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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콩 물류산업
  • 국별 주요산업
  • 홍콩
  • 홍콩무역관 YuChingCathy Yau
  • 2020-05-29
  • 출처 : KOTRA
Keyword #홍콩 #물류

. 산업 특성   


 산업 정책 규제

 

  2020-21 재정 예산안

    - 첨단 과학기술 사용을 통해 물류산업의 생산력을 높이는 것을 추진하기 위해 홍콩 정부는 자격을 갖춘 3자 물류회사에 최대 4개 합계 100만 홍콩 달러의 프로젝트를 지원함. 총 지원금이 3억4500만 홍콩달러(약 4400만 달러)이며 약 300개 기업이 혜택을 받을 수 있음.

    · 3자 물류회사: 생산, 판매 업체가 아닌, 물류 서비스만 제공하는 업체

 

  ㅇ 홍콩국제공항 제3 활주로 건설

    - 홍콩공항관리국(Hong Kong Airport Authority)은 2011년에 홍콩국제공항의 제3 활주로 건설 프로젝트인 ‘Hong Kong International Airport Master Plan 2030’을 발표했음.

    - 홍콩국제공항의 항공 교통량은 1998년부터 지속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음. 그 중 화물 운송량이 가장 많은 성장률을 보였으며 2019년 화물량은 480만 톤으로 집계되었음. 이에 제3 활주로와 제3 여객터미널, 각 여객터미널을 연결하는 교통 시스템, 계류장 및 연결 교통망 등의 관련 시설 총 1415억 홍콩 달러 규모의 건설하고자 함.  

    - 제3 활주로 프로젝트를 완공 후 약 4550억 홍콩 달러의 추가 수익을 확보할 수 있으며 빠르면 2024년에 완공할 계획임. 이에 따라 홍콩 국제공항의 화물 운송량도 최대 900만 톤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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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Hong Kong Airport Authority 

 

 주요 기술 동향

 

  ㅇ 홍콩 물류 및 공급체인 멀티 기술연구개발센터(Logistics and Supply Chain MultiTech R&D Centre, 이하 LSCM)가 2006년에 홍콩 정부의 혁신 및 과학기술 기금으로 설립돼 다양한 물류 및 공급체인 관련 산업의 신기술을 연구·개발하고 있음. 이 센터가 작년 물류 관련 전시회(LCSM Logistics Summit 2019)에서 선보인 신기술제품은 다음과 같음.

 

1. 인공지능 화물 운송 로봇 (Deliverbot)

    - 인공지능 화물 운송 로봇은 현지 위치를 파악해 ‘노선 계획 (Path planning)’, ‘랜드마크 식별 기술 (Landmark recognition)’, ‘호핑 기술 (Hopping technique)*’ 등 기술을 사용하여 목적지를 도착할 수 있음.  

    * 로봇이 장애물을 피하면서 지정된 노선으로 목적지를 도착할 수 있도록 한 기술임.

 

https://www.lscm.hk/pages/files/link/enews201908/enews_3_files/Image_3_00b6f077-7694-48d6-9635-d52bb3f6ff98.jpg

자료: LSCM 홈페이지

 

2. 인공지능 기중기 (Smart Lifter)

    - 대부분 포크 리프, 크레인 등의 기중기는 비싸고 상당한 규모의 부피를 차지하고 있어서, 홍콩 내의 규모가 작은 창고에서는 사용하기에 어려움이 있음.

    - 이에 LSCM은 포크 리프, 크레인 두 가지의 기능을 가진 작은 인공지능 기중기를 개발했음. 이는 다축 제어 시스템(Multi-axis manipulator mechanical design & control system), 중력 탐지기(Gravity (CG) detector) 등의 기술을 사용해 효율성을 높였음

    - 현재 The Hong Kong and China Gas Company Limited* 창고에 사용 중임.
     * 홍콩 유일한 가스 생산, 운송 및 공급업체임

 

DSC07966

자료: 拾捌堂 

 

 주요 이슈 현황

 

  ㅇ 물류산업 현황

    - 2018년 기준, 홍콩 물류산업의 부가가치는 전체 GDP의 3.1%를 차지했으며, 전년 대비 3.8% 증가해 848억 홍콩 달러(약 108억 7천만 미 달러)로 기록됨. 같은 해 물류산업은 총 17만6900개의 일자리를 창출했으며, 2013~2018년 연평균 4.6% 증가율로 시장 규모가 확대해왔음

 

  ㅇ 아시아의 중요한 물류 허브 중 하나인 홍콩

    - 세계은행에서 발표한 2018년 물류 성과 지수(Logistics Performance Index)에 따르면, 홍콩은 92점으로 일본, 싱가포르를 이어 아시아에 3위를 차지함.

