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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싼 호텔은 가라! 독일 출장은 저가 호텔이 답이다

  • 경제·무역
  • 독일
  • 프랑크푸르트무역관 백요한
  • 2014-04-15

 

비싼 호텔은 가라! 독일 출장은 저가 호텔이 답이다

- 저가 호텔, 2014년 349개로 2년 동안 약 70개 증가 -

- 독일 호텔산업, 2016년 265억 유로 매출 달성 전망 -

 

 

□ 숫자로 보는 독일 호텔산업

 

 ○ 불황 없는 호텔산업

  - 2013년 호텔산업(호텔, 여관, 펜션)의 매출은 약 237억 유로를 기록하며, 2012년 대비 0.8% 소폭 성장

  - 종사 인구는 2010년 459,000명에서 2013년468,000명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 독일통계청에 따르면 매년 호텔의 수는 증가하고 있으며, 2011년 기준 약 3만7442개의 호텔이 독일에서 세금을 납부하는 정상적인 영업을 하고 있음.

 

독일 호텔산업 연도별 매출 변화 비교 및 전망

(단위: 10억 유로)

자료원: 독일 통계청

 

□ 저가 호텔들의 반란

 

 ○ 증가하는 저가 호텔 수

  - 3성급의 저가 호텔은 하루 숙박비가 약 50~90유로선으로 크게 각광을 받지 못했음.

  - 그러나 2009년 이후 경제 위기로 많은 기업들이 출장비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면서 저렴한 호텔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2012년 276개에 불과했던 저가 호텔은 호텔산업계의 블루칩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2014년 340개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 특히, 인지도 높은 대형 호텔 운영업체들이 저가 호텔 브랜드를 만들어 프랜차이즈 사업을 하고 있어 대도시 등 유동 인구가 많은 곳에 저가 호텔을 개업하고 있음.

  - 2013년 기준 가장 높은 매출을 기록한 Top3 호텔은 Mariott, Accor, Intercontinental 이며 이 중 Mariott가 가장 많은 96억 유로를 기록함.

 

2013년 독일 주요 호텔 매출

(단위: 10억 유로)

자료원: Handelsblatt

 

 ○ 대형 호텔 운영업체의 저가 호텔 운영

  - 현재 독일 내 가장 많은 저가 호텔 지점을 보유하고 있는 호텔은 Ibis로 Accor호텔이 저가 호텔로 운영하는 프랜차이즈 저가 호텔임.

  - Ibis는 2014년 3월 현재 208개를 보유하고 있으며, 2012년 166개와 비교해 크게 증가함.

  - 다른 호텔업계 역시 저가 호텔의 성장 잠재력을 높게 평가하고 있으며, 점점 시장에 진출하는 추세임.

  - Intercontinental Hotel은 Holiday Inn Express란 저가 호텔을 이미 운영하고 있으며, 독일 최대 호텔인 Marriot 역시 Moxy란 이름으로 2015년 저가 호텔 오픈을 발표함.

 

독일 저가 호텔 브랜드 및 지점 수

자료원: Handelsblatt

 

 ○ 한국 출장자들이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저가 호텔

  - 갑작스럽게 독일 출장을 가는 경우 적당한 가격의 숙박 시설 예약은 쉽지 않음.

  - 저가 호텔이지만 3성급 이상의 외관과 시설을 자랑하고 도시 내 전시 행사가 개최되지 않는다면 예약에 큰 어려움이 없음.

  - 특히, 갑작스런 호텔 예약의 경우 기본 100유로를 크게 상회하는 일반 호텔과 비교해 약 50~90유로선에서 예약이 가능한 곳이 많아 출장비 절감에 도움이 될 수 있음.

  - 위치도 대부분 중앙역 및 공항 등 교통 요지에 위치하고 있어 찾아가기도 편리함.

 

독일 저가 호텔 사이트 안내

저가 호텔명

예약 사이트

Ibis

http://ibishotel.ibis.com/de

B &B

https://www.hotelbb.de/

Motel One

http://www.motel-one.com/de/

Holiday Inn Express

http://www.ihg.com/holidayinnexpress/hotels/de/de/reservation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주: 최저 가격 및 예약 가능은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예약 및 가격 책임은 무역관에 있지 않음.

 

□ 전망 및 시사점

 

 ○ 저가 호텔은 앞으로 독일 숙박산업에서 블루칩으로 점점 떠오르고 있으며, 수요 역시 증가하고 있어 호텔 수와 매출은 점점 증가할 것으로 분석됨.

  - 경제 위기 이후 출장비 절약에 노력하는 기업이 증가하고 있어, 비즈니스 대상으로 마케팅이 활발함.

 

 ○ 저가 호텔은 도시 여행객에게도 큰 수요를 보이고 있으며, 대부분의 주요 관광 도시 및 교통 거점에 위치하고 있어 오래 전부터 여행을 준비하는 관광객에게도 높은 인기를 기록

 

 ○ 저가 호텔의 경우 대부분 신설 호텔로 디자인과 시설에 큰 투자를 하고 있어, 한국 기업은 내부 인테리어 자재 및 디자인 제품의 틈새시장 진출 전략이 필요

 

 

자료원: Handelsblatt 및 KOTRA 프랑크푸르트 무역관 자체정보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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