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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태국 유통산업 정보
- 국별 주요산업
- 태국
- 방콕무역관 구슬
- 2023-02-2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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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유통산업 부가가치 2조7000억 바트로 GDP 16% 차지
2023년 태국 소매업은 관광산업 및 민간소비 회복에 힘입어 6~7% 성장할 것으로 전망
산업 개요
2021년 기준 태국의 유통 산업의 부가가치는 2조7000억 바트(약 101조 원)로 GDP의 16%를 차지하며, 제조업(27%) 다음으로 GDP 비중이 높다. 2022년 태국 경제 회복과 함께 유통 산업 경영 상황은 점차 개선되었으며 특히 정부의 소비 부양 정책과 국경 개방 및 관광객 유입 증가가 유통업체의 매출을 견인했다. 끄룽시리 은행 연구소는 2022년 유통 산업 매출 증가율을 3~4%로 예상했으며, 2023~2025년 향후 3년 동안 연평균 매출 증가율이 4~5%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태국 유통업 부가가치와 대GDP 비중>
(단위: 백만 바트)
[자료: 태국경제사회개발위원회(NESDC)의 자료를 이용하여 계산]
유통 구조
태국의 유통산업은 크게 도매업, 소매업, 자동차 및 부품 판매업으로 구분되며 유통채널은 전통적 유통망(소규모 소매업체), 현대식 유통망(조직화된 유통망), 온라인 채널로 분류할 수 있다. 현대식 유통망은 대부분 태국의 대기업들에 의해 운영되며, 규모의 경제를 기반으로 협상력과 가격경쟁력에서 우위를 점하며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현대식 유통망 형태>
백화점
할인점
슈퍼마켓
편의점
전문점
제품분류
다양함, 패션, 하이엔드제품
소비재, 기본적인 품질
소비재, 신선식품
소비재, 간편식, 소량 제품
퍼스널케어 제품
타깃 고객
중상층
중하층, 식료품 구매 고객
중상층
편리성을 추구하는 고객
중상층
공급자
국내, 해외 브랜드
국내
국내, 해외 브랜드
국내
국내, 해외 브랜드
재고자산 회전기간
60~90일
30~45일
10~15일
15~20일
30일, 수입제품의 경우 7개월
가격대
다소 비싼편
저가 / 도매가격
복합적임.
할인점이나 슈퍼마켓보다 비쌈.
백화점과 비슷함.
주요 업체
Central, The Mall, Robinson
Lotus's, Big C
Tops, Gourmet, Foodland
7-Eleven, Lotus' go fresh, Mini Big C, Family Mart
Watson, Boots, Supersports, B2S
[자료: BOT, Krungsri Research]
또한, 코로나19 영향으로 비대면 거래가 활발해짐에 따라 유통업의 디지털화가 가속화되었다. Bain & Company는 2022년 태국의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가 220억 달러로 전년대비 8% 성장하였고 2025년에는 32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전자상거래 매출액 기준 판매채널 순위는 이마켓플레이스 48%, 대체 전자상거래(라이브커머스, 메신저 등) 25%, 음식 배달앱 9%, 대형 브랜드 자체 웹사이트 8% 순이다.
<태국 주요 전자상거래 형태 >
이마켓플레이스
소셜커머스
음식배달앱
자체 사이트
특징
- 다수의 거래주체들이 참여하여 거래 활동을 수행 하는 인터넷 기반의 시장
- 글로벌 셀러 등록 가능
- 라이브 커머스 활성화됨.
- 중개자를 거치지 않은 공식브랜드 몰 입점 확대되는 추세
- SNS같은 소셜 미디어를 통한 전자상거래 활동
- P2P판매, 채팅앱 판매, 라이브 커머스 판매 등이 있음.- 음식 배달 어플에서 주요 오프라인 마트, 편의점과 협업하여 장보기 기능 제공 중
- 일부 배달 어플은 마트 운영(Panda mart, Grab mart)
- 소매 유통망의 온라인 유통채널
- 태국의 주요 슈퍼마켓은 자체 웹사이트를 통해 제품 판매 중
제품분류
방대함.
