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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 자동차 산업
  • 국별 주요산업
  • 그리스
  • 아테네무역관 이륜경
  • 2021-04-09
  • 출처 : KOTRA




. 산업 특성

 

정책 및 규제


2020년 그리스 정부는 친환경 장기 계획으로 2030년까지 전체 자동차의 30%에 해당되는 차량을 전기자동차로 대체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전기자동차 시장 확대 프로젝트는 EU 그린딜의 탄소중립 계획에 따라 목표 달성을 위해 그리스 정부가 발표한 여러 추진 프로젝트 중 하나이다또한, 그리스 정부는 전기자동차 구매를 장려하기 위해 전기자동차 판매액의 최대 20%까지를 보조금으로 지원할 계획이고 구매자들은 통행세, 특별세 등 자동차에 포함되는 세금의 일부를 면제 받을 수 있다.


2020 8월부터 도입된 전기자동차 보조금은 예산은 약 1억 유로이고 이외 전기자동차 소유자를 대상으로 개인 주차장에 충전소 설치시 500유로 지원하는 프로그램도 운영하며 그리스 정부는 전기자동차 구매를 장려하고 있다.


그리스 정부에서 발표한 미래 전기차 시장 규모 증대를 위해 필요한 기본 인프라가 구축될 예정으로 그리스 소비자들도 전기차 구매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전국적으로 전기차 충전소 인프라가 아직 구축되지 않은 점과 실질적으로 충분한 인프라 구축까지는 최소 3년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그 전에 다수의 전기자동차가 판매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전기차 외 수소 그리고 태양광을 이용한 차량 유통에 대한 언급도 나오고 있으며 그리스 자동차 수입상들의 경우 한국 전기차 그리고 수소 차량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위기다.


주요 이슈


그리스 자동차산업의 주요 이슈는 친환경 교통수단인 전기자동차와 수소자동차인 미래 자동차 시장이다. 20212월 독일 VW사는 그리스 에게해에 위치한 Astypalea섬을 탄소제로 섬으로 만드는 투자 프로젝트에 참여를 밝히며 그리스 정부와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해당 프로젝트는 섬에서 이용하는 모든 차량과 오토바이 등 이동수단을 모두 전기를 동력으로 사용하거나 친환경 이동수단으로만 운영한다는 프로젝트이다. 해당 프로젝트 성공시 그리스 내 여러 섬으로  프로젝트를 확장할 가능성이 높다.

      · 관련 기사 링크: https://www.volkswagenag.com/en/news/stories/2020/11/astypalea-smart-sustainable-island

 

이외 독일 전기자동차 제조사인 e.Go사는 그리스에 전기자동차 생산 공장을 설립하는 투자 계획을 발표하며 유럽내 전기자동차 업계의 관심을 받았다. 2020년 12월 e-Go사는 그리스측과 설비 구축 투자 계획 관련 계약을 체결했으며 투자 금액은 약 1억 유로로 예상되고 있다. 해당 프로젝트는 당초 2021년 4월경 착수될 예정이였으나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따른 그리스 규제로 인해 록다운이 시행되고 있어 당초 계획보다는 지연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주요 자동차 협회

 

 ㅇ 그리스 자동차 수입·유통사 협회(Hellenic Association of Motor Vehicle Importers And Representatives, SEAA)

  - 설립연도: 1934년

  - 주소: 13 Andrea Papandreou Str., GR-15124 Marousi, Athens Greece

  - 전화: +30) 210-689-1400

  - 이메일: info@seaa.gr / 홈페이지: www.seaa.gr

 

주요 자동차 수입상

 

회사명

홈페이지

대표 이메일

수입 브랜드

KOSMOCAR S.A.

www.kosmocar.gr

customercare@kosmocar.gr

Volkswagen, Audi, Skoda, Bentley, Lamborghini

SFAKIANAKIS S.A.

www.sfakianakis.gr

info@sfakianakis.gr

Suzuki

AUTOONE

www.autoone.gr

info@citroen.gr

Citroen, Peugeot, Mazda

TOYOTA HELLAS S.A.

www.toyota.gr

info@toyota.gr

Toyota Lexus

AUTOHELLAS

www.autohellas.gr

info@autohellas.gr

Hyundai, Kia,Seat

OPEL HELLAS

www.opel.gr

info@gm.com

Opel

MERCEDES-BENZ HELLAS

www.mercedes-benz.gr

info@mercedes-benz.gr

Mercedes, Smart

BMW HELLAS

www.bmw.gr

bmwcustomercare@bmw.gr

BMW, Mini

THEOCARAKIS S.A.

www.nissan.gr

npirovolakis@nissan.gr

Nissan

FCA GREECE

www.fiat.gr

CustomerServices
Greece@fcagroup.com

Fiat, Jeep, Alfa Romeo

TEOREN MOTORS

www.renault.gr

info@renault.gr

Renault

FORD MOTOR HELLAS

www.ford.gr

info11@ford.com

Ford

VOLVO CAR HELLAS

www.volvocars.com

info1@volvocars.com

Volvo

SARACAKIS BROS S.A.

www.saracakis.gr

info@saracakis.gr

Honda

 자료: KOTRA 그리스 아테네 무역관 조사 자료(2021.3.24.)

