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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즈베키스탄 자동차 산업
  • 국별 주요산업
  • 우즈베키스탄
  • 타슈켄트무역관 안승훈
  • 2020-09-02
  • 출처 : KOTRA

- 우즈베키스탄 자동차 산업은 국가 중심 산업이자 미래 발전 잠재력이 높은 시장 -

- 한국산 자동차 및 부품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 타 국가 제품에 비해 강점 보유 -




가. 산업 특성

정책 및 규제

 ㅇ 자동차 산업은 우즈베키스탄의 중심 산업으로 우즈베키스탄이 중점적으로 육성하고 있는 산업 중 하나임. 대표적으로 자동차 생산기업인 UzAutoMotors(구Gm Uzbekistan)는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정책과 높은 자동차 수입관세로 인해 우즈베키스탄 자동차 시장에서 독점적인 지위를 누릴 수 있었음.
  - 이로 인해 우즈베키스탄 자동차 시장은 단기간에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으나 추가적인 투자 및 기술 개발 유인 부족으로 인해 국제 시장에서는 경쟁력을 갖출 수 없게 되었음. 또한 소비자들의 선택폭은 제한될 수 밖에 없었으며, 상대적으로 비싼 가격에 자동차를 구입하는 결과를 빚게 되었음.

 ㅇ 우즈베키스탄 정부는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 재고를 위해 2019.6월 ‘우즈베키스탄 자동차 산업 발전계획 2025’를 발표했으며, 다음과 같은 발전 목표를 제시하였음.
  - 2025년까지 연간 자동차 생산량을 30만대로 확대 
  - 자동차 보급률 85% 달성(인구 1,000명 당 116대 수준)
  - 자동차 수출 규모 25,000대 달성(2018년 기준 4,700대)
  - 자동차 부품의 현지화율을 55%, 상용차는 30%까지 높이고, SKD 방식의 생산은 전체 생산량의 10% 미만으로 낮춤
  - 자동차 산업 종사자 수를 35,000명까지 확대(2018년 기준 25,000명)

최신 기술 동향

 ㅇ 전기차 생산과 도입에 대한 논의를 시작
  - 우즈베키스탄 기업 Shaffof omadi sanoat는 중국 기업인 Silk Road Company와 함께 2021부터 코칸트 지역에서 전기 자동차를 생산할 예정. 전기차 생산 프로젝트 규모는 3천만 달러임.
  - 또한 2023년부터 현대자동차는 코칸트 지역에서 전기차를 생산할 예정. 프로젝트 규모는 3억달러로 연간 1만대의 전기차 생산을 목표로 하고 있음.
  - 이보다 앞선 2019년 9월에는 벨라루스 회사인 Belkomunmash사로부터 전기버스를 임차하여 3개월 간 시내 주행 테스트를 진행한 바 있음. 타슈켄트 시는 향후 전기버스 도입을 고려하고 있음.

주요 이슈

 ㅇ 국내외 공정한 경쟁을 통한 산업 경쟁력 제고
  - 2019년 이전까지 자동차 생산기업들은 모든 종류의 세금 납부에서 면제되었고, 2019년 10월에 부가가치세를 마지막으로 모든 세제혜택이 폐지됨. 정부는 세제 혜택과 같은 특혜 부여가 방만한 운영과 경쟁력 약화를 불러왔다고 판단하고 현재는 공정한 경쟁을 유도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정책을 수립하고 있음.
  - 2020.8.1일 부로 수입 자동차에 대한 소비세가 폐지되었음. 최대 70%를 초과하던 소비세가 폐지됨으로써 소비자의 선택의 폭을 넓히고, 국산차와 수입차 간의 가격, 품질 경쟁을 유도함으로써 산업 경쟁력 제고를 꾀하고 있음.