의류, 생활소비재, 식품 위주
식품 위주
식품, 생활소비재 위주
타깃 고객
다양함, 전 연령층
SNS사용 젊은층
편리성을 추구하는 고객
중상층
공급자
국내, 해외브랜드
주로 국내
국내
국내, 해외 브랜드
주요 업체
Lazada, Shopee
Facebook, Line, Instagram, Twitter
Line man, Foodpanda, Grab Food
Villa Market, Big C Online, Lotus’s, Tops
[자료: KOTRA 방콕 무역관]
주요 기업
태국 유통업은 주요 대기업들이 장악하고 있으며 규모의 경제, 자금조달 용이성, 광범위한 사업 및 네트워크 그리고 신사업 개발 능력을 기반으로 소매업 매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주요 기업으로는 Central Group, Charoen Pokphand (CP) Group, The Mall Group, Thai Charoen Corporation (TCC) Group 등이 있다.
1. Central Retail Corporation Public Company Limited
센트럴 리테일은 센트럴 그룹의의 소매업 유통 부문 자회사이다. 센트럴 그룹은 70년 이상의 역사를 보유한 태국의 거대 유통 그룹 중 하나로 백화점, 식품 유통, 호텔 및 리조트, 레스토랑 사업을 운영 중이다. 센트럴 그룹은 2022년 9월 말 기준 태국에 1721개 매장, 베트남에 123개 매장, 이탈리아에 9개 백화점을 운영 중이며 유통 채널로는 오프라인·온라인·옴니채널(드라이브스루 쇼핑, 온라인 주문&오프라인 픽업 쇼핑 등)이 있다. 센트럴 리테일은 올해 매장 증설 및 기존 매장에 대한 개∙보수 등에 280억 바트(약 1조600억 원)를 투자할 계획이다.
본사
태국
설립일
1947년
총 매출액
(2021년)
28억5012만748바트(약 1071억 원)
시가총액
2563억1700만 바트(약 9조5888억 원, 23.1.31. 기준)
사업 분야
1. 슈퍼마켓& 하이퍼 마켓: Tops, Tops Food Hall, Tops Find Food, Big C/Go!
2. 편의점: Family mart, Tops daily
3. 백화점: Central, Robinson
4. 상업용 부동산: Robinson Lifestyle, Tops Plaza, Big C/Go!
5. 건강 및 웰빙사업: Tops care, Tops Vita, Pet’nMe
6. 전문점: Thai watsadu(생활용품 전문), Baan&Beyond(생활용품 전문), BNB home(가정용 가구 전문), OfficeMate(문구류 전문), Power Buy(전자제품 전문)
홈페이지
https://www.centralretail.com/en/home
2. CP ALL PUBLIC COMPANY LIMITED
CP ALL은 CP그룹(The Charoen Pokphand Group Company, Ltd)의 유통업 자회사이다. CP그룹은 태국의 재계 1위 대기업이며 세계 최대 사료 생산업체이다. 식품업, 농업, 금융, 부동산, 통신업, 유통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 중이다. CP All은 미국 7-Eleven으로부터 독점 운영 라이선스를 확보하여 1989년 태국 내 첫 번째 7-Eleven 점포 개장했고 2022년 말 기준 태국 전역에 1만3660개의 점포를 운영 중이다. 2013년 한국의 코스트코 같은 창고형마트 Makro를 인수했으며, 2021년 테스코 아시아 사업권을 인수하여 Lotus’s를 운영 중이다. CP ALL은 올해 도소매 매장 확장 등에 227~249억 바트(약 8600~9400억 원)를 투자할 계획이다.
본사
태국
설립일
1988년
매출액
(2021년)
3204억3536만1486바트(약 12조451억 원)
시가총액
5973억7624만 바트(약 22조3896억 원, 23.1.31. 기준)
사업 분야
1. 편의점: 7-eleven, Kudsan, Bellinee’s, All café, eXta, All Wellness Co., Ltd., CP Retailink, Caffe’ Muan Chon, 24 Shopping
2. 도소매업: Siam Makro, Lotus’s
3. 금융 서비스: Counter Service, Thai Smart Card
4. 즉석식품, 베이커리: CP Food Lab Co., Ltd., CPRAM Co., Ltd.
5. 교육 서비스: Panyapiwat Technological College, Panyatara Co., Ltd. and All Training Co., Ltd., The Panyapiwat Institute of Management Demonstration School (Satit PIM), ALL Training Center, Suksapiwat Co., Ltd., The Panyapiwat Institute of Management, P-PAC, ALL Coaching Academy
6. 정보 서비스: Gosoft
7. 마케팅 서비스: MAM Heart
홈페이지
3. The Mall Group
1981년 설립된 유통 그룹으로 The Mall 쇼핑센터 7개, 백화점 4개, BLÚPORT 쇼핑센터 1개, 슈퍼마켓(Gourmet Market), 화장품 유통망(Beauty Hall), 문구점(Be Trend), 스포츠용품 전문점(Sports Mall), 전자용품점(Power Mall)을 운영 중이다. 더 몰 쇼핑센터는 주로 외곽지대에 위치해 패션보다 생필품 및 식품 판매에 중점을 두고 백화점은 고품격 쇼핑센터로의 이미지 메이킹에 성공해 태국 상류층 및 외국인 거주자 및 관광객의 인기 쇼핑 및 외식 공간으로 자리잡았다.
