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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르단 교통 산업
  • 국별 주요산업
  • 요르단
  • 암만무역관 최명근
  • 2019-11-04
  • 출처 : KOTRA


. 교통 산업 특성 


산업 현황 정책


1) 요르단 육상 네트워크 현황 정책

 ◦ 요르단은 서쪽으로는 팔레스타인·이스라엘, 북쪽으로는 시리아, 동쪽으로는 이라크·사우디아라비아 등과 인접해 있는 도로 인프라를 구축. 전통적으로 요르단은 시리아, 이라크 등을 통하여 터키 및 유럽까지 향하는 중요한 거점 이였으나, 최근까지 지속되고 있는 시리아, 이라크 혼란상황으로 육상 교통로가 영향을 받게 되었고 이는 요르단 운송업에 타격을 .

    - 남쪽 지역에는 300km Desert Highway 사우디 국경-아카바-마안-암만까지 연결되어 있으며 4차선 도로가 주요 요르단의 남부 도로 네트워크의 핵심

   - 또한, 65 도로는 아카바-사해-요르단 북부를 연결하는 도로로 자동차전용도로 40 연결되어 있으며 해당 도로는 산업 시설(비료 ) 연결되어 있는 주요 도로 하나로 Jordan Valley 주요 도시들과 연결되어 있는 북쪽 도로 네트워크 중추 중 하나이며 65 도로는 이스라엘 국경과도 연결되어 있음.

   - 자동차전용도로 15 65 도로 사이에는 35 도로(과거 왕의 대로) 있으며 페트나, 타필라, 카락, 마바다 등을 연결하는 도로인데 해당 35 도로는 자르카, 람사, 시리아 국경까지 연결하는 도로와 연결되어 있음.

   - 북쪽의 자동차 전용도로 10번은 이르비드, 람사, 마프락, 이라크 국경까지 연결되는 도로들과 연결되어 있음.

 

<요르단 도로 네트워크 지도>


EMB000024243842

자료 : 구글

 

    - 도로 길이는 2018 기준으로 7,499km로서 고속도로 2,982km, 2급도로 1,954km, 교외도로 2,563km임.

 

<요르단 도로 네트워크 현황>

(단위 : km)

년도

총길이

고속도로

2급도

교외도로

2014

7,339

2,754

1,929

2,656

2015

7,348

2,758

1,934

2,656

2016

7,377

2,764

1,948

2,665

2017

7,483

2,805

1,999

2,679

2018

7,499

2,982

1,954

2,563

자료 : Ministry of Public works & Housing in Jordan

 

    - 암만을 중심으로 주요 도시 주요 국가(시리아, 이라크 )과의 연결은 구축되어 있으나 지역 인프라는 취약한 실정

 

<요르단 지역별 도로 네트워크 현황>

(단위 : km)

지역

비중

총길이

고속도로

2급도

교외도로

마프라크

15.1

1,133

450

305

378

암만

13.7

1,025

306

190

529

이르비드

11.9

892

162

383

347

마안

10.8

807

535

228

44

카락

9.0

677

295

175

207

발카

7.4

552

198

136

218

자르카

6.8

513

272

104

137

마다바

6.0

453

131

120

202

아카바

5.9

444

312

51

81

제라시

5.6

421

86

94

241

아즐룬

4.3

319

56

128

135

타필라

3.5

263

179

40

44

전체

100

7,499

2,982

1,954

2,563

자료 : Ministry of Public works & Housing in Jordan

 

    - 현재 요르단 등록차량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기 때문에 도로 인프라 구축 개선 수요가 지속적으로 필요

 

<요르단 자동차 등록 현황>

(단위 : 천대, %)

구분

2014

2015

2016

2017

2018

등록대수

1,329

1,411

1,502

1,583

1,635

증감률

5.2

6.1

6.4

5.4

3.3

자료 : The Licensing Department in Jordan


    - 요르단 철도, 항만 등의 인프라 시스템이 미비하여 주로 교통 인프라 도로에 운송 수단 의존하고 있으며 시장 규모가 상대적으로 운송 수단에 비하여 큼.

