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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산업 개관
  • 국별 주요산업
  • 캐나다
  • 최용안
  • 2018-12-24
  • 출처 : KOTRA


전체 산업구조 개요

 

캐나다는 선진국 중에서는 드물게 자원과 에너지가 풍부한 국가로서 이러한 자원들은 공업제품과 함께 주요한 수출품목이다. 초기 캐나다 산업은 1차와 2차 산업 위주로 모피, 목재, 농수산물, 에너지 등이 순차적으로 산업을 주도했으나 제조업 및 서비스업 등의 지식기반 산업이 꾸준히 성장해 2018년 4월 기준 1차 산업은 캐나다 총 생산량의 10.2%를 차지하고 있으며, 2차 산업은 19.7%, 3차 산업은 70.1% 수준이다.


대미무역은 캐나다 수출입 전체의 각각 70% 50%를 넘고 있다. 이러한 무역관계를 더욱 확대시키기 위해 캐·미 자유무역협정 교섭이 진전돼 1987 10월에는 기본 합의에 도달했고 1989 1 1일에 CUSFTA(미국-캐나다 FTA)를 체결, 양국 간 교역 및 투자 확대가 더욱 늘어나는 계기를 마련했다.

 

그러나 캐나다 각 주 차원에서는 산업구조 차이로 인한(공업주, 자원주, 농업주 등) 이해 관계가 얽혀 찬반 양론이 있었다. 이후 캐나다와 미국은 1994 NAFTA를 체결해 CUSFTA 에서 양측의 불만사항으로 제기했던 합의 내용을 수정하고 멕시코를 자유무역협정으로 끌어들여 북미 3국 간 하나의 거대한 공동체시장을 형성했다. NAFTA 체결 이후 이들 국가간의 교역, 투자는 체결 이전에 비해 2배 가량 증가했다정부는 1984년부터 자원 의존형의 산업구조의 전환과 첨단 기술산업 발전 등을 경제재건의 과제로 내걸고 외국투자의 촉진을 꾀하기 위해서 외자심사청을 투자청(Invest in Canada)으로 개칭하고 투자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산업별 GDP 성장 기여도

 (단위: %)

구분 

2013

2014

2015

2016

2017f

2018f

2019f

1차 산업

17.8

-5.8

3.6

3.8

1.9

2.4

2.1

2차 산업

2.5

3.7

-2.3

-1.1

3.7

1.4

1.4

3차 산업

2.2

2.4

2.1

2.1

2.0

2.4

2.0

: 2018~2019년치는 Economic Intelligence Unit(EIU)에 의해 집계된 예상치

자료원: Economic Intelligence Unit

 

산업별 GDP 및 비중

 

1) 산업별 GDP

 

주요 산업별 GDP

(단위: C$ 백만) 

연도

2013

2014

2015

2016

2017

산업별 총 GDP

1,595,060

1,634,178

1,649,236

1,677,362

1,761,730

­농림어업

27,286

25,322

26,037

28,483

27,927

­광산개발업

129,891

138,785

134,305

132,717

152,084

­유틸리티(공공재)

38,255

38,256

38,028

36,902

40,000

­건설업

122,045

123,677

119,490

117,500

124,958

제조업

168,770

173,508

174,061

174,476

183,132

도매업

89,396

93,964

95,431

97,642

102,303

­소매업

83,611

86,546

88,457

92,726

96,516

­물류운수

66,337

69,223

71,644

74,794

79,497

­정보문화

50,807

50,813

50,331

50,819

52,731

­금융보험

106,324

110,228

115,161

120,060

123,579

부동산임대

200,581

206,206

212,730

219,874

228,902

­과학기술전문서비스

85,327

87,158

88,266

90,978

97,859

경영관리

11,873

11,896

12,096

12,214

10,866

­행정지원폐기물관리

41,922

42,696

42,586

42,243

42,755

­교육

84,524

84,539

85,790

88,112

91,115

의료 사회복지

107,490

109,319

111,107

112,662

116,485

­예술레저

11,519

11,557

12,211

12,312

13,562

­숙박요식업

32,981

34,015

34,219

35,466

37,955

공공행정

105,039

105,918

106,544

107,329

109,391

기타

31,887

32,621

32,846

32,291

33,048

주: 1) 산업별GDP는 북미산업분류코드(NAICS)에 따라 산출된 것으로 실제 국내총생산 수치와는 차이가 있음.
   2) 각 항목을 실제 합산한 값과 산업별 총 GDP값은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음.

