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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루폰에 맞서는 폴란드 소셜커머스 기업의 생존 방법

  • 경제·무역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임태형
  • 2012-03-09

 

그루폰에 맞서는 폴란드 소셜커머스 기업의 생존 방법

- 틈새시장과 지방을 공략하라 –

 

 

 

□ 급성장하는 폴란드 소셜커머스 시장

 

 ○ 2010년 4월, 37개국에서 소셜커머스 사이트를 운영하던 미국의 그루폰사가 폴란드에 진출한 이래 그루폰은 폴란드 내 소셜커머스 선도기업으로 빠르게 점유율을 확대

  - 2010년 7월, 폴란드 기업인 Gruper사가 소셜커머스 시장에 후발주자로 진출했으나 그루폰의 자본력과 탄탄한 시장기반, 높은 시장점유율로 고전

 

 ○ 이후 많은 업체가 소셜커머스 시장에 진출하면서 접속자수가 급격히 증가하는 등 시장이 빠른 속도로 성장

  - 2010년 11월 한달 동안 그루폰의 접속자 수는 260만 명으로 Gruper, Okazik, Mydeal, Fastdeal 등 폴란드 내 다른 소셜커머스 업체들의 총 접속자수인 125만 명을 압도

  - 그러나 2011년 들어 후발업체들이 시장에 안정적으로 진입하면서 인지도와 선호도가 증가하고 그루폰과의 점유율차가 감소

 

2010년 당시 폴란드 소설커머스 접속자수 변화

자료원: 폴란드 인터넷 리서치(PBI)

 

 ○ 2011년 기준, 폴란드 내 소셜커머스 시장은 그루폰과 Gruper사가 전체 시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

  - 2012년 현재, 폴란드 내 소셜 커머스 기업은 총 28개 사가 운영 중

 

2011년 폴란드 내 소셜커머스 업체 선호도

주: 1) 응답자 중 절반은 소셜커머스에 대해 몰랐으며 아는 응답자 중 선호도를 재질문

     2) Inne는 기타

자료원: 폴란드 인터넷 리서치

 

□ 폴란드 소셜커머스 시장의 특징

 

 ○ 소셜커머스 이용자들이 상품을 구매하는데 있어 고려하는 요소는 할인금액, 할인비율, 위치, 금액, 유효기간, 서비스유형 순

 

소셜커머스 상품 구매 시 고려하는 요소

주: 맨 위부터 할인금액, 할인비율, 위치, 금액, 유효기간, 서비스유형, 기타

자료원: 폴란드 인터넷 리서치(PBI)

 

 ○ 폴란드 이용자들이 구매하는 쿠폰의 유형은 레스토랑, 스파(마사지 포함), 미용실, 호텔, 화장품, 클럽(바), 피트니스클럽 순

  - 미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스파나 화장품 구매가 급격하게 늘어나는 추세

 

소셜커머스를 통해 판매된 쿠폰의 업종

주: 맨 위부터 레스토랑, 스파, 미용실, 호텔, 화장품, 클럽, 피트니스클럽, 기타

자료원: 폴란드 인터넷 리서치

 

 ○ 소셜커머스 사이트 접속 빈도에 대한 조사결과를 보면, 매일 이용이 23%, 주에 몇차례가 21%, 한 달에 몇차례가 14%, 한 달에 한번이 16%, 전혀 안 한다는 답변이 26%

  - 또한 소셜커머스를 통한 구매경험을 묻는 질문에 한번이 25%, 2〜3번이 37%, 4〜5번이 19%, 6〜7번이 8%, 10번 이상이 11%로 나타나 소셜커머스 이용 후 재구매 비율이 비교적 높은 것으로 조사됨.

 

소셜커머스 사이트 접속빈도

주: 열두시 기준, 시계방향 순서로 매일, 주에
몇 차례, 달에 몇 차례, 한 달에 한번, 전혀 안함.

소셜커머스를 통한 구매빈도

 

주: 열두시 기준, 시계방향 순서로 2〜3번, 4〜5번,
6〜7번, 10번 이상, 한번

자료원: 폴란드 인터넷 리서치

 

 ○ 소셜커머스 이용자들을 연령대별로 조사한 결과, 15〜34세의 젊은층의 이용자수가 전체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으며 최근에는 노년층 사용인구가 급격하게 증가함.

  - 이용자들의 성별 분포는 약 6 대4로 여자가 다소 많음.

 

소셜커머스 연령별 이용률

소셜커머스 성별 이용률

 

주: 왼쪽이 여성, 오른쪽이 남성

자료원: 폴란드 인터넷 리서치

 

□ 그루폰을 긴장하게 만드는 후발업체 Gruper의 전략

 

 ○ 폴란드 내 주요 대도시를 집중적으로 공략해온 그루폰과는 달리 Gruper는 중소도시를 타깃으로 상품을 제공함.

  - Gruper는 50개 이상의 도시에 현지 직원을 파견해 직접 상품을 개발하고 모집하는 등 현지 네트워크를 최대한 활용하는 전략을 진행

  - Gruper는 약 60개 도시, 그루폰은 40개 도시, Okazik와 Mydeal은 각각 10개 도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쿠폰을 판매 중

 

 ○ Gruper의 지역전략은 소셜커머스 이용자 비율이 도시와 지방 중소도시 간 격차가 비교적 비슷하다는 것과 전체 소셜커머스 이용자 중 지방에 거주하는 비율이 대도시보다 매우 높다는 것을 이용

 

소셜커머스 이용자 중 도시와 지방거주자 비율

주: 한시 기준 시계방향으로 50만 명 초과, 20만~50만 명, 10만~20만 명,
5만〜10만 명, 2만〜5만 명, 2만 명 미만, 농촌 31%

자료원: 폴란드 인터넷 리서치

 

 ○ 또한 Gruper는 폴란드 내 소셜커머스 시장경쟁이 치열해지자 기존에 판매한 유형과는 다른 상품 카테고리를 선보임.

  - 당신의 회사라는 뜻의 ‘Twoja Firma' 카테고리에는 사무용품, 오피스 프로그램, 명함·홈페이지 제작, 도메인광고, 온라인 수강권, 택배 이용권, 법률상담, 사무실 청소대행서비스 등 기업이 필요로 하는 분야의 상품이 전문적으로 판매됨.

 

Gruper의 ‘Twoja Firma' 카테고리

 

자료원: Gruper 홈페이지

 

□ 시사점과 전망

 

 ○ 폴란드는 이미 많은 업체들이 소셜커머스 시장에 진출해 경쟁이 심화됨.

  - 시장점유율과 선호도 측면에서는 미국의 그루폰과 폴란드의 Gruper의 양강 구도체제

 

 ○ 폴란드 소비자들은 인터넷과 소셜커머스를 통한 쇼핑비율이 전체 유형 중 10%를 상회

  - 기존 유선인터넷 속도 개선과 무선인터넷 보급 증가로 점차 증가함.

 

 ○ Gruper를 비롯한 일부 업체는 대다수의 업체가 주로 판매하던 업종이 아닌 특화된 카테고리를 만들어 특정상품을 판매해 차별화를 꾀함.

 

 ○ 인구대비 소셜커머스 이용자 비율이 전 지역에 걸쳐 고른 편이라는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소셜커머스를 통해 상품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

 

 

자료원: 폴란드 인터넷 리서치(PBI), 그루폰, Gruper, 폴란드 일간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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