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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오페라 관객, 동양적 문화체험에도 큰 관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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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4-22

 오페라 관객, 동양적 문화체험에도 큰 관심

- 매년 확대되고 있는 미국인의 오페라 관람 -

- ‘황진이’ 등의 공연에서 美 시장 진출 여지 보여 -

 

보고일자 : 2008.4.14.

이상우 로스앤젤레스무역관

jeremylee@kotrala.com

 

 

 오페라 시장과 진출

 

 ○ 미국의 오페라 시장

  - 미국의 오페라 산업은 다른 공연 산업들에 비해 규모는 그다지 크지 않으나 매년 크게 성장하고 있어, 미국에 진출하기를 희망하는 한국의 공연단과 다른 관련 업체들에 커다란 관심거리로 부상하고 있음.

  - 미국의 예술공연 진흥기관인 ‘National Endowment for the Arts’의 조사에 의하면 1982~92년까지 미국의 오페라 관객의 수는 무려 35% 증가했으며, 2007년에는 관람의 횟수가 2000만을 넘었던 것으로 추측되고 있음.

  - 오페라를 찾는 미국의 관객들은 대체로 고학력 상류층으로 여성이 남성관객보다 평균 15% 정도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35세 이상이 약 75%로 대부분 관객들의 연령층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음.

  - 또 관객 중에는 백인이 주를 이루었고, 다음으로 히스패닉(6.1%), 흑인(3.8%), 그리고 동양인과 다른 인종들이 3.6%를 차지했음.

  - 현재 미국에는 약 125개의 오페라단이 있으며, 그 중 60%가 1970년대부터 설립된 회사들임.

  - 북미 오페라 협회인 ‘Opera America’에 따르면 2005년에는 3000개 이상의 크고 작은 오페라 공연이 미국과 캐나다에서 열렸으며, 이는 2001년 대비 33% 증가한 수치로 나타났음.

  - 큰 규모의 오페라 공연들은 주로 미국의 대도시를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으며, 대표적인 오페라 공연장으로는 샌프란시스코의 ‘War Memorial Opera House’, 뉴욕의 ‘Metropolitan Opera House’, 로스앤젤레스의 ‘Dorothy Chandler Pavilion’ 등이 있음.

 

 ○ 외국공연 성공 사례

  - 최근 현지에서 성공한 대표적인 외국 공연으로는 2007년 7월 미국 콜로라도주의 Central City Opera에서 세계 초연된 중국의 ‘Poet Li Bai’가 있음.

  - 중국의 시인 이백과 그의 삶을 다룬 이 오페라 공연은 ‘Central City Opera’와 ‘Asian Performing Arts of Colorado’에서 공동으로 커미션 한 작품으로, 성악가 Diana Liao와 Xu Ying, 그리고 Guo Wenjing과 Lin Zhaohua가 음악과 감독을 맡았던 공연이었음.

  - ‘Central City Opera’의 창립 75주년과 ‘Asian Performing Arts of Colorado’의 20주년을 기념으로 기획된 이 작품은, 서양의 예술 형태인 오페라를 통해 동양의 문화와 예술적인 가치를 조화롭게 살린 점에 대해 오페라 평론가들로부터 많은 극찬을 자아냈음.

  - 'Poet Li Bai'이 미국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로는 창의성과 새로운 문화적 체험을 요구하는 현 미국인 오페라 관중들이 ‘Poet Li Bai’의 동양적인 요소들에 매료됐다는 점임.

 

 ○ 한류 오페라 공연 진출 현황

  - 미국에 진출했던 대표적인 오페라로는 2002년 한국 오페라 사상 처음으로 미국의 메이저 무대에 올랐던 작곡가 이영조의 ‘황진이’가 있음.

  - 아카데미 시상식이 열렸던 세계적인 공연장 ‘할리우드 코닥 극장’에서 펼쳐진 ‘황진이’의 첫 공연에는 3000여 명의 관객이 자리를 메우며, James Han 전 LA 시장을 포함한 각종 유명인사가 참석해 한국을 대표하는 공연이라며 극찬을 아끼지 않았음.

  - 한국의 전통음악과 서양음악이 어우러지며 감미로운 음악과 화려한 무대를 선사한 ‘황진이’는 한국 오페라의 미국 진출 가능성을 입증해준 작품으로 널리 평가되고 있음.

 

시사점

 

 ○ 오페라를 포함한 한국 문화콘텐츠의 해외진출은 필수

  - 미국은 현재 정보화 사회의 진전으로 문화 감수성이 풍부해지며 문화적 가치에 대한 욕구가 증대되고 있어, 독특한 문화적 가치를 담은 콘텐츠에 대한 선호도가 날로 증가하고 있음.

  - 문화콘텐츠는 생산국가의 문화를 상품화해 수요의 제한 없이 국가 전체의 경쟁력과 직결되는 국가의 이미지를 창출해내며, 고가의 상품들을 출현시킬 수 있는 등 파급효과가 높은 분야로 미국 진출은 물론 넓은 해외 시장으로 뻗어 나아가야 함.

  - 오페라는 고전적인 예술성을 중심으로 한 예술로, 예술적인 면에서 뛰어난 한국에는 미국 시장을 위한 좋은 돌파구가 될 수 있을 것임.

 

 ○ 현지화 전략

  - 대중매체의 발달과 문화의 다양성으로 볼거리가 풍부해짐으로써 미국 관객들의 관심과 흥미를 확실히 끌 수 있는 오페라 작품이 필요함.

  - 오페라가 비록 서양예술이지만, 한국 특유의 색채가 깃든 한국 오페라의 정체성을 설립하고 널리 알리는 데 힘써야 할 것임.

  - 하지만 미국의 관객들의 다른 문화, 특히 아시아 국가에 대한 인식이 아직 부족할 뿐만 아니라 배타적이어서, 한국의 작품이 미국의 정서에서 너무 벗어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할 것임.

  - 또 위험부담을 줄이기 위해 이미 흥행이 증명된 작품들만을 고집해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어 이 점도 주의해야 함.

 

 

자료원 : National Endowment for the Arts, Opera America, 자체 무역관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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