 

<2017 유형별 운송 시장 규모>

(단위 : 백만 달러)

구분

철도운송

육로운송

해상운송

항공운송

시장규모

16

2,557

108

947

자료 : 요르단 통계청

 

 국가 정책

    - (도로여건개선) 요르단 정부는 주요 상업 도로(Desert Highway) 등의 도로 여건 개선 확장을 통해 교통 사고율을 낮추고 도로 서비스를 개선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음.

 

2) 대중교통 네트워크 현황 정책


 ◦ 요르단의 대중 교통 시스템은 미비한 편으로 특정 지역을 연결하는 개의 시외버스가 소수 있음. 시내 교통의 경우도 버스 수단은 미비한 편으로 다수가 택시 또는 우버 등의 교통 수단을 사용


<버스 네트워크>

EMB000024243841

자료 : 요르단 교통부

 

 ◦ 국가 정책

    - (교통혼잡해결) 요르단 정부는 주요 도시에 BRT(Bus Rapid System)이라는 고속버스 시스템을 구축하여 주요 차량 밀집 지역에 대중 교통 수단을 개선하여 교통 상황 개선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현재 암만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자르카 지역에도 확장을 목표로 하고 있음.

 

3) 철도 네트워크 현황 정책


 ◦ 요르단 철도 네트워크는 취약한 실정으로 크게 가지 철도 네트워크가 설치 되어 있음.

    - Hedjaz 철도 : 시리아 다마스커스-마프라크-자르카-암만-요르단 남부까지 연결되는 철도로서 1908 오스만 제국이 설치하여 다마스커스에서 사우디아라비아 메디나까지 운영되었으나 1 세계 대전과 오스만 제국의 몰락 이후 운영이 중지됨. 암만-다마스커스 구간만 여객용 목적으로만 사용되었으나 현재 시리아 정세 불안으로 인하여 운행 중지(Hejaz Railway Corporation에서 운영 )

    - 아카바 철도 : 1975 마안주변-아카바만까지 철도를 연결하였으며 요르단의 주요 수출품중 하나인 인산염을 수송하는 것이 목적으로 Aqaba Railway Corporation에서 운영

 

<철도 네트워크>

EMB000024243840

자료 : rameuic


 ◦ 국가 정책

    - (장기계획) 2010 요르단 정부는 국가철도망 프로젝트 발표를 통하여 기존 철도 네트워크를 사우디, 시리아, 이라크와 연결하고 해당 네트워크를 최종적으로 GCC 쿠웨이트, 오만 까지 연결하는 계획 발표하였으나 비용 문제에 직면하고 있어 현재로서는 현실성이 없는 상황

    - (물류계획) 주요 물류 운송 거점인 아카바-마안-암만을 연결하는 철도로 연결하는 계획 중으로 도로 트럭 운송에 의존하고 있는 방식을 철도 운송으로 전환 예정

    - (기타) 2017 이스라엘은 이스라엘 지중해 연안인 Haifa 요르단을 연결하는 철도 계획을 제안하였으나 요르단 정부는 아카바 항구의 해상 운송 거점으로의 기능 상실을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짐


4) 해상 네트워크 현황 정책


 ◦ 아카바는 요르단 수도 암만에서 남쪽으로 350km 지점에 위치해 있으며 요르단의 유일한 항구 도시로 홍해와 연결

    - 아카바 내에 있는 항구는 아카바 항구의 연간 컨테이너 처리량을 2017 기준 87만에서 2백만까지 확대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고 연간 2800 톤의 화물과 41 톤의 선박 수용 가능

    - 아카바 항구는 최근 확장 현대화를 진행 중으로 통관 프로세스 능력을 확대 시키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두바이와 싱가포르항을 벤치마킹하여 주변 지역에서의 거점 허브 지역으로서의 성장을 모색

 

<아카바 지도>

EMB00002424383f

자료 : Siteselction

 

5) 항공 네트워크 현황 정책

요르단에는 크게 Queen Alia International Airport), King husein International Airport in Aqaba, Amman Civil Aiport in Amman 개의 국제 공항이 존재

    - 알리아 국제 공항을 제외한 나머지 개의 공항은 소규모 공항으로 주로 알리아 공항이 항공 네트워크에 중추적인 역할을 함.

