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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영화산업(하) - 한국영화 진출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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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8-04-22

美 영화산업 (하) - 한국영화 진출현황

- 좀처럼 열고 들어가기 힘든 할리우드의 문 -

- 좋은 줄거리는 어디서나 각광받아 판권 판매가 가장 유망 -

 

보고일자 : 2008.4.15.

이상우 로스앤젤레스무역관

jeremylee@kotrala.com

 

 

할리우드에 진출하는 외국 영화들

 

 ○ 좀처럼 열리지 않는 할리우드의 문

  - 지난 5년간 합작 영화를 제외한 외국 영화의 미국 내 시장점유율은 개봉작 수를 기준으로 꾸준히 30%가량의 비율을 유지하고 있으나, 흥행에는 매우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음.

  - 2006년 미국에서 상영된 총 609편의 영화들 중 28.7%에 달하는 175편의 영화가 외국 영화였으나, 흥행 수입은 미국 내 전체 극장 수입의 2.2%에 그쳤음.

 

2006년 외국영화 시장규모

 

전체 개봉 영화

외국영화

비율(%)

개봉 편수

609

175

28.7

흥행수입(백만 달러)

9,490

209

2.2

자료원 : KOFIC

 

 ○ 유럽영화 상영현황

  - 미국 내 외국영화들은 유럽·동아시아·아프리카 지역들의 영화들로 구성되며, 유럽영화, 특히 언어적 유리함을 갖춘 영국영화가 가장 높은 수익을 올리는 것으로 나타남.

  - 유럽영화는 2006년 한해 동안 1억4700만 달러의 흥행수입을 거두며, 외국영화 총 수입의 70%를 차지했음.

  - 유럽에서 제작된 영화는 지난 3년간 평균 60편대를 유지하고 있음.

 

미국 내 유럽 영화 국가별 개봉 현황

 

프랑스

영국

독일

스페인

기타

합작

합계

개봉 편수

9

19

8

5

14

67

122

흥행수입(백만 달러)

2.1

51.6

0.96

5.2

8.86

77.8

147

자료원 : KOFIC

 

  - 국적별 미국 내 점유율을 살펴보면 유럽영화는 주로 유럽 대륙 내의 합작을 통해 수출하고 있는데, 12개국이 단독으로 생산해내는 작품을 모두 합친 수보다 높은 수치임.

  - 영국 같은 경우는 ‘해리포터’ 시리즈를 포함해 영국과 미국의 합작 영화 수입은 매년 수억 달러에 이르고 있음.

 

 ○ 아시아영화 상영 현황

  - 한국영화를 포함해 2006년 개봉된 37편의 아시아영화들이 미국에서 거둬들인 수익은 약 5500만 달러로 미국 내 전체 극장 수입의 1%도 안 되는 수치를 기록했음.

  - 국가별로는 인도가 19편의 영화로 가장 많은 수의 영화를 개봉했으나, 가장 큰 수익을 올린 건 2700만 달러를 벌어들인 중국·홍콩 영화들이었고, 무협판타지물인 ‘무인 곽원갑’의 공로가 큰 것으로 나타났음.

  - ‘무인 곽원갑’은 1800개 이상의 극장에서 2460만 달러를 거둬들이며 아시아 영화로는 2006년 가장 큰 성적을 올렸음.

 

미국 내 아시아영화 국가별 성적

 

인도

한국

일본

중국·홍콩

태국

필리핀

중동

총계

개봉 편수

19

4

3

7

1

1

2

37

흥행수입

(백만 달러)

15.00

0.36

0.07

27.00

11.90

0.28

0.067

55.15

비율(%)

27.21

0.66

0.13

49.72

21.58

0.50

0.12

100

자료원 : KOFIC

 

  - 미국 내 아시아 무술영화의 흥행가치는 여전히 높음. 태국영화 무술영화도 태국영화가 지난 4년 동안 벌어들인 수입의 두 배가 넘는 1190만 달러를 거둬들이며, 이 영화 한 편으로 태국을 아시아 국가 중 흥행 3위에 올려놓았음.

 

 ○ 한국영화 상영현황

  - 한국영화가 미국시장에 진출하는 유형에는 크게 세 가지로 외국 영화(Foreign Film, Foreign Language Film)로 구분돼 수입돼 오는 것과 미국 현지 스태프와 배우를 동원해 제작한 후 현지 배급사를 통해 배급하는 방법, 그리고 한국 원작의 리메이크 판권을 미국 영화사에 판매하는 것이 있음.

