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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자동차/수송기기 산업_자동차 산업
  • 국별 주요산업
  • 러시아연방
  • 최용안
  • 2018-12-20
  • 출처 : KOTRA

자동차/수송기기 - 자동차 산업

 

산업 개요

 

러시아의 자동차 산업정책의 변화는 2004년 전, 2005~2015, 2016년 이후로 나누어볼 수 있으며, 2004년 전은 1998년 경제위기 직후로 자동차 현지 브랜드의 생산능력 유지와 노후 차량에 대한 교체를 위한 수입 허용을 시작. 두 번째 변화 시기인 2005~2015년에는 현지 생산 증가와 외국인 투자유치에 중점을 둔 기간이었으며, 2016년 이후부터는 러시아 정부의 자국 생산력 제고 및 기술 혁신, 수입 감소 및 수출을 확대시키기 위한 기간이라고 볼 수 있다

그에 따라 최근 러시아 정부는 201312월에 발표한 Strategy 2020의 재정비 전략으로 20175 '국가 발전 전략 2025(Strategy 2025)'을 발표했다이 전략은 strategt 2020보다 목표가 낮게 세워지면서 2025년까지 점진적인 목표 달성을 추구하고 있으며, strategy 2025의 목표는 2018년까지 자동차 수출을 50%까지 확대 및 2020년까지 전체 생산 차량의 9~10%(14만~16만 대)를 수출하겠다는 목표 및 국제 기술협력과 현지화(localization)를 통한 기술 혁신과 수출 중심의 생산을 중점으로 두고 있다.   

 

Strategy 2020, 2025 기본 지표

(단위: 천 대)

지표/연도

구분

2016

Strategy 2020

Strategy 2025

2020

2020

2025

생산량

승용차

1,120

3,136

1,530.0

2,120.0

LCV

(상용차)

110.0

240.0

170.0

220.0

트럭

60.94

116.0

82.46

110.25

버스

12.7

28.0

15.79

20.08

수출

승용차

69.23

244.6

133.72

251.66

LCV

8.3

40.8

20.09

36.07

트럭

6.36

19.14

12.36

22.16

버스

0.56

4.4

0.88

1.32

수입

승용차

265.2

-

311.0

340.9

LCV

12.4

-

18.90

21.43

트럭

10.82

-

10.26

11.69

버스

0.47

-

0.56

0.65

시장 규모

승용차

1,310

-

1,710.0

2,210.0

LCV

120.0

-

160.0

210.0

트럭

65.4

-

80.36

99.79

버스

12.64

-

15.46

19.43

현지화율(%)

승용차

30-50

76.0

55-60

65-70

LCV

40-50

75.0

60-70

70-80

트럭

70-80

55.9

60-70

70-80

버스

-

71.0

-

-

자료원: Strategy of the Russian Federation’s Automobile Industry Development up to 2020 (http://nami.ru/uploads/docs)

 

러시아의 주요 경기 부양 정책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자동차 산업분야는 2017120일 국무총리의 서명으로 시행된 ‘2017년 러시아 경제지원계획안2014415일 정부의 성명으로 시행된 ‘2017년 경제개발 및 경쟁력 강화 정책을 통해서 총 24억 달러의 지원금을 배정받게 되었고, 이러한 전반적인 제조업 육성 정책 등의 영향으로 20171-2월 기간 동안 자동차 제조는 전년대비 25.1%가 증가했다.


러시아 정부의 자동차 산업 육성 정책의 최대 목표는 크게 가지라 있는데, 번째 목표는 2018년까지 자동차 수출을 50% 확대하는 것이다. 전체 러시아의 자동차 생산 가능 대수는 320만대임에도 현재의 차량 생산량은 전체 용량의 40~45% 수준에 머무르고 있으며, 이는 자동차 제조사들에게 고정비용 부담을 가중시키는 원인이 되고 있다. 향후 5년 내 러시아 내수의 급격한 확대는 어려운 상황에서, 러시아로서는 수출 확대를 통해 제조사들의 수익을 증대해야 하는 상황이다.

