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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온라인 판매시장 확대

  • 경제·무역
  • 태국
  • 방콕무역관 박영선
  • 2011-07-28

 

태국, 온라인 판매시장 확대

 

 

 

□ 태국인들 모바일 인터넷 사용 활발

 

 ○ 태국은 동남아에서 모바일 기기를 통한 인터넷 사용이 가장 활발한 국가 중 하나임. 리서치 회사 닐슨에 따르면 현재 인터넷을 사용하는 태국인들 중 향후 12개월 내 휴대폰을 이용해 인터넷에 접속하겠다는 비율이 50%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음.

 

 ○ 태국은 아직까지 상업적 3G 네트워크가 부재한 몇 나라 중 하나이지만 모바일 기술이 급격히 발달하고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미디어의 사용률이 매우 높음. 태국의 스마트폰 판매는 2010년 150만 대로 2009년 대비 무려 230%가 증가했음. 태국에서 현재 휴대폰으로 인터넷을 이용하는 인구는 1200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됨.

 

 ○ 태국에서 모바일 인터넷 사용은 급증하는 반면, 태국은 동남아 지역에서 인터넷 사용률이 가장 저조한 수준에 머물러 있음. 15세 이상 태국인구 중 인터넷을 사용하는 비율은 31%로 동남아 평균 38%보다 낮으며 이 지역에서 가장 높은 수준을 보이는 싱가포르(67%)보다는 무려 36%나 낮음. 또한 일일 인터넷 사용률에서도 태국은 36%로 싱가포르(80%), 말레이시아(53%)에 크게 뒤처져 있음.

 

동남아 인터넷 사용률 현황

자료: Nielsen Thailand

 

□ 더욱 많은 태국인 온라인 구매

 

 ○ 태국은 인터넷 사용률의 상대적 저조, 금융거래의 안정성에 대한 의구심 등으로 그동안 온라인 판매시장이 활성화되지 못했음. 이러한 추세는 당분간 지속돼 태국이 단기간에 온라인 쇼핑인구의 대규모 확산은 기대하기 어려우나 최근 조사결과에 따르면 온라인 판매 시장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음.

 

 ○ 태국은 작년 온라인 쇼핑시장 규모가 1,470억 바트(49억 달러)이며 온라인 쇼핑인구는 250만 명인 것으로 조사됐음. 태국인이 온라인 웹 사이트를 통해 구매하는 제품은 최저가 제품뿐만 아니라 다양한 선택의 여지가 있는 제품들이므로 현지 소매점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함.

 

 ○ 태국인이 온라인으로 제품을 구매 시 태국 현지 웹 사이트를 통한 구매는 전체의 41%로 640억 바트이며 해외 웹 사이트를 통한 구매는 44%가 되는 것으로 나타났음. 나머지 15%는 국적이 알려지지 않은 웹 사이트로부터의 구매임.

 

 ○ 태국인들이 해외 웹 사이트를 통해 제품을 구매하는 주요 이유로는 태국에서는 제품구매가 어렵기 때문이 45%로 가장 많았으며 그밖에 저렴한 가격, 현지 온라인 구매만큼 쉽기 때문으로 나타났음.

 

 ○ 온라인을 통해 구매하는 제품은 단순한 항공권 구매 및 호텔예약뿐만이 아님. Nielsen Thailand가 온라인 구매자 4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로는 전체 온라인 구매 중 21%가 의류, 신발, 액세서리, 보석, 시계 등의 패션상품으로 작년 동안 거래는 31억 바트에 달함.

 

 ○ 또 다른 21%는 책, 영화, 음악, 제임, 이벤트 등에 지출했으며 16%는 컴퓨터, 하드웨어/소프트웨어, 개인용/가정용 전자기기 등 정보통신 제품에 지출했음. 그리고 13%에 해당하는 18억 바트는 항공권, 유람선 및 열차표, 여행 패키지 등에 지출했으며 11%는 일반 보험에 지출했음.

 

 ○ 태국에서 온라인 쇼핑에 가장 큰 장애물은 온라인 거래의 안정성임. 온라인 구매자 10명 중 4명은 현재의 신용카드 결제 안전장치가 충분치 않다고 보고 있음. 그리고 온라인 구매자 10명 중 6명은 매번 신용카드를 이용해 온라인으로 제품을 구매 시 위험성을 안고 거래한다고 믿고 있음.

 

 ○ 따라서 결제시스템의 안전성이 높아지면 절반 이상의 온라인 거래자들이 인터넷으로 더욱 많은 상품을 구매할 것으로 기대함. 실제로 온라인 판매 시장의 71%를 차지하는 중산층 그룹 중 58%가 결제시스템의 안전성이 보장될 경우 더 많은 온라인 구매를 하겠다고 응답했음.

 

 ○ 온라인 구매자 10명 중 4명 이상이 휴대폰으로 제품 구매를 희망하는 것으로 조사됐음. 모바일 쇼핑의 3대 장애물은 느린 모바일 인터넷 속도, 작은 화면 사이즈, 결제 안전에 대한 우려 등으로 나타났음.

 

□ 시사점

 

 ○ 인터넷 쇼핑이 활발해 일상생활이 돼버린 한국 등 선진국에 비해 태국은 인터넷 인프라의 취약, 결제시스템의 안전성에 대한 우려로 인터넷 쇼핑은 아직 초기 단계에 머물고 있음. 그러나 최근 스마트폰의 급속한 보급과 모바일 기술의 발전으로 태국은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온라인 쇼핑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임.

 

 ○ 이러한 태국 소비자 행동변화에 따라 국내기업들의 온라인을 통한 제품판매 기회도 높아짐. 휴대폰을 이용해 제품을 구매하는 고객들을 위해는 간단하면서도 더 안전한 모바일 결제방식이 필수적이라 하겠음.

 

 

자료원: 네이션, Nielsen Thail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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