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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로바키아 자동차산업 정보
- 국별 주요산업
- 슬로바키아
- 브라티슬라바무역관 정봉원
- 2020-12-16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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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가 전체 산업생산 중 자동차 산업의 비중 49.5%로 자동차 산업 의존도 심화 -
- 친환경 자동차 생산으로의 전환기로 주변국과 협력할 수 있는 분야에 진출 고려해야 -
가. 산업 특성
ㅁ 정책 및 규제
ㅇ 슬로바키아 정부는 자국의 대표산업인 자동차 산업의 발전을 위해 Act No. 589/2017을 통과시켰으며, 해당 결의안의 내용은 크게 인력 부문과 교육부문에 대한 정책을 포함하고 있음
ㅇ 인력 부문
- 비자 취득에 있어 의무 간소화, 승인 기한 단축을 통해 제3국 노동자가 시장에 진입하기 쉽게 하여 인력 부족 문제를 완화시킴
- 고용주가 직원의 통근을 지원하도록 의무화 하여 노동자의 거주지-근무지 이동을 장려함
- 자동차 산업 현장의 요구에 따라 5,000명의 지원자를 훈련시킴으로써 숙련된 노동력 강화
ㅇ 교육 부문
- 학교 교육과 실전 훈련을 병행하는 이중교육제도(Dual Education)의 활성화를 통해 2020년 말까지 최소 12,000명의 학생이 제도를 이용하도록 장려
- 슬로바키아 노동시장의 필요에 따라 교육 프로그램, 특히 자동차 부문의 교육을 통합시킴
ㅇ 세제 혜택
- 자동차산업을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연구개발분야(R&D)에 대한 세금 슈퍼 공제(Super-deduction)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2020년 현재 연구 및 개발에 기업이 투자하는 비용에 대한 세금을 200%까지 공제 받을 수 있음
ㅇ 최근 정책 방향
- 미래형 자동차(전기차, 수소차) 생산으로의 전환을 위한 정책의 일환으로 글로벌 OEM의 R&D센터유치, 전기자동차 충전소 확대, 친환경차량 생산 지원 정책 추진 중
- 슬로바키아 경제부는 650만유로의 예산을 배정하여 슬과학아카데미(SAV), 코시체 공대 등과 협력, 코시체(Kosice)지역에 수소기술 연구소(Hydrogen Technology Research Center)를 설립함. 2021년 10월 두바이 엑스포에 수소 버스·비행기 및 탐사차량(space rover) 등 슬 수소 기술의 주요 성과물을 전시할 예정
ㅁ 최신 기술 동향
ㅇ 자동차 산업은 슬로바키아 경제의 핵심 부문으로 폭스바겐, PSA, 기아자동차, 재규어랜드로버 등 4개의 OEM이 완성차를 생산하여 전체 국가 산업생산의 49.5%를 차지하며, 17만명 이상의 사람들이 자동차 부문에서 직접 일하고 27만명 이상이 간접적으로 자동차 산업에 종사하고 있음
슬로바키아의 연간 차량 생산대수
자료 : 슬로바키아자동차산업협회(ZAP SR)
ㅁ 주요 이슈
ㅇ (수소자동차) 슬 경제부는 2020년 9월, 650만유로의 예산을 배정하여 슬과학아카데미(SAV), 코시체 공대 등과 협력하여 코시체(Kosice)지역에 수소기술 연구소(Hydrogen Technology Research Center)를 설립하고 2021년 10월 두바이 엑스포에 수소 버스·비행기 및 탐사차량(space rover) 등 슬 수소 기술의 주요 성과물을 전시할 예정으로 자동차 산업과 직결되는 기술 개발 진행
ㅇ (전기자동차) 슬로바키아 전기차 배터리 생산 프로젝트를 추진 중인 슬 InoBat Auto社(https://inobatauto.eu/)는 헝가리의 에너지회사 몰(Mol) 그룹, 슬로바키아의 자동차 부품사 Matador Holdings 및 슬정부의 5백만유로 투자를 받아 2022년까지 100MWh 규모의 R&D 센터 및 10GWh 규모의 양산시설을 완성하여 유럽의 중심에서 AI를 활용한 고효율 배터리 생산 예정
ㅁ 주요 기업 현황
슬로바키아 4대 완성차 OEM 현황
구분
폭스바겐
PSA Group
기아자동차
재규어랜드로버
연매출 (2019)
104억 유로
32억 유로
57억유로
2.8억유로
고용인 수
14,800
4,500
3,800
2,200
연생산량(대)
408,208
352,007
333,000
150,000
자료: OEMs statistics, finstat(슬기업정보DB)
ㅇ 재규어랜드로버(JLR)사는 2020년 7월, 슬로바키아 환경부의 승인을 받고 기존 15만대 생산규모의 확대, 배터리 라인 건설, 신규 물류공간 설립, 고용인원 2배 확충 등을 추진
ㅇ 포르쉐(Porche)사는 2억 5천만유로를 투자하여 2024-2026년간 트렌친지역 Horna Streda마을에 차체(car bodies) 생산 공장설립에 착수함
나. 산업의 수급 현황
슬로바키아 승용차 수입 현황
순위
교역국
미국 달러(백만)
비율(%)
2019/2018
증감률
2017
2018
2019
2017
2018
2019
1
체코
893
872
830
30,62
29,51
29,60
-4,77
2
독일
624
611
575
21,42
20,69
20,52
-5,86
3
프랑스
355
379
345
12,17
12,83
12,32
-8,86
4
헝가리
242
296
260
8,32
10,03
9,28
-12,20
5
오스트리아
200
182
200
6,86
6,16
7,15
10,17
6
슬로베니아
161
143
160
5,52
4,86
5,74
11,97
7
스페인
112
135
114
3,85
4,57
4,07
-15,51
8
벨기에
94
98
93
3,24
3,33
3,34
-4,78
9
영국
56
59
63
1,95
2,01
2,25
6,55
10
루마니아
28
38
43
0,99
1,31
1,54
11,73
자료 : Global Trade Atlas
슬로바키아 승용차 수출 현황
순위
교역국
미국 달러(백만)
비율(%)
2019/2018
증감률
2017
2018
2019
2017
2018
2019
1.