  - 외국영화는 영어 자막 또는 더빙으로 미국 극장에 개봉되는데, 대부분 외국영화는 미국 내 외국영화 및 예술영화 전문극장 등 틈새시장에 진출하고 있음.

  - 한국영화 중에서 이러한 통로를 거친 영화는 ‘봄, 여름, 가을, 겨울 그리고 봄’,·‘태극기 휘날리며’,·‘괴물’, ‘올드보이’ 등이 있으며, 이 중 가장 높은 수익을 거둔 영화는 ‘봄, 여름, 가을, 겨울, 그리고 봄’으로 짙은 예술성으로 평단의 호평을 많이 받았음.

  - 강제규 감독의 ‘태극기 휘날리며’는 2004년 미국 내 29개 관에서 개봉했고, ‘봄 여름 가을 겨울 그리고 봄’보다 많은 개봉관에 배급돼 흥행이 기대됐으나 미국 내 극장 수입은 11억 원에 그쳤음.

  - 현지에서 미국 스태프와 배우들을 동원해 제작하고 배급을 하는 것도 미국시장에 진출하는 직접적인 방법임. 2007년 심형래 감독의 ‘D-War’가 유일한 사례

  - ‘D-War’는 한국에서 개봉된 이후 미국에서 2007년 2277개 관에 개봉돼 총 1000만 달러의 수입을 기록했음.

  - ‘D-War’의 관객은 대부분 미주 한인들이었고 미국인들에게는 그다지 호응을 얻지 못했으나, 한국 영화로 미국에서 현지 제작 및 배급을 한 점은 신선한 시도이며, 현지시장 진출의 길을 어느 정도 다져놓은 좋은 사례로 받아들여지고 있음.

  - 한국영화 원작의 리메이크 저작권을 미국 영화사에 판매하는 것은 가장 안전한 시장진출로 여겨져 있으며, 안전한 만큼 직접적인 배급보다는 수익성이 낮음.

  - 리메이크 영화는 미국 현지 제작자들이 수익 대부분을 가져가기 때문에 한국 영화사 측은 미국에서 흥행을 한다 하더라도 그다지 큰 수익을 내지는 못하지만, 프로모션 차원에서 한국적 정서를 미국 할리우드에 포함시킬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임.

  - 현재 미국에서 리메이크 시나리오 작업을 거치고 있는 영화는 ‘조폭 마누라’와 ‘엽기적인 그녀’가 있으며, 한국 영화 리메이크 대표 작품은 ‘시월애’를 원작으로 한 ‘The Lake House’로 키아누 리브스와 샌드라 불록이 주연하며 제작비로 400억 원이 소요됐고, 2006년 6월 미국 내 2645개 관에 개봉해 총 5200만 달러 이상의 극장수입과 35억 달러 비디오 대여 수입을 기록했음.

 

미국 내 개봉 한국 영화 역대 흥행 성적 Top 5

순위

영화 제목

흥행수입(만 달러)

개봉 연도

스크린 수

1

디 워

1000

2007

2277

2

봄, 여름, 가을, 겨울…그리고 봄

238.1

2004

74

3

괴물

220.2

2007

116

4

태극기 휘날리며

111.1

2004

34

5

춘향뎐

79.9

2000

16

자료원 : www.boxofficemojo.com

 

□ 시사점

 

 ○ 미국 할리우드 진출을 향해 계속 문 두드려야

  - 한국영화 리메이크 판권은 2000년 이후부터 활발히 진행됐으며, 미국영화 업계에서도 한국영화계를 통한 아이디어 소싱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했다는 것과 한국영화산업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는 것을 반영하고 있음.

  - ‘시월애’의 리메이크작 ‘The Lake House’가 무난한 흥행성적을 기록했던 것과 같이 한국 시나리오의 진출 가능성은 충분히 있음.

 

 ○ 홍콩영와 ‘무간도’ 성공이 시사하는 바 커

  - 이 외 홍콩 영화 ‘무간도’의 리메이크작 ‘The Departed’는 1억3000만 달러의 극장 수입과 4700만 달러의 비디오 대여 수입을 기록하며, 2007년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감독상·편집상·각색상을 수상하기도 했음.

  - 미국 MPAA의 존 그릭만 의장은 “우리가 어디서 살든 좋은 이야기는 우리 가슴과 우리의 ?, 우리의 극장에 늘 자리를 잡게 돼 있다.”고 시사했음.

  - 이와 같이 한국도 탄탄한 스토리와 활발한 마케팅 활동을 벌인다면, 좀 더 공격적인 시장진출도 가능하다고 보임.

 

 

자료원 : KOFIC, boxofficemojo.com, IMDB, 무역관 자체 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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