본사
태국
설립일
1981년
매출액
(2021년)
128억3667만4636바트(약 4825억 원)
사업 분야
1. 백화점: Siam Paragon, Emquartier, Emporium,
2. 쇼핑몰: The Mall, BLÚPORT
3. 슈퍼마켓: Gourmet Market
4. 화장품 유통망: Beauty Hall
5. 문구점: Be Trend
6. 스포츠용품 전문점: Sports Mall
7. 전자용품전문점: Power Mall
홈페이지
https://www.themall.co.th/th/home
4. Thai Charoen Corporation (TCC) Group
TCC 그룹은 2016년 태국 슈퍼마켓 체인인 Big C를 인수했으며, 2022년 말 기준 215개 매장을 운영 중이다. 유통업 이외에도 식품 및 음료사업, 부동산 사업, 금융업 등 다양한 사업을 운영 중이다.
본사
태국
설립일
1960년
매출액
(2021년)
55억7107만11바트(약 2095억 원)
사업분야
1. 식품 및 음료 사업: ThaiBev(태국 맥주 Chang 제조업체)
2. 무역업, 도소매업: BJC(BIG C 운영업체)
3. 보험 및 금융업: Southeast Insurance
4. 부동산 사업: TCC Land Retail
5. 농업: Siam Food PCL, Cristalla
홈페이지
http://www.tcc.co.th/index.php
<태국 주요 유통기업 현황(2022년 말 기준)>
부문
기업명
브랜드
매장 수(개)
백화점/쇼핑몰
Central group
Central+Central World
24
Robinson
49
The Mall Group
The mall
6
Siam Paragon
1
The Emporium
1
The EmQuartier
1
Siam Piwat
Siam Discovery
1
Siam Center
1
Icon Siam
1
하이퍼마켓/슈퍼마켓
CP Group
Lotus's
427
Makro
147
Thai Charoen Corporation (TCC) Group
Big C
215
Central Group
Tops Supermarket
130
Central Food hall
8
Villa Market JP
Villa market
28
Foodland supermarket
Foodland
23
The Mall Group
Gourmet Market
16
AEON Group
Max Valu Super/Tanjai
48
편의점
CP Group
7-Eleven
13,660
Lotus's go fresh
1,600
Thai Charoen Corporation (TCC) Group
Mini BigC
1,353
Central group
FamilyMart
1,040
Tops Daily
137
Saha Pathanapibul (SPC)
Lawson 108
170
Carabao Group (CBG)
CJ Express
800
[자료: 현지 언론(방콕포스트, 방콕비즈뉴스 등) 및 각 기업 홈페이지]
산업 수급 현황
2021년 태국의 소매업 판매지수는 코로나19 회복세에 힘입어 전년대비 9.7%가 증가한 257.52를 기록했으며 자동차 및 연료(10.0%), 내구재(8.5%), 비내구재(6.5%) 순으로 집계됐다. 도매업 판매지수는 전년대비 8.6% 증가한 229.02를 기록했으며 특히 중간재의 증가율이 20.6%로 가장 높았다.
