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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온라인 쇼핑몰산업
- 국별 주요산업
- 러시아연방
- 블라디보스톡무역관
- 2020-09-03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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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장 규모 2조 루블, 매년 20% 이상 성장 중 -
- 온라인 쇼핑몰 통한 소비재 수출 및 쇼핑몰 운영도 검토해 볼만 -
가. 러시아 온라인 쇼핑몰 산업 동향
□ 온라인 쇼핑몰 산업 규모
ㅇ 2조 루블 규모로 성장한 러시아 온라인 쇼핑몰 시장
- 전러인터넷쇼핑몰협회(AKIT)는 2019년 러시아 온라인 쇼핑몰 시장 규모를 2조1790억 루블로 예상한다고 발표한 바 있음.
러시아 온라인 쇼핑몰 시장 규모 추이
(단위: 십억 루블)
주: 2019년은 추정치
자료: AKIT
ㅇ 급속히 성장 중인 러시아 온라인 쇼핑몰 산업
- Statista에 따르면 전 세계 신흥 e-commerce 시장 중 가장 큰 성장세를 보이는 시장 중 하나로 평가
- 전러인터넷쇼핑몰협회(AKIT)에 따르면 2018년 59.3% 성장한 러시아 온라인 쇼핑몰 시장은 2019년에도 31.5% 성장한 것으로 관측됐음.
- Digital Insightdml 조사에서도 러시아의 온라인 쇼핑몰 성장 전망은 23%로 전 세계적으로도 매우 높은 수치임.
2019년 온라인 쇼핑몰 성장 전망
자료: Digital Insight
- 온라인 쇼핑은 러시아 전체 소매시장의 5.3%만을 차지하고 있어 다른 나라에 비해 성장 잠재력이 매우 큰 것으로 평가되고 있음. 참고로 그 비중이 미국은 14.3%, 영국은 19.5%, 중국은 23.9%임.
ㅇ 2020년 러시아 온라인 쇼핑몰 시장 20% 성장 전망
- 코로나19로 러시아 온라인 쇼핑몰 시장은 ‘19년에 발표했던 예측보다 훨씬 더 큰 성장을 보일 것으로 최근 언론에 오르내리고 있음.
□ 최신 기술 동향
ㅇ 첨단 기술 도입으로 고객 맞춤형 경영 개선
- 향후 5~7년 내 온라인 쇼핑몰들은 인공지능, AR/VR, 블록체인, IoT 등 첨단기술을 도입할 전망
- 이미 많은 러시아 온라인 쇼핑몰이 인공지능을 탑재해 고객맞춤 제안, 유동적인 가격정책, 구매정책 등에 활용하고 있음.
- 이로 인해 최근 업계에서는 데이터 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고 함.
ㅇ Data Insight에 따르면 다음과 같은 기술들이 이미 광범위하게 러시아 온라인 쇼핑몰에 활용되고 있음.
- 트래픽과 소비자 행동 관련 통계 및 분석
- 파트너 사이트 광고 게재 등 홍보 네트워크
- 온라인 채팅, 온라인 콜 등 홍보 서비스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개발
ㅇ 물류 및 배송 시스템 개발을 통한 거래량 및 품목 확대
- 최근 온라인 쇼핑몰의 자사 물류 시스템 구축과 픽업 지점 배달전문업체의 등장으로 러시아 온라인 쇼핑몰 성장의 걸림돌이있던 물류와 배송 문제가 많이 해결되고 있음.
러시아 온라인 쇼핑몰 관련 물류시스템 현황
(단위: 백만, %)
물류채널
2019년 상반기
2018
2018 상반기
배송건
비중
성장률
배송건
비중
배송건
러시아 우체국
44
20
3
88
24
43
택배서비스
27
12
2
61
17
27
픽업지점 배달서비스
36
17
40
59
16
26
자사물류시스템
111
51
61
158
43
69
전체
219
100
32
366
100
165
자료: Digital Insight
- 러시아의 유명 온라인 쇼핑몰인 Wildberries, Ozon, Apteka.ru 등이 모두 자사 물류시스템을 적극 활용하는 등 자사 물류시스템을 통한 온라인 쇼핑몰 구매상품 배송건수가 2019년 상반기 전년 동기 대비 61% 증가했음.