 

. 산업의 수급 현황

 

그리스 자동차 산업 동향

 

그리스에서 자제척으로 생산하거나 수출하는 자동차 브랜드는 없으며 자동차산업은 모든 전량을 수입에 의존하는 시장 구조를 띄고있다. 그리스자동차수입협회(SEAA)에 따르면 그리스 재정위기 시작 전인 2008년을 기준으로 판매된 신차는 약 27만 대이며 재정위기를 겪은 2009년부터 매년 판매량이 감소하다가 2014년부터 다시 증가세에 들어섰다. 2014년 판매된 신차 수는 약 7만 대이며 매년 약 12%의 증가를 보이며 2019년 약 11만 대의 신차가 판매됐다.

 

2020년의 경우 코로나19로 인해 그리스 정부의 바이러스 확산 예방 정책인 록다운과 재택이 시행되며 신차 판매 수는 전년대비 29% 감소한 약 8만 대로 집계됐다.

 

연도별 신차 판매 수

(단위: 대)

자료: 그리스자동차수입협회(SEAA), 2021.3.24.

 

2020년 기준 그리스에 등록된 개인소유 자동차 수는 약 557만 대로 2010년부터 500만~550만 대를 유지하고 있다.

 

연도별 개인소유 자동차 수

(단위: 대)

주: 영업용 및 대중교통 차량은 제외

자료: 그리스통계청(2021.3.24.)


2020년 그리스 개인소유(Personal Car, PC)로 등록된 신차는 총 6443대로 전년대비 -2.3% 감소를 보였다. 2020년 신규 신고된 자동차 브랜드 1위는 Nissan으로 총 645대가 등록됐으며, 2위는 Toyota(631) 그리고 3위가 Peugeot(591)이다.

 

2020년 그리스 브랜드별 신차 등록 동향

(단위: 대, %)

순위

브랜드

등록 수

증감률

합 계

6,443

-2.3

1

NISSAN

645

10.0

2

TOYOTA

631

9.8

3

PEUGEOT

591

9.2

4

OPEL

590

9.2

5

FIAT

497

7.7

6

VW

496

7.7

7

BMW

341

5.3

8

MERCEDES

308

4.8

9

SKODA

291

4.5

10

VOLVO

272

4.2

19

KIA MOTORS

93

2.2

20

HYUNDAI

93

2.2

자료: 그리스자동차수입협회(2021.3.24.)


2020년 그리스에 등록된 전기자동차는 총 2135대로 2020년에 등록된 전체 자동차의 2.64%를 차지하고 있다. 2020년에 등록된 전기자동차 브랜드(모델) 1위는 Volvo(X340 PHEV)로 총 254대가 등록됐다. 2위는 BMW(X1 Series PHEV)로 총 138대가 등록됐으며 3위로는 Volvo(XC60 PHEV)로 총 134대가 등록됐다. 현대자동차의 KONA 모델은 2020년 총 24대가 등록됐으며 기아자동차의 경우 NIRO 모델이 3대 신고됐다.

 

2020년 그리스 전기자동차 모델별 등록 동향

(단위: 대, %)

순위

브랜드

등록 수

시장 점유율

합 계

2,135

2.64

1

VOLVO – XC40 PHEV

254

11.90

2

BMW – X1 SERIES PHEV

138

6.46

3

VOLVO – XC60 PHEV

134

6.28

4

PEUGEOT – 208 BEV

118

5.53

5

MERCEDES – GLA SERIES PHEV

117

5.48

6

VW – ID.3 BEV

115

5.39

7

BMW - 3 SERIES PHEV

76

3.56

8

MERCEDES – GLC SERIES PHEV

70

3.28

9

BMW – I3 BEV

68

3.19

10

INI COUNTRYAN (NEW) PHEV

63

2.95

25

HYUNDAI – KONA BEV

24

1.12

29

TESLA – MODEL 3 BEV

19

0.89

58

KIA MOTORS – NIRO BEV

3

0.14

자료: 그리스자동차수입협회(2021.3.24.)


수입동향

 

유럽산 자동차 외 일본산, 한국산 또는 미국산 자동차도 주로 유럽국가 내에서 운영되고 있는 공장이나 물류 창고를 통해 그리스로 수입되기 때문에 비유럽국가로부터 직수입하는 자동차의 모델과 수량은 한정돼 있다.

 

2020년 그리스의 자동차 수입은 14억2025만 달러로 전년대비 18.38% 감소했으며 감소의 주요 사유로는 코로나19로 인한 영향으로 분석되고 있다. 코로나19 발생 전인 2019년 그리스의 자동차 수입은 총 17억4012만 달러로 전년대비 6.49% 증가를 보였다.


