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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러시아 식품 산업 동향
- 국별 주요산업
- 러시아연방
- 블라디보스톡무역관
- 2021-11-22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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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입대체정책을 강력히 추진하며 러시아 내수 식품산업 성장세 지속 -
- 육류, 수산물 가공 산업 발전 중이나, 식품 가공 기계‧장비류의 수입의존도 여전히 높아 -
산업 개요 및 동향
2020년 기준 러시아 식품 및 음료 제조업 생산량은 7조 8,257억 루블(약 1,094억 달러)로 전체 제조업 생산액의 16.2%를 차지했다. 식품 및 음료 생산량 증가율은 2020년 8.2%, 2019년 10.1%로 전체 제조업 생산량을 상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러시아 연도별 식품 및 음료 제조업 생산량 및 증가율
(단위: RUB 십억, %)
구분
2017
2018
2019
2020
제조업
38,712
44,600
47,436
48,237
- 증가율
10.8%
15.2%
6.4%
1.7%
식품 및 음료 제조업
6,177
6,573
7,236
7,826
- 증가율
-0.3%
6.4%
10.1%
8.2%
식품제조업
5471
5818
6416
6992
음료제조업
706
755
820
834
자료: 러시아 통계청
2019년 식품 및 음료 제조업에 종사하는 기업 수는 4.1만 개사, 매출액은 6,618십억 루블을 기록했다. 2018년 기준 식품 및 음료 제조업에 종사하는 노동자 수는 115만 명이다. 식품 및 음료 제조업의 매출액과 노동자 수는 최근 증가하는 추세이지만, 기업 수는 전체 제조업 종사기업 수와 같이 2017년부터 지속적으로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러시아 식품 및 음료 제조업 주요 지표
(단위: 천 개사, 천 명, RUB 십억)
구분
2017
2018
2019
기업 수
(천 개사)
제조업
331.6
309.8
286.6
식품 및 음료제조업
46.6
43.9
41.1
노동자 수
(천 명)
제조업
6,896.6
6,880.4
-
식품 및 음료제조업
1,127.9
1,145.4
-
매출액
(RUB 십억)
제조업
40,502.2
48,639.2
49,196.4
식품 및 음료제조업
5,698.8
6,169.2
6,618.2
자료: 러시아 통계청
주요 품목별 생산량은 다음과 같다.
러시아 주요 식품 생산량
(단위: 천 톤, %)
식품
2019년
2020년
20/19
증감률(%)
고기류(돼지, 소, 양, 사슴 등)
2,749
3,091
12.4
가금육
4,280
4,254
-0.6
햄 및 소세지
2,906
2,884
-0.8
고기류 반제품
3,658
4,172
14.1
수산물 가공품 및 수산물 통조림*
4,242
4,306
1.5
감자 가공 및 통조림
310
349
12.6
과일 및 야채 주스
1,120
1,118
-0.2
야채 통조림*
1,288
1,364
5.9
해바라기씨유
6,766
7,451
10.1
우유
5,441
5,685
4.5
마가린
451
441
-2.2
치즈 및 유제품
721
768
6.5
밀, 호밀가루
9,419
9,178
-2.6
빵 류
5,603
5,291
-2.3
초콜릿 및 과자류
1,963
1,865
-5
설탕
7,264
5,796
-20
보드카*
83.6
79.5
-4.9
맥주*
769
793
3.1
음료수*
329
291
-11.6
생수‧탄산수*
14,889
15,513
4.2
주: 수산물 통조림, 야채통조림은 백만 통 단위, 보드카, 맥주, 음료수는 천만 리터 단위, 생수‧탄산수는 50만 리터 단위
자료: 러시아 통계청
러시아 정부의 식품산업 관련 정책
2010년 러시아 정부는 국내 식품 안정성 확보 및 생산 확대 정책을 수립했으며, 이와 연계하여 2012년 ‘2020년 식품 가공 산업 확대 전략'을 수립했다. 이후 2014년 서방의 대러 경제제재에 대한 맞대응으로 유럽 등의 농축산 제품 수입을 금지하면서 러시아 식품 가공산업 확대 전략도 탄력을 받았다.
