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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로바키아 자동차산업
  • 국별 주요산업
  • 슬로바키아
  • 브라티슬라바무역관 정봉원
  • 2019-10-17
  • 출처 : KOTRA

가. 산업 특성

 

□ 정책 및 규제

 

  ㅇ 슬로바키아 정부는 자국 자동차 산업의 발전을 위해 Act No. 589/2017을 통과시켰으며, 해당 결의안의 내용은 크게 인력 부문과 교육부문의 변화를 꾀함

 

  ㅇ 인력 부문

    - 비자 취득에 있어 행정상 의무와 승인 기한을 단축 시킴으로써 제3국 노동자가 시장에 진입하기 쉽게 하여 인력 부족 문제를 완화시킴

    - 고용주가 직원의 통근을 지원하도록 의무화 하여 노동자의 거주지-근무지 이동을 장려함

    - 자동차 산업 현장의 요구에 따라 5,000명의 지원자를 훈련시킴으로써 숙련된 노동력 강화

 

  ㅇ 교육 부문

    - 학교 교육과 실전 훈련을 병행하는 이중교육제도(Dual Education)의 활성화를 통해 2020년 말까지 최소 12,000명의 학생이 제도를 이용하도록 장려

    - 슬로바키아 노동시장의 필요에 따라 교육 프로그램, 특히 자동차 부문의 교육을 통합시킴

 

  ㅇ 슬로바키아 정부는 자동차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신규투자 및 증액투자를 장려하고 있음

    - 새로운 기술의 구매와 인수에 대한 직접 지원, 증액 투자에 대한 세금 경감 제도 등을 운영

    - 단,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일정 비율의 고용을 유지하거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해야 함

 

  ㅇ 자동차 제조사와 공급사가 활용할 수 있는 또 다른 정부의 정책은 연구개발분야(R&D)에 대한 세금 슈퍼 공제(Super-deduction) 제도가 있음

    - 현재 슬로바키아 회사는 연구, 개발에 드는 비용의 세금을 100% 공제받을 수 있음

    - 2019년 말까지 공제 한도를 150%, 2020년에는 200%까지 증가시킬 것으로 발표함

 

최신 기술 동향

 

  ㅇ 자동차 산업은 슬로바키아 총 산업 수출의 35%를 차지하며, 폭스바겐, PSA, 기아자동차가 연 33만대 이상, 2018년에 생산을 시작한 재규어랜드로버가 연 15만대 수준으로 완성차를 생산하고 있으나 대부분의 차량은 전통적인 내연기관 차량임

 

  ㅇ 2020년 1월 1일부터 새로운 배기가스 배출량 제한 정책이 시행됨

    - 배출되는 CO2(이산화탄소)를 km당 95g까지 줄여야 하며 초과시 초과 분 만큼 과징금 부담

    - 결과적으로 제조사는 기존보다 비싼 엔진을 사용해야 하며, 이는 차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전망

 

  ㅇ 슬로바키아 내의 자동차 제조사들은 새로운 배기가스 배출량 제한 정책에 대응하고 있음

    - 2019년 가을, 프랑스의 PSA Group은 완전한 전기차인 뉴 푸조(Peugeot) e208 생산을 시작했고 해당 기종의 생산을 슬로바키아 OEM에도 도입할 예정임

    - 기아자동차 또한 2019년 부터 슬로바키아 생산 모델의 하이브리드 버전 생산계획을 발표함

 

주요 이슈

 

  ㅇ 슬로바키아는 수출 의존적인 경제 구조로, 대부분의 생산품이 유럽연합 국가로 수출됨

    - 2018년 총 수출의 85.2%는 유럽 연합 내에서 이루어졌으며, 그 중 22.2%가 독일로 수출될 만큼 슬로바키아는 유럽 연합에서도 특히 독일에 크게 의존하고 있음

 

  ㅇ 세계 최대의 자동차 제조사인 폭스바겐(Volkswagen)의 럭셔리 SUV를 포함한 슬로바키아 생산모델은 대부분 미국과 중국, 독일 시장으로 수출되고 있음

    - 2018년 4월, 미국과 중국의 무역 전쟁이 본격화 된 이후 관세 문제로 주요 시장의 수출 및 판매 절차가 복잡해져 슬로바키아 자동차 산업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음

    - 보호무역주의에 기반한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경제 갈등은 아시아의 신차 판매량을 감소시켰고, 이는 독일의 불경기로 이어짐

    - 미국은 유럽 연합 내에서 생산되는 모든 차량에 25%의 높은 세금을 부과하겠다는 위협을 하고 있어 독일 및 유럽 경제에 악재는 심화될 가능성이 있음

 