2020년 그리스의 수입국 1위는 독일(5억2504만 달러), 2위 스페인 1억3876만 달러, 3위 영국 1억474만 달러이며 전체 자동차 수입 시장의 54.11%를 차지하고 있다. 한국으로부터 수입은 2020년 3431만 달러로 전년대비 21.72% 감소를 보이며 그리스의 자동차 수입국 13위를 차지했다.


수입 통계는 각 해당 국가에서 그리스로 직수입된 통계 기준이다. 만약 한국에서 생산된 자동차가 독일로 수입된 후 그리스로 재수입돼 유통되는 경우와 유럽내 공장에서 생산돼 그리스로 수입되는 자동차의 수치는 아래 통계에 포함돼 있지 않기 때문에 해당 부분을 감안하여 참고할 필요가 있다.

 

자동차 수입동향(HS코드 8703)

(단위: 천 달러, %)

순위

국가명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018

2019

2020

2018

2019

2020

20/19

총계

1,634,010

1,740,124

1,420,247

100.00

100.00

100.00

-18.38

1

독일

516,340

571,318

525,041

31.60

32.83

36.97

-8.10

2

스페인

133,971

141,793

138,764

8.20

8.15

9.77

-2.14

3

영국

114,586

136,137

104,735

7.01

7.82

7.37

-23.07

4

프랑스

125,628

136,100

101,621

7.69

7.82

7.16

-25.33

5

터키

102,010

105,704

92,519

6.24

6.07

6.51

-12.47

6

체코

96,604

94,561

70,993

5.91

5.43

5.00

-24.92

7

이탈리아

165,417

116,018

55,233

10.12

6.67

3.89

-52.39

8

일본

44,152

53,105

54,062

2.70

3.05

3.81

1.80

9

헝가리

36,000

69,221

48,199

2.20

3.98

3.39

-30.37

10

슬로바키아

82,746

66,360

45,191

5.06

3.81

3.18

-31.90

16

한국

28,116

43,823

34,305

1.72

2.52

2.42

-21.72

: 2020년 수입액 기준 정렬

자료: Global Trade Atlas(2021.3.24.)


. 진출전략

 

SWOT분석

  

Strength

Weakness

- 2018년 재정위기 극복 후 신차 수요 시장 증대

- 활발해진 자동차 Leasing 분야 및 관광업 렌트카 수요 증가에 따른 신차 구매 증가

- 그리스 내 자동차 생산 또는 조립 시설 전무. 전량을 수입에 의존하기 때문에 자동차 및 관련 부품비용과 유지비가 높은 편

- 재정위기 기간 도입된 2,000cc 이상 차량을 대상으로 세금 추가, 유지비 인상에 따라 중대형 차량 선호도 감소

Opportunities

Threats

- 전기자동차 인프라 구축에 따른 전기차 환경 개선 및 정부/민간 투자 확대에 따른 미래 먹거리 사업 기반 활성

- 전기차 구매 시 정부에서 지급되는 인센티브에 따라 수요 시장 증대 예상

- 매년 동유럽 국가로부터 수입되고 있는 저렴한 중고차 물량 확대로인한 신차 구매율 저조

- 관료주의적인 행정 절차로 인해 전기차 인프라 구축시 최소 3년 이상 소요 예상

자료: KOTRA 그리스 아테네 무역관 조사(2021.3.24.)


유망품목 및 유의사항

 

그리스 정부의 적극적인 친환경 교통수단 확대 정책에 따라 기존 내연기관과는 달리 전기와 수소를 동력으로 사용하는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수요가 앞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우선, 전기와 수소 자동차의 수요 시장을 확대하기 위해서는 구매자가 편히 자동차를 사용할 수 있도록 충분한 충전소(Domestic Chargers)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다.


그리스의 경우 자동차 및 관련 부품 생산 공장이 없고 전기자동차 인프라에 필요한 기본적인 충전소 설비를 생산하는 기업도 없기 때문에 이러한 모든 기계설비 및 부품 그리고 전기·수소차에 필요한 기본 부품들을 모두 수입에 의존해야 한다. 해당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들은 수입에 의존하는 구조를 띈 그리스 친환경 시장 진출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해당 분야 진출시 경쟁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리스뿐만 아니라 유럽국가를 전체로 전기·수소차 인프라 구축과 판매 시장을 확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가운데 관련 자동차업계에서 활동하는 글로벌 기업들의 경우 그리스보다는 자동차 시장의 주력국가인 서유럽이나 생산 공장이 운영되고 있는 동유럽을 우선시하여 진출하고 그리스 시장 진출은 2022년 이후부터 시작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자료: 그리스자동차수입협회, Global Trade Atlas, 그리스통계청 및 KOTRA 아테네 무역관 자체 조사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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