    - 2019년 기준, 홍콩은 세계 10대 항만 중 8위를 차지했으며, 컨테이너 물동량은 전년 대비 6.6% 하락해 총 1830만3000TEUs로 집계되었음

 

세계 10대 항만 2018-2019년 컨테이너 물동량

(단위: 천 TEUs, %)

2019 순위(2018)

항만

2019

2018

증감률

1 (1)

상하이

43,303

42,010

3.1%

2 (2)

싱가포르

37,196

36,599

1.6%

3 (3)

닝보·저우산

27,535

26,351

4.5

4 (4)

선전

25,769

25,736

0.1

5 (5)

광저우

23,223

21,912

6.0

6 (6)

부산

21,910

21,663

1.1

7 (8)

칭다오

21,010

19,315

8.8

8 (7)

홍콩

18,303

19,596

-6.6

9 (9)

톈진

17,300

16,007

8.1

10 (11)

로테르담

14,811

14,513

2.1

자료: 홍콩 통계청 

 

 주요 홍콩 기업 현황

 

1. DHL 

    - 1969년에 미국에서 설립된 택배회사이며 1972년에 홍콩 기업가 Chung Po Yang을 통해 홍콩에 지사를 설립하여 미국 외에 택배 업무를 맡고 있음. 현재 DHL 홍콩은 일반 택배 업무 외에 전자상거래 관련 물류 및 창고 관리, 포워딩, 공급체인 등의 서비스를 제공함.

    - DHL은 홍콩의 대표적인 물류 업체로서 홍콩무역발전국 (HKTDC) 30여 개의 전시회에 지정된 택배 서비스 업체로 위임받았으며 2019년 4월부터 홍콩의 Circle K 편의점과 협력 계약을 체결하여 수취인 선택에 따라 홍콩 600여 개의 편의점에서 택배를 받을 수 있음.

    - 또한, 기업 홍보 차원으로 작년 50주년을 맞아 Casetify와 협력하여 DHL 로고 및 상징적인 디자인 등을 사용하여 콜라보레이션 핸드폰 케이스 등과 같은 제품을 판매하여 큰 인기를 얻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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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HL x Casetify再度聯手的全新設計於下年1月9日正式開售!

수취인은 홍콩 600여 개 Circle K 편의점에서 물건을 찾을 수 있음.

DHL 대표 로고와 디자인을 사용해 핸드폰 케이스 등의 전자제품 케이스를 출시

자료: Circle K, Casetify

  

2. SF Express

    - 1993년 중국 광둥에서 설립된 중국의 대형 택배 회사이며 같은 해 홍콩에 영업점을 설립했음. SF Express는 초반에 중국 본토 택배 서비스만 제공했으나 2009년에 중국 최초로 화물기 전용 항공사를 설립해 국제 업무를 확대해왔음

    - 또한, SF Express Hong Kong은 택배 서비스 외에 창고 관리, 냉동창고와 화물 운송 등의 서비스를 제고하고 있음. 

    - 홍콩에 800개 넘는 무인 물품보관함.*을 설치하여 택배 수취인은 일회성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물건을 찾을 수 있게 함.

      * 무인 물품보관함(物流智能櫃): 택배원이 직접 집까지 배달하지 않으며 지정된 장소에 있는 수납장에 물건을 넣어두면 수취인이 직접 가서 비밀번호를 이용해 물건을 찾을 수 있음. 

    - 그 외에 홍콩 국제공항에 국제 택배 서비스와 당일 수화물 서비스*를 제공함.

      * 고객은 예약한 뒤에 지정된 장소(호텔 포함)에 수화물을 맡기고 공항에 도착한 후 수화물을 찾을 수 있음.   


順便智能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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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0여 개 지역에 무인 물품보관함. 설치

당일 수화물 서비스

자료: 領展, SF Express

 

3. Kerry Logistics

    - 1981년에 설립된 아시아에 선두 물류 업체로 홍콩에 본사를 두고 영업을 하고 있음. 2019년 기준, 홍콩 시장 내 수익은 6%의 성장률을 기록하여 현재 12개, 총 614만 평방피트(약 17만 평)의 창고 및 물류 센터를 소유함.