<태국 소매업 판매액지수 (2019-2021)>
(기준연도 2002=100, 단위: %)
지수
2019
2020
2021
증감률
(2021/2020)
소매업판매액지수
261.59
234.84
257.52
9.7
비내구재
312.20
304.19
324.09
6.5
내구재
173.36
155.61
168.84
8.5
백화점 및 슈퍼마켓
340.10
321.76
333.03
3.5
자동차 및 연료
254.35
217.69
239.54
10.0
기타
319.06
293.54
331.53
12.9
[자료: 태국중앙은행(BOT)]
<태국 도매업 판매액지수 (2019-2021)>
(기준연도 2002=100, 단위: %)
지수
2019
2020
2021
증감률
(2021/2020)
도매업판매액지수
215.48
210.98
229.02
8.6
비내구재
232.25
222.48
232.95
4.7
내구재
297.96
294.60
295.07
0.2
중간재
196.62
183.51
221.39
20.6
기타
163.60
168.31
189.06
12.3
[자료: 태국중앙은행(BOT)]
2021년 국내 소비지출은 8조4654억 바트(약 317조 원)를 기록했다. 소비품목 중 식품 및 비알코올성 음료가 2조3568억 바트(약 88조 원)로 국내 소비지출 중 27.8%를 차지했으며 뒤이어 교통(1060억 바트), 임대료 및 수도광열(8853억 바트), 음식점 및 숙박 서비스(7140억 바트), 잡화(7528억 바트), 교통(6903억 바트) 순으로 집계되었다. 음식점 및 숙박서비스는 코로나19로 인해 지출이 큰 폭으로 감소했었으나 2022년 5월부로 경제·국경 재개방 정책 도입 이후 2022년 외국인 관광객 1181만 명을 기록했으며, 올해부터 중국인 관광객 입국이 시작되면서 관광산업 회복이 레스토랑 및 호텔부문의 회복세가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가계의 목적별 최종소비지출(2017~2021, 명목)>
(단위: 백만 바트)
최종소비지출
2017
2018
2019
2020
2021
국내 소비지출
8,960,835
9,390,689
9,834,520
8,534,337
8,465,403
식료품 및 비주류음료품
2,061,402
2,091,895
2,210,373
2,291,399
2,356,753
주류 및 담배
287,214
289,185
291,797
278,123
275,265
의류 및 신발
371,511
382,354
392,746
318,973
291,122
임대료 및 수도광열
766,719
799,986
839,689
857,802
885,338
가계시설 및 운영
342,918
359,610
369,194
353,630
355,775
의료보건
393,782
414,681
435,494
463,344
505,318
교통
1,191,956
1,298,115
1,315,799
1,045,950
1,060,175
정보 통신
175,327
184,058
190,148
192,143
194,776
오락, 스포츠 문화
486,072
513,344
528,054
419,183
407,023
교육 서비스
110,988
117,825
123,425
121,942
122,428
음식점 및 숙박 서비스
1,538,632
1,634,145
1,770,920
898,596
713,977
기타
1,084,787
1,152,655
1,208,701
1,143,723
1,153,432
거주자 국외소비지출
321,458
353,053
344,332
117,886
93,286
(공제)비거주자 국내소비지출
1,703,558
1,739,056
1,772,468
344,285
103,516
가계 최종소비지출
7,578,735
8,004,686
8,406,384
8,307,938
8,455,173
[자료: 국가경제사회발전위원회(NESDC)]
태국 유통산업 진출 전략
<SWOT 분석>
S(Strengths)
W(Weaknesses)
ㅇ 우수한 교통 및 통신 인프라
ㅇ 연간 3800만 명(코로나 이전)의 관광객이 방문하는 관광대국이며, 관광업 회복과 함께 민간소비 증가
ㅇ 아세안 소비 트렌드 선도 국가
ㅇ 기존 대기업들의 시장 내 강한 입지
ㅇ 중산층 비율이 26%로 다소 낮음.
O(Opportunities)
T(Threats)
ㅇ 한국 소프트파워 영향력 증가로 한국산 제품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으며, 한국산 제품 수요 증가
ㅇ 콜드체인 물류 증가로 한국산 과일, 신선식품, 냉장·냉동 식품, 의약품 유통 기회
ㅇ 옴니채널, 온라인 전자상거래, 디지털 채널 수요 증가
ㅇ 온라인 채널 경쟁 심화
ㅇ 한국산 위조제품 유통 확산
태국 소매협회(Thai Retailers Association, TRA)는 올해 관광산업 회복에 힘입어 태국 소매산업이 GDP 성장률의 2배에 달하는 6~8%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태국 정부는 2023년 1분기에도 소비 진작을 위한 세금 환급 프로그램인 "Shop Dee Mee Kuen"을 지속할 예정이어서 민간 소비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태국 유통망에 입점하고자 하는 우리 기업은 제품의 특징과 타깃 고객을 고려하여 유통망을 선정할 필요가 있으며, 특히 태국의 온라인 쇼핑 트렌드가 가속화되고 있기에 온라인 바이럴마케팅,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제품 홍보, 소셜미디어 광고를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사회·문화 저변에 한국 소프트파워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태국인들의 한국 제품에 대한 호감도가 높아지고 있는 만큼 태국으로의 식품, 화장품, 생활용품 등의 유통망 입점은 더욱 유망할 것으로 기대된다.
작성자: KOTRA 방콕 무역관 구슬, 박지환
자료: BOT, Krungsri Research, 태국경제사회개발위원회(NESDC), 방콕포스트, 방콕비즈뉴스, 각 기업 홈페이지 및 KOTRA 방콕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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