  ㅇ 유럽연합 내 두 번째로 큰 자동차시장인 영국이 합의 없이 유럽 연합을 탈퇴하고 상호 거래에 관세를 도입한다면 판매가 더욱 복잡해질 전망임

 

  ㅇ 2020년 1월 1일부터 시행되는 새로운 배기가스 배출량 제안 정책 또한 큰 문제로, 해당 정책으로 인해 제조사들은 기존보다 비싼 엔진을 사용해야 하고, 이는 차 가격의 상승과 더불어 소비자의 접근성 하락, 전반적인 신차 판매량 감소로 이어질 것임


주요 기업 현황

 

  ㅇ 슬로바키아에는 글로벌 자동차 OEM 4개사(폭스바겐, PSA, 기아자동차, 재규어랜드로버)가 생산거점을 운영하고 있음

슬로바키아 4대 완성차 OEM 비교

 

폭스바겐

PSA Group

기아자동차

재규어랜드로버

2018년

수익(유로)

104억

28억

52억

1.8억

고용인 수

14,800

4,500

3,800

2,200

연생산량(대)

408,208

352,007

333,000

150,000(계획)

출처: OEMs statistics, Finstat


    - 폭스바겐이 2002년 럭셔리 SUV 모델인 투아렉(Touareg) 생산을 위해 슬로바키아에 공장을 건설한 이후 관련 공급사 네트워크 또한 탄탄해졌고, 이로 인해 또 다른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인 PSA Group이 슬로바키아에 생산 법인을 설립함

    - 2004년 기아자동차 및 현대자동차그룹이 중유럽의 생산 거점으로 슬로바키아를 채택, 폭스바겐 공장에서 200km, PSA 공장에서는 150km 떨어진 질리나주에 공장을 건설함

    - 재규어랜드로버는 가장 최근에 생산 공장을 건설하여 2018년부터 슬로바키아에서 자동차 생산을 시작함

4대 자동차 제조사 위치와 생산 모델


출처: ZAP SR(슬 자동차산업협회)

 

  ㅇ 슬로바키아 자동차 산업을 대표하는 4대 자동차 제조사 외에도 슬로바키아에는 전문적이고 수준 높은 1, 2차 협력 업체 네트워크가 존재함

자동차 부품 공급사 순위

회사명

본사 위치

2018년 수익(백만 유로)

Mobis Slovakia

대한민국

1,500

Continental Metador Rubber

독일

1,100

SAS Automotive

독일

910

Faurecia Automotive Slovakia

프랑스

864

Schaeffler Slovensko

독일

658

Continental Metador Truck Tires

독일

591

ZF Slovakia

독일

478

Yura Corporation Slovakia

대한민국

381

Hanon System Slovakia

대한민국

364

Adient Slovakia

미국

347

출처: KOTRA statistics, FinStat

 

    - 2018년 기준 슬로바키아 자동차 산업 공급사는 348개사에 달하며 279개사는 기반 시설이 더욱 탄탄한 슬로바키아 서부에, 69개사는 동부에 위치함

 

4대 완성차 OEM과 주요 공급사 협력 관계

출처: ZAP SR(슬로바키아 자동차 산업 협회)

 


나. 산업의 수급 현황

 

□ 산업 현황


  ㅇ 자동차 산업은 슬로바키아 총 산업 생산의 46.8%, GDP의 13%를 차지하는 슬로바키아의 대표 산업임

    - 현재 자동차 산업에 직접 종사하는 직원 수는 약 13만 명이며, 간접 종사자 수를 합치면 총 25만 명이 자동차 산업에 종사하고 있어 인구 540만 국가임을 고려할 때 매우 높은 비중임

 

생산


  ㅇ 2014년 이후 슬로바키아의 4개 제조사에서 생산되는 차량은 100만 대 이상으로, 슬로바키아는 국민 1000명 당 생산되는 차량의 수가 가장 많은 국가로 ‘유럽의 디트로이트’로 불림


자동차 산업 현황

 

2016

2017

2018

생산량(대수)

1,043,237

1,032,439

1,080,000

내수(대수)

88,163

96,085

98,080

수출(백만달러)*

15320

16350

21850

수입(백만달러)*

2460

2910

2960

*수출/수입 데이터 HS 코드: 8703(사람을 수송할 수 있도록 설계된 승용 자동차와 그 밖의 차량)

출처: Global Trade Atlas, ZAP SR(슬 자동차산업협회)


    - 2018년에는 국민 1000명 당 생산되는 차량 수가 198대에 달해 EU 평균인 41대를 훌쩍 넘음


국민 1000명 당 자동차 생산량

출처: ZAP SR(슬 자동차산업협회)

