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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하는 러시아 화장품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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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블라디보스톡무역관 우상문
  • 2012-02-28

 

변화하는 러시아 화장품 시장

- 남성들의 화장품에 대한 관심 증폭 -

- 유기농 화장품 찾는 소비자 늘어 -

 

 

 

□ 시장 트렌드

 

 ○ 경제 불황의 극복과 함께 러시아 시장 규모는 2013년까지 37% 증가 예상

 

 ○ 특히 러시아 소비자들의 친환경 생활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유기농 화장품 시장이 성장함.

 

□ 러시아 화장품 시장의 전반적 배경

 

 ○ 1990년대 러시아 경제의 자유화 이후 러시아 화장품 시장은 많은 변화와 지속적이고 역동적인 성장을 거쳤음.

 

 ○ 2001년도 39억 달러였던 화장품·향수 판매량이 2010년 112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2011년에는 전년 대비 17.8% 증가한 132억 달러에 달했을 것으로 추산

 

화장품·향수의 시장 매출액

(단위: 10억 달러)

자료원: RBC

 

 ○ 'L’Etoile', 'Ile de Beauté', 'Rive Gauche'의 세 군데 주요 네트워크가 선택적 판매 시장을 지배함.

 

러시아의 주요 소매 체인 업체

자료원: RBC

 

 ○ 러시아 화장품 시장은 향수, 스킨 케어, 헤어 케어, 분장용 화장품의 네 범주로 구분함.

  - 특히 분장용 화장품은 최근 몇년 동안 연평균 5%의 성장률을 보이며 역동적인 시장 발전을 보임.

 

 ○ 천연 화장품은 아직 부분적인 관심을 받는 분야지만 전문가들은 가장 잠재력 있는 시장으로 평가함.

 

□ 남성 화장품 시장의 성장세

 

 ○ 세계 전반적으로 남성들의 미용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고, 러시아 남성들도 예외가 아님.

  - 점차 남성전용 제품 수요가 늘어남.

  - 피부관리제품·샤워용품을 선두로 그 시장이 확대됨.

 

 ○ 러시아 남자들은 외향적 남성성이 강하기 때문에 전통적으로 레트로섹슈얼(Retrosexual : 자신을 가꾸는데 시간과 돈을 거의 투자하지 않는 남자)의 경향을 가졌지만 점차 변화함.

 

 ○ 2012년에 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부르크와 같은 대도시에서 42%의 판매량 성장을 보일 것임.

  - 이러한 추세는 외관을 가꾸려는 욕구뿐 아니라 소득 증가에 따른 영향도 있음.

 

 ○ 사회적 지위가 개인 관리에 동기 부여가 됨.

  - 단정한 외관이 성공을 나타냄.

 

 ○ 자기 관리는 더 이상 부끄러운 일이 아닌 자신감의 표시로 인식되는 추세임.

 

 ○ 환경적 스트레스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

  - 해외에서 건강한 환경을 경험한 계층을 중심으로 도시의 환경이 건강과 피부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기 시작했고 그에 따라 관리의 필요성을 느끼는 러시아 남성이 늘어남.

  - 서구의 생활방식을 접한 젊은 세대들을 중심으로 그들의 생활 방식을 쉽게 받아들이고 따르는 경향을 보임.

 

□ 러시아의 유기농 화장품 시장

 

 ○ 자료에 따르면 69%의 러시아 소비자들이 천연 원료가 피부에 안전하고 적합하다고 생각함.

 

 ○ 2010년 천연 화장품의 점유율이 10% 성장해 20억 달러의 판매량을 보임.

 

 ○ 의학 제품에 대한 러시아 소비자들의 충성도가 매우 높음.

  - 피부과에서 권장하는 온천수를 기초로 한 제품들이 러시아인에게 인기를 얻음.('Vichy', 'La Roche-Posay', 'Avene', 'Lierac')

  - 이 제품들은 다양한 미용 관련 문제에 있어서 의학적 치료에 대한 권위를 얻고자 함.

 

 ○ 샤워용 제품 또한 다수 생산됨.

  - 바다 소금, 수초, 점토, 에센셜 오일, 진흙, 외국 식물, 기타 성분 등이 포함된 스크럽 제품, 크림, 샤워 젤 등이 판매됨.

 

 ○ 러시아의 천연 화장품 시장은 주로 유럽 브랜드의 국제적 회사들이 지배함.

  - Aubrey Organics, Börlind, Dr.Hauschka, Logona, Living Nature, Melvita, Sanoflor, Styx, Weleda 등

 

□ 유기농 화장품의 인기 배경

 

 ○ 대부분의 소비자가 여성이므로 화장품 구매 시 가격에 덜 민감하며 가격보다 품질을 고려함.

 

 ○ 지역 경제가 발전하면서, 소비자들의 소비 동향이 저가형 일반 제품에서 고가형 브랜드 제품으로 옮겨감.

 

 ○ 과거에는 소비자들이 상품의 겉모습에 관심을 가졌지만 지금은 소재와 기능적 특징에 관심을 가짐.

 

 ○ 러시아 소비자들은 현지에서 만들어진 화장품이 그들 피부에 적합하다고 생각해왔지만, 이러한 관념이 점차 변함.

 

 ○ 러시아 소비자들은 그 특성에 따라 다음과 같이 크게 두 그룹으로 나뉨.

  - 천연 원료가 건강에 더 좋다고 믿으므로 화학 물질이 첨가된 제품에 회의적인 시각을 가지며, 광고나 판매자를 신뢰하지 않는 기존 세대

  - 소매 매장 직원들의 조언을 얻으며 해외 광고에 영향을 많이 받고 상징적인 의미에서 유명한 브랜드를 구입하는 젊은 세대

 

 ○ 건강 관리, 자연성, 새로운 기술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증가

 

□ 시사점

 

 ○ 남성화장품, 유기농화장품 등 러시아 화장품시장이 다변화하는 만큼 러시아 화장품 시장 진출 시 기존 여성용 화장품시장에만 초점을 맞추던 시각에서 탈피해 품목을 다양화할 필요가 있음.

 

 ○ 아울러 러시아 화장품시장의 특성상 가격이 높더라도 품질로 어필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힘.

 

 

자료원 : RBC, marketcenter.ru, cosmomir.ru, beboss.ru, ecolook, Kosmetik international, my-beauty-room.livejournal.com 외 KOTRA 블라디보스토크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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