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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방송장비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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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송용진
  • 2011-04-12

 

미국 방송장비 시장동향

- 수출입 감소에 따라 매출액 소폭 감소 전망 -

- 방송장비 시장 진출 위해 현황 파악해야 -

 

 

 

□ 시장 및 수출입 동향

 

 ○ 시장규모 및 동향

  - 리서치 기관인 Barnes and Reports에 의하면 미국 내 라디오/TV 방송장비 관련 매출액 규모는 2010년에 약 349억8400만 달러에 달한 것으로 추정되며, 이는 전년대비 2.1% 증가한 수치임. 2009년에는 약 342억5700만 달러를 기록함.

  - 향후 5년 동안 매년 평균 매출액은 0.1%씩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는데, 매출액 감소의 가장 큰 이유는 수출 감소임. 반면, 미국 내 매출액은 매년 평균 0.9%씩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US Radio/TV Equipment Industry Sales

                                            (단위 : US$ 백만)

연도

시장규모

2008

38,135

2009

34,257

2010

34,984

2011 estimated

33,855

2012 projected

34,726

Source : 2011 Barnes Reports: U.S. Radio and TV Broadcast Equipment Industry

 

Source : CEA(Consumer Electronics Association), US Sales&Forecasts(July 2010)

 

  - 미국 방송장비산업은 향후 5년 동안 평균 0.3% 성장할 것이며, 미국 국내 방송장비 수요는 매년 평균 3.5%씩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라디오/TV 방송장비는 일반적으로 TV, 케이블 TV, 스튜디오, 통신, 송신기, 휴대용 무선기(Transceiver), 통신안테나(Communication Antenna), GPS, 페이저,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RF 전력증폭기(Power Amplifier) 장치 등으로 구분됐음.

  - 하위산업은 원격미터링(Telemetering) 장비가 155억 달러로 가장 높은 매출액을 기록했으며, 라디오와 TV 커뮤니케이션 관련 장비가 125억 달러로 두 번째로 높은 매출액을 기록함.

 

2010년 부문별 매출 추이(추정)

Source : 2011 Barnes Reports: U.S. Radio and TV Broadcast Equipment Industry

 

 ○ 미국 수출입 동향

  - 2008년 미국에 수입된 방송장비제품은 약 420억 달러로 추정됨. 수입된 방송장비는 美 국내 수요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수치임.

  - 미국 국제통상위원회의 보고서에 의하면 미국이 방송장비제품을 가장 많이 수입하는 나라로는 중국(31.8%), 한국(20.5%), 멕시코(17.2%), 대만(7.6%), 캐나다(4.4%), 말레이시아(2.7%) 순임.

  - 2008년 미국이 수출한 방송장비제품은 약 55억 달러로 추정됨. 미국 국제통상위원회에 의하면 미국이 방송장비제품을 가장 많이 수출하는 나라로는 캐나다(10.1%), 멕시코(8.2%), 베네수엘라(6.8%), 홍콩(4.1%), 브라질(3.9%), 독일(3.6%) 순임.

 

International Trade Information, 2008

                                                      (단위 : US$ 백만)

Product 

Exports

Imports

Cellular Base Stations

229.8

610.4

Cellular Handsets

1509.2

31039.5

Studios Equipment

306.1

512.2

Antennae Systems Sold Separately

1128.2

801.3

TV Transmission Apparatus

527.2

2309.5

AM and FM Transmitters

N/A

52.3

Other

1800.4

6381

Total

5500.9

42006

Source : U.S. Census Bureau

 

 ○ 테크놀러지와 시스템(Technology and Systems)

  - 현재 미국 무선통신 네트워크에는 큰 기술적인 변화가 일어남. 이는 제품의 짧은 수명주기와 높은 연구개발비용 등에 기인함.

  - 무선 1세대 기술(1G)은 미국에 의해 처음으로 개발된 AMPS(Advanced Mobile Phone System)라는 아날로그 셀룰러방식의 시스템이었음. 이 기술은 FDMA(Frequency Division Multiple Access)를 이용해 통신채널을 만들기 위한 목적으로 각기 다른 Frequency Carrier들에 의해 사용됨.

  - 아날로그 서비스는 2008년 이후 점차 바뀌기 시작했는데 미국 내에서는 아직 2세대(2G) 기술이 보편적으로 사용됨.

  - 2세대(2G)와 2.5세대(2.5G) 기술은 GSM(Global System for Mobiles), CDMA(Code Division Multiple Access)라는 두 가지 기준에 의해 서비스가 제공됨.

  - 2010년 기준 2G GSM 사용자는 아직 전 세계의 80%를 차지함. 미국에서는 AT &T와 T-Mobile이 GSM 기반의 기술을 사용하며, Verizon 또한 LTE 4G 네트워크를 구축한 후 GSM 그룹에 합류함.

  - Verizon과 Sprint Nextel은 CDMA 네트워크 기술을 사용하는데, Sprint Nextel은 모토로라와 SouthernLINC Wirelss에서 개발한 iDen(Integrated Digital Enhanced Network)이라는 기술도 함께 사용함.

