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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스마트 커넥티드카(ICV) 산업 동향
  • 국별 주요산업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20-11-19
  • 출처 : KOTRA

- 中, 2035년 스마트 커넥티드 자동차 강국으로 부상을 도모 -

- 5G 네트워크를 활용한 5G-V2X 도입 및 상용화에 주목할 필요가 있어 -




자료: apollo 홈페이지

 

산업 개관


  ㅇ 스마트 커넥티드카(ICV :Intelligent Connected Vehicle)의 개념

    - 스마트 커넥티드카란 첨단 차량용 센서, 컨트롤러를 탑재한 차량에 5G 네트워크 기술을 적용, 차량과 운전자도로 및 외부환경을 클라우드 시스템 등을 통해 수집한 데이터에 대한 분석, 시너지 제어 등의 기능을 갖춘 자동차를 의미

    - 고도의 안전성과 고효율, 에너지 절약, 편의를 제공하는 차로서 자율주행차 및 차량 사물 통신망(V2X)을 유기적으로 융합한 스마트자동차를 말하며, 스마트 커넥티드카의 최종 단계는 완전 자율주행차(무인차).

자료 : 광저우무역관


  ㅇ 스마트 커넥티드카(ICV) 주요 기술 :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ADAS)과 V2X(차량간 무선통신) 기술

    - 스마트 커텍티드카는 기술적으로 ADAS*를 탑재한 차에 사물 인터넷기술을 융합, 운전자가 브레이크, 핸들, 가속 페달 등에 대한 조작 없이 차량이 직접 도로의 상황을 파악해 자동으로 주행함

     *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 운전 중 발생할 수 있는 상황 일부를 차량이 스스로 인지하고 판단하여 자동으로 제어하는 기술  

    - V2X 'Vehicle to Everything'의 약자로 차량이 클라우드로 외부의 차량, 도로시스템과 정보를 교환하는 기술을 의미

     * V2X 차량과 차량 사이의 무선 통신(V2V: Vehicle to Vehicle), 차량과 인프라 무선 통신(V2I: Vehicle to Infrastructure), 차량 유무선 네트워킹(IVN: In-Vehicle Networking), 차량과 이동단말기 통신(V2P: Vehicle to Pedestrian) 등을 총칭


ICV 주요 구성 요소

자료: 광저우 무역관


V2X 개념도

자료: 중국롄통 홈페이지


□ 중국의 스마트 커넥티드카 산업 특성


  ㅇ 자율주행차 시장 규모

    -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에 따르면 2020년 중국 자율주행차(ADAS) 시장 규모는 735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

    - 특히 자율주행 기술 중에서도 중국에서는 시각지대 모니터링(BSM), 운전자 모니터링(DMS) 등의 운전자보조 자율주행 기능을 중점적으로 개발 중

    - 2022년 중국에서 판매될 신차 중 스마트 커텍티드카의 비중은 51.6%에 달할 것으로 예상


2015 - 2020년 중국 자율주행차(ADAS) 시장규모 (단위 : 억 위안)

자료: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2018 - 2022년 판매 신차 중 스마트 커넥티드카의 비중 추이 (단위 : %)

자료 : 중국자동차기업 차세대정보기술융합발전 보고서(2019)

 

  ㅇ V2X 시장 규모

    -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에 따르면 2019년 중국 차량 사물 통신(V2X) 시장 규모는 약 1956억 위안이었고, 점점 5G 통신망을 활용하면서 2020년 시장규모는 약 2498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

    - 차량 사물통신 및 자율주행 시장규모의 증가는 향후 스마트 커넥티드카 시장규모도 증가할 것임을 의미

  

중국 차량 사물 통신(V2X) 시장 규모 (단위 : 억 위안)

자료: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ㅇ 주요 정책 및 규제 : 중국은 스마트차 분야 육성을 위한 전략적 지원 정책을 마련

    - 2020 2월, 중국 정부는 <스마트카 창신발전전략(智能汽车创新发展战略)>을 발표하면서 2035년까지 전면적인 중국 스마트 커넥티드카 체계를 구축하기로 함.

