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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 최대 규모의 영국 교통 인프라 프로젝트, HS2 프로젝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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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영국
  • 런던무역관 김주현
  • 2020-05-07

- 역대 최대 규모의 영국 공공 교통 프로젝트, HS2 프로젝트 -
- 런던과 영국 중북부의 경제력 격차 감소 및 인적·물적 자원 연결 목적 -




프로젝트 개요

 

HS2(High Speed 2) 프로젝트는 현재 영국에서 진행되는 가장 큰 교통 인프라 프로젝트들 중 하나이다. HS1 프로젝트는 런던에서 도버 해협(런던에서 유럽행 유로스타) 구간의 비교적 짧은 구간의 철도 사업이었지만 HS2 프로젝트는 영국 전역의 도시와 지역을 연결한다. 확정된 사안은 아니지만 향후 맨체스터에서 글래스고(북부 지방) 및 리즈에서 뉴캐슬(중북부 지방)까지 연장될 계획이다.


HS2 프로젝트 개요

단계

구간

구간 확정 여부

공사 개시 여부

단계 1

런던-버밍엄(중부)

확정

개시

단계 2a

버밍엄-크류(중부)

미정

미개시

단계 2b

버밍엄-리즈(중북부)

미정

미개시

크류-맨체스터(중북부)

미정

미개시

자료: 영국 정부 웹사이트

 

HS2 노선

external_image

자료: 영국 정부 웹사이트


HS2 구간별 거리 및 운행 시간

구간

거리

예상 HS2 운행 시간

현재 운행 시간

버밍엄 – 맨체스터

145km

41분

1시간 28분

런던 – 버밍엄

193km

49분

1시간 24분

런던 – 맨체스터

321km

1시간 8분

2시간 8분

런던 – 리즈

312km

1시간 22분

2시간 12분

런던 – 에딘버러

664km

3시간 38분

4시간 23분

자료: HS2 웹사이트

 

브렉시트로 인한 불확실성 및 코로나19로 인해 HS2 프로젝트는 연기돼 왔지만 2020년 4월 15일 존슨 총리가 다시 재가해 공사가 곧 전격 시작될 예정이며, 단계 1의 첫 서비스는 2029년에서 2033년 사이에 개시될 예정이다.

 

2017년 4월 약 4조 원(£ 27억)에 달하는 단계1열차에 대한 입찰이 시작됐고 2017년 11월 Alstom Transport, Bombardier Transportation UK Ltd and Hitachi Rail Europe(조인트 벤처), Construcciones y Auxiliar de Ferrocarriles, Patentes Talgo S.L.U.의 총 5개의 업체가 최종 후보로 지명됐다. 입찰 결과는 현재 미정이지만 수주에 성공한 업체는 열차 제작뿐만 아니라 버밍엄에 위치한 열차 차고에서 열차 유지 보수까지 전담하게 된다.

 

주요 진행경과


연도

내용

2009

1

교통부(DfT; Department for Transport),

영국의 새로운 교통 인프라 구축을 조사하기 위하여 HS2 Limited 설립

2010

3

HS2 Limited, 정부에 제안서 제출

10

단계 1 노선 옵션들 발표

2011

7

제안서에 대한 공공 자문 완료

2012

1

단계 1 노선 승인

10

보호 지침(safeguarding directions) 자문 시작

2013

1

단계 2 노선 옵션들 발표

11

단계 1 예산안 확정

2014

6

단계 1 보호 지침 구역 제정

2015

11

단계 2a 보호 지침 구역 제정

2016

11

단계 2b 보호 지침 구역 제정

12

단계 1 청원 종료

2017

4

단계 1 열차 입찰 시작

2018

3

단계 2a 예산안 변경

9

단계 2b 예산안 확정 2020년까지 연기

2019

7

단계 2b 노선 변경 제안

2020

4

단계 1 공사 재가

 

예산

 

2013년 초기 예산안에 77조 원(500억 파운드)이 책정됐다. 이는 건설 비용 65조 원(426억 파운드) 및 열차 비용 11조4000억 원(75억 파운드)이 합산된 금액이다. 하지만 이 금액은 물가상승률이 반영돼 2015년 86조700억 원(565억 파운드)로 변경됐고 2019년 HS2 프로젝트의 전 회장 Douglas Oakervee는 물가상승률 및 기타 자원 추가 확보의 가능성을 고려해 이 프로젝트에 총 126조 원(828억 파운드)에서 134조 원(880억 파운드)의 비용이 요구될 것으로 추정했다.

