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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에서 기능성 건강식품을 팔기 위해 알아야 할 5가지

  • 경제·무역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최윤정
  • 2011-06-30

 

이탈리아에서 기능성 건강식품을 팔기 위해 알아야 할 5가지

- 유럽식품안전청의 식품 안전성 평가 획득 중요 -

- 현지 웰빙 열풍으로 소비자 인식 확산 중 -

 

 

 

1. 유럽식품안전청

 

 ○ EFSA(European Food Safety Authority로 알려진 유럽 식품 안정청은 90년 후반 광우병을 비롯 소비자의 건강을 위협하는 식품 안전 문제가 급격히 불거지면서 유럽 내 유통되는 식품의 안전성 보장을 위해 EU 법령 178/2002에 근거, 2002년 1월 설립됐으며 이탈리아 파르마에 그 본부가 있음.

  

 ○ 이 기관은 EU 집행위, 유럽의회와 EU 각 회원국이 유통되는 식품에 관한 효율적이고 정확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EU로 유입되는 식품에 포함된 물질의 잠재적 위험성을 연구, 이에 대한 과학적 컨설팅과 명확한 커뮤니케이션을 전달해주는 역할을 함.

     

 ○ 즉, 착색제, 살충제, 유전자변형농산물(GMO), 살모넬라균 등으로 인해 야기되는 소비자 건강 위협문제를 진단, 과학적 평가를 EU 혹은 회원국 정부에 전달, 이들로 하여금 이러한 물질을 포함하는 식품 유통을 제어하거나 소비자 건강을 진흥할 수 있는 법의 입안 및 그 업데이트를 서포트함.

     

 ○ 이 기관의 식품 안전 평가는 엄격한 법적 기준에 의해 행해지는데, 비록 이 기관이 EU 예산의 일부로 운영되지만 EU 집행위와 EU 의회와는 별도로 독립적 의사결정이 가능함.

     

 ○ 유럽식품안전청의 평가는 입법과정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특정식품 안전에 대한 평가 요청은 주로 EU 집행위, EU 의회, 및 EU 개별국가로부터 행해지며 그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음.

     

 

EFSA 조직 현황(2011년 1월 5일 현재)

  

자료원: EFSA

 

2. 이탈리아 기능식품시장 현황

 

 ○ 이탈리아 식품산업은 금속 기계산업 다음 두 번째로 큰 국가 전략·경쟁 산업이며 따라서 시장도 큰 편임.

  - 2010년 매출액은 1240억 유로로 전체 산업분야 매출 중 13% 차지함.

  - 관련 기업은 3만2300여 개사로 이 중 6500여 개사가 종업원 수 9인 이하의 초소형기업

     

 ○ 2010년도 수출액은 210억 유로로 이 중 80%가 브랜드 제품으로 대변되고 있으며 수입은 이보다 작아 170억 유로를 기록함.

  - 따라서 관련 산업 40억 유로의 무역수지 흑자를 시현함.

     

2010년 이탈리아 식품 산업 현황

매출액

1240억 유로

관련 기업 수

3만2300

관련 종사자 수

41만

수출액

210억 유로

수입액

170억 유로

무역수지 흑자

40억 유로

            자료원: Federalimentare

     

 ○ 이탈리아에서 기능성 건강식품은 해당 식품이 포함하는 특정 영양소가 독립적으로 건강 증진에 기여하는 식품군을 일컬으며 식품강장제, 다이어트식품, 강화식품도 넓은 의미에서 포함.

  - 현지에서 유통되는 기능성 건강식품으로는 콩으로 만든 각종 식품류(두유, 아이스크림, 햄버거 등), 에너지 음료, 알로에 주스, 각종 다이어트성 식품 등이 있음.

 

현지 유통 기능성 건강식품

제품 이미지

제품 설명

 심장기능 개선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오메가 3 성분 및 보리, 귀리의

섬유질을 성분요소를 빵에 담아

제작한 제품 인기

100% 식물성 콩으로 육류를 대체해

소시지, 햄버거, 완자 등의 유사제품을

생산, 채식주의자들에게 인기

스포츠, 기력 급강하 시 단백질 및

에너지를 보충해줄 수 있는

음료로 호평

크롬, 요오드, 파인애플,

푸쿠스속 해초 성분 함유

다이어트 식품으로 체중 조절에

탁월한 효과로 인기

 

 ○ 기능성 건강식품은 현지에서 불고 있는 웰빙과 바른 라이프스타일 실현 열풍에 따라 관련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 높아지고 대형 유통 코너나 약국을 중심으로 소비가 확산됨.