3) 연도별 산업별GDP는 따로 발표하지 않아 각 해의 12월 값을 사용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

 

산업별 GDP 비중

 

external_image

   자료원: 캐나다 통계청

 


 

최신 산업동향  


  


1) 4차 산업 관련 혁신기술 육성
 

캐나다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가상현실 등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에 힘입어 스타트업 생태계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인공지능 분야는 현지 대학 등 연구기관을 중심으로 꾸준히 연구되고 있으며 4차 산업혁명 시대가 개막하면서 연구개발과 상용화 노력에 집중하고 있다. 가상현실 기술은 게임 등 기존 엔터테인먼트에 응용되던 한계를 넘어서 교육, 의료, 관광, 방송 등으로 응용 범위가 확산되는 추세이다. 로봇, 드론, 사물인터넷(IoT), 3D 프린팅, 자율주행차 등 소위 파괴적 혁신(Disruptive innovation) 기술과 제품이 기존 1차, 2차, 3차 산업에 도입되고 융합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캐나다 정부가 특히 관심을 가지고 전폭적인 지원을 추진하는 4차 산업혁명 분야는 인공지능으로서 C$ 1억(약 856억 원) 규모의 재원을 투입해 인공지능전략(Pan-Canadian Artificial Intelligence Strategy) 실행에 착수했다. 인공지능전략은 대학교, 연구소, 기업체 간 연구개발 협력 프로젝트 추진을 촉진해 캐나다가 디지털 정보처리 부문에서 선도국가로 발돋움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연방정부는 2017년 3월 주요 도시의 정보통신 네트워크 확장 및 심화를 골자로 하는 C$ 7,500억(약 624조 원) 규모의 스마트시티 계획(Smart Cities Challenge Initiative)을 발표했다. 이 계획은 2028년까지 실시간 교통정보 체계 구축, 자율주행 인프라 확충, 에너지 절감 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다. 지난 2018년 6월 연방정부는 총 1,999여 개의 지원서 중 워털루, 궬프, 몬트리올, 퀘벡시티 등 20개 지역을 선정했다. 지역규모와 인구를 바탕으로 2019년 상반기 중 최종 4개 지역을 선정할 예정이며, 이후 스마트시티 조성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2) 인구구조 변화로 유통산업 다변화
 

토론토, 몬트리올, 밴쿠버 등 3대 도시권 거주자는 전체 인구의 3분의 1을 차지해 소비 시장의 집적이 가속되는 추세이다. 거점 도시를 중심으로 1인가구 세대, 베이비부머, 이민자 등이 구매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다. 밀레니얼 세대의 결혼 기피 현상과 독거노인 증가로 인해 1인(독신) 가구가 전체 가구의 30%에 육박하고 소유에서 공유 개념으로 전환되는 소비패턴이 뚜렷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소형차, 미니가전 등의 판매가 증가하고 고급 소비재 렌탈 시장도 성장하는 추세이다. 이민 인구는 760만 명으로 최근 중국, 중동, 중남미, 필리핀 등으로부터 유입이 크게 증가되고 있다. 이민자들이 현재 전통 식품, 의류, 미용 관련 소비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인구 구조 변화와 온라인 및 모바일 기술 발달로 기존 유통 경로가 융합하는 옴니채널 소매패턴이 활발하다. 장소와 시간의 제약을 뛰어넘어 다양한 상품 정보를 비교하고 구입할 수 있는 쇼핑 환경을 선호하는 현상이 두드러진다. 제품 판매뿐만 아니라 금융, 관광, 교육 등 서비스 분야에서도 기존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온라인 및 모바일 기반 SNS 마케팅이 젊은 계층을 타겟으로 빠르게 발전하고 고객 개별 정보를 분석하는 데이터 마케팅도 고도화되는 추세이다. 이에 맞춰 기존 오프라인 매장과 유기적으로 결합해 소비자들의 관심을 모으는 이벤트가 증가하고 있다.

 
 

3) 캐나다 서부, 에너지 터미널 개발
 

미국 셰일가스 생산 확대에 따라 중장기적으로 대 미국 에너지 수출 감소가 예상된다. 이에 따라, 중국, 일본, 인도 등으로 수출국 다변화를 추진하고 있다. 브리티시 컬럼비아 주는 가스산업 고도화를 위해 C$ 400억(약 34조 원) 규모의 ‘LNG Canada’ 사업을 승인했다. 참여기업은 Shell Canada, Petronas, PetroChina, Mitsubishi, 한국가스공사(KOGAS) 등 총 5개 기업의 컨소시엄으로 구성된다. 이번 사업은 브리티시 컬럼비아 주 북동부에 위치한 키티마트(Kitimat)항에 파이프라인 건설, LNG 터미널 건설(LNG 처리장치, 저장장치, LNG 선적설비, 터미널, 철도운송 설비, 물처리설비 등) 및 아시아 수출용 LNG 운반선 건조를 골자로 한다. 2018년 중 사업투자여부를 최종적으로 결정해 연내 착공할 예정이며 2024년까지 완공이 목표이다. 브리티시 컬럼비아 주정부는 건설비용 세금 일부 면제, 탄소세 우대, 전기요금 할인, 소득세 감면 등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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