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2021년 과테말라 금융 산업 정보

  • 국별 주요산업
  • 과테말라
  • 과테말라무역관 장보람
  • 2021-11-17

- 과테말라 해외송금증가로 핀테크 사업 전망 긍정적 -

- 엘살바도르와 달리 가상화폐를 법정화폐로 인정하지 않음을 명시화 -

 



가. 산업 특성

 

금융 정책 및 규제 


과테말라 은행 규제 당국과 과테말라 의회는 금융 부문을 강화하기 위한 새로운 법률에 대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과테말라 의회는 2001년 12월에 강력한 자금세탁 방지 법안을 통과시켰으며, 테러 금융 법안은 2005년 8월에 통과시켰다. 2012년 8월에는 금융 부문에 대한 감독 및 건전성 규제와 파산 또는 파산 은행에 대한 정책을 강화하기 위한 은행 및 금융법, 중앙은행 유기적 법률에 대한 개혁안에 승인했다. 2001년 5월부터 은행은 모든 외화로 계좌를 개설하고 사업을 수행할 수 있다. 2010년 10월, 통화 당국은 자금 세탁 및 테러 자금 조달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외화 현금 거래에 대한 제한을 설정하는 규정을 승인했다. 이 규정은 월 미화 3000달러를 초과하는 예금은 예금자의 소명 및 추가 서류가 필요하도록 했다. 과테말라 케찰(GTQ)의 기준 환율은 1999년 이후 비교적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다.

 

금융법


ㅇ 은행 및 금융 그룹에 관한 법률(Ley de Bancos y Grupos Financieros): 은행 및 금융 그룹의 설립, 조직, 합병, 활동, 운영, 운영, 정지 및 청산을 규제하며, 금융위원회는 외국 은행의 대표 사무소 등록 요건, 절차 및 절차를 규제한다.

ㅇ 금융 감독법(Ley de Supervisión Financiera): 은행감독원(SIB)은 중앙은행기관으로서 통화위원회의 일반적인 지시에 따라 행동하며 과테말라 은행, 금융 회사, 신용 기관, 법인 보증인, 보험, 일반 예금 창고, 환전소, 금융 그룹에 대해 감시 및 규제

ㅇ 자금 세탁 또는 기타 자산에 대한 법률(Ley Contra el Lavado de Dinero u Otros Activos) 범죄 행위로 인해 파생된 자금 및 기타 자산의 세탁을 방지, 통제, 모니터링 및 처벌하고 이 목적을 위해 의무자가 다음에 따라 준수해야 하는 규범을 설정한다.

ㅇ 테러 자금조달 방지 및 억제에 관한 법률(Ley para Prevenir y Reprimir el Financiamiento del Terrorismo): 공익을 선언하고 테러 자금조달을 반인도 및 국제법에 위배되는 범죄로 간주하여 방지 및 억제 조치한다.

ㅇ 보험 활동에 관한 법률(Ley de la Actividad Aseguradora): 해당 국가에서 활동하는 보험 중개인 및 독립 조정인의 등록 및 통제는 물론 보험사 또는 재보험사의 구성, 조직, 운영 및 정지와 관련된 문제를 규제한다.

ㅇ 민간금융회사법(Ley de Sociedades Financieras Privadas): 금융회사는 투자은행 업무를 전문으로 하는 금융중개 역할을 하는 금융기관으로서, 중장기적인 내외부 자원을 유치하여 생산적인 기업의 창출을 촉진하고, 이들 기업에 직접 주식을 인수하거나 투자하는 방식에 관한 법률이다.

ㅇ 일반예금창고법(Ley de Almacenes Generales de Depósito): 예금 창고가 과테말라 주식회사의 형태로 구성된 보조 신용기관의 성격을 가짐을 나타낸다. 예금 증서를 발행할 수 있다.

ㅇ 소액 금융 기관 및 비영리 소액 금융기관에 관한 법률(Ley de Entidades de Microfinanzas y de Entes de Microfinanzas sin Fines de Lucro): 저축 및 신용 투자 및 신용 소액 금융 기관의 구성, 승인, 운영 및 정지를 규제하고 송금 시 위험을 등록 및 관리하는 것을 목적한다.

 

금융산업 관련 주요 공공 기관


ㅇ 중앙은행(Banco de Guatemala)
Banguat(http://www.banguat.gob.gt/)는 과테말라 공화국의 중앙 은행으로 국가금융시스템을 구성하는 금융기관의 자금을 중앙집중화하는 역할을 한다. 국가 화폐인 케찰(Quetzal)을 발행한다.


은행 감독원(Superintendencia de Bancos de Guatemala SIB)
은행 감독원(sib.gob.gt)은 은행, 신용 기관, 금융 회사, 보증인, 보험 기관을 관리 감독 및 검사하는 기관이다.

 

주요 이슈


주변국 엘살바도르에서 가상 화폐 비트 코인을 법정 화폐로 승인하고 양도소득세를 부과하지 않는다고 발표했다. 온두라스는 암호 화폐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하는 반면, 과테말라 은행 감독관은 이러한 유형의 통화가 과테말라에서 인정되는 지불 수단이 아님을 명시했다

 

나. 금융업 수급동향

 

은행 감독원(SIB)의 정보에 따르면 과테말라 은행 시스템은 17개의 상업 은행으로 구성돼 있으며 2020년 12월까지 자산이 510억 달러로 추산된다. 6개 은행이 총자산의 약 89%를 통제하며. 그 외 12개 비은행 투자업무 전문금융기관, 3개 공인 환전소, 28개 보험사, 4개 신용카드사, 14개 보세창고, 4개 역외 은행 등이 존재한다. 해당 금융업 정보는 아래와 같다

 

1) 은행


 external_image

자료: 은행 감독원(SIB)

 

2) 증권시장

 

국립 증권거래소, S.A. (BVN)은 주식 중개인 주식 거래를 수행할 수 있는 장소, 인프라를 제공하고 있으며 주식거래가 이뤄지고 있다.


external_image

자료: 은행 감독원(SIB)

 

3) 보험

 

           자료: 은행 감독원(SIB)

 

다. 진출전략

 

SWOT 분석


Strength(장점)

Weakness(약점)

- 안정적 환율 관리로 외국인 투자에 유리
- 자금 유통의 대한 규제 없음
- 은행감독 관리 제도 완비

- 인터넷 업무 확장성이 낮음(창구 방문 필요 업무 다수)

Opportunity(기회)

Threat(위협)

- 미국 송금수단으로 핀테크 사업 기회

- 마피아 조직들의 자금 세탁 위험
- 금융테크 변화에 대한 정부의 미온한 반응
- 경제발전이 미약해 이율 소득 기대 어려움

 

유망분야 및 시사점

 

과테말라는 규모는 작지만 다양한 분야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증권, 보험, 예금) 안정적인 환율과 지속적인 송금은 국가 GDP향상에 큰 영향을 준다. 이에 따라 핀테크 사업은 유망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료: 금융감독원, 중앙은행, https://www.trade.gov/country-commercial-guides/guatemala-trade-financing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21년 과테말라 금융 산업 정보)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