- 한편, 픽업지점에 배송해주는 전문 서비스가 활성화되면서 2019년 상반기 전년 동기 대비 40% 성장했음. 러시아의 Pickpoint라는 배송업체는 626개 지역에 8000개의 픽업지점을 운영하면서 월 평균 150만 건의 배송을 처리하고 있음.
- 이렇게 배송 시스템이 발전하면서 신선식품 등도 배송이 가능해졌고 이에 따라 온라인 슈퍼도 성장하고 있음. 2019년 러시아 온라인 슈퍼는 전년대비 50% 성장한 것으로 집계되고 있음.
나. 러시아 온라인 쇼핑몰 주요 기업
□ 러시아 온라인 유통 채널 현황
ㅇ 러시아 내 약 5만 8000개의 온라인 쇼핑몰 성업 중
- Neo Analytics에 따르면 러시아에는 현재 약 5만 8000개 가량의 온라인 쇼핑몰이 존재하고 있음.
- 오프라인 매장의 온라인 쇼핑몰뿐만 아니라 온라인을 기반으로 하는 전문 쇼핑몰의 수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음.
ㅇ Top 3 기업 중심으로 시장 지배구조가 재편 중
- 러시아 온라인 쇼핑몰 시장 Top 3 기업의 2019년 매출액은 전년대비 90% 성장해 시장점유율은 2018년 34%에서 2019년 45%로 급증했음.
러시아 온라인 쇼핑몰 시장 기업규모별 점유율
(단위:%)
구분
Top 3
Top 4~20
Top 21~200
Top 201~500
기타
2018년
34
22
22
8
14
2019년
45
20
18
6
10
자료: Digital Insight
□ 러시아 주요 온라인 유통 쇼핑몰
ㅇ 러시아 최대 온라인 쇼핑몰: Wildberries
- 의류 및 신발류 온라인 판매로 시작한 Wildberries는 현재 3만 5000개의 브랜드를 판매하는 종합 쇼핑몰로 성장했음.
- Wildberries의 2019년 매출은 전년대비 89% 증가한 2100억 루블(약 USD 30억)에 달함.
ㅇ 러시아 온라인 쇼핑몰 선구자: Ozon
- 러시아에서 가장 오래된 온라인 쇼핑몰인 Ozon은 24개의 카테고리의 500만 종류의 상품을 판매하고 있음.
- 매출 규모 3위인 Ozon은 2019년 전년대비 매출이 97%, 주문건수는 107% 성장했음.
ㅇ 가전양판점의 온라인 몰도 인기리에 성장 중
- 매출 규모 2위인 CITILINK, 4위 M-video, 5위 DNS, 9위 Eldorado는 가전제품 전문 쇼핑몰이며 이 중 대부분은 오프라인 매장도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음.
러시아 온라인 쇼핑몰 Top 15
(단위: 백만 루블, %, 천 건)
순위
로고
온라인매장
판매상품
매출 규모
주문건수
매출액
증감률
건수
증감률
1
wildberries.ru
전 품목
210,600
89
152,510
110
2
citilink.ru
전기전자제품
90,420
24
8,220
7
3
ozon.ru
전 품목
80,690
93
32,260
107
4
Mvideo.ru
전기전자제품
57,500
9
5,220
14
5
dns-shop.ru
전기전자제품
53,720
40
6,810
30
6
lamoda.ru
의류,신발류
40,000
25
11,430
31
7
aliexpress.ru
전 품목
35,940
162
5,530
154
8
apteka.ru
건강미용
34,230
171
21,730
175
9
eldorado.ru
전기전자제품
27,580
51
3,500
8
10
vseinstrumenti.ru
건자재
26,900
51
3,800
50
11
petrovich.ru
건자재
24,400
36
1,740
29
12
beru.ru
전품목
23,100
691
5,620
806
13
svyaznoy.ru
전기전자제품
20,120
2
1,760
4
14
onlinetrade.ru
전 품목
18,840
9
3,350
2
15
sima-land.ru
전 품목
17,000
78
2,620
78
자료: Data Insight
다. 진출 전략
시장 진출 전략은 러시아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소비재 시장 진출과 러시아 온라인 쇼핑몰 산업 진출로 구분해 살펴보고자 함.