 

자동차 산업 육성 정책의 번째 목표는 전체 자동차 생산에 필요한 부품의 30~50% 러시아 회사로부터 조달하는 것이다. 러시아 정부는 ‘Strategy 2020’ 정책에서 자동차 부품의 현지조달 목표 달성 기한을 2020년까지로 으나 현실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기한을 2025년까지 연장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기존 투자 인센티브 정책하에서는 제조 현지화 비율 확대에 대한 혜택으로 수입관세 하향조정과 정부 보조금 제공 같은 혜택이 주어졌으나, 최근 러시아 정부는 특별투자협약(Special Investment Contracts) 정책을 신규로 도입해 제조 부문의 외국인 투자를 확대하려 하고 있다. 기존의 정책이 투자자에게 직접적인 자금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었다면, 새로운 정책 하에서는 최장 10년에 걸쳐 세금 감면 혜택을 제공하고, 법제도 변경의 위험성에서 투자자를 보호하며, 정부 조달 분야에서 혜택을 제공하는 것에 초점이 맞춰졌다. 이러한 제도적 변경은 외국인 장기 투자 프로젝트의 확대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2017 2 Daimler사는 2만 대 생산 규모의 Mercedes-Benz 공장을 모스크바에 설립할 것이며, 이를 위해 2.5 유로를 투자할 것이라고 발표. 공장에서는 차체 제작, 페인팅, 조립 등의 공정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이며, 전체 투자는 특별투자협약방식으로 추진된다.

 

시장 동향

 

2017 5월 러시아 자동차 판매량이 전년동월대비 14.7% 증가한 124,990대를 기록했다. 14.7%는 최근 수년 동안 유일한 두 자리수 판매 증가율로, 2017 1월부터 5월까지 누적 자동차 판매대수는 577,499대이다.

 

2017년 초부터 전반적인 경기가 회복세를 보였고, 정부의 신차 구매 대출 보조금이 확대된 것이 주요한 원인으로 분석된다. 러시아 경기가 회복되면서 소비자들의 실급여가 상승했고, 소비 심리를 나타내는 소비자 신뢰지수’* 2016년 하반기부터 급격한 증가세를 보였다. 2017 5, 러시아 정부는 신차 판매 활성화를 위해 신차구매 대출 보조금 예산 100억루블을 추가로 배정, 보조금 지급을 위한 최대 차량가격 조건을 기존 110만 루블에서 145만 루블로 확대했는데, 이러한 조치가 러시아 신차 판매 확대에 크게 기여했다고 평가된다. 러시아 자동차 판매 센터에서는 가족을 위한 신차 구입, 중소기업인 신차 구입, 생애 최초 신차 구입 등의 할인 프로그램 등을 제공하고 있다.

    * 소비자 신뢰지수(consumer confidence index): 전체 경제상황과 개인적 재무 상황에 대해 소비자가 낙관적으로 느끼는 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경제지표

   

2017 1월에서 10월까지 현대와 기아의 총 자동차 판매대수는 281,035대인데, 이는 전체 러시아 시장에서 점유율 1(22%), 2위인 Lada사의 249,845대를 크게 앞지르는 수치이다.

 

자동차 회사별 러시아 자동차 판매 대수

 

브랜드명

2017 1~10

2016 1~10

증감률

Lada

249,845

213,159

17

KIA

152,630

121,723

25

Hyundai

127,597

115,428

11

Renault

108,754

91,832

18

Volkswagen

70,108

59,659

18

Toyota

74,750

76,070

-2

Nissan

59,829

57,524

4

GAZ

46,076

43,154

7

Skoda

50,566

45,569

11

Ford

39,733

34,540

15

UAZ

33,109

38,297

-14

Mercedes-Benz

30,440

31,428

-3

Chevrolet

25,833

24,503

5

Mitsubishi

17,406

14,095

23

BMW

24,449

22,841

7

TOTAL

1,277,938

1,147,775

11.3

자료원: KOTRA 상트페테르부르크 무역관 자료

 

시장 전망

 

대부분 전문기관들이 2017년 경제성장률을 1~2%로 예측하는 등 러시아 경제가 회복세를 보이고 있어 러시아 자동차 시장도 침체기에서 벗어날 것으로 예상되지만, 경기침체 이전 수준까지 회복되기까지는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BMI 2017년 신차 판매 대수가 2016년 대비 5%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2017년 경제성장률은 1.8%를 기록하면서 러시아 경제의 회복이 확실시됐다. 러시아 자동차 시장 또한 작년 20161-10월 기준 자동차 판매량 114만 대에서 20171-10월 기준 127만 대로 전년동기대비 11.3%로의 증가를 보여줬다.