  - GPRS(General Packet Radio Service) 기술은 GSM 모바일 네트워크 안에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게 하며, SMS(Short Message Service) 기능도 추가됨.

  - EDGE(Enhanced Data rates for GSM Evolution)는 GPRS보다 좀 더 향상된 기술인데 GSM 네트워크에서 사용됨. 그러나 EDGE는 아직 3G 기술로 간주되지 않음.

  - 3세대 기술(3G)은 한국의 SK Telecom이 2000년도에 처음 도입을 했으며, 2G 헤르츠의 주파수를 사용함. 전송속도가 2Mbps에 달해 동영상을 주고받을 수 있으며, 3G 기술이 도입된 이후 인터넷 다운로드, 모바일 TV 등 부가적인 가치가 새로 창출됨.

  - 4G 시스템 서비스는 최대 100Mbps 전송속도로 인터넷 접속, IP 전화, 게임 서비스 및 스트리밍 멀티미디어를 사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음.

  - 2011년 2월 미국 4대 이동통신회사 중 하나인 T-Mobile은 삼성의 갤럭시 S 4G를 출시한다고 밝힘. 이는 현재 일반 3G 이동통신망(HSPA)이 지원하는 7.2Mbps 대비 약 3배 정도 빠른 속도임. 또한 현존하는 가장 빠른 3G망 속도인 14.4Mbps보다 50% 이상 빠른 것임.

 

□ 주요 방송기기별 분석

 

 ○ 방송기기 구분

  - 방송기기산업은 크게 라디오 장비(Radio Station Equipment), 무선 네트워크 장비(Wireless Networking Equipment), 방송·스튜디오 장비(Broadcast · Studio Equipment) 및 그 외 통신시스템 장비로 구분됨.

 

Source : IBIS World Industry Report Communication Equipment Manufacturing in the U.S.(Feb 2010)

 

 ○ 라디오 방송장비(Radio Station Equipment)

  - 라디오 방송장비는 방송장비시장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며, 약 46%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함.

  - 라디오 방송장비는 위성·항공·해저·육상·모바일 등을 기반으로 한 제품들이 있음. 가장 잘 알려진 Radio Station으로는 AM과 FM Station이 있으며, 이 밖에도 방송용이 아닌 용도로 사용되는 Station들이 존재함. 예를 들어 경찰서, 소방서, 택시업체, 군대 등에서 사용되는 Radio Station들이 있음.

  - 디지털 라디오와 HF 디지털 라디오는 아날로그와 디지털이 통합된 시그널을 전송시킬 수 있는데, HF 디지털 수신기가 있어야만 가능함. 현재 미국에는 약 1750개 이상의 HF 디지털 라디오 방송국이 있음.

  - 디지털 라디오 시그널의 한 종류인 위성 라디오는 통신위성을 통해 방송되는데 육지에서 사용되는 라디오 시그널보다 더 넓은 범위를 커버할 수 있음.

  - Sirus XM Radio Inc은 현재 미국의 유일한 위성 라디오 방송국으로서 900만 명 이상의 청취자를 보유하고 있음.

  

 ○ 무선 네트워크 장비(Wireless Networking Equipment)

  - 무선 네트워크 장비는 약 13%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함. 무선 네트워크 장비로는 무선 링크, 이동전화 교환 장비(라디오 방송국에서 일반 음성과 데이터 네트워크를 연결해 줄 수 있는 기능을 가진 제품), 휴대폰, 일반 무선랜 장비, 와이맥스 장비 등이 있음.

  - 미국에는 몇 개의 중요한 무선 모바일 네트워크 기준이 있는데 제조업체들은 특정 기준에 맞춰 제품을 제조해 나가는 실정임. 새로 출시되는 장비들은 2G에서 3G와 4G 기술력이 가미된 장비들로 진화해 나감.

  - 새로운 기술이 발달하면서 방송장비분야에 활력소로 작용하나 서비스 공급자(Service Provider)들 사이의 합병, 치열한 경쟁, 인건비가 저렴한 다른 국가에 아웃소싱하는 점 등이 시장성장에 있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

  - 모바일 통신 기기는 음성급 위주의 접근법(voice-centric approach)에서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 응용 등으로 범위를 넓혀 나가고 있음.

 

 ○ 방송 스튜디오 장비(Broadcast/Studio Electronic Equipment)

  - 방송 스튜디오 장비는 10% 정도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며, 오디오 장비, 비디오 장비, AM/FM 송신기, TV 송신기, 방송 송신 안테나, 케이블 TV 안테나, CATV 장비, 폐쇄회로 TV 시스템 장비 등이 있음.

  - 디지털의 발전이 방송스튜디오 장비분야를 더욱 성장시킬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 시장구분(Market Segmentation) 및 주요 플레이어

 

 ○ 시장구분

  - 원조기관(Aid-Agency), 광산업(Mining Company), 정부기관, 군대, 통신서비스 사업자들이 주로 고주파(High Frequency) 라디오 커뮤니케이션 제품, 위성 송수신 및 증폭기 등의 수요처로 알려졌음.

