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佛 MIPIM 부동산박람회 현장 르포

  • 경제·무역
  • 프랑스
  • 파리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7-03-31

세계의 개발프로젝트 경연장, 프랑스 MIPIM 부동산 박람회

- MIPIM 2007 박람회 현장 르포 –

 

보고일자 : 2007.3.30
장수영 파리무역관
sooyoung@kotra.or.kr

 

 

□ 세계 최대의 부동산 박람회

 

 ○ 프랑스 남불 도시 칸느(Cannes)에서 매년 개최되는MIPIM 박람회는 세계 최대의 부동산 박람회로 인정받고 있는데, 18회째를 맞은 올해는 3월 13일에서 16일까지 4일 동안 개최됐음.

 

 ○ 올해의 경우 개최 규모가 2만 3993㎡에 달한 이 박람회에는 총 74개국의 2526개 업체가 참가했고, 참관객은 2006년보다 23% 증가한 2만 6000명이 81개국에서 방문해 최근 이 박람회의 명성이 높아감을 증명했음. 그리고 참가업체는 74개국 총 2526개사를 기록함.

 

 ○ 올해는, 러시아가 77%, 스칸디나비아 국가들이 24~40%의 참가 면적을 확대해 참가했으며, 매년 대규모로 참가하고 있는 두바이는 물론 중동국가들 다수가 처음으로 참가해 중동의 참가업체수가 전년보다 31%나 증가함. 또한 브라질, 멕시코와 같은 중남미 국가들이 처음으로 참가했고, 아시아에서는 싱가포르가 대규모 국가관을 구성해 참가함.

 

□ 세계 주요 개발프로젝트 집결

 

 ○ 이 박람회에 전시되는 품목은 대형 건축물에서부터 호텔, 공단, 주택단지 등 부동산 개발과 관련된 대형 개발프로젝트들임. 따라서 전시부스에는 개발하고자 하는 프로젝트를 소개하는 형상물과 홍보물이 전시되고 있음.

 

 ○ 또한 일반 상품박람회와는 달리 전시참가자가 국가나 각 국가의 지방자치단체인 경우가 대부분이며, 홍보 성격이 강해 각 부스에서는 홍보를 위한 기념품이나 음료 등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음.

 

□ Developer가 주된 고객

 

 ○ 각 부스에서 유치하고자 고객은 각 개발 프로젝트에 투자할 개발자(Developer)들인데, 동박람회에 단순 방문 혹은 부스형태로 참가하는 개발업체 수는 약 1300개사가 넘고 있음(2006년의 경우 1248개사).

 

 ○ 하지만 대부분의 대형 개발자들의 경우는 박람회장에서 즉흥적으로 상담을 하기 보다는 박람회 2~3개월 전에 미리 사전약속을 해 그 일정대로 움직이고 있음.

 

 ○ 따라서 주요 개발투자가와 상담하기 위해서는 박람회 전에 사전 약속을 잡는 노력이 중요함.

 

□ 두 번째로 참가한 한국

 

 ○ 한국의 경우 2006년에 첫 참가한 후 올해 두 번째로 참가했는데, 문광부의 3개 프로젝트와 재경부 소속 2개 경제자유구역청이 참가함.

 

 ○ 올해 참가자들은 이 박람회가 국내 투자프로젝트를 홍보하는 유력한 수단이며, 내년에는 보다 체계적으로 한국관을 구성할 필요가 있다는 데 인식을 같이함.

 

 ○ 한편, 아시아 지역 부동산 프로젝트를 겨냥해 이 박람회 주관사인 Reed Midem사는 작년부터 홍콩에서 MIPIM Asia를 개최하고 있으며, 올해의 경우 11월 28~20일 기간에 홍콩에서 개최할 예정임.

 

 

자료원 : 현지참가 및 주최측 접촉결과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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