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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란드 자동차산업
  • 국별 주요산업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신일숙
  • 2019-10-16
  • 출처 : KOTRA

- 자동차 산업, 폴란드의 두 번째 주요 산업으로 위치 -

- 글로벌 주요 자동차 기업의 핵심 투자처로 발돋움 -

 

 

 

가. 산업 특성

 

산업개요

 

  ㅇ 폴란드의 자동차 산업은 국가 주요 산업 중 하나로 자리잡고 있으며, 중동부 유럽에서 중요 생산기지로 많은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들이 진출해 있음.

    - 폴란드 내 자동차 산업은 공업부문에서 식품산업 다음으로 규모가 가장 크며, 폴란드 경제를 이끌어나가는 주요 산업 중 하나로 국가 총 판매액(sold production value)의 11.2%를 차지함.

 

  ㅇ 1980년대 폴란드 경제가 극심하게 어려워지면서, 많은 투자가 중도 취소되고 R&D 센터도 활동이 미흡해 자동차 생산과 서비스 분야 모두 산업이 급격하게 저하되기도 하였음.

 

  ㅇ 그러나 1990년대에 이르러 우리나라의 대우자동차를 비롯해 피아트(Fiat), 지엠(GM), 포드(Ford), 폭스바겐(Volkswagen), 도요타(Toyota), 오펠(Opel), 볼보(Volvo) 등 외국계 기업들이 대거 폴란드에 투자 진출하면서 폴란드 자동차 산업은 급속하게 성장하기 시작해왔고 현재까지도 지속적으로 투자가 이어지고 있음.

 

  ㅇ 폴란드는 승용차뿐 아니라 버스와 트럭 부문의 생산에서도 강한 면모를 보이는데, 폴란드에 소재한 글로벌 브랜드로 스웨덴 SCANIA, 독일 MAN(Volkswagen), Mercedes-Benz, 네덜란드 DAF 등이 있고, 폴란드 자체 브랜드로는 Solbus, Autosan, Solaris 등이 있음.

 

  ㅇ 우리나라도, 지금은 문을 닫았으나 한때 대우 자동차가 폴란드 로컬 자동차 회사 FSO를 인수하여 활발히 활약한 바 있으며, 2008년부터는 폴란드 국경 인접지역에 위치한 체코 현대차, 슬로바키아 기아차 공장을 지원하기 위해 남부 지방으로 우리기업의 자동차 부품 공장 투자가 집중적으로 이어지고 있음.

 

  ㅇ 폴란드 시장에 많은 국가와 글로벌 기업들이 진출하는 주요 요인은 다른 EU 국가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제조비용과 인건비, 숙련된 노동력, 유럽 시장으로의 진출에 유리한 지리적 입지 등이 작용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됨.

 

  ㅇ 폴란드 자동차 산업의 특징은 완성차의 90%이상이 수출되고 있다는 점인데, 주로 EU 회원국을 대상으로 수출이 이뤄지고 있어 EU 국가의 경기 변동이 폴란드 자동차 생산량에 매우 민감하게 영향을 주는 경향이 있음.

 

폴란드 내 주요 자동차 제조사

자료원: 폴란드무역투자청(PAIH)


□ 최신 동향 및 주요 이슈

 

  ㅇ 2019 년 1~7월 동안 폴란드 내 승용차 신차 판매는 전년 동기대비 2.5 % 증가한 327,397 대를 기록함.

 

  ㅇ 최근 몇 년간 지속적인 실업률 감소와 임금 인상으로 가계의 구매력 확대와 함께 신차 시장은 성장 추세를 보여 왔음.

    - 그러나 승용차 판매는 2018년에서 보였던 9.7%의 빠른 성장세에 비해, 2019 년에는 1.8% 증가로 둔화가 예상되고 있음.

 

  ㅇ 영국은 폴란드 자동차 산업에 있어 주요 수출국 중 하나지만, 브렉시트로 부정적 영향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내다보고 있음. 이에 따른 수요 감소는 승용차 생산 감소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됨.

 

  ㅇ EU와 미국간 무역 분쟁 및 브렉시트 이후 EU와 영국간 무역 조건에 대한 불확실성이 폴란드 자동차 산업에도 부정적 영향을 끼칠 우려가 있음.

 

□ 전기차 사용 장려를 위한 국가 정책

 

  ㅇ 폴란드 정부는 유럽 환경보호법과 관련해 전기차 사용을 장려하고 있으며, 최근 “전기차 및 대체 연료에 관한 법(Electromobility and Alternative Fuel Act)”을 제정하여 전기차 사용을 적극 장려하고 있음.

