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 뉴스
  • 경제∙무역
공유하기

[중국] 이런 친환경상품이 팔린다

  • 경제·무역
  • 중국
  • 상하이무역관 김윤희
  • 2008-03-20

[중국] 이런 친환경상품이 팔린다

 

보고일자 : 2008.3.20.

김윤희 상하이무역관

alea@kotra.or.kr

 

 

□ 중국 환경보호 시장동향

 

 ○ 시장 규모

  - 중국환경보호총국의 ‘전국 환경보호 관련산업 현황보고(全國環境保護相關産業將公報)’에 따르면 2004년 말 기준, 환경보호산업 연간 판매수익이 200만 위앤(한화 2억5000만 원)을 초과하는 기업은 약 1만2000개로 대부분이 중소기업이거나 로컬기업임.

   · 관련산업 종사자수는 159만5000명이며, 전체 산업수익은 약 4572억1000만 위앤에 달함.

  - 환경보호총국 관계자에 따르면 환경보호산업 전체의 연 성장률은 약 25% 정도이며, 점차 규모와 분야가 커지고 있어 중국 경제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고 밝힘.

 

중국 환경보호산업 투자총액 추이

(단위 : 억 위앤)

자료원 : 중국 환경보호국

 

 환경보호산업, 지속성장 예상

  - 중국환경보호총국 통계에 따르면 七五(제7차 5개년 계획,1986~1990년) 기간 환경보호 관련투자는 476억4000만 위앤에 불과했으나, 十五(제10차 5개년 계획, 2001~2005년)기간에는 7000억 위앤에 달하고 있어 관련투자는 점점 늘어가고 있음.

  - 환경보호산업의 총투자액은 1999년 처음 GDP의 1%를 돌파한 데 이어 2004년 1.4% 차지함. 十一五(2006~10년) 기간 환경보호산업의 총투자액은 GDP의 1.6%에 해당하는 1만4000억 위앤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 중국의 환경보호 투자는 선진국에 비해 비중이 전체적으로 낮은 편임. 이는 다시 말하면 환경보호 산업발전 잠재력이 매우 높다는 것을 반증함.

  - 十一五 기간 중국 환경보호산업은 15~17%의 성장률을 지속할 것임. 2010년 업계의 연 총수입은 약 8800억 위앤에 달하며, 그 중 자원이용 관련산업은 6600억 위앤, 환경보호 시설산업은 1200억 위앤, 서비스 관련산업은 1000억 위앤이 될 것으로 추정됨.

 

□ 높아지고 있는 중국 소비자들의 환경의식

 

 ○ 전체적으로 고학력·고수입일수록 환경보호 소비의식이 높게 나타난 것으로 조사됨.

  - 마스터카드 인터내셔널이 최근 발표한 ‘중국 부유층 브랜드 선호도’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부유층은 명품 브랜드를 선호한다고 응답했으며, 그 중 48%가 환경보호는 브랜드 선택에 있어서 고려되는 중요 요소라고 응답함.

  - Sinomonitor가 중국 대·중 도시의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40.77%의 조사 대상자가 “환경에 무해한 제품이라면, 가격이 조금 비싸더라도 구매할 의향이 있다.”라고 응답

  - 이밖에 2007년 그린피스는 중국 베이징·상하이·광저우·우한 등의 지역에서 조사한 결과를 발표함. 중국의 소비자는 개인 컴퓨터 구입 시 친환경제품이라면 1580위앤 정도를 더 지불할 수 있다고 응답. 이는 영국·독일 등 선진발달국가의 소비자들의 부담 수치보다 훨씬 높은 수치임.

 

□ 기업들 친환경제품 잇따른 출시

 

 ○ 신에너지 자동차·절전형 가전제품·친환경 가구 등 제품 자체뿐만 아니라 제품 포장에서도 친환경을 고려하는 등, 많은 기업들의 친환경제품 연구개발·출시가 활발해지고 있음.

  - 최근에 열린 제15회 중국국제 건축장식 및 재료박람회에서 일본아이캉(AIRCAN, 日本愛康)·베이징투텅바오쟈(北京圖謄佳) 등과 같은 친환경 가구분야의 선두업계가 참가, 친환경인식이 확산되고 있음.

  - 중국환경박람회(IFAT CHINA 2008,中國環境博覽會), 국제에너지절약환경보호녹색산업박람회 (TOTAN-BOGA, 國際節能環保綠色産業博覽會) 등 대규모 산업 환경보호제품 박람회 개최도 중국 기업의 친환경제품 연구개발에 촉진 작용을 할 것으로 보임.

  - 샤프·파나소닉 등 외국기업 역시 중국시장에 최신 친환경 소재의 텔레비전을 선보이는 등 중국 환경보호산업으로 속속 진출하기 시작

 

자료원 : 新民

주 : IFAT CHINA 2006에 전시된 재활용품으로 제작된 소파

 

□ 정부의 친환경 소비장려정책

 

  중국 정부는 올해 친환경 소비를 장려하고 있으며, 1993년 환경마크를 고안, 사용 중으로 환경마크가 부착된 제품을 사용하도록 권장하고 있음.

  - 2008년 6월 1일부터 국무원 규정에 따라 대형마트에서의 비닐봉지의 사용을 유료화해 무분별한 비닐봉지 사용을 개선하려고 함.

  - 매스컴의 환경보호에 관한 여론의 감독 강화, 초·중학교 환경보호 교육 강화 등 중국 정부는 환경보호 의식 향상을 위해 노력 중임.

