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홍콩 관광/교육/서비스 산업_관광 산업
  • 국별 주요산업
  • 홍콩
  • 최용안
  • 2018-12-26
  • 출처 : KOTRA

 관광/교육/서비스 - 관광업

 

산업 개요

 

홍콩 관광산업은 홍콩의 4대 산업 중 하나로 2016년 기준 홍콩 총 GDP의 4.7%가량 기여했다. 홍콩 관광업에 종사하는 사람은 약 25.9만 명이며 전체 취업인구의 약 6.9%를 차지했다. 2016년 홍콩 인바운드 여행객 수는 5,847만 명을 기록했고,  2016년 전년동기대비 3.2% 성장하여 성장세를 회복하고 있다. 관광객의 대부분은 중국인으로 2017년 전체 여행객의 76% 이상을 차지했고 2017년 10월 연간누적 기준 전년동기대비 3.9% 상승했다.

 

홍콩 관광산업의 경제적 기여도를 국제수준과 비교해보면, GDP 기여율과 고용기여도 측면에서 세계 평균보다 높은 수준이며 한국과 비교해 GDP 기여율은 약 3, 고용기여도는 약 2.5배 높은 수준이다. 2013년 세계여행산업회의 보고서에 따르면, GDP 기여도의 세계 평균이 2.9%인데 반해 홍콩은 7.6%, 한국은 2%로 나타났으며, 고용유발효과에 있어서도 세계 평균이 8.7%인데, 홍콩은 16.1%, 한국은 6.3%로 나타났다.

 

시장 동향

 

홍콩의 관광산업은 경제 내 비중에서뿐만 아니라 외래방문객 규모 및 성장률 측면에서도 한국과 비교해 매우 높은 수준이다. 2017 기준 방문객들의 평균 체류일수는 3.2일로 나타났으며, 아시아와 유럽의 중간에 위치한 홍콩은 높은 지리적 접근성으로 인해 다양한 국가의 관광객이 방문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중국 본토 방문객 비중이 가장 높은데 본토 관광객은 2017년 기준 전년대비 소폭 증가한 4,444.5만 명이 방문했다.

 

2001년 중국 관광객 비자발급 간소화 조치 시행과 2002년 중국 관광객 쿼터제도(1 1,500명 이내 방문 허용) 폐지, 그리고 2003년 개별방문제도(IVS) 시행으로 홍콩을 방문하는 중국 관광객 수가 급격히 증가했으며, 주요 여행 유형도 단체관광에서 개별 쇼핑관광으로 변화됐다. 쇼핑 관광이 활성화 됨에 따라 필요경비 이하의 저가 단체관광이 줄어들었으며, 본토 관광객은 여행경비 지출 규모 또한 매우 커서 홍콩 경제에서의 중요성은 더욱 증가하고 있다.

 

2017년 닐슨 중국인 관광객 소비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관광객이 홍콩을 방문하는 주요인은 오락(85%) 및 쇼핑(50%)로 꼽혔다. 중국 관광객 62%는 홍콩 디즈니랜드 및 오션 파트 방문하는 경향이 있으며 가족이 가기 좋은 여행지로 여겨진다. 2017년 중국 관광객 여행경비 지출금액은 2,487달러(약 267만 원)다. 그중 쇼핑에 지출하는 비용은 693달러(약 74만 원)로 나타나며 주로 면세점, 전자제품 판매점 등에서 스킨케어 제품(68%), 전자제품, 시계, 주얼리 및 가방을 구매했다.

 

시장 전망

 

  ㅇ 홍콩 정부 정책 

 

홍콩은 중국의 일대일로 정책과 관련해 중국 및 참가국들과 도로, 철도, 해상, 운송 등의 분야에서 협력을 촉진하고 일대일로의 핵심 도시 및 항구를 연결하는 안전하고 효율적인 경제·물류 통로를 구축하고 있다또한 역외 위안화 비즈니스를 지속적으로 육성하며. 마켓 인프라와 금융 플랫폼, 다른 국가들과의 위안화 비즈니스 연계, 홍콩은행과 국제 금융기관 사이의 위안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P2P(people-to-people) 관계를 강화하기 위해 선별장학금제도(Targeted Scholarship Scheme) 10개에서 100개까지 확대하고, 10억 달러를 투입해 더 많은 일대일로 참가국 학생들이 홍콩에서 공부할 수 있도록 유치할 것이다.

 

홍콩은 첨단과학 연구단지(Science Park)의 연구 및 개발에 대한 지원을 제공하고 스마트 도시, 로봇공학, 건강한 노령화라는 세 가지 학문 분야에 걸친 플랫폼에 주력할 것이다또한 홍콩 정부는 3년 이내로 핫스팟(Hot Spot)의 수를 현재의 두 배인 3만 4,000개로 증대시켜 무료 와이파이 서비스존을 확장할 계획이다.


