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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고급 맞춤의류 신흥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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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광저우무역관 오영주
  • 2010-12-31

 

중국, 고급 맞춤의류 신흥시장

- 부의 상징에서 개성의 상징으로 -

 

 

 

□ 맞춤산업

 

 ○ 의류로 확산

  - 중국 고급 맞춤시장의 역사는 그리 길지 않으며, 최초의 맞춤서비스는 자동차 내부장식, 음향 설비 등 자동차 판매시장에서 출발해 점차 의류, 신발, 휴대폰 고급 맞춤형 아파트까지 확장됨.

 

 ○ 맞춤의류 전문 사이트

  - 중국정제망(中定制)은 중국내 제일의 맞춤제작 전문사이트로 구매자와 판매자의 정보 및 동 분야의 뉴스들을 제공하는 B2C 사이트임. 고급의상, 정장, 웨딩드레스, 니트 등 다양한 옷 외에도 기타 맞춤 상품을 구입할 수 있음.

  - 이 사이트의 상위 10위 맞춤 양장 브랜드는 각 红帮, 奇, 玛萨尼, 嘉肯, , AFTER NINE, 诺绅服, 群, 法派特, GIMIWEAR임.

  - 중국 온라인상에 중국정제망 외에도 기타 선물용품이나 가구 등 다양한 맞춤제작 전문 사이트들이 있음.

 

         

자료원: 中西服定制, 中定制, 布丁

 

□ 맞춤의류 트렌드

 

 ○ 2010년 의류시장 계속 성장

  - 2009의 저조한 실적에 비하면 올해 중국의 의류시장은 생산, 투자, 판매 등 전반적인 분야에서 모두 회복세를 보였음. 통계에 따르면 2010년 3분기까지 1~9월간 일정 규모이상 의류기업의 생산량이 전년 동기대비 18.24% 성장했고, 전체 생산량은 10% 증가함. 또한 일정 규모 이상 의류기업의 전체 매출액 규모는 4000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대비 24% 성장했음.

 

 ○ 베이징에만 200개

  - 베이징푸좡협회(北京服装)의 통계에 따르면, 현재 베이징시에만 이미 200여개의 맞춤의류 제작을 하고 있는 디자인사무소가 있음. 원단이나 디자인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이나 개성을 중시하는 고소득층 소비자를 중심으로 베이징 맞춤시장은 이미 어느 정도 수요를 확보함.

  - 일부 고급 맞춤의류점은 고객이 수입산 원단을 만져보고 싶으면 해외에서 직접 원단샘플을 가져와 보여주며, 해외 유명 디자이너가 디자인을 의뢰함. 또한 고객에게 직접 방문해 치수를 재는 것은 물론 이후, 가봉과 제작 후 배달 서비스도 가능함. 원단과 의류 제작에 필요한 모든 부자재도 원하는 모양과 색상으로 고를 수 있음.

 

 ○ 주요소비자

  - 고객들은 대부분 일정 사회적 지위를 갖은 고학력, 고소득자들로 자신들의 구미에 맞는 옷과 높은 서비스에 대해 만족감을 표시하고 있음.

  - 개성을 중시하는 젊은 소비자층을 중심으로 중저가 맞춤의류 시장이 형성돼 있기도 함.

 

 ○ 3개월 만에 300명으로 늘어

  - 베이징의 ROBO(京港瑞伯制衣有限公司)는 지난 9월 19일 개점 후, 맞춤 정장 한 벌의 가격이 1만 위안에서 16만 위안을 호가하지만 3개월간 이미 회원수가 300명을 돌파함.

 

 ○ 항저우에서 매년 1000여 명의 소비자가 구매

  - 이탈리아 고급 맞춤의류 브랜드 Kiton의 항저우(杭州)지점에서 개점한 지 며칠 되지 않아 각 7만 위안과 10만 위안의 맞춤 정장이 판매됨.

  - 항저우에는 Kiton 이외에 CANALI, CORNELIANI 등 세계적인 고급 맞춤의류 브랜드가 이미 진출해 고객층이 형성됐으며, 일부 통계에 의하면, 항저우에서는 매년 1000여 명의 소비자가 고급 맞춤의류를 구매하며, 가격은 평균 한 벌에 2만 위안 이상임.

 

□ 시사점

 

 ○ 구매력 상승

  - 최근 관련 통계자료에 의하면, 2009년 중국 사치품 시장의 연매출 성장률은 전년대비 30% 성장해 세계 최대의 성장률임.

  - 컨설팅업체인 高盛投行의 조사내용에 의하면 2009년 중국신부호가정(新富家庭)의 수는 2100만 명을 돌파해 이들이 연평균 소비규모는 1.74만억 위안에 달하며, 2020년에는 4.27만억 위안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며, 중국의 향후 5년내 사치품 소비자 규모가 4천만 명에서 1.6억 명 규모로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함.

 

 ○ 중국인 패션의식 제고

  - 맞춤정장이 개인 이미지 제고 투자방식 중 하나로 인식되기 시작함. 중국의 성공한 인사들을 중심으로 고급 맞춤의류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음.

 

 ○ '사치'의 상징에서 '개성'의 상징으로 변화

  - 맞춤의상은 고급원단과 독창적인 디자인으로 가격이 비싸 '사치'의 상징으로 알려져 있었으나, 최근 일반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맞춤의상이 '개성'을 상징해 자신만의 독특한 옷을 찾는 이를 중심으로 맞춤의상을 구매하는 일반인들이 늘어나고 있음.

  - 또한 최근 서구에서 나타난 'NO LOGO'의 개성을 중시하는 'NONO'족처럼 최근 중국의 중산층 신세대를 중심으로 의복의 품질과 개성을 중시하는 '定制一族'(맞춤족)가 생겨남.

  - 특히 웨딩드레스 같은 경우, 대량으로 생산된 획일화 된 상품보다 자신만을 위한 맞춤 예복을 찾는 젊은 부부들이 많이 있고, 가격면에서도 일부 고급 기성복보다 맞춤의상이 오히려 저렴한 경우도 있고 일반적으로 기성복보다 약간 더 지불하면 됨.

 

 

자료원 : 중국정제망, 화이망, 디지털상업시대, 신화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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