2020년 식품 가공 산업 확대 전략의 목표는 2020년까지 곡물 95%, 설탕 90%, 육류 85%, 채소 87%, 과일 40%, 감자 95%, 유제품 85%, 식용기름 90%를 러시아 국내산으로 공급하는 것이었다. 2020년까지의 실적을 살펴보면, 곡물 167.4 %, 설탕 99.9%, 육류 100.4%, 채소 87%, 과일 41.1%, 감자 85.9%, 유제품 84.3%, 식용기름 195.8% 이상을 러시아 국내산으로 공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감자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목표했던 수치를 달성한 것이다.
이후 러시아 산업통상부는 '2030년까지 식품 및 가공 산업의 기계‧장비 발전을 위한 전략'을 수립했다. 전략 목표는 2030년까지 국내산 기계‧장비 제품의 매출액을 3배 증가시키는 것이다. 이 전략은 러시아 시장에서 식품 가공 산업에 사용되는 러시아산 기계 및 장비의 점유율을 62%로 늘리고, 매년 수출을 최소 10%의 증가시키며, 기업의 연구개발 투자비중을 최대 2%까지 증대시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목표 달성을 위해, 러시아 정부는 다음과 같은 지원 조치들을 취하고 있다.
조치
주요 내용
금리 인하
러시아 정부는 2017년 1월 1일부로 식품 생산 및 가공기업에 대해 대출 이자율을 5% 이하로 낮춰주고 있다. 이자율 인하에 따른 은행의 손실은 국가 보조금으로 지원하고 있다.
보조금 제공
‘2020년 식품 가공 산업 확대 전략’하에 농업 협동조합에 대해 재배·보관·가공 시설 확대 및 개선작업 등에 한시적으로 최대 7천만 루블의 국가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다.
직접 비용 보상
러시아 정부는 2021년 5월 31일부터 분유 생산기업이 농업 가공 시설의 신설 또는 현대화에 투자할 경우 직접 비용의 25%를 보상한다.
자료: https://mcx.gov.ru, government.ru
러시아 식품 산업의 주요 이슈
대부분 러시아 식품 가공 기업들은 외국 장비나 외국 기술로 제조된 기계를 사용하고 있으며, 외국 기업으로부터의 장비 수입 의존도가 높다. 장비 수입 수요가 가장 높은 산업은 식품, 음료 및 담배 제조업으로 장비 수입 비중이 82.2%에 달한다. 제빵 산업의 장비 수입률은 7.1%, 우유 및 유제품 가공산업의 장비 수입률은 4.5% 이다.
러시아 주요 유업 및 제과 기업은 상당부분 외국 기업에 인수합병 및 운영되고 있다. 2020년기준 러시아 식품 가공 산업에서 외국 자본의 비율은 60%에 달했다. 다만 최근에는 러시아 현지 생산기업의 비중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수입 동향
러시아 정부는 2014년 서방의 경제 제재에 대응해 수입 대체 정책을 표방, 식품산업의 각종 분야에서 실질적 성과를 거두고 있다. 2020년 기준 러시아 식품 시장에서 수입산 비율은 약 28%로 2014년 34% 대비 크게 감소했다. 수입량 감소폭이 큰 제품은 고기류(소고기, 돼지고기 등)(-27.0%), 가금육(-16.5%), 유제품(-21.9%), 설탕(-31.4%) 등이다. 고기류의 경우, 특히 돼지고기가 대부분 러시아 국내산으로 대체되면서 수입량이 대폭 감소하였다.