2008년 홍콩정부는 홍콩을 세계적인 와인 허브로 만들기 위해 30 도 이하의 와인에 대한 관세를 철폐하고 2009년부터 매년 와인앤다인 축제(Wine & Dine Festival)를 개최하고 있다. 와인앤다인 축제는 포브스가 선정한 세계 10대 국제 음식 및 와인축제 중 하나가 됐으며, 2012년에는 축제기간 나흘 동안 외국인 포함 총 18 8,000명이 축제에 참여했다뿐만 아니라 165개 이상 국가들과 비자정책 개선을 통해 관광객들의 제도적 접근성을 높이고 있다. 중국 49개 성 본토 관광객을 대상으로 개별방문제도(IVS)를 시행하고 있으며, 적용지역을 점차 확대시켜 나가고 있다.

 

  ㅇ 선전 주민 복수 여행비자 폐지

 

홍콩 내 중국인 관광객은 홍콩 소비시장의 동력으로 작용하고 있기는 하지만 선전 보따리 상인들의 분유, 기저귀, 치약, 비누 등 일용품 사재기가 늘어남에 따라 홍콩 주민들의 원성이 높아졌다. 이에 2015 4, 심천주민의 홍콩 방문을 위한 복수여행비자가 폐지되고 홍콩 방문횟수를 주 1회로 제한(一周一行)하는 새로운 정책이 시행됐다.

 

새로운 여행비자는 일주일에 한 번만 홍콩을 방문할 수 있고, 방문 시 7일 동안 체류할 수 있다. 이 정책은 홍콩의 경제발전과 일자리 확대 및 두 지역 주민들의 관계 증진을 위해 중앙정부가 홍콩 정부의 요구를 수용해 발표한 것이며 정책이 시행된 이래 보따리상들의 밀집지역이었던 샹수이(上水) 샨콩까이(新康街) 지역이 눈에 띄게 한산해졌고, 거리를 줄지어 선 보따리상의 광경도 더 이상 보이지 않았으며, 셩수이 기차역 인근도 한산해졌다. 새로운 비자정책은 홍콩 소비자들에게는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지만 내륙 중국인을 주된 고객으로 두고 있는 홍콩 상점들은 매출이 급감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다. 

 

  ㅇ MICE 산업 육성

 

홍콩의 MICE(Meeting, Incentive, Conventions, and Exhibitions) 산업은 지리적 근접성과 우수한 관광 인프라, 홍콩정부의 MICE 산업 육성을 위한 적극적 노력으로 지속 성장하고 있다. 세계 유명 외국기업들의 아시아 지역 본부와 지사들이 홍콩에 설립돼 있어 출장지로 적합할 뿐만 아니라, 세계의 시장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중국 본토에 인접해 있어 비즈니스 활동에 편리하기 때문이다. 2016 MICE관광객 수는 전체 숙박 관광객의 15%를 차지했다. 지리적으로 근접한 중국 본토 및 아시아 지역 방문객의 방문 비중이 MICE 전체 관광객 규모의 51.2% 가량 차지했으며, 홍콩정부는 MICE 산업의 전략적 육성을 위해 정부 차원의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2008 MICE 전담 부서인 MEHK(Meetings and Exhibitions Hong Kong)를 신설하고 150만 홍콩달러의 Mega Event Fund를 조성해 홍콩 컨벤션센터, 아시아월드엑스포, 카우룽 국제 무역 전시센터에 다양한 문화, 예술, 스포츠 행사와 회의, 컨벤션, 전시회 개최를 위한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케이터링 서비스와 호텔 숙박료의 부가가치세 감면, 호텔 건축용 용지 공급 등의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이에 MICE 산업을 통한 관광산업이 꾸준히 발전할 것으로 기대된다.

 

진출 전략

 

홍콩은 MICE 산업 활성화를 통한 관광산업을 확대시켜 나갈 계획을 가지고 있다. 홍콩은 아시아 전시 산업의 중심지로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홍콩 전시산업의 발전은 지속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홍콩의 전시 산업 정책을 활용해 홍콩에서 개최되는 다양한 전시회 참가 전략을 모색할 수 있다. 한국 기업이 주목할 만한 박람회는 홍콩전자전, 선물박람회, 시계박람회, 장난감박람회, 가정용품박람회, 홍콩패션위크 등이 있으며 중소기업의 해외 시장판로 개척에 적합한 방법이다.

 

전시회뿐만 아니라 홍콩 관광청에서 주최하는 다양한 페스티벌에 참가해 업체 및 제품 인지도를 쌓을 수도 있다. 예를 들어, 홍콩 맥주 페스티벌 기간에 부스 설치 및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광고효과를 톡톡히 누릴 수 있다. 참가업체는 브랜드별로 독특하고 세련된 디자인 컵에 맥주를 담아 판매하고, 컵에는 목걸이 줄이 있어 사람들이 목에 걸고 다니면서 맥주를 즐길 수 있도록 고안했는데 참가업체들은 맥주 컵을 브랜드 홍보 물품처럼 디자인해 목걸이 줄에도 브랜드명을 새기고 컵 디자인에도 브랜드 이미지를 담아 홍보 효과를 극대화 하기도 한다. 한 업체는 맥주 회사명과 그림이 그려진 부채를 나눠줬으며, 한 업체는 상품명이 적힌 종이로 된 왕관을 배포해 큰 홍보 효과를 누리기도 했다. 이러한 홍콩의 다양한 여행 자본과 산업 활성화 정책에 맞춰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도모할 수 있다.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홍콩 관광/교육/서비스 산업_관광 산업)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