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스페인 관광/교육/서비스 산업_관광 산업
  • 국별 주요산업
  • 스페인
  • 최용안
  • 2018-12-21
  • 출처 : KOTRA

관광/교육/서비스 - 관광

 

    산업 개요

 

스페인은 태양이 내리쬐는 해변과 풍부한 문화자원, 저렴하고 질 좋은 음식문화 등을 갖춘 세계적인 관광대국이다. 세계관광기구(UNWTO)에 따르면, 스페인은 세계에서 프랑스와 미국에 이어 세 번째로 가장 많은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하는 국가로 2017년에는 총 8,200만 명이 방문했다. 또한, 관광업은 스페인 국가 경제의 약 11.2%를 차지하며, 2017년에는 관광을 통해 약 600억 유로의 수입을 거두어들였다. 가장 많은 관광객을 유치하는 지역은 바르셀로나를 중심으로 한 카탈루냐이며, 그 밖에 대표적인 유럽 휴양지인 발레아레스 제도나 까나리아스 제도 등이 손꼽힌다.

 

그간 스페인의 관광업은 태양과 해변을 중심으로 성장해왔다. 여름 온도가 20~40도 사이로 온후한 편이며, 대부분의 지역의 연간 일조량이 300일에 달하는 등 휴양을 하기에 최적화돼 있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긴 해안가를 따라 대규모 호텔과 레스토랑 지역이 형성돼 있다. 또한, 스페인 북부 지역은 상대적으로 기온이 서늘하고 습한 편으로, 여름에는 피서지, 겨울에는 스키 등과 같은 겨울 스포츠로 각광 받고 있다. 그 밖에 까미노 데 산띠아고 순례길이나 산페르민 소몰이 축제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다양한 문화관광 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스페인 통계청에 따르면, 2016년 스페인을 가장 많이 찾은 외국인은 영국인으로 1,767만 명을 기록해 전체 중 23.5%에 달하며, 프랑스인과 독일인도 각각 1,125만 명, 1,120만 명을 기록했다. 외국인 관광객이 가장 많이 찾은 지역은 카탈루냐로 같은 해 1,814만 명이 찾았으며, 카나리아 제도와 발레아레스 제도에도 각각 1,326만 명, 1,300만 명이 방문했다.

 

    시장 동향

 

스페인 통계청에 따르면, 외국인 관광객의 지출 규모는 2017년 기준 868억 유로로 전년대비 12.2% 늘어났으며, 1인당 지출은 1,062유로로 전년대비 3.3% 증가했다.

 

관광지출이 가장 많이 발생한 지역은 카탈루냐, 카나리아 제도, 발레아레스 제도 순으로 각각 192억 유로, 168억 유로, 146억 유로의 지출이 발생했다.

 

이들이 스페인을 찾는 목적은 대부분 휴가 중 휴식을 즐기기 위해서 오는 것으로, 전체 관광객 중 86.9%의 비중을 차지한다. 그 뒤로 높은 비중은 출장이나 업무상 방문으로 전체 관광객 중 5.8%이다. 그 밖에, 개인적인 사정이나 학업을 목적으로 방문한 경우는 7.3%를 차지했다.

 

    시장 전망

 

스페인은 전통적인 관광대국으로 관광을 통한 수입이 국가경제에 상당 부분 이바지한다. 그러나, 최근 북아프리카나 터키 등과 같은 개발도상국가에서 관광업을 개발해 외국인 관광객들을 적극 유치하고 나서면서 스페인의 아성을 위협하고 있다. 특히, 북아프리카 지역의 국가들은 해변가를 중심으로 한 리조트 산업 활성화에 힘쓰고 있어, 스페인의 관광산업과 유사한 형태로 성장하고 있다. 아직 이러한 국가의 대부분은 불안정한 정치상황이나 치안 등으로 인해 단기간 내 스페인에 위협적인 경쟁상대가 될 수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스페인이 점차 가격경쟁력에서 뒤처질 수밖에 없어 향후 스페인의 관광산업 성장에 불안요소가 될 것으로 우려된다.

 

이와 같은 실정을 감안해, 스페인 정부는 쇼핑관광 등과 같은 고부가가치 산업 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다. 스페인은 매년 대규모의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하고 있으나, 쇼핑관광을 통한 수입은 전 세계 7위에 불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스페인 정부는 2019년까지 비유럽 관광객의 스페인 내 tax-free 쇼핑액을 50억 유로로 끌어올리기로 목표를 삼고 있으며, 이를 통해 약 5만 개의 신규 일자리 창출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스페인 정부는 외국인 관광객의 스페인 내 쇼핑 지출을 늘리기 위해 스페인의 국가이미지를 트렌디한 패션 이미지로 홍보하는 한편, 외국인 관광객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쇼핑할 수 있도록 관련 법적 환경을 개선하고, 스페인으로의 여행이 간편하도록 비자 발행 허가 조건 등을 완화하는 등 다각도로 노력할 방침이다.

 

    진출 전략

 

스페인 관광산업에 직접적으로 진출하는 방식은 대규모 자본이 필요하며 여러 까다로운 조건을 충족해야 하므로, 현지의 다양한 숙박업소에 각종 주방용품/기기, 일회용품 등을 납품하는 방식을 고려해볼 수 있다. , 현지에 대형 호텔을 다수 보유한 호텔 체인기업이나 이러한 기업에 각종 소비재 또는 내구재 등을 납품하는 수입/유통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각종 제품을 판매하는 형태이다. 이와 같은 제품 외에도, 숙박객의 편의를 도울 수 있는 각종 IT기기 및 솔루션도 현지 바이어들의 관심을 끌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제품은 스페인 내 유망 전시회를 통해 적극 홍보할 수 있다. 마드리드에서 매년 개최하는 FITUR는 전 세계에서 열리는 국제 관광 박람회 중 세계 3대 박람회로 손꼽히는데, 2017년의 경우 165개 국에서 약 1만 개의 기업이 참가했으며, 총 24만 명이 방문했다.

 

  ㅇ 스페인 마드리드 국제 관광 박람회(FITUR)

        - 전화: +34-91-722-5795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스페인 관광/교육/서비스 산업_관광 산업)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