2019년~2020년 주요 식품 수입액
(단위: US$ 백만)
식품명
2019년
2020년
20년/19년
증감률
육류
(돼지,소,양, 사슴 등)
1,305.90
953.6
-27.00%
가금육
383.5
320
-16.50%
수산물
1,242.40
1,121.00
-9.80%
우유 및 연유
424.4
331.6
-21.90%
버터
635
599.6
-5.60%
치즈
1,139.60
1,227.10
7.70%
바나나
1,119.90
1,116.60
-0.30%
감귤류
1,281.00
1,276.80
-0.30%
사과
585.9
771.9
31.70%
곡물
278.4
327.6
17.70%
팜유
668
792.6
18.70%
설탕
91.6
62.8
-31.40%
알코올 및 비알코올 음료
3,028.10
2,831.80
-6.50%
자료: 러시아 연방 세관
식품 산업 주요 기업 현황
육류 가공업 주요 기업
Cherkizovo
웹사이트
설립연도
2005년
본사 주소
107143, Permskaya 5, Moscow, Russia
대표 제품
육류가공 제품
판매 규모
매출액: 112억 루블 (2020년)
순이익: 69억 루블 (2020년)
특징
- 가금류 농장 8곳, 돼지 농장 15곳, 사료공장 6곳, 육류가공공장 6곳 보유
- 직원수: 3만명 (2020년)
Ostankino
웹사이트
설립연도
1954년
본사 주소
Ogorodniy proezd 18, Moscow, Russia
대표 제품
육류가공 제품
판매 규모
매출액: 443억 루블 (2020년)
순이익: 12 억 루블 (2020 년)
특징
직원수: 9천명
Mikoyan
웹사이트
http://www.mikoyan.ru/
설립연도
1798년
본사 주소
107143, Permskaya 5, Moscow, Russia
대표 제품
육류가공 제품
판매 규모
매출액: 98억 루블(2020년)
순이익: 1.3억 루블(2020년)
특징
- Eksima돼지 농장 보유 (주식 87,5%)
- 모스크바 시장 20% 점유
- 국가, 정부, 병원, 교육기관에 식품 납품
- 직원수: 5.5천명(2020년)
Starodvorie
웹사이트
설립연도
2008년
본사 주소
Polini Osipenko, 41, Vladimir, Russia
대표 제품
육류가공 제품
판매 규모
매출액: 292.9억 루블 (2020년)
순이익: 8.9억 루블(2020년)
특징
직원수: 2.1천 명 (2020년)
Velikoyskiy Myasokombinat
웹사이트
설립연도
1944년
본사 주소
182111, Liteinaya 17, Velikie Lyki, Pskovskaya oblast, Russia
대표 제품
육류가공 제품
판매 규모
매출액: 365억 루블 (2020년)
순이익: -6.4억 루블 (2020년)
특징
직원수: 1만 명 (2020년)
Ratimir
웹사이트
설립연도
1997년
본사 주소
3-ya Shosseinaya 21, Vladivostok, Russia
대표 제품
육류가공제품
판매 규모
매출액: 90.5억 루블 (2020년)
순이익: 2.3억 루블 (2020년)
특징
직원수: 1.3천명(2019년)
VIK
웹사이트
설립연도
1999년
본사 주소
690017, Geroev Tihookeancev 21, Vladivostok, Russia
대표 제품
육류가공제품
판매 규모
매출액: 268만 루블 (2020년)
순이익: 125만 루블 (2020년)
유지 분야 주요 기업
Yug
웹사이트
설립연도
1994년
본사 주소
352902, Zheleznodorognaya 63/1, Armavir, Kransodarskiy krai, Russia
대표 제품
해바라기씨유, 마요네즈
판매규모
매출액: 24.9 억 루블 (2020년)
순이익: 4,867만 루블 (2020년)
특징
러시아 최초로 플라스틱 용기의 해바라기씨유를 생산
Zemchuzhina Povolgiya
웹사이트
설립연도
1992년
본사 주소
Krasnoarmeiskaya 19, Dzerjinsk, Nigegordskaya oblast, Rrussia
대표 제품
해바라기씨유, 마요네즈
판매규모
매출액: 9.1 억 루블 (2020년)
순이익: 2,026만 루블 (2020년)
특징
Kuharka, Shastie Est, Gorlenka, Volgzkie zori, Slavyanskoe 브랜드 해바라기유 생산
Mytishchinskiy Dairy Plant
웹사이트
설립연도
1924년
본사 주소
