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 상품·산업
공유하기

2021년 나이지리아 포장산업 정보

  • 국별 주요산업
  • 나이지리아
  • 라고스무역관 IkennaGodwin Uyamasi
  • 2021-11-22

- 제조업의 성장으로 제품 포장재에 대한 수요 증가 -

- 포장재 및 기술 수입 증가 추세 -

 

 

 

산업 개요

 

포장 기술은 제조 산업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으로 오늘날 세계 시장 다수의 부문에 걸쳐 여러 산업에서 쓰이는 산업 중 하나이다. 나이지리아 포장 산업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분야 중 하나로써 지속적으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빠르게 움직이는 소비재 제품(FMCG), 식품 및 음료부터 제약 및 퍼스널케어(Personal Care – 화장품, 샴푸, 세정제, 치약 등) 용품까지 거의 모든 제품들을 다루고 있다. 컨설팅 회사인 PCI Film에 따르면, 나이지리아 포장 산업은 최근 5년간 연평균 12%의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고 한다.

 

나이지리아 포장 산업은 떠오르는 산업답게 높은 수준의 고용과 기술개발을 창출하고 있다. 외국 기업들은 이미 나이지리아 기업을 인수 혹은 협업하여 나이지리아 포장 산업에서 입지를 굳히고 있으며 “나이지리아산(Made-In-Nigeria)” 컨셉을 강화시켜 나이지리아산 제품들을 확대시킬 전망이다. “나이지리아산(Made-In-Nigeria)” 컨셉은 고품질의 나이지리아 제조업의 새로운 시대를 향한 과정을 가속화하고 나이지리아를 세계적인 제조 거점으로 변화시킬 것으로 기대되며, 시장을 개발하고 글로벌 투자를 장려하여 사업 용이성을 향상시킬 전망이다.

 

“나이지리아산(Made-In-Nigeria)” 포장된 식품

external_image

자료원: Nigeria Packaging

 
산업 특성

 

어떠한 산업이든 제품에 대한 포장은 필요하기에, 포장 산업의 기회는 광범위하다. 외국 기업들은 나이지리아 식음료, 제조 등 여러 산업 분야에 투자하며, 양질의 포장재가 더 활성화될 것으로 보고있다. 광고물, 전단지, 1차 포장부터 라벨 붙이기 등 3차 포장까지의 성장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며, 현재 나이지리아는 사하라 이남 국가들 중 두번째로 큰 포장재 수입국으로 자리 잡고있을 정도로 포장 산업은 유망하다. 이렇듯 제품 포장에 대한 수요가 점점 증가하고 있지만, 포장 산업에도 일부 어려움은 존재한다. 나이지리아 현지의 열악한 도로 사정과 인프라 부족은 물류 및 운송의 어려움으로 이어져 포장 자재 조달에 어려움을 발생시킨다. 불충분한 전력 공급으로 제조업의 더딘 발전에 따라 포장 산업의 성장 또한 지체되는 경우도 있다.

 

나이지리아 포장 산업의 주요 자재들로는 종이, 금속, 플라스틱 등이 있다. 종이와 판지 종류의 포장재를 쓰는 기업들은 주로 음료팩, 간식, 생활소비재 등의 제품을 제조한다. 살충제와 세제 제조사들은 금속 캔을 사용하는 등 알루미늄과 포일과 같은 금속 포장의 수요도 존재한다. 나이지리아 제약업체들 또한 여전히 크림 및 연고 등을 짜서 쓰는 알루미늄 포장재를 많이 사용한다. 식용유 등은 보통 플라스틱 용기에 담기지만 대량 제품들은 여전히 캔 포장재를 선호한다. 단단한 플라스틱과 유연한 플라스틱, 합성 플라스틱 등 다양한 플라스틱 포장이 활발하게 사용된다. 199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많은 식품들의 포장이 금속 캔에 들어있었으나 요즘은 플라스틱 용기에 담아 판매되는 경우를 많이 찾아볼 수 있다.

 

나이지리아는 사하라이남 아프리카 나라 중 두 번째로 가장 많이 인쇄술 및 포장지 가공술을 수입하는 나라이다. 나이지리아 포장 산업은 주로 라고스와 그 주변에 자리 잡고 있으며 특히 인도와 아시아 국가들 기업들이 장악하고 있다. 포장 원자재의 경우 70% 이상을 중국, 미국, 사우디아라비아 등에서 수입한다.

 

관련 규제

 

현재로써는 나이지리아에 인정된 포장 표준화 기구가 없으나 나이지리아 표준 기구(SON), 식품의약품안전청(NAFDAC), 연방 산업통상부의 중량 및 분량 측정 부서 등 관련해서 정부가 인정한 세 개의 기관을 보유 중이다. 포장재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특정한 법률이나 규제는 없으나 앞서 언급된 세 기관들이 포장 관련 특정 의무에 대해 직간접적으로 관리하며 성분 목록, 생산 날짜, 유통기한, 중량 신고 등의 정보들을 표기 하도록 관리한다.

 

관련 전시회

 

전시회명 (영어)

Propak West Africa 2022

전시회명 (한국어)

서부 아프리카 전문 포장 전시회 2022

전시품목

포장, 제조 공정, 프린트, 플라스틱 제품 등

개최도시, 기간, 장소

라고스) 2022년 9월 13-15일 Landmark Centre

웹사이트

http://www.propakwestafrica.com/

 

시사점

 

계속되는 도시화와 더불어 나이지리아의 중산층 및 젊은층 인구의 증가는 소비 확대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어 제조업 및 포장 산업의 성장은 더욱더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나 빠르게 움직이는 소비재 제품(FMCG)과 식품에 대한 포장 산업이 크게 증가하고 있어 주목할 필요가 있다. 우리 정부 및 기업의 활발한 투자와 나이지리아 포장 산업에 적극적인 진출이 필요하며, 나이지리아 현지에 공장 설립 또는 제품 포장 기계 설치와 같은 직접적인 인프라 투자가 필요하다. 또한 우리 기업의 제품 포장 기술력과 예술성을 상품화한 제품의 진출이 유망할 수 있다.

 

나이지리아는 포장재 중 플라스틱을 가장 많이 사용하는 추세로, 플라스틱을 아프리카에서 3번째로 많이 수입하는 나라이기도 하다. 하지만 나이지리아 정부가 식품 공급망을 늘리기 위해 식품 보존과 환경에 관심을 많이 보이기 때문에, 친환경 식품 포장 관련 진출 전략이 중요하다. 세계적인 식품업계 업체들도 재활용 포장지나 친환경 포장재에 대한 관심 및 연구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식품의 안전성과 위생을 고려한 포장재로 나이지리아 소비자들의 주목을 이끌 필요가 있다. 창의적이고 현대적인 디자인으로 접근하는 등 단순 제품 포장이 아닌 마케팅 도구로써 활용할 필요가 있다.

 

 
자료원: The African Packaging Landscape, Nigeria Packaging, PPP-Nigeria, 라고스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2021년 나이지리아 포장산업 정보)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