    - Queen Alia International Airport : 현재 Airport International Group에서 25년간 BOT 방식으로 운영중이며 최근 번의 확장 공사를 하였는데 2013 번째 확장공사를 완료하여 면적 112,955 s/m 확장되었고 9개의 게이트를 추가. 2016 번째 확장공사가 완료되었고 160,462 s/m 까지 확장 8개의 게이트를 추가. 최종 확장 단계에서는 25개의 게이트, 16백만 명까지 수용 가능한 공항으로 만들 예정

    - Amman Civil Airport : 1950 영국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2009년에 Jordan Airports Company 공식적으로 관리 운영 책임을 맡음. 현재는 국내 인근 국제 노선을 서비스하는 지역 공항 역할을 수행. 2012 VIP 터미널로 자리매김 하기 위한 VIP 라운지 개조, 2013 터미널 재건, 공항 면세점 확장 인프라 프로젝트 등을 실시한바 있으며 현재 추가 확장 인프라 개선 계획

    - King hussein International Airport : 아카바 북부에 위치한 소규모 공항으로 2015년도에 1,2 확장 공사를 마친바 있으며 아카바를 주요 관광도시로 성장시키기 위한 주요 공항으로 있음.

  

<공항 지도>

EMB00002424383e

자료 : 구글

 

 ◦ 국가 정책

    - 요르단 정부는 항공 분야를 운송 관광 산업의 부흥을 위한 필요 분야로 인식하고 있어 공항 인프라 개선, 수용 능력 향상 등을 진행

 

최근 산업 동향 이슈

 

 ◦ 요르단 정부 민간은 주요 교통 인프라 확장을 위해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진행되었고 진행된 프로젝트 현황은 아래와 같음.

 

<최근 5 주요 육상 네트워크 프로젝트>

현황

프로젝트명

세부내용

2014

Naour to QAIA Road Expansion

도로의 양쪽에 다른 차선을 추가하여 Naour Bridge Queen Alia International Airport (QAIA) 사이를 잇는 31km (km) 공항 도로 확장

2016

Irbid Ring Road - Stage 1 - Part 2

교통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Irbid Ring Road 개발이며 작업 범위는

고속도로 (9km, 4 차선),

인터체인지, 지하도

2016

Reconstruction Part of Zarqa - Berien Roadice Palace Intersection

Zarqa-Berien Road 일부. 프로젝트 범위는 기존 도로의 (8.35km) 업그레이

2016

Hussein Bin Abdullah (2nd Intersection)

암만 공항 도로에 4 단계 교차로를 건설

2016

Amman BRT Project : Princess Basma Street

BRT 본선 (4km 길이), 전용 버스 차선, 버스 정류장, 관련 인프라

2017

Facilities for Amman BRT System (Package 3)

암만과 자르 (Zarqa) 사이의 사용량이 많은 도로에서 연결성을 개선하고 혼잡을 완화하기 위해 도시를 연결하는 버스 고속 교통 (BRT) 건설

2018

Upgrade of Az Zarqa / Al- Azraq / Al -Oumary Road : Section 1

사우디 아라비아 Al Oumary 국경 지점에서 시작하여 Al Azraq City 통해 시리아 국경 주변인 Az-Zarqa 까지의 도로 업그레이

2018

Amman BRT:Project Press Tunnel: Queen Rania St

Queen Rania Yajouz Streets 교차점에 버스 고속 대중 교통 (BRT) 도로를

2018

Queen Rania Yajouz Streets 교차점에 버스 고속 대중 교통 (BRT) 도로를

요르단 발카에있는 소금 (Es-salt) 순환 도로의 번째 단계(도로, 지하도, 경사로 )

2019 10 기준, 75%

MPWH - Rehabilitation of Desert Highway R15 in Jordan

암만에서 사막 고속도로 프로젝트를 재건 계획. 알리아 국제 공항 교차로에서 마안 주정부까지 운행하는 220km 길이의 도로 전체를 재건축하고 6 단계로 구성. 현재 3단계 진행

2019 10 기준, 71%

Amman Bus Rapid Transit Project

암만시 요르단에 암만 버스 고속 환승 시스템을 건설하고 있으며 구간별로 진행


<최근 5 주요 해상 네트워크 프로젝트>

현황

프로젝트명

세부내용

2017

Aqaba New Port Project

터미널, 항만 신항구 시설 건설로 2단계 까지 완료

2019

진행으로 95% 완료

Rehabilitation and Extension of Industrial Terminal

아카바내 산업 터미널을 개선하고 최첨단 터미널을 건설 확장

 