 

Source : IBIS World Industry Report Communication
Equipment Manufacturing in the U.S.(Feb 2010)

 

  - 통신망 사업자(Communication Network Operator)들이 주요 장비 수요처임. 예를 들어 2008년 노키아가 판매한 모바일기기 중 84%를 통신망 사업자가 구매함. 일부 대형 네트워크 장비 제조업자들은 셀룰러 인프라(cellular infrastructure)를 직접 구축하기도 함.

  - 라디오와 TV 방송사는 낱개의 방송 장비부터 엔드투엔드(end-to-end) 시스템으로 구매하거나 미국 전역에서 사용할 수 있는 수백여 개의 송신기를 구매하는 것으로 알려짐.

  - 소매업자와 도매업자는 개인고객과 기업고객 판매를 위해 휴대폰, 양방향 라디오, 안테나 등을 구매하는 추세임.

 

 ○ 방송장비 산업 메이저기업(Major Players)

 

 1) 모토로라(Motorola, Incorporated)

  - 모토로라는 미국에 본사가 있으며 무선 제품, 브로드밴드 제품, 전자 시스템 등과 관련해 통합적인 커뮤니케이션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임.

  - 모토로라에서 출시하는 대부분의 제품이 다른 국가에서 생산되고 있음.(현재 중국에 가장 큰 제조기반을 둠.)

  - 미국 모토로라는 2개의 법인으로 분리를 마쳤음. 모토로라모빌리티는 휴대폰 사업을 담당하는 ‘모바일 디바이스’ 사업부와 디지털 셋톱박스 등 비디오 솔루션을 공급하는 ‘홈’ 사업부로 나눠짐.

  - 모토로라솔루션즈는 공공 안전망 등을 담당하는 ‘시스템솔루션’, ‘무전기 및 액세서리’, 바코드 등 개인용 및 기업전용 통신기기를 담당하는 ‘엔터프라이즈 모빌리티’, 와이파이를 담당하는 ‘무선네트워크’ 사업부로 구성됨.

  - 모토로라에서 휴대폰 사업이 분리돼 재출범한 모토로라모빌리티가 지난 2010년 총 1370만 대의 스마트폰을 판매하며 영업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함. 2010년 매출액 114억6000만 달러, 영업이익 7600만 달러를 기록했다고 밝힘. 매출액은 전년 대비 3.7% 상승했고 영업이익은 지난 2009년 12억1100만 달러 적자에서 흑자전환에 성공함.

 

 2) 해리스 코퍼레이션(Harris Corporation)

  - 해리스 코퍼레이션은 미국 플로리다에 본사가 있으며, 정부와 상업시장에 초점을 두고 있는 다국적 정보 통신 기업임. 특히 RF 통신과 방송 통신 관련한 장비를 제조함.

  - 현재 약 1만5400여 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는데 이 중 6500여 명이 엔지니어와 과학자 출신임.

  - 2009년 50억 달러의 매출액을 기록했으며, 이 중 연구비용으로 약 10억 달러를 투자했음. 해리스 코퍼레이션의 매출액 비중은 RF 통신이 35.2%, 정부 통신 시스템이 54.1%, 방송 통신(Broadcast Communication)이 11.7%임.

 

 3) 알카텔 루슨트(Alcatel-Lucent ADR)

  - 알카텔 루슨트는 프랑스 파리에 본사가 있는 글로벌 텔레커뮤니케이션 기업으로 2006년 11월 알카텔과 루센트 테크놀러지의 합병으로 인해 설립됐음.

  - 현재 130여 국가에 지사가 있으며 7만7000여 명의 직원이 있음. 브로드밴드 접속, 광통신, CDMA 시장의 글로벌 리더로 자리매김했으며, 2008년에는 세계 CDMA 매출액의 42.4%를 차지함.

  - 통신 솔루션 공급업체로서 컨버전스, 무선, 광전송, 데이터 솔루션 등의 사업 분야를 맡고 있으며, 최근에는 네트워크 인프라 분야의 명성을 바탕으로 무선 모바일 솔루션분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음.

  - 2010년 알카텔 루슨트의 매출액은 220억 달러를 기록했지만, 4억4200만 달러 영업손실을 기록함.

 

주요 기업들의 시장점유율

Source : IBIS World Industry Report Communication

Equipment Manufacturing in the U.S.(Feb 2010)

 

□ 시사점

 

 ○ 국제방송기기박람회가 방송기기 시장 동향 가늠하는 척도 역할

  - 2011년 4월 11일부터 14일까지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되는 국제방송기기박람회(National Association Broadcasters)에서는 총 150개국에서 1485개사가 전시하고 9만여 명이 참관할 것으로 전망됨.

  - 3D 캠코더, 초고화질 카메라, OLED 모니터, 모바일 디지털 TV 등 각종 디지털 미디어 관련 방송기기가 전시돼 방송기기 시장의 앞날을 제시함.

 

 

자료원 : IBIS World, US Census, 2011 Barnes Reports, KOTRA 로스앤젤레스 KBC 자체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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