 

연도별 자동차 생산 및 판매

 

2015

2016

2017

2018

2019

승용차 생산 대수(백만 대)

1.22

1.12

1.23

1.31

1.46

승용차 생산 증가율(%)

-27.7

-7.5

9.1

7.0

11.2

승용차 판매 대수(백만 대)

1.49

1.32

1.38

1.54

1.73

승용차 판매 증가율(%)

-35.7

-11.7

5.0

11.0

13.0

: 2017-2019년은 예측치, 증가율은 전년 대비

자료원: BMI

 

러시아 정부의 자동차 제조 현지화 정책이 더욱 강화되는 추세로, 외국 자동차 메이커들의 현지 생산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러시아 정부는 국가발전 전략 2025(Strategy 2025)’에서, 자동차 부문의 수출 강화와 생산 현지화(localization) 비율 확대 방침을 발표했다. 또한 2017 5월 기준, 러시아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10개의 차량 모델이 모두 러시아에서 생산된 모델이었다.

 

러시아 연도별 자동차 생산 대수

external_image

: 2017-2021년은 예상치

자료원: OICA, BMI

 

전문가들은 자동차 회사들이 차량 구매 보조금 지원 확대 등의 기회를 활용해 중단기적으로 점유율 확대를 위해 더욱 활발히 움직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Skoda사는 Octavia 차량 프로모션을 강화함과 동시에 신형 SUV모델인 Kodiaq를 출시할 것으로 예상되고 Volvo사는 현재 11개 러시아 지역에 있는 딜러샵과 서비스 센터 수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자동차는 2016 8월에 러시아에서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인 ‘크레타’를 출시, 크레타는 2016년 러시아에서 출시된 신차 중 판매 대수 1위를 기록으며, 꾸준히 높은 판매량을 유지하고 있다. 이밖에 다른 주요 회사들도 러시아 시장에서 신차 출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진출 전략

 

2020 러시아 자동차산업 발전 전략과 발전 전망에 근거해 러시아 자동차 산업 진출 전략으로 몇가지를 꼽을 수 있다로봇기술을 활용한 운송 플랫폼비전통연료용 자동차 생산 등과 같은 새로운 경쟁 제품을 출시하거나외국 자동차 제조업체와의 파트너십 구축을 통해 자동차 부품 협력을 꾀한다거나압연강 등 자동차 생산 필수 자재 및 부품을 우선적으로 aftermarket에 공급하는 것 등이 있다 10개의 한국 기업이 러시아 자동차 시장 진출에 성공한 사례로 꼽히는데이 회사들은 러시아 현대자동차 공장 인근에 자동차부품 생산 공장을 개소해 부품을 공급하고 있다외국 기업의 러시아 자동차 시장 진출 사례 분석을 통해 수입업자 및 유통업체 발굴러시아 현지 법인/지사 설립을 통한 딜러망 구축이 러시아 진출 키워드라고 평가된다클러스터나 자동차 생산을 위한 특별경제구역을 활용해 러시아 자동차 생산업체와 합작기업을 설립하는 것도 그 방법이 될 수 있다.

 

러시아 시장에 진출하는 우리 자동차 및 부품 기업들의 SWOT


강점 및 기회

· (강점) 차량 가격 대비 우수한 품질 및 디자인, 높은 브랜드 인지도

· (강점) 현대기아자동차의 러시아 현지 공장 운영(상트페테르부르크)

· (기회) 1 4천만명의 거대 시장으로 규모의 경제가 가능하며, 유라시아경제연합통합이 구체화될 시 카자흐스탄 등 인근 시장 추가 진출의 효과 발생

· (기회) 아직 낮은 수준의 자동차 소유 비율로, 장기적인 성장 잠재력이 높음

· (기회) 일반 차량 및 고급 차량의 수요가 모두 높은 편임.

· (기회) 자동차 소유 비율이 낮은 지방 시장의 성장 가능성

약점 및 위협

· (약점) 인근 유럽보다 물류 시간 및 비용이 과다하게 소요

· (위협) 자국 산업 보호 움직임 확대 추세

· (위협) 대출 의존도가 높은 차량 구매 성향과 이로 인한 버블 가능성

· (위협) 러시아 내 열악한 부품 공급 여건으로 Tier 1, Tier 2 공급사들의 어려움

· (위협) 외국 자동차 메이커들의 투자진출 확대

· (위협) 2014년 르노삼성의 AvtoVAZ(러 최대 제조사) 인수와 2016- 2017년 기간의 AvtoVAZ 자본확충으로 공격적인 성장 전략 추진 예상

· (위협) 자동차 부품 현지화 비율 상향 조정으로 러시아 부품 제조사들과의 경쟁 심화

자료원: BMI 자료 종합

 

전시회 정보

 

전시회명

MIMS Automechanika

개최주기

매년

개최시기

2018 8 27~30

개최장소

모스크바엑스포센터

홈페이지

http://www.mims.r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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