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헝가리 소비자는 거위털 이불을 여기서 반값에 구매

  • 경제·무역
  • 헝가리
  • 부다페스트무역관 윤병은
  • 2012-03-09

 

헝가리 소비자는 거위털 이불을 여기서 반값에 구매

- 헝가리 내 소셜커머스 시장 활성화 추세 -

- 경기불안으로 소비자들의 구매행동 바뀔 것 -

 

 

 

□ 헝가리 소셜 커머스 시장은 현재 도약 중

 

 ○ 헝가리 소셜커머스 시장은 2010년 중반에 형성돼 2011년도에 활성화되기 시작

  - 아직 초창기로 볼 수 있으며 소셜커머스 대신 e-커머스(e-Commmerce), 보너스·쿠폰마켓(Bunus·Coupon Market)으로 분류됨.

  - 2010년 중반 이후 6개 소셜커머스 업체가 운영을 시작, 이 중 3개가 현재까지 80~90%의 시장점유율을 보이며 선두를 유지함.

  - 2011년 이후 다수의 후발주자들이 진출했으나 시장점유율은 극히 미미함.

  - 즉, 현재 소수의 기업이 대부분의 시장을 장악하고 다수의 기업들은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롱테일(Long-tail) 시장임.

 

 ○ 국제 브랜드인 그루폰(Groupon), 리빙소셜(LivingSocial)과 같이 헝가리에서도 그룹바이(Group Buy) 모델이 주류

  - 그룹바이 모델은 소셜커머스 운용 모델 중 하나로 하루 한 가지 아이템을 다수의 인원이 동시에 구매하는 ‘반값 공동구매’를 말함.

  - 한국으로 치면 티켓몬스터(현재 리빙소셜에 매각), 쿠팡, 위메이크프라이스 같은 형태로 볼 수 있음.

 

 ○ 100개의 소셜커머스 업체, 월 15억 원의 시장 형성

  - 헝가리 내에는 ‘보너스 브리가드’, ‘쿠폰 비라그’, ‘너피 팁’ 등 3개의 주요 업체가 있으며, 이들을 포함해 현재 100여 개 운영 중

  - IT 조사기관인 GKIeNET에 따르면 2011년 10월 한달간 총 시장규모는 매출액 기준 3억840만 포린트(약 15억4200만 원)였으며, 1위 기업인 보너스 브리가드는 한달에 1억2300만 포린트(약 6억1500만 원)의 수익을 내는 것으로 알려짐.

  - 시장에서 한달간 판매된 아이템은 563종이며, 판매된 쿠폰은 6만9401개로 아이템 1종당 123개의 쿠폰이 발행됐음.

  - 또한 품목 간 다소 차이는 있으나 소비자들은 소셜커머스를 통해 약 60% 할인된 제품·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남.

 

헝가리 소셜커머스 웹사이트

순위

업체명

웹사이트

1

보너스 브리가드(Bónusz Brigád)

www.bonuszbrigad.hu

2

쿠폰 비라그(Kupon Világ)

www.kuponvilag.hu

3

너피 팁(Napi Tipp)

www.napitipp.hu

4

시티브랜드(Citybrands)

www.citybrands.hu

5

아르버라톡(Árbarátok)

www.arbaratok.hu

6

포그럴이 벨륑크(Foglalj Velünk)

foglaljvelunk.hu

7

딜엘엑스(Deallx)

www.deallx.hu

8

너피딜(Napideal)

www.napideal.hu

9

버버커서(Babakassza)

www.babakassza.hu

10

리너스(Liners)

www.liners.hu

     

헝가리 소셜커머스 시장

 

 ○ 가장 많이 판매되는 아이템은 뷰티케어, 가장 수익을 많이내는 아이템은 여행상품

  - GKIeNET는 뷰티케어, 여행, 식음료, 엔터테인먼트, 체험서비스 등 9개 카테고리로 나누어 소셜커머스 취급품목을 분석했음.

  - 2011년 5월 한달간 주요 3개 업체를 통해 많이 취급된 제품군은 뷰티케어제품으로 그 종류가 48개에 달했고 여행상품, 식음료가 그 뒤를 이음.

  - 아이템별 쿠폰이 가장 많이 발행된 품목(소비자 인기품목 품목)은 엔터테인먼트, 식음료 부문이였음.

  - 마지막으로, 상위 3개 업체들의 주요 수익원은 여행, 뷰티케어, 헬스제품인 것으로 나타남.