141009, Boyarinova 26, Mtishi, Moskovskaya oblast, Russia
대표 제품
버터, 마가린, 스프레드
판매규모
매출액: 8,2 억 루블 (2020년)
순이익: 732만 루블 (2020년)
nmgk
웹사이트
설립연도
1898년
본사 주소
603950, Shosse jirkombinata 11, Nizhniy Novgorod, Russia
대표 제품
버터, 마가린, 스프레드, 마요네즈, 유지 및 식품재료
판매규모
매출액: 328 억 루블 (2020년)
순이익: 8.4 만 루블 (2020년)
특징
직원수: 3.5천명
소매판매뿐만 아니라 제과‧제빵기업에 납품
유제품 주요 기업
Danone Russia
웹사이트
설립연도
1919년
본사 주소
러시아 본사: 143421, Krasnogorskiy rayon, 26km avtodorogi Baltiya, “Riga Land”, Moskovskaya oblast, Russia
대표 제품
요구르트
판매규모
매출액: 879.6억 루블 (2020년 기준)
순이익: 85.7억루블 (2020년 기준)
특징
- 1992년 러시아 진출
- 1995년 러시아내 공장 설립
- 2000년 모스크바주에 새 공장 설립
- 2010년 UniMilk (30개의 우유가공 공장 보유) 인수합병, 러시아 최대 유제품 생산 기업이 됨
- 전세계 직원수: 10만명
- 러시아 직원수: 6.3천명
PepsiCo
웹사이트
설립연도
1965년
본사 주소
러시아 본사: 141580, Solnechnogorskiy rayon, Sherizon FEZ, Moskovskaya oblast, Russia
대표 제품
유제품
판매규모
매출액: 1,320.9억 루블 (2020년 기준)
순이익: 50,1억 루블(2020년 기준)
특징
- 1974년 소련 노보로시이스크에서 Pepsi생산 공장 설립
- 2011년, 러시아 쥬스 및 유제품 대기업업인Wimm-Bill-Dann Foods 인수합병
- 2016년 기준, 유가공 부문에서 Danone (1,418천 톤, 전러 생산량의 8.2%)을 제치고 1위(1,430천 톤, 8.31%) 기록
- 러시아 직원수: 6.6천명(2019년)
Hochland
웹사이트
설립연도
1927년
본사 주소
16-i poselok, Ramenskoi Agrohimstancii, Moskovskaya oblast, Russia
대표 제품
크림치즈
판매규모
매출액: 245.7억 루블 (2020년 기준)
순이익: 28.2억 루블 (2020년 기준)
특징
- 1990년대 러시아 진출
- 2000년 러시아내 공장 설립
- 현재 서부러시아(모스크바주, Belgorod, Penza주) 3개의 공장 보유
- 러시아 직원수: 1000명 (2020년 기준)
Molvest
웹사이트
설립연도
1992년
본사 주소
394016, Strelkovoi divizii 259, Voronezh, Russia
대표 제품
유제품
판매규모
매출액: 227.3 억 루블 (2020년 기준)
순이익: 2.8억 루블 (2020년 기준)
특징
- 직원수 : 1.6천명
- 8개의 브랜드로 다양한 유제품 생산
KOMOS
웹사이트
설립연도
2003년
본사 주소
11 Pesochnaya Street, Izhevsk, Udmurt Republic, 426069, Russia
대표 제품
유제품
판매규모
매출액: 145억 루블 (2020년 기준)
순이익: 3,911만 루블(2020년 기준)
특징
- 서부 러시아(우드무르트공화국, 타타르스탄공화국 Kazan시, Permskiy krai)에 6개의 우유 가공공장을 보유, 21개의 브랜드로 다양한 유제품을 판매
-직원수: 1천명 (2020년 기준)
Green Agro
웹사이트
http://green-agro.ru/ (OOO “SFERA MENEDZHMENT”)
설립연도
2008년
본사 주소
38-B, Prospekt Stoletiya, Vladivostok, Russia
대표 제품
유제품
판매규모
매출액: 2.4억 루블 (2020년 기준)
순이익: 2,619만 루블 (2020년 기준)
특징
- 극동지역내 최대 유제품 생산기업
- 2010년 연해주(Hankai 및 Artyom지역 유제품 생산 콤플렉스 설립, 농장 및 유가공 공장)
- 2016년 사할린 지역에 진출
초콜릿 및 사탕‧과자류 주요 기업
United Confectioners
웹사이트
설립연도
2004년
본사 주소
13/15, bld. 1., 2nd Novokuznetsky lane., Moscow, Russia, 115184