 <최근 5 주요 항공 네트워크 프로젝트>

현황

프로젝트명

세부내용

2015

King Hussein International Airport Expansion: Phase 1,2

1 단계는 도착 터미널을 1,120 평방 미터 (sqm) 확장. 2단계는 도착 터미널을 1,120 평방 미터 (sqm)

2016

Queen Alia International Airport Expansion : Phase 2

번째 확장 공사로서 추가 46,500 sqm 여객 터미널 구역, 8 개의 항공기 접촉 게이트, 8 개의 원격 탑승 게이트, 8 개의 단일 고정 항공기 또는 도착시 동시에 2 대의 좁은 항공기를 처리 있는 슈퍼 고정 링크 브리지 4

 

주요기관 현황

 

요르단 주요 교통산업 기관은 아래와 같음.

기관명

주요 기능

Ministry of Transport

요르단 교통부로 전반적인 도로 안전 감독, 정부 교통 정책 개발, 대중 교통 조직, 인프라 프로젝트 수행

The Land Transport Regulatory Commission

육상 교통 관련 관리 감독 업무 수행, 규제 수립

Greater Amman Municipality

암만 교통 담당

Aqaba Special Economic Zone

아카바 해상, 육상, 항공 교통 담당

Civil Aviation Regulatory Corporation

요르단 항공 분야 관리 감독

Hejaz Railway Corporation

요르단 Hejaz 철도 운영

Aqaba Railway Corporation

요르단 아카바 철도 운영

 

나. 교통 산업 수급 현황

 

교통 분야 규모


 ◦ 요르단은 운송·창고·통신업의 규모는 전체 GDP 17.5% 비중이 높은 편이라 있음.

 

<최근 5 주요 항공 네트워크 프로젝트>

구분

2014

2015

2016

2017

농업ㆍ임업ㆍ수렵ㆍ어업

3.9

4.0

4.0

4.1

채석ㆍ광업

1.8

2.0

1.7

1.9

제조업

19.8

19.6

19.3

19.2

전기ㆍ수도

2.5

2.7

2.9

2.9

건설업

5.8

5.5

5.5

5.3

상품 생산 소계

33.8

33.7

33.5

33.4

숙박ㆍ요식업ㆍ교역

12.0

11.8

11.7

11.6

운송ㆍ창고ㆍ통신업

17.1

17.2

17.4

17.5

금융ㆍ부동산ㆍ비즈니스 서비스

23.7

23.9

24.2

24.4

공공서비스

13.5

13.4

13.3

13.2

서비스 생산 소계

66.2

66.3

66.5

66.6

총합

100.0

100.0

100.0

100.0

: 2019 기준 최근 자료

자료 : 요르단 중앙은행 연례 보고서

 

    - 2016 옥스퍼드 자료에 따르면, 요르단의 주요 이동수단은 자가용 자동차(34%), 도보(26%), 버스(26%), 택시(9%), 기타(5%) 집계되는데 대중 교통 발달이 미비한 요르단 특성상 주로 자가용에 의존하고 있다고 있음.

    - 2018 요르단 통계청에 따르면, 운송·창고 분야의 종사자는 공시적으로 98,014명으로 전체 인구의 1%미만에 해당하는 수치임

    - 대부분은 운송업은 중소기업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100 이상의 직원을 보유한 사업장은 소수에 불과함. 이는 대다수의 운송업 사업자들이 개인이나 가족단위로 운영하는 미니버스에 의존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며 향후 요르단 대중 교통의 발전에 저해가 있는 부분임.


교통 분야 발전 저해 요소


 ◦ 수도권에 집중된 교통 기반시설

    - 통계청에 따르면, 2018 인구조사에서 암만의 인구는 430 이상으로, 전체 인구의 40% 이상을 육박하는 수치이고 최근 시리아 난민 들의 요르단 유입으로 인구 밀집은 심화됨

    - 이처럼 수도권에 밀집된 인구 때문에, 대부분의 교통기반시설이 요르단 북부에 집중되어 있으며 유일한 항구도시인 아카바는 운송에 있어 매우 중요한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현재 남부지역은 교통기반시설이 매우 빈약한 편이라 있음.