 

 ○ 2010년 현지 기능식품시장은 약 30억 유로 규모를 기록했으며 관련 기업 수는 약 80개사가 활동 중임.

     

 ○ 관련시장은 소비자의 건강과 안전, 제품의 품질에 크게 주의를 하고 있기에 유럽식품안전청의 유해 물질 평가 및 이어지는 관련 법령 도입에 매우 민감한 편임.

 

3. 관련 법령

 

 ○ 유럽연합은 2002년 비타민과 무기화합물을 포함하는 기능성 식품에 대한 유럽 내 유통에 관한 엄격한 규정을 담은 법령 2002/46을 제정함.

  - 참고 사이트: http://www.laleva.cc/supplements/OJ_Eudirective_supplements.pdf

 

 ○ 이 규정에 의하면 법령에 언급되지 않은 비타민과 무기화합물을 함유한 기능성 식품에 대한 유럽 내 유통을 금지하고 있는데, 금지 비타민 및 무기화합물의 종류는 300여 종임.

  - 참고 사이트: http://www.laleva.cc/supplements/forgotten_substances.htm

 

 ○ 이탈리아도 EU의 지침을 수용, 엄격한 국내법으로 제정하기에 이르렀고 보건부 가이드라인에서 비타민, 무기화합물, 기타 물질의 허용범위를 지정함.

  - 참고 사이트: http://www.ministerosalute.it/alimenti/dietetica/dieApprofondimento.jsp?lang=italiano&label=int&id=59

 

4. 수입 및 유통업체

     

 ○ 이탈리아에서 식품수입 및 유통업체는 주로 대기업이 많은 북유럽과는 달리 중소기업이 대부분임. 따라서 북유럽의 대량 물량 수입에 비해 비교적 다품종 소량 수입이 많음.

  

 ○ 대부분의 수입 식품류는 브로커나 전문화된 에이전트를 통해 이탈리아 시장으로 유입됨.

     

 ○ 가격요소가 무엇보다 중요하며 물론 품질과 현지 시장에서의 참신성도 수입 우선 결정의 주요 요소로 작용함.

     

 ○ 자체 내에서 직접적으로 구매 결정 및 실행하는 현지 주요 유통 그룹은 다음과 같음.

  - Centrale Italiana ( Coop, Despar, Sigma, Il Gigante)

  - Centrale CONAD (Conad, Stand-Rewe, Interdis)

  - Esd Italia (SElex, Esselunga, Agora')

  - Gruppo Carrefour (Carrefour, Finiper)

  - Sisa-Coralis ( Sisa, Coralis)

  - Auchan/Intermedia (Bennet, Pam, Crai, Lombardini, Auchan)

  - C3

  - Lidl

  - Eurospin

 

5. 관련 협회 및 전시회

 

 ○ 현지 기능 식품 기업이 모여 만든 관련 협회로는 FEDERSALUS가 있으며, 이 협회는 관련 시장 연구 및 조사, 입법·행정기관 대상 홍보·로비활동, 회원사에 정보제공 등의 활동을 활발히 전개함. 유럽건강식품협회인 EHPM과 세계건강기능 식품협회인 IADSA에도 등록, 세계 기능 식품산업과도 긴밀히 연대 중임.

  - 협회명 : FEDERSALUS

  - 주소: Piazzale Don Luigi Sturzo, 9 00144 Roma, Italy

  - 전화/팩스: +39 06 54221967/+39 06 54283278

  - 이메일: federsalus@federsalus.it

  - 홈페이지: www.federsalus.it

 

 ○ 식품관련 전시회 중 건강기능식품으로 특화된 전시회는 중부 볼로냐에서 열리는 SANA로 매년 9월경 개최됨.

  - 전시회명: SANA

  - 주최: Bologna Fiere SpA

  - 개최일자:2011. 9. 8. ~ 9. 11.

  - 홈페이지: www.sana.it

  - 문의: sana@bolognafiere.it

 

 

자료원: EFSA, Federalimentare, Federsalus, Ministero della Salute, Il Sole 24 Ore, KOTRA 밀라노 KBC 자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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