 

소셜커머스 취급품목 분석

 

□ 헝가리 소셜커머스 촉매제는 페이스북과 Iwiw

 

 ○ 헝가리 SNS 시장은 페이스북과 Iwiw로 양분

  - Iwiw(International who is who)는 2002년 개발된 헝가리 토종 SNS 브랜드로 2010년 상반기까지 최고의 인기를 누림.

  - 2010년 하반기 미국 SNS인 페이스북에 추월당해 Iwiw의 사용률은 약 10%대로 점점 하락세임.

  - StatCounter에 따르면 헝가리 내 페이스북 이용률은 2011년 1분기 약 80%에 육박했으며, 상승세는 이어질 전망

  - 단, 트위터나 링크드인 등 타 SNS 브랜드의 사용은 상당히 저조함.

 

 

 ○ 소셜커머스 기업들은 어떤 SNS 플랫폼을 이용하는가

  - 상위 3대 소셜커머스 기업들은 공통적으로 페이스북, 트위터, Iwiw 서비스를 지원함.

  - 페이스북의 경우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이용률이 높기 때문이며 Iwiw는 사용률은 저조하나 가입자수가 많기 때문으로 판단됨.

  - 독일에 모회사를 둔 소셜커머스 업체인 ‘쿠폰비라그’는 모회사가 글로벌기업인 영향을 받아 유튜브, 구글플러스 서비스도 지원

 

헝가리 SNS 토종브랜드 Iwiw

 

□ 헝가리 소셜커머스 시장 주요 플레이어

 

 ○ 보너스 브리가드(Bónusz Brigád)

  - 현재 헝가리 내 시장점유율 1위 업체로 2010년 9월 설립된 중소기업임.

  - 헝가리에서는 첫 번째 유럽에서 두 번째로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앱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앱을 통한 구매와 쿠폰프린트 모두 가능함.

  - 유럽에서 최초로 개인맞춤형오퍼(Personalized offers) 서비스를 선보이면서, 헝가리 소셜커머스 시장의 강자로 입지를 굳힘.

 

업체 로고

메인화면

이용가능한 SNS

페이스북, 트위터, Iwiw

 

 ○ 쿠폰 비라그(Kupon Világ)

  - 보너스 브리가드와 함께 시장을 주도하는 기업 중 하나로 2010년 11월 설립됐음.

  - 독일에 본사를 둔 리베이트네트웍스(RebateNetworks)의 대표 소셜커머스 브랜드 중 하나로, 리베이트네트웍스는 세계적 브랜드인 리빙소셜(LivingSocial) 브랜드를 보유함.

 

업체 로고

메인화면

이용가능한 SNS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Iwiw, google+

 

 ○ 너피 팁(Napi Tipp)

  - 헝가리 내 3위 기업으로 보너스 브리가드와 쿠폰 비라그와 같은 Group Buying 형태이며 역시 2010년 10월 설립됨.

 

업체 로고

메인화면

이용가능한 SNS

페이스북, 트위터, Iwiw

 

□ 시사점

 

 ○ 헝가리는 2011년도부터 소셜커머스 시장이 활성화돼 올해도 성장세를 이어나갈 전망

  - 2011년부터 지속되는 헝가리 경기침체로 소비자들은 더 저렴하게 제품을 구매하려고 할 것임.

  - 따라서, 국내기업은 주요 소셜커머스 기업과 제휴를 통한 헝가리시장 진출을 검토해 볼만하며 특히 뷰티, 여행, 식음료분야에 기회가 있을 것임.

 

 ○ 단, 전 세계적으로 소셜커머스의 ‘거품’ 우려가 있는 만큼 유행에 휩쓸리지 않는 마케팅 포트폴리오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함.

  - 또한 100여 개의 소셜커머스 업체 간 인수합병 등으로 2012년 말 업체수는 60여 개로 줄어들 전망이므로 헝가리 소셜커머스 업체와 제휴 시 메이저 업체를 노릴 것을 권장

 

 ○ 소셜커머스를 직접 이용하지 않더라도 마케팅 도구로 페이스북과 iwiw 등 인기 SNS는 적극 이용할 것을 권장함.

  - 기업의 SNS 활용은 전 세계적인 추세이며 헝가리 업체들도 이를 인식하고 SNS를 고객소통 등 마케팅 도구로 이용한다는 점을 인지해야 함.

 

주: 환율 1포린트 = 5.00원(2012. 3. 8. 기준)

 

 

자료원: GKIeNET.hu, StatCounter, www.bbj.hu, 소셜커머스업체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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