    - 또한 남부의 내수시장은 규모가 작은 관계로, 물류 역시 북부에서 남부로 이동 때는 거의 화물로 이동해야 하는 실정이기 때문에 교통 산업 발전에 저해 요소 하나로 있음.

 

 ◦ 편중된 인프라 시설

    - 요르단의 교통 인프라는 주로 육로 운송을 근간으로 발전하고 있으나 이는 주요 도시에 교통 체증을 야기하는 문제를 낳고 있으며 또한, 주요 운송 동맥인 Desert highway 교통 사고율은 높은 편으로 국민들의 생명에도 직간적적인 악영향을 끼치고 있음.

 

 ◦ 유연성이 떨어지는 규제

    - 요르단 정부는 암만-아카바 노선 트럭 운전사들의 과도한 경쟁을 막고 비교적 공정한 수입을 갖게 하려는 정책을 시행 중으로 한달에 8 운행을 하게끔 하는 운행 횟수 제한 정책을 펼쳤으나 성수기와 같이 물류량이 증가하는 시기에도 정책에는 변함이 없어서 운송 회사는 다른 운전사를 추가로 고용하는 운영 비용이 발생하고 있음.

 

 ◦ 외부요인

    - 시리아내전, 이라크 정세불안, IS 세력 확장 주변지역의 정세 불안이 지속되면서 최근 년간 요르단의 레반트 거점 기능이 상실되었으며 이는 요르단 재수출 등에 악영향을 주었고 물류·인프라를 포함한 교통산업에도 악영향을 주고 있음

 

. 진출 전략

 

SWOT 분석

 

Strength

Weakness

레반트 지역의 중심 지역으로 타국가 진출에 유망한 지리적 여건을 가짐

요르단 재정상 독자적으로 교통 인프라를 추진할 만한 재정 여력이 없음

Opportunities

Threats

사우디, 서방권 등의 원조를 통하여 교통 프로젝트 진행

지속적인 대내외 안보 이슈가 대두되면 지역 거점으로의 기능을 상실

 

진출 전략


 ◦ 주요 교통 분야별 정책에 따라 추진되는 요르단 관련 프로젝트 진출 필요하며 추후 진출이 유망할 것으로 예상되는 프로젝트 아래 참고 요망

 

유망분야

 

1) 마안-암만 철도 건설 프로젝트

 ◦ 규모 : 200 km(10억불 이상 예상)

 ◦ 단계 : 연구

 ◦ 내용 : 마안에 추후 건설된 내륙항과 현재 건설 중은 Al Madonna 내륙항과 철도망을 연결하여 물류 네트워크 구축 예정

 

2) 마안-아카바 철도 건설 프로젝트

 ◦ 규모 : 100 km(7.5억불로 예상)

 ◦ 단계 : 연구

 ◦ 내용 : 마안에 추후 건설된 내륙항과 아카바항에 철도망을 연결하여 물류 네트워크 구축 예정

 

3) Amman Civil Airport 확장 보수

 ◦ 규모 : 100 km(7.5억불로 예상)

 ◦ 단계 : 연구

 ◦ 내용 : 활주로, 통신 개선 전반적인 인프라 개선 확장. 추후 저가항공 서비스 항공 훈련 서비스 제공 예정

 

4) Cruise Terminal 건설

 ◦ 규모 : 2 정박지(28백만 달러로 예상)

 ◦ 단계 : 연구

 ◦ 내용 : 기존 정박지를 크루즈선이 입항할 있는 정박지로 개조

 

<프로젝트 예상도>

EMB00002424383d

자료 : 아카바개발공사

 

5) 암만-퀸알리아 국제 공항 경전철 건설

 ◦ 단계 : 연구

 ◦ 내용 : 대중 교통 서비스를 개선하고 현재 교통 혼잡 구간을 개선하기 위해 경전철 구상

 

6) 암만-자르카 경전철 건설

 ◦ 단계 : 연구

 ◦ 내용 : 해당 프로젝트는 2009 착수하기로 하였으나 취소되었으며 현재 교통 혼잡을 해결하기 위한 경전철 구상



# 자료 : 아카바개발공사, 요르단 교통부, 요르단 통계청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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