    - 차량 자동화 및 차량 통신망 기술 융합에 초점을 두고 C-V2X(Cellular Vehicle to X)기술의 적용 및 촉진을 지원

    - 기술 개발 수준에 따라 자율주행 자동차는 0 ~ 5단계의 총 6등급으로 분류(2021.01.01 시행 예정)


주요 정책

발표 시기

정책명

주요 내용

2016

에너지 절약 및 신에너지 자동차기술로드맵(节能与新能源汽车技术路线图)

- ’25년 스마트 커넥티드카 시장점유율 15% 달성

- ‘30년 완전한 수준의 자율주행차 시장점유율 10% 달성

2018

차량 통신망 V2X 산업발전행동계획 (车联网智能网联汽车产业发展行动计划)

- ’20년까지 첨단 자율주행기능을 갖춘 스마트 커넥티드카의 상용화 실현, 신차 중 비중을 30% 이상 달성

- 신차의 부분자동화 수준 시스템의 탐재율 30% 이상신차의 통신 서비스 기능 탐재율 60% 이상 달성

2020.2

스마트 자동차 창신발전전략(智能汽车创新发展战略)

- 스마트 커넥티드카 산업을 국가 전략적으로 육성

- ‘35년 전면적인 스마트차 체제 구축

2020.3

자율주행차 등급분류(汽车驾驶自动化分级)

- 자율주행 기술 수준에 따라 등급분류

2020.4

2020년 스마트 커넥티드카 표준구축(2020年智能网联汽车标准化工作要点)

- 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 자율주행 등 다방면의 기술 표준 체계 구축

- 스마트 커넥티드카 기술표준 및 평가 체계 구축

자료: 광저우 무역관 정리


자율주행차 등급

레벨0 (L0)

비 자동화(응급 보조)

LDW, AEB  등 응급보조 시스템만 탐재

레벨1 (L1)

운전자 보조

일부 시스템이 주행을 돕는 단계

레벨2 (L2)

부분 자동화

차량이 앞차와의 간격과 차선을 유지하며 속력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단계

레벨3 (L3)

조건부 자동화

운전자가 아닌 시스템이 운전을 주도, 자동 차선변경 등 시스템이 운전을 주도하고, 운전자는 필요 시에만 개입하는 단계

레벨4 (L4)

고도의 자동화

운전자 탑승 하에 시스템이 운전을 주도하는 단계

레벨5 (L5)

완전 자동화

운전자의 주의가 필요 없는 완전한 자동화












자료 : 화서증권(华西证券)


□ 수급 동향


  ㅇ 현재 중국은 대부분 레벨 2 수준의 자율주행 시스템이 장착된 스마트 커넥티드카가 보급되는 중

    - 기술개발 가속화에 따라 2020년 전 후 레벨3 수준의 자동차들이 잇따라 등장하고 있지만, 중국 내 레벨3 자율주행차 관련 법규가 아직 미흡한 상태, 당분간 레벨2의 차량 출시 활발할 것으로 기대

    - 중국 각 지역 자율주행차 테스트에 박차 가하고 있으며, 중국 내 자율주행 차량에 대한 도로 테스트는 31개 성시에서 이루어지고 있고, 특히 베이징상하이, 광저우, 챵샤, 우한, 창저우(沧州) 6개 도시에서 자율주행 기술이 장착된 대중교통 테스트 진행 중

 

자율주행 테스트 관련 승인허가된 기업 명단

연번

도시

유인 자율주행 테스트 허가기업 명단

1

광저우

WeRide(文远知行)Pony.ai(小马智行)

2

창사

BaiDu

3

상하이

상하이자동차(上汽集团), BMW, 디디추싱(滴滴出行)

4

우한

BaiDu

5

창저우

BaiDu

6

베이징

BaiDu, Pony.ai(小马智行)

자료 : 중국자율주행자동차 운영분석 보고서(中国自动驾驶小汽车营运能力分析报告)


  ㅇ 자율주행 테스트 승인받은 기업 수 증가

    - BaiDu, WeRide, Pony.ai, 디디추싱(滴滴出行) 등의 기업이 중국 광저우, 상하이, 베이징 등에서 인공지능 자율주행 택시인 로보택시(Robotaxi) 운영 서비스를 속속 선보이고 있음.

    - 로보택시 외에도 물류운송(고속도로, 항구 등), 택배 등에 자율주행 트럭, 자율주행 택배로봇 등을 선보임.