대표 제품
초콜릿 및 사탕·과자류
판매규모
순이익: 58.9만 루블 (2020년 기준)
특징
- Krasniy Oktyabr(1889), Babaevsky(1804), RotFront(1826) 등 총 19개의 제과회사가 속한 그룹사
- 러시아 시장 점유비 21.3% (2017년 기준)
- 직원 수: 22만 명 (2020년 기준)
MARS
웹사이트
설립연도
1991년 러시아 법인설립
1996년 모스크바주 Stupino에 공장 설립
본사 주소
142800, Sitenka str, Stupnino, Moskovskaya, oblast, Russia
대표 제품
초콜릿 및 사탕·과자류
판매규모
매출액: 1,395억 루블(2020년)
순이익: 182.6억 루블(2020년)
특징
- 2006년에 Wrigley 에 인수된 러시아 유명 제과 브랜드사인 Korkunov가, 2년 뒤 Wrigley가 Mars에 인수합병되면서 현재 MARS 운영 중, 브랜드는 그대로 유지
- 러시아 직원 수: 3.3천 명 (2020년)
- CIS 직원 수: 7천 명(2019년)
Mondelez
웹사이트
설립연도
1997년
본사 주소
12706, Dolgorukovskaya str., Moscow, Russia
대표 제품
초콜릿 및 사탕·과자류
판매규모
매출액: 594.3 억 루블 (2020년)
순이익: 61.2억 루블 (2020년)
특징
- 1855년에 설립된 러시아 유명 제과공장인 Bolshevik 을2006년에 인수합병
- 러시아 직원 수: 2천 명 (2020년)
- Vladimir주, Sobinka시에 Bolshevik공장, Pokrov시에 공장 위치
Slavyanka
웹사이트
설립연도
1932년
본사 주소
39506, 1-oi Konnoi Armii 65, Stariu Oskol, Belgorodskaya oblast
대표 제품
초콜릿 및 사탕·과자류
판매규모
매출액: 148억 루블 (2020년 기준)
순이익: 48.2억 루블 (2020년 기준)
특징
- Fabrika imeni Krupskoi (1938년 설립, Saint-Peterburg 소재) 및 Voljanka (1964년 설립, Uliyanovsk소재), Konfi(1967년 설립, Ekaterinburg 소재)를 2015년도에 인수합병
Primorsky Konditer
웹사이트
설립연도
1906년
본사 주소
690091, Aleustskaya Str., Vladivostok, Russia
대표 제품
초콜릿 및 사탕·과자류
판매규모
매출액: 13억 루블 (2020년)
순이익: 5,055만 루블 (2020년)
특징
- 극동러시아 최대 제과기업
- 1967년 소련에서 처음 폴란드 기원인 ‘Ptasie mleczko’ 제품을 재개발하여 대량으로 생산
-직원수: 500명 (2020년)
수산물 가공업 주요 기업
NOREBO
웹사이트
설립연도
2009년
본사 주소
183038, Shmidta 43, Murmansk, Russia
대표 제품
수산물 및 수산가공 식품
판매규모
매출액: 77.6억 루블 (2020년)
특징
- 무르만스크지역 13개, 캄차카 지역 8개, 블라디보스톡지역 2개 지점 운영
- 3개의 브랜드로 판매
FOR Group
웹사이트
설립연도
2011년
본사 주소
191186, Nevskiy prospekt, Saint Peterburg, Russia
대표 제품
수산물 및 수산가공 식품
판매규모
매출액: 1.5억 루블(2020년)
특징
- 전 러시아 북서부연방관구 대통령 정권 대표였던 Iliya Klebanov가 설립
- 상트페테르부르그, 칼리닌그라드, 무르만스크 지역 5개사를 운영
- 직원수: 1,500명(2020년)
Okeanribflot
웹사이트
설립연도
2011년
본사 주소
682003, Leningradskaya 27, Pertopavlovsk-Kamchatskii, Russia
대표 제품
수산물 및 수산가공 식품
판매규모
매출액: 173.8억 루블 (2020년)
순이익: 27.4 억 루블 (2020년)
특징
- Kamchatka지역 수산물이 전체 가공량의 30%를 차지
- 직원수: 2,3천명 (2020년)
NBAMR
웹사이트
설립연도
1952년
본사 주소
692921, Makarova 5, Nakhodka, Primorsky krai, Russia
대표 제품
수산물 및 수산가공 식품
판매규모
매출액: 125.3억 루블 (2020년)
순이익: 17.6 억 루블 (2020년)