 ㅇ 환경 보호에 관한 논의 
  - 우즈베키스탄은 최근 들어 환경 보호에 관한 논의가 시작되고 있음. 자동차 연료에 황 함유량이 높은데 자동차 숫자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자동차 배기가스로 인한 대기오염이 점차 심해지고 있는 상황임. 관련하여 우즈베키스탄은 2020.1월 부로 Euro-4 기준 이하의 자동차 연료를 생산하는 시설의 가동을 중단시켰으며, 2022년부터는 Euro-3, 2023년부터는 Euro-4 기준 이하의 자동차 연료 수입이 금지될 예정. 또한, 2022년부터 Euro-4 기준 이하의 버스와 화물차 수입이 금지될 예정임. 
  - 우즈베키스탄은 친환경 전기차 도입 관련, 주차장의 최소 5%를 전기차 충전 시설을 갖춘 주차 공간을 조성할 예정. 올해 7월 시범적으로 중국으로부터 전기로 운행되는   업무용 택시 500여대를 수입했음. 
  - 환경세의 일종인 재활용세(사용세)가 2020.8.1일 부로 도입되었음. 차량구입 시 차종에 따라 660~31,000달러에 달하는 환경세가 부과됨.

주요 기업 현황

 ㅇ 현재 대표적인 완성차 생산 기업으로는 UzAutoMotors, SAM AUTO, MAN AUTO 등이 있음.
  - UzAutoMotors는 GM Uzbekistan을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2018년 우즈베키스탄 자동차공업성(Uzavtosanoat)이 GM 지분 전량을 매수하고, 2019년 사명을 현 UzAutoMotors로 변경하였음. 우즈베키스탄 내 3개의 생산공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Chevolet과 Ravon이라는 브랜드로 마티즈, 스파크, 넥시아, 코발트, 라세티, 말리부 등 8개 차종을 생산하고 있음.
  - 우리나라의 다수 자동차 부품 기업이 UzAutoMotors의 협력사로 시장에 진출해 있음. 
  - SAM Auto는 1999년 중형 버스와 트럭을 생산하기 위해 자동차공업성(Uzavtosanoat) 51.9%, Asaka Bank(우) 23.3%, Itochu, Isuzu(일본) 각각 12,4%의 지분으로 설립되었음.
  - 2009년 MAN Auto는 화물 트럭을 생산하기 위해 자동차공업성(Uzavtosanoat)과 MAN Group(독)이 각각 51%와 49%의 지분을 투자하여 설립되었음.


  ㅇ 중국 Sinotruck사는 2020년 1월 자동차공업성, Man Auto와 1,200만 달러 규모의 J/V계약을 체결하고, UZ TRUCK AND BUS MOTOR LLC를 설립하였음. 이로 인해 우즈베키스탄의 현 상용차 생산 능력을 연 3천~6천대까지 증가시키고, 신규 모델 생산과 부품 현지화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ㅇ 2019년 Volkswagen 러시아 자회사 Volkswagen Rus는 자동차공업성과 연간 2만대 상용차 조립 생산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2020년 7월에 상용 밴 Caddy가 판매되기 시작했음.


나. 산업의 수급 현황

 ㅇ (생산) 2019년 자동차 생산량은 약 27.8만대를 기록했으며, 매년 증가하는 추세
  - 차종별로는 Nexia 75,131대, Cobalt 51,824대, Damas 44,508대, Gentra 24,249대, Tracker 7,930대, Labo 7,288대, Malibu 5,944대가 생산되었음.


우즈베키스탄 자동차 생산량(2017~19년)

 

2017

2018

2019

승용차

135,471

220,667

271,113

트럭

3,778

4,237

5,320

버스

1,057

949

1,534

합계

140,306

225,853

277,967

자료: 우즈베키스탄 통계위원회


자료: 우즈베키스탄 통계위원회

자료: 우즈베키스탄 통계위원회

  - Fitch solution은 아래와 같은 추정 및 전망치를 제시했으며, 생산량과 판매량 모두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음.