 

추진 배경

 

산업혁명의 주도적인 역할을 했던 영국의 중북부 지역(버밍엄, 노팅엄, 맨체스터, 쉐필드, 요크 등)의 많은 공장들이 사업 환경 악화로 어려움을 겪었으며, 1970~1980년대 마가렛 대처 정부 때 금융 중심 산업 구조로의 개편으로 인해 이 지역의 어려움은 더욱 가중됐다. 따라서 런던 및 켄트(런던의 남동부 70km 주변)로 일컫는 대런던에 인적 및 물적 자원이 집중되며 경제발전과 인프라가 구축돼왔다.

 

영국 중북부 지역의 교통 인프라 구축의 가장 큰 걸림돌은 지역의 척추라고도 불리는 페나인 산맥(Pennine Hills)과 고원 지대(Peak District) 등 지형적 장애물이다. 이들이 서로의 접근성을 떨어뜨려 지역 통합을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HS2 열차는 이 지역을 관통할 것이며, 페나인 산맥을 가로지르는 M62 고속도로 역시 확장할 예정이다. 

 

페나인 산맥 및 M62 경로

 

자료: Lake District 웹사이트 및 roads.org.uk


실제로 맨체스터주, 요크셔주의 인구는 2019년 기준 각각 271만 명, 548만 명으로서 이들의 총 인구수 819만 명은 영국 최상위 행정구역 대런던의 인구수 898만 명과 크게 차이 나지 않는다. 그러나 영국 GDP에서 이들 지역이 차지하는 비중은 10.3%로 대런던(22.8%)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며, 집값 또한 런던의 1/3에 불과하다.

 

자치 정부가 존재해 지속적인 지원을 받아왔던 웨일즈나 스코틀랜드와 달리 영국 중북부 지역은 지금까지 소외된 대상이었으나 HS2 프로젝트는 이들의 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시사점

 

수도권의 인구 과포화 문제를 해결하고 국가의 균형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지방 분권(decentralisation)에 초점을 맞추는 국가들이 증가하고 있다. 국가가 성장하는 단계에서는 수도권 개발 및 권력 집중에 초점을 맞추지만 이것이 점차 수도권으로의 인구 및 자원 집중을 야기함에 따라 지역과의 격차가 점점 커지기 때문이다.


HS2 프로젝트는 최대 시속 360km의 열차를 통해 영국 최대 도시들 사이의 여행 시간을 단축하고 중북부 지역에 더 많은 투자를 야기해 경제적 이익 및 수천 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다. 영국 인구의 절반인 3000만 명을 연결하면서 그 동안 존재해왔던 잉글랜드 남부와 중북부 사이의 지역 감정을 완화하고 다른 철도 노선 및 자동차 이용의 부담을 줄여 환경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HS2 프로젝트의 런던 사무소에서 근무하는 HR 매니저는 KOTRA 런던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열차 및 노선 공사에 약 3만 명의 인력이 요구될 것이라고 예상되고 있다. 또한 거대 인프라가 구축됨에 따라 영국 중북부 지역에도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인력 수요가 급증할 것이기에 런던 및 영국 중북부 지역을 아울러 약 5000명 이상이 이 프로젝트가 야기하는 새로운 일자리에 고용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고 언급했다. 이외에도 각 프로젝트 단계별 열차 및 기타 입찰이 추후 진행될 예정이므로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할 것이다.

 


자료: 정부 웹사이트, HS2.com, Lake District.com, roads.org.uk 및 KOTRA 런던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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