특징
- 극동지역 수산 기업 중 최대 규모
- Sergei Darkin 전 연해주 지사(2001-2012)가 사실상 소유
- 직원수: 2,000명(2020년)
Gidrostroy
웹사이트
설립연도
1991년
본사 주소
693010, Pereylok Artiiskii 15, Yuzhno-Sakhalinsk, Russia
대표 제품
수산물 및 수산가공 식품
판매규모
매출액: 77,6억 루블 (2020년)
순이익: 14,2 억 루블 (2020년)
특징
- 사할린 및 쿠릴열도에 수산물 가공공장 소유
- 매년 수산물 가공량 200,000톤
- 직원수: 1천명
Russkaya rybapromishlennaya kompaniya
웹사이트
설립연도
2011년
본사 주소
690001, Office 7A, 87 Pushkina St., Vladivostok
대표 제품
수산물 및 수산가공 식품
판매규모
-매출액: 15,4억 루블 (2020년)
특징
- 그룹사, 극동지역 4개의 수산회사를 운영
- 명태 조업 쿼터 연 220,000톤(러시아에서 최대 규모)
- 직원수: 1,500명 (2020년)
Dobroflot
웹사이트
설립연도
1911년
본사 주소
692756, Potemkina 15, Artyom, Primorksy krai, Russia
대표 제품
수산물 및 수산가공 식품
판매규모
매출액: 124,8억 루블 (2020년)
순이익: 13,7 억 루블 (2020년)
특징
- 수산물 통조림 연 생산량: 1억2천만 통(러시아내 최대 규모)
- 직원수: 2,800명
진출 전략
SWOT 분석
강점(Strengths)
기회(Opportunities)
‧ 1억4천만의 인구
‧ CIS 등 거대한 배후 시장
‧ 막대한 식량 자원
‧ 러시아 정부의 자국 식품산업 육성정책 추진
‧ EAEU 형성으로 시장 확대
약점(Weaknesses)
위협(Threats)
‧ 방대한 영토로 분산된 시장
‧ 높은 물류비용
‧ 장비 노후화 비율 높음
‧ 외국 기업의 진출 및 경쟁 심화
유망제품 및 진출전략
최근 러시아 소비자들 사이에서 면류, 스낵, 음료, 과자 등 한국 제품의 인지도가 안정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한국 라면을 수입하고 있는 러시아 바이어는 “한국 라면은 일본이나 중국 제품보다 디자인이 우수하고 품질도 월등해 현지 가격이 다른 제품에 비해 비싸지만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많다.”라고 했다. 블라디보스톡에서 한국 식품을 수입 유통하고 있는 B사의 지사장은 “한국 식품은 포장에 일부러 한글을 노출시키기도 한다.”며 한국제품의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마케팅 전략을 보여주었다.
처음 러시아 시장에 진출하는 기업이라면, 기존 진출기업인 팔도, 오리온 등의 선례를 벤치마킹하여 극동러시아 시장부터 점진적으로 확장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연해주 등 극동 지방은 다양한 식품의 테스트 마켓으로, 모스크바 등 서부지방의 시장이 훨씬 크지만, 극동 지방에서 시장성을 확인하지 못한다면 러시아 시장에서 통하기는 힘들다.
지역적인 점진적 확장전략도 중요하지만 이에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사업규모의 점진적 확장 전략이다. 오리온도 처음에는 제조 공정이 간단한 초코보이(한국의 초코송이)를 생산하면서 시행착오 등을 수정하면서 추후 초코파이 생산라인을 만들었다. 이와 같이 기존 성공사례들을 스터디하며 성공요인을 분석해 제품에 맞는 진출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자료: https://rosstat.gov.ru/ , https://www.fedstat.ru/ , 러시아연방세관, http://government.ru/ , www.mcx.gov.ru, 2021.03 러시아 농업 및 식품 정책 및 환경 관리에 관한 연합 위원회의 " '2020년 식품 가공 산업 확대 전략' 실적" 보고서, http://foodsmi.com/ 및 블라디보스톡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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