우즈베키스탄 자동차 생산량 및 판매량(2018~23년)
(단위: 대, 전년 대비 %)

 

2018

2019

2020

2021

2022

자동차 생산량

148,967

177,267

194,993

206,678

218,256

생산량 증가율

6.2

19.0

10.0

6.1

5.5

자동차 판매량

61,400

64,063

67,482

69,674

72,154

판매량 증가율

4.1

4.3

5.3

3.2

3.6

주: 2018년, 2019년은 추정치, 2020~23년은 전망치
자료: Fitch Solution


 ㅇ (수입) 차종에 따라 수입구조가 조금씩 다르며, 승용차의 경우 한국으로부터 가장 많은 양을 수입하였고, 가격이 비싼 버스나 트럭의 경우 중국, 러시아, 벨라루스로부터 주로 수입하고 있음.


승용차(Hs code 8703) 수입액

(단위: 천 달러)

수입 대상국

2017

2018

2019

전 세계

155,293

319,238

440,237

대한민국

130,254

284,578

275,970

러시아

8,862

24,876

96,527

독일

5,584

2,136

19,168

UAE

2,722

164

17,279

일본

4,827

4,927

11,019

카자흐스탄

31

0

10,227

미국

1,834

1,109

2,852

에스토니아

0

0

1,425

조지아

0

244

659

스페인

0

395

644

리투아니아

0

0

642

중국

204

522

600

자료: ITC TRADEMAP

 

버스(Hs code 8702) 수입액

(단위: 천 달러)

수입 대상국

2017

2018

2019

전 세계

5,239

16,334

54,940

중국

2,596

10,961

41,217

러시아

616

2,106

5,728

UAE

115

456

3,385

터키

0

394

1,589

대한민국

448

818

1,122

독일

0

242

605

카자흐스탄

984

65

339

폴란드

0

0

313

투르크메니스탄

0

96

159

자료: ITC TRADEMAP

 

트럭(Hs code 8704) 수입액

(단위: 천 달러)

수입 대상국

2017

2018

2019

전 세계

116,875

273,747

211,576

벨라루스

66,511

230,711

113,630

중국

21,741

10,505

56,154

러시아

7,214

9,514

13,625

UAE

65

0

6,267

에스토니아

0

5

5,260

스웨덴

7,007

26

3,164

독일

513

798

3,062

대한민국

51

13,488

1,668

리투아니아

10,796

6,755

1,642

인도

0

0

1,473

자료: ITC TRADEMAP


 ㅇ (수출) 우즈베키스탄의 자동차 수출은 대부분 CIS 및 인근국가에 치중되어 있음.

 

승용차(Hs code 8703) 수출액

(단위: 천 달러)

수출 대상국

2017

2018

2019

전 세계

130,056

29,254

121,549

카자흐스탄

26,833

5,727

90,527

러시아

72,010

13,102

14,140

아제르바이잔

4,087

151

5,804

아프가니스탄

384

5,148

5,104

우크라이나

13,705

2,384

4,093

벨라루스

1,296

371

1,036

타지키스탄

1,182

320

642

키르기즈스탄

1,980

731

144

벨기에

0

16

32

라트비아

0

2

28

자료: ITC TRADEMAP

 

버스(Hs code 8702) 수출액

(단위: 천 달러)

수출 대상국

2017

2018

2019

전 세계

5,040

6,785

10,046

카자흐스탄

3,768

6,044

9,284

키르기즈스탄

140

0

407

타지키스탄

62

332

243

투르크메니스탄

95

0

83

아르메니아

0

0

29

아프가니스탄

786

0

0

조지아

0

332

0

러시아

189

77

0

자료: ITC TRADEMAP

 

트럭(Hs code 8704) 수출액

(단위: 천 달러)

수출 대상국

2017

2018

2019

전 세계

7,210

7,925

6,886

키르기즈스탄

77

253

2,952

아프가니스탄

16

1,949

2,815

터키

913

977

442

타지키스탄

4,275

2,231

259

우크라이나

0

0

108

카자흐스탄

395

300

102

러시아

0

0

76

중국

1

100

69

이라크

556

489

60

자료: ITC TRADEMAP


다. 진출 전략

 