□ SWOT 분석
Strength
Weakness
ㅇ 1억4000만 명의 인구를 가진 시장
ㅇ CIS 지역의 막대한 배후 시장 보유
ㅇ 러시아 내 고급 IT 인력 풍부
ㅇ 방대한 영토로 시장이 분산돼 있는 한계
ㅇ 인구 분산으로 촘촘한 배송체계 구축 애로
Opportunities
Threats
ㅇ 러시아 인터넷 보급률 증가
ㅇ 러시아인의 인터넷 이용시간 증가 및 온라인 쇼핑몰 경험 증가
ㅇ 물류 및 배송 시스템 개선
ㅇ 알리바바 등 중국 인터넷 쇼핑몰의 러시아 시장 진출 활발
ㅇ 러시아 내 중소 온라인 쇼핑몰 급증
ㅇ 대형 온라인 쇼핑몰 기업 중심으로 시장 지배구조 재편 움직임
□ 러시아 온라인 쇼핑몰 시장 진출 전략 요약
구분
1단계 : 초기진출
2단계 : 확대 및 심화
한국 기업
진출 경험이 부족하고 인지도가 미미한 기업
진출 경험을 가지고 있으며 현지 시장 인지도 보유
플랫폼
- 러시아 오픈 플랫폼 및 한국 제품 전문 플랫폼 진출
- 입점보다는 벤더를 통한 납품 전략 활용
- 벤더를 통한 납품보다는 입점 전략 구사
- 자사의 온라인 쇼핑몰을 직접 개설해 운영할 수도 있음.
과제
러시아 내 신뢰할 수 있는 수입 벤더 파트너 발굴
- 현지 법인 설립
- 창고 및 배송 시스템 구축
□ 러시아 온라인 유통채널을 통한 소비재 진출 전략 및 유망 분야
ㅇ 진출경험, 업체규모, 제품 경쟁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2단계 진출 전략 구사 필요
- 현지 파트너 역량, 제품의 성격에 따라 단계 구분이 필요없거나 혼용될 수도 있음.
ㅇ 러시아의 온라인 쇼핑몰은 다양한 거래 방식을 가지고 있어 단계별로 적합한 플랫폼을 활용할 필요가 있음.
- (초기진출) 규모가 크지 않더라도 쇼핑몰 운영사가 직접 상품을 선정하고 구매해 판매하는 형태의 쇼핑몰이 적합
- (확대심화) 규모가 크고 전국적인 배송 시스템을 갖춘 마켓플레이스로 플랫폼을 확대할 수 있음.
ㅇ 플랫폼 선택 시 반드시 러시아 전역을 커버하는 대형 쇼핑몰보다는 지역 기반의 탄탄한 플랫폼 진출도 고려해볼 만함.
-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쇼핑몰은 러시아 전역을 대상으로 하는 쇼핑몰이 제공하기 어려운 강점이 있는 만큼 지역 기반 쇼핑몰에서 인지도를 쌓은 후 러시아 연방 쇼핑몰 진출도 좋은 전략임.
- 한국 제품 인지도가 서부 러시아에 비해 극동 지역에서 높다는 점에서 지역 기반 쇼핑몰 활용도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음.
ㅇ 진출 단계를 감안해 납품과 입점 중 선택
- (납품) 경험, 비용, 인지도 등이 부족한 기업들에는 입점보다 초기비용과 리스크가 적은 납품이 효과적
- (입점) 인지도가 있을 경우 대규모 마켓 플레이스에 입점을 검토해 볼 수 있음.
ㅇ 진출방식(납품 vs 입점)에 따라 러시아 시장 진출을 위한 선결과제와 주의사항은 반드시 체크해야 함.
- 유명 브랜드의 경우 쇼핑몰이 직접 구매하는 경우도 있으나 대부분 리스크 회피 목적으로 벤더를 통하고 있음.
- 따라서 러시아 벤더 발굴이 중요하며, 신뢰할 수 있고 검증된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함.
- 납품한 소형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대형 마켓 플레이스 입점이 가능한 경우도 많아 러시아 벤더와의 상생 관계 형성 필요
- 마켓플레이스에 입점을 할 경우에는 대부분 현지 창고와 자체 배송 능력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음.
ㅇ 유망상품
상품
추천 바이어 인터뷰
기초화장품
Watsons (www.watsons.com.ru)
- 마스크팩은 한국산 저가 제품이 인기가 굉장히 높음.