  - 특히 2008년 베이징올림픽, 2010년 상하이 엑스포 개최가 가까워짐에 따라 중국정부는 환경보호 의식에 대한 홍보 및 교육에 전력을 다하고 있음.

 

□ 주목받는 친환경상품

 

 ○ 건전지가 필요없는 자가발전 손전등

제조업체

져쟝 셩보 전자유한공사(浙江盛博子有限公司)

가격

20~80위앤

사이트

www.sorbo.com.cn

제품특징

  - 자기발전 장치로 건전지가 필요없음.

  - 크기가 작고 휴대가 간편

  - 일부 제품은 휴대폰 충전기능을 더해 편리함을 더함.

시장반응

  - 가격이 저렴하고 건전지 교환이 필요없어,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 친환경 연필

제조업체

베이징 쭝커진따기술 발전유한공사 (北京中科金大科技展有限公司)

가격

0.5위앤

사이트

www.greenpencil.com

특징

  - 폐지를 가공처리해 만든 연필로, 자원절약과 제품 원가절감의 장점이 있음.

시장반응

  - 친환경 연필은 이미 ‘양회()’의 지정 연필이며, 그 밖의 각급 정부기관, 대기업의 회의에도 널리 사용되고 있음.

 

 ○ TCL의 자연광을 이용한 액정 TV

제조업체

TCL 그룹

가격

1만7000위앤 정도

사이트

www.tcl.com

특징

  - TCL 자체 연구개발한 자연광 기술로 만든 제품으로, 에너지 소모가 54%까지 절약되고 액정의 선명도가 높음.

  - 두께는 72㎜정도로 얇으며 세련된 디자인, 오랜 TV 시청에도 시력에 영향을 주지 않는 등의 장점이 있음.

시장반응

  - 자연광 기술은 전 세계 소비 전자전시회 CSE에서 주목을 받으며 많은 전문가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아 지명도가 높아짐.

  - 자연광의 시력보호·전자파 감소 등의 장점은 중국 소비자들의 친환경소비 추세에 부합하고 있으며, 특히 어린이가 있는 가정의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있음.

  - 가격은 해외 브랜드보다 저렴하지만 기술력에서는 큰 차이가 없어 많은 소비자에게 인기를 얻고 있음.

 

 ○ 휴대용 친환경 젓가락

제조상

궈마 식기(餐具)

가격

10~30위앤

사이트

www.gold-ma.cn

특징

  - 잘 녹슬지 않는 스테인리스로 제작, 수명이 길고 접이식으로 휴대가 편리

시장반응

  - 중국 정부와 매스컴에서는 환경보호와 건강차원에서 일회용 젓가락 사용을 줄이는 운동을 펴고 있으며, 사무직·학생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음.

 

□ 중국내 주요 환경관련 전시회

 

 ○ 2008 중국(베이징) 환경청결 설비기술 전시회

  - 장소 : 베이징

  - 일자 : 2008.3.12~14.

  - 100여개의 중국 내 유력기업들의 신제품·시기술 전시회임. 전시기간 순환경제전략과 기술관련 포럼·교류회·친환경 기술·제품 선정 등이 있음.

 

 ○ 제9회 중국국제환경보호전시회(CIEPEC + EPTEE 2008)

  - 장소 : 상하이마트, 상하이국제전람중심

  - 일자 : 2008.4.27~29.

  - CIEPEC는 국가환경보호총국에서 주최하고, 환경보호산업협회에서 주관하는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환경보호 전시회임.

  - EPTEE는 상해중무국제전람유한공사에서 조직하는 것으로, CIEPEC와 EPTEE는 중국 내 2대 최대규모의 환경보호 전문전시회로 2008년부터 두 전시회를 2년에 한 번씩 상해에서 공동 개최하기로 함.

  - 주요 분야는 수질오염처리·공기환경정화·폐기물처리·재생에너지 등 에너지 종합이용 분야임

 

 ○ 2008 중국국제생태박람회, 중국환경보호박람회(Eco China 2008)

  - 장소 : 상하이마트

  - 일자 : 2008.4.27~29.

 

 ○ 제 5회 상하이 국제실내환경기술 및 제품 전람회(IEQ 2008)

  - 장소 : 상해국제전람중심

  - 일자 : 2008.4.1~3.

 

 ○ 2008 중국 베이징 국제에너지절약환경보호 전람회

  - 장소 : 베이징전람관

  - 일자 : 2008.10.17~20.

 

□ 중국『그린마크(환경인증라벨)』 제품인증 기관 및 비용

 

 ○ 중국 『그린마크』 제품인증 기관 및 비용

  - 인증기구 : 국가환경보호총국환경인증중심(中還聯合(북경) 인증 중심)

  - 웹사이트 : http://www.sepacec.com/

  - 인증대상품목 : 56개 품목

  - 인증취득 소요비용 : 4만~9만 위앤 선

   · 취득비용 세부내역 : 신청비 2000위앤, 심사비 3000위앤X인원수X기간(변동 가능), 평가 등록비용 : 3000위앤, 연 인증유지비용 : 5000위앤

  - 인증취득 소요기간 : 3~3.5개월

 

 ○ 『그린마크』 제품인증절차(최초인증)

  - 환경보호총국 인증센터(中還聯合(북경) 인증중심 / 이하 『인증센터』) 신청서류 제출

  -『인증센터』 심사실시

  - 심의통과 후 인증취득
(자료원 : 다롄무역관 정보, 중국 정부 그린조달 제도 실시(07.2.16.) 재인용)

 

 

자료원 : 인민일보, 홍콩무역발전국보고자료 등 관련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중국] 이런 친환경상품이 팔린다)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