    - 차량 외에도 교통 인프라 건설도 적극 추진 중인데, 2020 4 중국 최초 자율주행 전용도로 ‘항사오융 스마트 고속도로(杭绍甬智慧高速公路)가 착공 시작되었음. 2022년 개통 예정이며 항저우(杭州), 사오싱(绍兴), 닝보(宁波)를 경유하며 총 길이는 174KM


  ㅇ주요 자율주행차 생산업체

    - 2020 ~ 2021년 중국 주요 자동차 제조업체가 레벨3 자율주행차 및 기술 개발에 노력 중임. 

    - 중국 거대 IT 기업의 자율주행 시장 내 경쟁 치열, 완성차 기업 뿐만 아니라 중국의 BAT(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 등 IT기업은 자동차 업체들과 협력을 통해 스마트차 산업에 진출

    - BAT는 자동차 제조업체와의 협력을 강화하면서, 향후 3년간 스마트 커넥티드카의 연간 판매량이 약 15%씩 증가할 것으로 기대

 

주요 자율주행차 생산기업 명단

기업명

자율주행플랫폼명

현재 자율주행 수준

협력 파트너사

프로젝트 목표

SAIC 자동차(上汽)


Zebra

L3

알리바바,중하이팅(中海庭), Mobileye, TT Tech,China mobile, Huawei

- ’20 L3 자동차 출시, 자율주행 대형 트럭 시범 운영

- ’25 L4 차량 출시 예정

창안 자동차

XIAOAN(小安)

L3

Horizon Robotic텐센트

- ’20 L3 양산 차량 Uni-T출시

- ‘25 L4 자율주행 플랫폼 구축

 

광치그룹

ADiGO

 

L3

텐센트, VisteonPony.ai

- ’20  L3 차량 출시

- '25년까지 고도 자율주행 실현

 

창청자동차

I-piolt

L2+

China mobile,화웨이, 대당전신(大唐电信), Qualcomm, 바이두

- ’20 L2 자율주행 플랫폼 출시

- ‘21 L3 차량 출시

- ‘22 L4 차량 출시

지리 자동차

G-piolt

L2+

바이두, Zenuity

- ’22년에 L3 차량 출시

























자료: 화진증권연구소(华泰证券研究院)


□ 진출전략


  ㅇ 주요 스마트 커넥티드카 생산기업의 공급체인에 편입하는 전략이 유효

    - 중국은 정책적으로 스마트 커넥티드카 산업발전을 지속 지원 중이며, BAT 등의 거대 IT기업은 완성차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자율주행차를 실제 생산 및 시범운행 중

    - 신차를 판매하는 전략도 좋으나, 완성차 업체의 부품공급사로서 공급밸류체인에 편입을 모색하는 방법이 좋을 것으로 기대


스마트 커넥티드카 관련 SWOT 분석

Strength

Weakness

- 거대 IT기업의 투자 참여 활발

- 중국 거대한 5G  통신, 전기 자동차 시장 규모가 빠르게 발전

- 중국 완성차 업체에 비해 국내 업체의 기술수준이 크게 높지 않음

- 중국의 복잡한 도로 사정

Opportunities

Threats

- 스마트차 산업 발전을 위한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정책

- 자율주행차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 중국 내 기회모색은 어렵지 않을 것으로 전망

- 자율주행차 안전문제에 대한 정책 개발이 미흡

- 자율주행차 운행 관련 제도나 사고에 대한 처리제도 미비


유망분야


  ㅇ 환경감지의 핵심인 ADAS용 레이다(Radar)과 카메라 시장

    - ADAS는 크게 외부 환경 감지, 판단, 제어 세 분야의 기술로 구성, 인지 영역은 센서를 사용하며 장애물, 도로표식, 교통신호 등을 인식

    - 향후 중국 내 L2급 차량 보편화가 예상되며, L3급 양산 단계에 들어가면서 외부환경 감지에 필수적인 카메라, 레이더 등 센서에 대한 중국 내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

    - 흥업증권연구소(兴业证券研究院)에 따르면 2020년 중국의 카메라, 레이더 시장규모는 각각 225억 위안, 36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며, 2015 ~ 2025년 총 10년간 연평균 각각 27%, 44%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

    - 그 중 차량용 카메라 핵심 부품 CMOS는 주로 미국, 일본, 한국 등 해외기업으로부터 많이 수입되고 있음.


중국 차량용 레이더와 카메라 시장 규모 (억 위안)

자료 : 흥업증권연구소(兴业证券研究院)



자료: 흥업증권연구소(兴业证券研究院), 화서증권연구소(华西证券研究所),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광저우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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