 

  ㅇ 이 법은 개인과 기업에게 전기차 구매 인센티브를 제공할 뿐 아니라, 전기차 충전소 인프라 구축 추진 및 국유 차량 역시 전기차로 구매하는 등 국가적 차원의 지원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

    - 2019년 7월 기준 폴란드 내에는 총 1,457 개의 공공 충전소가 설치 되었으며, 더욱 많은 전기차를 수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ㅇ 향후에도 동 법에 따라 관련 산업이 더욱 발전할 것으로 전망되며, 2019년과 2020 년에 전기자동차(EV) 시장이 자동차 시장에서 주요 부문으로 부상할 것으로 전문가들을 내다보고 있음.

 

□ 주요기업 현황


  ㅇ 폴란드 자동차 시장은 주로 외국계 자동차 브랜드들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 Volkswagen이 약 40억 달러로 2018년 가장 높은 매출 기록했으며, 그 다음으로 Fiat, Mercedes-benz, Renault, Toyota 순임.

 

폴란드 자동차 시장 주요기업 현황

순위

회사명

사업분류

총 영업이익 (천 달러)

1

Volkswagen

제조, 판매

4,001,063

2

FCA(Fiat)

제조, 판매

3,695,800

3

Mercedes-Benz

판매

1,676,306

4

Renault

판매

1,207,650

5

Toyota

판매

1,009,131

6

BMW

판매

930,122

7

Ford

판매

851,495

8

OPEL

판매

654,316

자료원: EMIS

 

나. 산업의 수급현황

 

□ 내수시장동향

 

  ㅇ 2018년에는 폴란드 내 총 633,265대가 신차로 등록되었는데, 이 중 승용차 531,889대, 승합차 68,819대, 3.5톤 이상 트럭 29,870대, 버스 2,687대 였음.

 

최근 3년간 폴란드 자동차 신차등록 현황

 (단위: 대)

구분

2016

2017

2018

승용차

416,123

486,352

531,889

승합차(, 경트럭 3.5t>=)

59,811

60,989

68,819

트럭(3.5t<)

26,629

27,659

29,870

버스

1,987

2,288

2,687

합계

504,550

577,288

633,265


자료원: 폴란드 자동차 협회(PZPM), KPMG

 

  ㅇ 가장 시장이 큰 승용차 부문에서 브랜드별 판매량을 보면 Skoda 69.5천대, Volkswagen 56천대, Toyota 56천대, Opel 34.6천대, Ford 31.9천대 순임.

    - 프리미엄 차량 브랜드에서는 Mercedes-benz, BMW, AUDI가 높은 순위를 보이고 있음.

 

승용차 브랜드별 판매량


자료원: 폴란드 자동차 협회(PZPM), KPMG

 

□ 수출입 동향

 

  ㅇ 수입규모는 매년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는데, 2018년 기준 승용차는 약 108억 달러를 수입하여 전년대비 17.6% 증가하였음.

    - 최근 폴란드의 빠른 경제 성장과 생활 수준의 향상이 자동차 수입 증가의 주요 원인으로 분석됨.

    - 주요 수입국 비중은 독일 36.3%, 체코 12.4%, 벨기에 9.5%, 영국 8.6% 순

 

  ㅇ 승용차의 수출 규모는 2017년 약 77.5억 달러에서 2018년에는 약 72.9억 달러로 전년대비 5.9% 감소함.

    - 폴란드 자동차 수출은 유럽 경기 영향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증감이 반복되고 있음.

    - 주 수출국은 독일 30.3%, 이태리 13%, 영국 9%, 프랑스 8% 순


폴란드 자동차 수출입 규모와 증감률

(단위: 백만 달러)

구분

2016

2017

2018

증감률 18/17

수입 규모

7,374

9,332

10,971

17.6%

수출 규모

7,684

7,747

7,292

-5.9%


주: HS code 8703: Passenger car기준

자료원: BMI, Connect GTA

 

2018년 폴란드 자동차 주요 수출입국 비중

자료원: Connect GTA

 

□ 생산동향

 

  ㅇ 폴란드 내 다수 자동차 관련 기업이 활동하고 있어 중동부유럽 자동차 산업의 허브로 자리잡고 있으며, 2018년 생산된 차량은 전년대비 0.4% 증가한 68.5만대 규모임.