    - 생산량은 지속 상승 추세로 2019년에는 총 115만 대 이상이 생산될 전망임


슬로바키아 4대 완성차 OEM별 생산량

출처: ZAP SR(슬 자동차산업협회)

 

□ 투자


  ㅇ 최근 InoBat과 WildCat Discovery Technology가 MATADOR의 지원을 받아 슬로바키아에 자동차 배터리 제조 공장 건설계획을 발표함

    - 해당 투자는 자동차 배터리 개발, 생산에 대한 투자로 총 1억 유로 상당임

    - 2020년 2분기 건설을 시작해 2021년 말 연속 생산이 시작될 예정임

    - 초기 연 1500개 배터리 생산에서 점차 연간 15만개 생산으로 확대할 예정임

 

슬로바키아 자동차 산업 고정 투자


*오렌지 색-왼쪽 % 값, 파란 색-오른쪽 실제 비용(백만 유로)

출처: National Bank of Slovakia(슬중앙은행)

 

내수 판매

 

  ㅇ 자동차 내수 판매량은 슬로바키아에 등록되는 신차 수를 통해 알 수 있는데 지난 5년간 슬로바키아 신차 등록은 해마다 증가해 슬로바키아 내에서의 신차 수요가 꾸준히 증가했음을 알 수 있음


출처: ZAP SR(슬 자동차산업협회)

 

수출입

 

  ㅇ HS 코드 : 87(철도용이나 궤도용 외의 차량과 그 부분품-부속품)

 

  ㅇ 수출 현황

    - 최대 수출국은 독일로 2018년 수출액은 전년 대비 49.24% 증가한 73억 7503만 달러

    - 대 한국 수출은 약 700만 달러로 미미한 수준임

HS87 기준 수출국 순위


 
출처: Global Trade Atlas

  ㅇ 수입 현황

    - 최대 수입국 또한 독일로 2018년 수입액은 전년 대비 32.06% 증가한 46억 4058만 달러

    - 한국은 슬로바키아의 수입국 5위로 수입량이 지속 증가해 2018년에는 전년 대비 33.86% 증가한 11억 2503만 달러를 기록함


HS87 기준 수입국 순위


출처: Global Trade Atlas


다. 진출 전략

 

□ SWOT 분석

강점

약점

- 동쪽으로 발전 가능성을 지닌 서유럽과 동유럽 사이에 위치한 전략적 위치

- 정치적, 경제적 안정성

- 탄탄한 공학 역사

- 세계적인 자동차 제조사와 공급사 네트워크 존재

- 합리적인 인건비와 유럽 경제 위원회 내에서 높은 노동 생산성 보유

- 재정 부족과 민간 부문에 대한 재정 투입 부족으로 인해 불충분한 교육 제도

- 느린 자동차 산업 관련 학문 도입

- 지역 대학과 연구, 개발 기관의 연구, 개발 기회 이용 부족

기회

위협

-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한 새로운 엔진 기술 개발

- 슬로바키아 자동차 분야에 대한 투자 지원

- EU 프로그램 구조 내에서 연구 활동 이용이 가능하며 연구, 개발 센터 건설에 큰 지원 중임

- 연구, 개발 센터와 프로젝트에 대한 정부의 세금 공제

- 균형이 맞지 않는 외부 의존도

- 자동차 산업은 슬로바키아 서부에 지나치게 집중되어 숙련된 노동력 부족 문제가 생김

- 생산의 자동화, 로봇의 인력 대체

 

□ 유망 분야


  ㅇ 지난 5년간 슬로바키아의 자동차 산업은 다른 분야와 마찬가지로 “4차 산업혁명”에 접어들어 전기자동차, 스마트팩토리 등의 새로운 트렌드의 영향을 받게 되었음

    - 전기 장치의 연결성에서 발생하는 부가 가치, 편안함, 보안, 서비스의 증가가 트렌드의 원인임


  ㅇ 슬로바키아 정부는 전기 자동차 생산 부품을 해외에서 수입하는 것이 아니라 슬로바키아 내에서 생산하기 위해 해당 분야에 지원과 여러 방책을 사용하고 있음

  - 가까운 미래에 전기 자동차 배터리 산업은 2500억 유로에 달할 것으로 추정됨

  - 유럽 배터리 제조사의 시장 점유율은 3%에 불과하며 아시아 제조사들이 전세계 수요의 80%를 차지하고 있음

  - EU는 원자재 준비부터 중고 배터리 재활용까지 배터리 생산의 전 부분을 권역 내에 정책적으로유치 하는 정책을 펴고 있으며 이는 배터리 제조사와 공급사에게 새로운 투자 기회를 열어줄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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