    - Kerry Logistics는 일반 물류 및 포워딩 서비스 외에 의류 기기, 와인, 화학품 등의 특정 산업에 맞춤형 창고 관리 및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며 원스톱 (One stop) 서비스로 업체 사이에 인기가 많음

  

산업의 수급 현황

 

  ㅇ 홍콩 물류업체 수


업체 종류

업체 수 (개사) (2019.12. 기준)

항공운송 서비스

167

항공 화물 포워딩(운송 대행) 서비스

1,321

해운 화물 포워딩(운송 대행) 서비스

2,396

자료: 홍콩 통계청

 

  ㅇ 2017-2019년 홍콩 화물 물동량 (Total Inward+Outward Freight Movements)

(단위: 백만 톤, %)

운송 수단

2017

2018

2019

물동량

증감률

비중

물동량

증감률

비중

물동량

증감률

비중

해운(Seaborne)

176.9

+7.8

57.3

164.6

-7.0

57.7

161.3

-2.0

56.0

강운(River)

104.7

+13.1

33.9

94

-10.2

33.0

102

+8.5

35.4

도로(Road)

22.1

+0.9

7.2

21.6

-2.3

7.6

20.2

-6.5

7.0

항공(Air)

4.9

+8.9

1.6

5

+2.0

1.8

4.7

-6.0

1.6

합계

308.6

+9.0

100

285.2

-7.6

100

288.2

+1.1

100

자료: 홍콩 통계청

 

    - 2019년 홍콩 총 물동량은 2억8,820만 톤으로 집계되어 전년 대비 1.1% 증가했음. 그중 강운으로 통해 운송된 물동량만 전년 대비 8.5%의 증가세가 기록됐고, 다른 수단으로 운송된 물동량은 하락세를 기록함.

   

  ㅇ 홍콩 무역에 큰 역할이 맡고 있는 항공 운송

    - 홍콩 항공 운송업은 주로 화물기와 여객기로 나뉘며, 그중 반 이상은 여객기를 통해 운송된 것임. 2019년 항공 수단으로 운송된 물동량이 전체 1.6% 차지하지만, 이는 홍콩 수출입 총액의 각각 39%, 45% 차지하고 있음.

    - 또한, 홍콩국제공항은 5개의 화물청사가 있어 매년 약 700만 톤의 물동량을 처리 가능하며, 24시간 운영하여 국제 물류센터로써 발전하는 데에 큰 역할이 맡고 있음.

                        

진출 전략

 

 SWOT 분석

 

Strength (장점)

Weakness (약점)

- 아시아 중심 지역으로 5시간 내 아시아 대부분의 지역 도착 가능

- 세계적 수준의 국제공항, 컨테이너 터미널, 중국과 연결된 크로스 보더 도로 등의 우수한 교통 인프라 갖춤

- 간단한 통관 절차

- 창고용 토지 부족

- 높은 임대료, 인건비 등으로 중국 등 지역과 비교하면 원가가 상대적으로 높음

- 산업 발전 관련 정부 지원 부족

Opportunity (기회)

Threat (위협)

- 웨강아오 대만구(GBA) 사업을 통한 시너지 효과 극대화

- 전자상거래 발전으로 인한 수요 증가

- CEPA 협의로 홍콩 물류 업체 중국 시장의 진입 장벽 낮음

- 싱가포르, 선전, 상하이 등 지역으로부터 치열한 경쟁

- 물류산업 관련 신기술 개발 및 응용 부족

 

 유망분야

 

  ㅇ 사물 인터넷 등의 스마트 물류 솔루션 제공

    -  물류산업은 홍콩의 전통산업으로 기본 인프라 및 시설이 갖춰졌으나, 사물 인터넷, 5G망 등의 새로운 기술 도입하는 것에 있어서 싱가포르, 중국 등의 비해 상대적으로 뒤처짐.   

    - 향후 홍콩은 물류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신기술 도입 등에 주목할 것이며, 홍콩은 전자상거래가 발전되면서 향후 관련 창고 관리, 공급체인의 효율 극대화 솔루션, 인공지능 로봇 등의 제품 수요가 상승될 것으로 예상됨.  

 

  ㅇ 자유무역항인 홍콩의 장점을 활용한 재수출

    - 전자 부품 및 전자제품 등은 대부분 항공 운송수단으로 무역을 진행하고 있음. 홍콩은 자유무역항으로써 간단한 통관 절차와 잘 갖춰진 항공 운송시설을 가지고 있으며 국내 기업들이 홍콩을 통해 아시아 다른 지역으로 재수출이 가능함.

 

 

자료: HKTDC, 홍콩 통계청, HKET, 拾捌堂, Logistics and Supply Chain MultiTech R&D Centre, The 2020-21 Budget, World Bank, Kerry Logistics, DHL, SF Express, Sustainable Development Study for the Hong Kong Logistics Industry, KOTRA 홍콩 무역관 보유 자료 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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