    - 2008~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를 겪으며 폴란드 완성차 생산량은 크게 축소되었는데, 아직까지 총체적 회복을 보이지는 못하고 있지만 부품생산이 점차 확대되어 전반적으로는 자동차 산업의 회복세를 이끌어 가고 있음.

    - 폴란드는 유럽 내 버스 생산에서 가장 큰 규모를 보이고 있음.

    - 폴란드 내 완성차 생산 중 소형 차량이 전체 차량 생산의 2/3를 차지하고 있음.

 

  ㅇ 폴란드 내 주요 완성차 제조업체로는 Fiat, Volkswagen, Opel이 있으며. 이 중 Fiat는 폴란드에서 가장 역사가 오래되었고 최대 생산규모를 보이고 있음.

    - Fiat 공장은 폴란드 남쪽 Tychy에 위치해 있으며, 폴란드 자동차 총 생산량의 30%를 담당하고 있음.

    - 2018년에는 전년대비 3% 감소한 259,448대 생산함.

 

  ㅇ 폴란드는 여전히 자동차 산업의 좋은 투자처로 각광을 받고 있는데, 특히 LG화학 등 전기차 분야 강점을 보이는 기업들이 폴란드에 투자를 확대하면서 폴란드 자동차 부품 산업은 다시금 주목을 받고 있음.

    - 많은 투자 기업들이 대체연료 차량에 관심이 증가하고 있으며, 2019년 독일 다임러(Daimler)사는 폴란드 남서쪽에 위치한 야보르(Jawor)에 Mercedes-benz 에 공급할 전기 배터리 생산을 위해 2억 유로(약 2억2500만 달러) 투자 발표함.

 

  ㅇ Toyota는 유럽 내 하이브리드 전기차 생산에 있어 부품의 현지화를 위해 폴란드 진출 확대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2021년에는 하이브리드 차량 변속기 현지 생산을 늘릴 방침임.

    - 2017년 도요타는 2020년부터 폴란드 내 하이브리드 차량을 위한 연소엔진 생산을 위해 1억1300만 달러 투자를 발표한 바 있음.

 

  ㅇ VAN, Light truck 등 상업용 차량 생산은 최근 몇 년간 승용차 생산 보다는 양호한 성장세를 유지해 옴.

    - 2018년 상업용 차량의 생산량은 202,148대로 전년대비 19.1% 성장함.

    -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에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 왔으며, 2017년에는 39%의 급격한 성장을 경험 하기도 함.

    - 주요 상업용 차량 생산업체로는 Fiat, Volkswagen, Ford, MAN 등이며, 폴란드에서 생산되고 있는 상업용 차량은 인도네시아, 싱가폴 등으로 수출되고 있음.

    - Volkswagen은 전기밴으로서 e-Crafter van 출시를 위해 폴란드 서쪽에 위치한 브제시니아(Wrzesnia)에 공장을 세움.

 

  ㅇ PSA Group은 2021 년까지 폴란드의 승용차Astra PV 생산을 승합차(LCV)로 점진적으로 대체 할 계획을 올 5월에 전격 발표함.

    - Astra 생산을 LCV로 대체하면 승용차 생산량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며, LCV 생산 부문은 추가 모델을 통해 이익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봄.

 

폴란드 자동차 생산 규모 동향

(단위: 천 대)

구분

2013

2014

2015

2016

2017

2018

승용차

475.1

472.6

534.7

554.6

514.7

451.6

상용차 (LCV 포함), 트랙터

111.0

115.9

120.9

122.0

169.8

202.1

버스

4.1

5.0

5.0

5.2

5.3

5.9

합계

590.2

593.5

660.6

681.8

689.7

659.6

 

자료원: 폴란드 통계청(GUS), 폴란드 자동차 협회 (PZPM)

 

다. 진출전략

 

□ SWOT 분석

 

강점

(Strengths)

- Daimler, OPEL, Fiat, Volkswagen과 같은 글로벌 자동차 회사 진출

- 국내외 수요를 충족 시킬 만한 큰 생산 능력

- 주요 유럽 제조업체와 연결된 강력한 국내 공급망 보유

- 주요 시장인 선진 서유럽과 체코, 헝가리 등 빠르게 성장하는 중동부 유럽과 인접한 지리적 이점

- 리싱을 포함한 자동차 구매 대출 혜택 증가 추세

약점

(Weaknesses)

- 차량생산의 90%이상을 수출하기 때문에 환율 및 외부 수요 변동에 민감한 영향을 받음.