- 한류에 따른 K-beauty 인기 상승으로 중국, 러시아 제품에 비해 한국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으며, 판매금액이 1장당 약 70루블(1,300~1,400원) 수준으로 가격경쟁력도 높은 편임.
- 한국 제품은 고유 성분의 효과가 좋고 대부분 천연 재료로 돼 있어 인공 성분에 거부감이 높은 러시아 소비자들 사이에 인기가 좋음.
즉석식품 및 각종 소스
RAUT MARKET (www.rautdv.ru)
- 극동지역에서는 특히 한국 식품이 인기가 많음.
- 극동지역 소매체인은 한국 식품의 품목을 적극적으로 확대 중임.
- 최근에는 한국 식품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매장도 있음.
□ 진출전략 및 유망분야
ㅇ 러시아 현지 배송시스템 구축
- 러시아는 넓은 지역에 시장이 분산돼 있어 배송망을 촘촘히 구성하는 것이 어려움.
- 자체 배송망을 구축하는 방법과 픽업 포인트 서비스를 제공하는 물류업체와 협력하는 방법 등 다양한 방안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 참고로 Yandex/GfK의 조사에 따르면 모스크바의 소비자들은 적정 배송기간을 3일로 생각하고, 인구 50만 이상 도시의 소비자들은 5일, 그 외에는 7일로 생각하고 있음.
ㅇ 소비자들에게 쇼핑몰에 대한 신뢰도 제고 방법
- Yandex/GfK의 조사에 따르면 러시아 소비자들 중 87%가 온라인 쇼핑몰 선택 시 해당 매장의 신뢰도를 체크하고 있음.
- 오프라인 매장과 같이 직접 상품을 확인할 수 없고, 수많은 온라인 매장이 존재하고 있어 신뢰도 체크를 당연하게 생각하고 있음.
- 러시아 소비자들 중 30% 이상이 친구들의 이용 경험을 듣거나 쇼핑몰 이용 후기를 체크하고 있음.
ㅇ 유망분야
분야
설명
온라인몰 구축을 통한 제품 판매 시스템 구축
- 장기적인 전략으로 특정 제품 카테고리에 따라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쇼핑몰 구축 추진
- 중국 내 중국의 Aliexpress와 같이 자체적인 온라인 쇼핑몰 구축을 통해 한국 제품의 지속적인 판매 시스템 확보
온라인결제 관련 시장 진출
- 2000년대 후반 이후 정부의 신용카드 사용 활성화 정책으로 현금결제 비중이 줄고 있음.
- 온라인 결제시장이 온라인 쇼핑시장 활성화로 확대
- 카드결제 단말기 시스템은 카드 사용 확대와 함께 수요 증가. 특히 모바일 카드결제단말기 시장이 확대되고 있음.
□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ㅇ 러시아 현지 쇼핑몰 입점 성공사례
- Kims Cosmetics는 러시아의 C사를 통해 러시아 시장에 제품을 공급 중임.
- 회사 웹사이트를 통해 러시아 시장에서 제품을 판매함과 동시에 Wildberries 등 러시아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서도 제품을 판매함.
- 매년 봄가을 모스크바에서 개최되는 CIS 및 동유럽 최대 뷰티 전시회인 Intercham 전시회에 매회 전 직원이 직접 참가해 브랜드 마케팅을 펼치고 B2B뿐만 아니라 B2C 판촉 활동을 활발히 전개하는 것이 주요 성공요임.
ㅇ 러시아 현지 쇼핑몰 구축 실패사례
- 한국의 유명 홈쇼핑 업체 중 한 회사는 러시아의 국영 통신사와 합작해 2016년 러시아에서 TV 홈쇼핑 사업을 시작했음.
- TV 홈쇼핑, 온라인 몰, 스마트폰 앱을 통해 동시에 서비스 하는 등 공격적으로 사업을 전개했음.
- 매출이 부진했으며, 홈쇼핑 운영에는 경험이 없던 합작 파트너인 국영 통신사가 한국 홈쇼핑 회사의 운영 방법에 간섭하면서 한국 홈쇼핑 회사는 그동안의 경험과 노하우를 러시아에서 펼치지 못했음.
- 결국 2019년 파산 선고를 하고 한국 홈쇼핑 회사는 러시아에서 철수했음.
자료: statista, Digital Insight, AKIT, FINMARKET, E-PEPPER, iConText, Yandex/GfK 등 KOTRA 블라디보스톡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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