 ㅇ SWOT 분석

Strength

Weakness

ㅇ 국가 주요산업으로 정부의 산업육성 의지가 강하고, 다른 산업에 비해 산업 경험이 풍부한 편

ㅇ 인구 및 소득 증가, 건설업, 제조업 발전 등으로 인해 승용차, 버스, 트럭, 상용차 등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높음

ㅇ 현존하고 있는 자동차 모델은 평균 10년 이상 된 모델로 품질 개선, 디자인 등에 대한 투자가 부족함

ㅇ 자동차 보급률은 인구 1,000명당 75명으로 아직 낮고, 자동차 관련 금융 상품도 발달하지 않고 높은 이자율도 부정적으로 작용

ㅇ 1인당 GDP 2,000달러 미만의 낮은 국민 소득수준에 따른 구매 능력 부족

ㅇ 부품 등의 낮은 국산화율로 수입 의존도가 높은 편

ㅇ 거대한 국영기업에 의해 시장이 독점화 되어있음

Opportunities

Threats

ㅇ CIS FTA, 향후 EAEU 가입 등을 통한 인근 시장 확대, 정부의 시장확대 의지

ㅇ 가처분 소득 증가에 따른 수요 확대

ㅇ 전기차, SUV 등 신규 자동차 시장 진출 가능성

ㅇ 수입차와의 경쟁 확대에 따른 국산차 시장 위축

ㅇ 코로나19에 따른 차량 구입 수요 감소

ㅇ 높은 수출 의존도를 보이고 있는 중앙아시아 및 CIS 지역 정치 상황 변동으로 인한 수출 타격

ㅇ 잦은 관세 및 정책 변동에 따른 잦은 시장 상황 변동 가능성


 ㅇ 유망 분야


  - (자동차 부품) 완성차 생산 증가로 인해 한국산 자동차 부품의 수요는 꾸준히 높으며,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높은 수출 규모와 증가율을 기록하고 있음. 또한 전기 배터리, 케이블 등 전기차 부품도 유망할 것으로 보임.


對우즈베키스탄 수출 현황
(단위: 천 달러, %, MTI 4단위)

순번

코드

품목명

2019

2020년 1-7월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

-

총계

2,338,438

10.4

1,109,467

-11.4

1

7420

자동차부품

910,176

11.0

588,084

17.0

2

7411

승용차

305,401

1.3

63,546

-24.0

3

9990

기타 잡제품

164,552

177.5

54,409

-44.3

4

2140

합성수지

67,104

9.9

35,970

-4.9

5

7111

원동기

43,752

3.8

34,820

35.5

자료: 한국무역협회

 

차량용 부분품 및 부속품(Hs code 8708) 수출 동향
(단위: 천 달러, 전년 대비%)

순번

코드

품목명

2019

2020년 1-7월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1

870899

기타

585,070

12.1

336,498

6.1

2

870840

기어박스

186,943

4.6

128,695

31.7

3

870830

제동장치와그부분품

27,444

19.5

22,520

84.3

4

870829

자동차용 차체의 기타 부분품과 부속품

21,640

249.5

15,067

25.4

5

870894

핸들, 운전대 및 운전박스 등 차량의 부속품

10,293

40.4

8,581

92.9

6

870880

서스팬션 쇼크 업소오버

7,855

70.4

6,447

66.5

7

870893

클러치와 그 부분품

8,309

32.9

5,224

8.1

8

870870

로우드 휘일 및 그 부분품과 부속품

4,376

18.1

5,043

142.2

9

870850

차동장치를갖춘구동차축

5,700

60.1

4,206

42.9

10

870892

소음기와 배기관

3,698

52.2

2,326

10.5

자료: 한국무역협회


  - (자동차 악세서리) 자동차 수에 비해 자동차 악세서리 등 자동차 관련용품의 시장은 자동차 시장에 비해 작은 편. 
  - (타이어 및 애프터마켓) 차량 증가, 열악한 도로 포장 상태와 빈번한 차량사고로 인해 수리 부품의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보임.



자료: Fitch solution, 우즈베키스탄 통계위원회, 한국무역협회, ITC Trademap, gazeta.uz, podrobno.uz, 타슈켄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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