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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IPTV 서비스 본격화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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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실리콘밸리무역관 김두식
  • 2007-03-20

美, IPTV 서비스 본격화 전망

- 통신사업자 서비스 본격화로 2010년 8.9% 예상 -

 

보고일자 : 2007.3.19

김두식 샌프란시스코무역관

dskim@kotra.or.kr

 

 

□ 최근 동향

 

 ○ IPTV는 기존 공중파 방식의 방송전송에서 초고속인터넷망을 통해서 방송서비스를 제공하는 인터넷 기반의 새로운 방송 서비스로 확산되고 있는 방송과 통신의 융합에 따라 성장 잠재력이 커지고 있음.

  - IPTV 서비스를 통해 시청자는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방송 수신이 가능하게 되며, TV를 통한 상품구입, 정보검색, 이메일 확인 등 쌍방향 복합 서비스 이용이 가능

 

 ○ 전 세계적으로 벨기에, 이탈리아, 프랑스 등 유럽 국가와 홍콩, 캐나다 등에서 서비스가 활발해지고 있는 상황이며, 미국 시장에서도 AT&T, Sure West, Verizon 등 유무선통신 사업자가 중심으로 서비스 초기 활성화 단계에 있으며, 마이크로소프트(MS)도 IPTV 솔루션을 개발해 AT&T, Verizon 등 전 세계 통신사와 제휴 관계 체결

 

세계 IPTV 서비스 가입자 전망

                                                                                                                         (단위: 100만 명)

구분

2005년

2006년

2007년

2008년

2009년

2010년

가입자 수

2.4

5.3

15.0

29.1

44.7

63.1

                     자료원 : iSupply, 2006

 

 ○ 미국 방송은 케이블과 위성 방송서비스가 전체 방송서비스 시장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나, 통신사업자의 방송 서비스 시장진출 및 서비스 본격화로 통신사업자 중심의 IPTV 서비스 시장이 본격화할 것으로 예상됨.

 

 

□ 미국 방송 및 통신 환경

 

 ○ 미국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는 기존의 케이블 사업자가 주도하고 있는 상황이며, 2005년 6월 기준 초고속인터넷 보급률은 100명당 14.5명 수준을 보이고 있음.

 

 ○ 인터넷 회선별 점유율은 보면, 케이블모뎀이 가장 높은 55.8%를 보이고 있으며, ADSL이 37.7%의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광(Fiber)은 2.0% 수준을 나타내고 있음.

 

미국 인터넷 회선 점유율 현황

기술방식

점유율(%)

ADSL

37.7

Cable Modem

55.8

Fiber

2.0

기타

4.4

100

                            자료원 : FCC, 2006

 

 

□ 미국 IPTV 시장 전망

 

 ○ 미국 IPTV 시장은 아직은 형성 초기단계이나 초고속인터넷 통신망을 기반으로 데이터 및 비디오 서비스가 가능한 고수익 사업 분야로 통신사업자의 시장진출 확대

  - Comcast, AT&T, Verizon, BellSouth 등과 Sure West 등 소규모 독립 통신회사가 서비스 시장을 주도하고 있음.

 

 ○ 2007년부터 미국 시장은 결합서비스 상품이 허용돼 인터넷, 전화 등과 결합된 새로운 서비스의 시장경쟁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임.

 

 ○ 미국 IPTV 서비스는 2005년부터 2010년까지 연평균 110% 증가해 미국 가정의 TV 시청가구 비율도 0.2%에서 8.6%로 상승할 것으로 전망

  - 2004년 미국 IPTV 시장규모는 2억 2000만 달러로 집계됐으며, 2008년까지는 15억 8900만 달러 규모로 성장할 전망

 

 ○ 단, 이러한 성장 전망은 서비스를 위한 적정 인프라 보급, 방송 및 통신 관련 규제완화, 기존 방송 대비 콘텐츠와 가격경쟁력을 확보가 가장 중요한 전제 조건으로 작용하고 있음.


미국 IPTV 가입자 전망

                                                                                                                  (단위 : 1000가구, %)

구분

2005년

2006년

2007년

2008년

2009년

2010년

총 가입가구

263

623

1,867

3,752

6,550

10,684

IPTV 점유율

0.2

0.5

1.6

3.1

5.3

8.6

       자료원 : Gartner, 2006

 

 

□ 미국 IPTV 서비스 현황

 

 ○ 최근까지 미국 IPTV 서비스는 캘리포니아 지역을 중심으로 Sure West 등 독립적인 소규모 통신사업자들이 지역단위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일반적인 상황

 

 ○ 미국 2대 통신사인 Verizon은 2005년부터 공격적인 광케이블(Fiber Optic)기반의 네트워크를 구축해 “FiOS TV" 브랜드로 2005년 9월 처음으로 서비스 제공 후 현재 7개 주에 채널 서비스와 주문형 비디오(On-demand), 쌍방향 서비스를 제공

 

 ○ AT&T(SBC)는 텍사스 안토니오 지역을 중심으로 U-Verse라는 브랜드의 데이터 및 TV 서비스를 상용화했으며, 다른 지역의 일반 가정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더욱 확대하고 있는 상황

 

 

□ 시사점 및 전망

 

 ○ 현재 시장 초기단계인 미국 IPTV 서비스 시장은 인터넷, 전화 등 결합서비스 판매가 허용되는 올해는 기점으로 해 시장이 더욱 활성화될 전망

 

 ○ 미국 IPTV 서비스 활성화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기존 방송에 대비 차별성 부각으로 이를 위한 프리미엄 콘텐츠의 확보가 가장 중요하게 작용할 것으로 보임.

  - IPTV의 서비스 가입자 확대를 통한 안정적 수익기반을 위해서는 영화 및 오락, 뉴스, 스포츠 등 프리미엄 콘텐츠를 공급을 통해 서비스 차별화를 이루는 것이 필요

 

 ○ 이처럼 미국 IPTV 시장은 유럽 및 아시아 지역 시장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서비스 보급률을 보였으나, 2007년 이후 신규 가입자 수와 가입자당 평균매출액 등 수익성 면에서 향후 세계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 Gartner, FCC, Verizon, FCC, iSupp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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