- 폴란드 시장에서는 아직까지 중고차 시장이 강해, 신차시장의 잠재력을 약화시키고 있음.

기회

(Opportunities)

- Toyota, OPEL, Daimler 등 주요 업체들이 엔진생산 등에 지속 투자

- LG화학의 전기차 배터리 생산공장 투자, Volkswagene-Crafter LCV 생산 등 신기술 투자와 개발 활발

- 정부 인센티브 정책 등으로 전기차 시장 잠재력 강화 가능성

- EU 시장을 노린 미국 기업들, 철강 및 알루미늄 관세로 인한 비용 절감 위해 생산 시설을 유럽 대륙으로 옮길 가능성 보임.

위협

(Threats)

- 폴란드 내 지속적 투자 확대로 노동력 부족현상이 점차 심화되고 있어, 향후 인건비 상승이 예상되고 있음.

- 생산 기지가 강화된 인근 슬로바키아, 슬로베니아, 체코, 헝가리와 같은 여타 중동부 유럽 국가들과의 근접성으로 폴란드가 투자 유망지로서의 매력이 약화될 우려가 있음.

- 그 동안 폴란드 자동차의 큰 고객이었던 영국이 브렉시트로 향후 시장이 타격을 받을 위험성이 있음.

- 미국과 유럽의 관세 분쟁으로, 알루미늄과 철강의 관세인상이 제조사들에게 비용상승의 압박으로 작용할 수 있음.

 

관련 주요 전시회 

 

전시회

시기

장소

홈페이지

Warsaw Moto Show

2019.10.25~27.

바르샤바

https://warsawmotorshow.com

 Poznan Moto Show

2020.3.26~29

포즈난

https://motorshow.pl/pl/

자료원: KOTRA 바르샤바 무역관 자체조사 

 

□ 유망분야 및 진출전략

 

  ㅇ 폴란드 자동차 시장은 외국계 주요 완성차 업체들과 이에 부품을 조달하는 기업으로 구성돼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이에 완성차 업체의 협력업체로 현지 진출이 가능

    - 현재도 완성차 기업들은 지속적으로 제조 라인을 증축하고 있기 때문에 완성차 제조에 필요한 부품 수요는 안정적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

 

  ㅇ 전반적인 자동차 시장의 위축에도 불구하고 외국인 투자자들은 폴란드를 주요 자동차 산업 투자처로 꼽고 있는데, 강점으로 유럽 전 지역에 접근성이 좋은 지리적 이점이 작용

    - 이는 지속적으로 투자를 유인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되고, 기술 인력 등 관련 인프라가 구축돼 있다는 것도 큰 장점으로 작용할 것임.

 

  ㅇ 폴란드에서 생산되는 자동차 부품의 EU 지역 수출이 매년 증가 추세이며, EU 국가중 가장 많이 수출되는 국가는 여전히 독일이나, 최근 체코로의 수출이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음.

    - 체코로의 수출물량이 늘어난 것은 현대 모비스와 넥센 타이어 등 다수의 자동차 관련 기업들이 체코에 진출했기 때문인데, 최근 체코에 진출한 자동자 기업의 물류생산이 증가함에 따라 폴란드에 소재하고 있는 자동차 부품 생산기업의 생산량도 함께 증가하고 있음.

    - 폴란드와 체코가 국경을 맞대고 있는 지리적인 조건으로 인해 폴란드 내 자동차 부품생산 기업은 폴란드 남서쪽인 실롱스크 지역에 집중적으로 밀집돼 있으며, 한국 기업도 이 지역에서 집중적으로 투자가 진행돼 있는 상황으로, 앞으로 자동차 부품 관련 한국기업의 폴란드 투자가 더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됨.

 

  ㅇ 폴란드 자동차 산업 관련 분야 투자 시 특별경제구역 입주 혹은 지방 정부의 허가를 통해 세금감면 혜택을 받을 수 있으므로, 투자가 이루어지기 이전에 이러한 사항에 대해 관련 기관과 논의 및 협상이 필수적임.

 

  ㅇ 한국 자동차 판매가 매년 증가하고 있어, 한국 자동차 부품에 대한 애프터마켓도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자료원: 폴란드통계청(GUS), BMI, Global Trade Atlas, EMIS, PZPM, KOTRA 바르샤바무역관 자체조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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