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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히스패닉 시장 구매력 갖춘 5000만 고성장 거대 시장 공략 가이드

  • 경제·무역
  • 미국
  • 달라스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7-03-30

美, 히스패닉 시장 구매력 갖춘 5000만 고성장 거대 시장 공략 가이드

- 북미 히스패닉 시장은 핫 트렌드, 통하면 대박 기대 -

- 기존 브랜드 로열티 낮아 처녀지, 중소 업체도 승산있는 시장 -

 

보고일자 : 2007.3.30.

김경미 댈러스무역관

emily@kotradallas.com


 

□ 개요

 

 ○ 미국 히스패닉 시장은 구매력을 갖춘 5000만 히스패닉 인구 유입으로 고성장 거대 마켓을 형성함.

 

 ○ 미국내 히스패닉 시장은 멕시코 다음,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시장으로 발전함.

 

 ○ 히스패닉 소비자는 가처분 소득면에서 어떤 소수민족집단에도 뒤지지 않는 구매력을 갖춘 거대시장으로 향후 8년간 미국 전체 인구가 9% 증가하는데 반해 29% 증가할 것으로 예상함.

 

□ 시장동향

 

 ○ USA Today Small Business 전문가인 스티브 스트라우스의 칼럼에 따르면, 히스패닉 시장의 특성을 다음 3가지로 표현함.

  - 처녀성 : 강한 브랜드 충성도가 없는 시장, 일반 미국인들 보다 젊은 소비자층으로 기존브랜드 장벽이 없으므로 작은 기업의 진출이 용이

  - 고성장성 : 인구증가율이 미국 전체 인구증가율에 비해 약 3배에 달하는 고성장 기대

  - 가족지향성 : 소비의 중심에는 가족간의 연대성과 관련된 상품 소비가 주류

 

 ○ 기존의 유명 브랜드가 아니더라도 더 싸고 좋은 제품을 판매하는 다른 업체가 있으면 라틴 아메리카 전역에 가족 인척들이 있고 서로 강한 연대로 연결돼 있는 네트워킹 성격 때문에 입소문에 따라 구매 고객이 폭증하는 성격을 가짐.

 

□ 시사점 및 전망

 

 ○ 이런 시장 특성에 맞는 북미 히스패닉 시장 공략을 위한 마케팅 전략 개발이 필요함.

 

 ○ 북미 히스패닉 시장 공략법

  - 스페인어로 사로잡자 : 많은 히스패닉들은 영어보다 스패니쉬를 더 편안히 여기고, 젊은 20대층도 주된 언어가 영어이지만 스페니쉬도 유창하게 구사하므로 나이든 세대층을 겨냥한다면 스페니시로만 광고하고 영어 번역을 하지 않는 편이 좋음.

  - 히스패닉 시장에 맞춘 올바른 광고 마케팅 매체를 선택하자 : 일반 네트워크 TV가 히스패닉 시장 접근에 강한 매체이긴 하지만 이보다는 스패니쉬 라디오 및 스패니쉬 신문 광고가 효과면에서 더 뛰어남.

 - 삶의 중심에 가족, 어린이 및 가족관련 상품 히트할 수 있다 : 히스패닉들의 라이프스타일에는 가족이 깊이 관여돼 있고 젊은층도 일반 미국인들보다 출산율이 높기 때문에 어린이 및 가족과 관련된 상품이라면 히트상품이 될 가능성이 높음.

 

○ 미드웨스트 항공사의 히스패닉시장 공략 사례

  - 가족의 의미를 활용한 광고, 초기 실패에서 대성공으로 전환

  - 히스패닉 소비자를 겨냥한 광고에서 “떠날 때는 우리 항공사를 이용하세요(Use our Airline to Get Away!"라는 문구를 사용했는데 Get Away(떠난다)라는 단어에 대한 비호감반응으로 초기 광고 실패

  - 이후 슬로건을 “가족여행의 공식 여행사”로 바꾼 후 대성공을 거둠. 본국에 있는 가족 및 친척을 만나러 가는데 큰 의미를 두는 히스패닉의 정서를 고려한 광고로 대실패에서 대박 성공으로 변신

 

 ○ 국내 중소기업들이 미국 진출시 브랜드 장벽이 있는 기존 시장보다 시장성을 가준 히스패닉 시장을 공략하기가 쉬운점을 감안, 장기적 마케팅 전략으로 라티노 소비자를 겨냥하고자 영어 및 스패니쉬 공동 기입 홍보물, 웹사이트 개발, 포장 등에 주목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 USA Today, 무역관 수집자료 및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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