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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개 숙인 월마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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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7-06-15

고개 숙인 월마트

- 급격한 확장으로 인한 이익감소와 소비 주춤이 주된 원인 -

- 매장 오픈 계획 30% 축소, 의류업계와 식품업계 큰 타격 -

 

보고일자: 2007.6.14.

구민경 로스앤젤레스무역관

glominkk@kotrala.com

 

 

□ 2005년 미국 유통업계의 4분의 1을 차지한 월마트 주춤, 유통업계에 큰 타격

 

 Ο 급격한 확장으로 이익감소, 주주들의 압력으로 확장계획 대폭 수정

  - 월마트는 1945 설립 이래 급격한 성장에 성장을 거듭해왔고 전세계 6775개의 매장을 운영하며 130만 명을 고용하는 미국 내 가장 큰 고용주(Largest Private Employer)이자 유통계의 대부로 부상해왔음.

  - 매장확장에 들어간 자본지출은 지난 10년 동안 매년 19.5% 증가했고 2006년에는 170억 달러에 달했음.

  - 2006년 미국에서 설립한 매장 넓이는 총 112만평(4000만 평방피트)이었고 이는 미국 유통건설의 27%에 달하는 규모였음.

  - 2007년 말까지는 265~270개의 월마트 슈퍼센터(식품, 의류, 스포츠 용품과 가구 등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는 매장으로 코스트코와 비슷한 성격의 매장)를 오픈 할 것으로 계획하고 있었음.

  - 그러나 최근 몇 년간 계속된 매장확장으로 이에 주주들이 압력을 가해 급기야 6월 초 월마트 운영진은 확장 계획을 대폭 수정했음.

  - 지난 주 월마트 운영진이 발표한 바에 따르면 2007년 하반기 동안 오픈할 슈퍼센터 수는 190-200으로 당초계획보다 3분의 1 줄어들었고 2010년까지는 연간 170개의 슈퍼센터를 오픈 할 것으로 수정했음.

  - 이로써 월마트의 2007년 자본 지출은 전년 170억 달러보다 15억 달러 줄어들 전망임.

 

 Ο 월마트의 최근 미국 내 매출 및 소득 부진

  - 미국 내 사업은 월마트 총 매출의 3분의 2를 차지하고 있는데 최근 들어 전반적인 경제부진과 부동산 경기 침체에 복합적인 영향으로 미국 내 매출이 주춤하고 있음.

  - 2007년 1/4분기 미국 내 매장 당 소득은 전년동기대비 3% 감소했고 자본지출에 대한 투자수익은(Return on Capital Spending)은 20.5%에서 19.5%로 감소했음.

  - 월마트의 매출부진은 유가가 높아짐에도 영향을 받았는데 특히 주요소비자층인 저소득층의 소득이 유가가 높아짐에 따라 크게 줄어든 것에 영향을 받았음.

  - 이외 판매부진의 이유에는 전략적인 실패도 포함되는데 월마트가 고수하던 저가제품 판매전략에서 2006년에 중저가 및 중고급 의류 시장 진출에 실패한 것에도 타격을 받았음.

  - 월마트의 판매 부진은 의류판매 주춤을 시작으로 인테리어가구, 야외 및 스포츠 용품으로 이어졌음.

  - 2007년 1/4분기 팔리지 않은 의류 재고는 2006년 마지막 분기보다 10%가 증가했고 의류, 가구 및 기타 제품의 재고로 인한 손해는 20억 달러에 달한 것으로 집계됨.

  - 또한 식품과 약품판매 부진으로 2007년 매출이익(Gross Margin)은 전년대비 24.4% 감소했음.

 

 Ο 의류와 식품업계에 큰 타격

  - 고가의류 판매가 부진하고 재고 정리가 원활하게 되지 않으면서 의류 판매가 감소했는데 이에 따라 월마트에 의류제품을 납품하고 있던 중국의 제조업계가 큰 타격을 받음.

  - 2004년 월마트는 중국으로부터 180억 달러어치의 제품을 수입했고 한 공장에서 많게는 월마트 공급이 매출의80%에 달하는 경우도 많아 월마트의 구매 감소로 중국 공장들도 큰 타격을 받고 있음.

  - 의류업계 외에도 식품업계가 타격을 입을 것으로 보이는데 이 중 월마트 슈퍼센터 공급에 크게 의존하고 있는 가공 및 포장 식품업체 General Mills, Kellogg, Del Monte Food가 가장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보임.

  - 월마트는 식품업계의 가장 큰 고객으로 2006년 식품판매의 21.1%를 유통했으며 평균적으로 공급 업체의 10~18%의 매출이 월마트 납품에서 비롯됨.

 

 □ 시사점

  

 Ο 저가 전략의 한계를 노출하고 있는 월마트

  - 월마트는 현재 전세계 최대 유통업체로 미국, 캐나다, 멕시코에서 유통업계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영국 등 유럽국가들과 중국에도 진출해 글로벌 유통업체로 성장했음.

  - 그러나 최근 미국 내 주택경기를 포함한 일반경기가 주춤하고 저소득층의 소비가 줄어들면서 미국 내 판매가 주춤하고 있음.

  - 이는 또한 월마트의 저가 제품 전략의 성장한계를 보여주고 있는데 가격경쟁력 외 품질과 특정 소비자층을 겨냥한 제품과 유통업체들이 인기를 끌고 있는데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임.

 

 Ο 저가전략 탈피 안간힘, 그러나 단기간에 성과 나기는 어려울 듯

  - 월마트는 이런 시장동향을 인지하고 2006년 중고가 의류 브랜드를 론칭하는 등 저가전략을 탈피하려 했으나 큰 성공을 거두지 못했음.

  - 현재 주춤하고 있는 성적을 만회하기 위해 월마트는 온라인 영화 다운로드, 소액융자 및 계좌이체 등 소액금융 서비스 등 사업을 확장하고 있으며 저소득층 외 다양한 소비자층을 겨냥한 브랜드 개발 및 유통전략이 필요한 때임.

 

자료원: Wall Street Journal, Business Week, Hoov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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