독일
2 525
5 237
5 522
15,44
24,02
24,04
5,45
2.
프랑스
2 220
2 684
3 155
13,58
12,31
13,74
17,52
3.
영국
1 772
1 916
2 060
10,83
8,79
8,97
7,51
4.
미국
1 590
2 205
1 876
9,72
10,11
8,17
-14,90
5.
중국
899
1 083
1 452
5,50
4,97
6,32
34,08
6.
이탈리아
1 036
1 340
1 214
6,34
6,15
5,29
-9,39
7.
스페인
779
764
930
4,76
3,51
4,05
21,69
8.
오스트리아
796
856
769
4,87
3,93
3,35
-10,23
9.
러시아
545
705
744
3,34
3,24
3,24
5,45
10.
폴란드
384
503
472
2,35
2,31
2,06
-6,18
자료 : Global Trade Atlas
ㅇ 슬로바키아 자동차산업협회(ZAP SR)의 연구에 따르면,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 측면에서 슬로바키아는 폴란드, 체코, 헝가리 등 접경국보다 낮은 경쟁력을 보였는데, 이는 기본임금의 37%수준에 해당하는 EU 평균보다 높은 고용주세 및 빠르게 증가하는 임금을 지적함. 2010년과 비교한 현재 슬로바키아의 노동생산성은 28.8% 증가한 반면, 인건비는 44.1% 증가함
다. 진출 전략
ㅁ SWOT분석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유럽의 중심에 위치하여 시장연결성 높음
350여개사의 협력사 네트워크
정치경제적 안정성(EU, 유로존)
OEM생산으로 누적된 자동차 생산 노하우
산업생산의 절반이 자동차산업
악화되는 노동생산성
직업교육 및 노동력 부족
EU의 환경규제에 대한 대응 어려움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s)
전기차, 수소차 등 정부 지원정책
산업단지 등 개선되고 있는 인프라
연구개발 및 교육분야 정부 지원
주변국으로부터 노동력 확보 가능
주변국의 경쟁력 강화
노동자의 이직이 잦은 문화
고부가가치 기술 부재
코로나19 등 글로벌 수요 약화
ㅇ SWOT 분석에 따른 슬로바키아 자동차 산업의 당면과제는 자동차 산업의 숙련근로자 유치, 노동 생산성 개선, 차세대 자동차 생산을 위한 인프라 투자 등을 통해 엄격한 EU의 배출가스규제에 대응하고 고부가가치산업으로 육성하는 것으로, 주변국 폴란드, 체코, 헝가리의 자동차 부품제조사 네트워크 안에서 협력할 수 있는 분야를 찾는 것이 중요함
ㅁ 유망분야
ㅇ 자동차산업의 새로운 기술을 유치하기 위한 슬로바키아 정부의 지원정책이 지속적으로 강화됨에 따라 연구개발 인프라 투자와 자동차 산업종사자 교육 시스템을 위한 투자 등이 활발해 질 것
ㅇ 기존의 내연기관과는 달리 전기 및 수소를 동력으로 하는 차세대 자동차의 생산이 슬로바키아 OEM에서도 시작됨에 따라 배터리, 전기차 충전인프라, 자율주행 및 자율주행을 위한 도로망 개선 프로젝트 등이 유망함. 2020년 코로나19의 악영향에도 슬로바키아의 OEM들은 차세대 자동차 생산을 위하여 생산시설을 확장하고 설비투자를 증가시킨 것을 고려할 때, 미래에도 슬로바키아의 자동차산업은 더욱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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