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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에티오피아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 산업 정보
  • 국별 주요산업
  • 에티오피아
  • 아디스아바바무역관 조은범
  • 2021-09-07
  • 출처 : KOTRA

- 자동차 부품 산업은 수입 의존적으로 주재국 정부는 SKD 투자 유치 장려

- 기술 지원,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통한 시장 진출 이후 중장기적으로는 현지 생산도 검토

 

 

 

산업 특성

 

가구 구매력, 경제 성장률, 관세나 특별소비세로 인한 수입 장벽 등은 에티오피아 자동차 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이다. 에티오피아의 자동차 산업은 수입에 의존하는 비중이 크며, 관련 제조업은 인프라와 전문 인력이나 기술 부족, 그리고 부실한 업계 재정 상태로 인해 발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교통부에 따르면, 에티오피아의 등록 차량 수(승용차 및 상용차 포함)는 2020 기준 120 대로, 수도인 이디스 아바바에 630,440대가 넘는 차량이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 외에도 오로미아 (204,026), 암하라 (106,434), SNNPR (118,424) 등이 주요 지역별 차량 보유수 1 ~ 4위에 해당이 된다. 다음으로는 티그레이(60,800), 다이레다와 (24,510), 소말리 (19,579), 하라리 (10,728), 베니상굴 구무즈 (10,655), 아파르 (8,277), 감벨라 (6,237 ) 순이다.


에티오피아 자동차 시장은 가장 대중적인 일본의 도요타 외에 현대, 닛산, 기아 외에 그리고 일부 중국 브랜드로 한정된 브랜드가 석권하고 있다. 2020년에는 중고차에 대한 특별 소비세가 대폭 인상된 결과, 현재는 고가의 신형차만 수입되고 있고, 이는 자동차 구매 수요를 제한하고 있다. 또한, 2021 초부터 에티오피아의 연료 가격은 보조금 삭감에 따라 상승 추세에 있어, 자동차 수요에 대해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 따라서, 현재는 신형차 브레이크 패드, 오일 필터, 연료 필터, 엔진, 광택제 등의 자주 찾는 부품 들이 대량 수입되고 있다.

 

산업정책과 규제현황

 

(특별 소비세 인상) 2020년에 에티오피아 정부는 중고차에 대한 특별소비세를 대폭 상향하였으며, 이는 중고차 수입 감소를 통해 환경 오염과 교통사고를 억제하기 위한 목적과, 자국내 자동차 제조업을 지원하기 위함이다.

 

최신 기술 동향

 

에티오피아의 자동차는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서, 해외 최신 모델에 적용된 기술의 도입은 빠른 편이며, 소비자 들도 최신 차량에 적용된 고급 기능을 선호하고 있다.  HMS Trading Plc CEO Mr. Samson 씨와 Exceed Automotive 사의 Mr. Zenebe 씨에 따르면, 차량의 최신 연식 모델과 관련된 최신 기술 동향과 추가 기능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짐에 따라 최신식 엔진 부품, 오일 필터, 브레이크 패드, 배터리, 타이어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JoJo Car Importer사는 스피드 리미터나 리버스 기어 로케이터, 도난 방지 기술과 연비 최적화 기술 등의 최신 옵션이 인기를 끌며, 이에 따라 최근 2년간 제조된 차량이 시장에서 인기라고 밝혔다.  

 

주요 이슈

 

(구매 AS 기술 지원 미비) Exceed Automotive, Menkem International, HMS Trading Plc, interlink trading Plc, Pepo Auto Spar Part Import 등은 자동차 부품 수입상이다.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동사들은 AS 기술지원 미비를 주요 산업 이슈로 들었다. 동수입상은 주로 제품 판매에 중점을 두고 있고, 기술지원이 미비함에 따라 고객들에 다음에도 매장을 방문해 부품을 구입할 여부는 장담하기 어렵다. 이에 수입상 들은 고객유치를 위해서 카센터의 보유가 중요하다고 밝혔다. Marathon motors, Belayab Motors, MOECO, Nyala Motors, Ries Engineering 등은 이미 기술 지원과 판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나, 다만 대다수 수입상은 기술 지원 역량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부품 현지 조달 어려움) 대부분의 자동차 부품은 현지 제조사가 제한적이고, 이들이 취급하는 품목도 타이어, 오일필터, 브레이크 패드 일부 품목으로 한정됨에 따라 대부분 수입산이다. 더욱이 현지 업체의 낮은 제품 품질과 생산 역량으로 인해, 소비자 역시 수입 부품을 선호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부품 수입상은 자금력이 제한된 중소기업 수준으로, 이들이 공급하는 자동차 부품 역시 제한된다. 이와 같은 시장에서의 수요 공급의 불일치로 인해, 많은 투자 진출을 통해 현지 자동차 부품 제조업 활성화가 기대되고 있다.

 

(외화 부족) 외화 부족 문제는 산업 전반에 걸쳐, 특히 중에서도 수입업과 관련되어 치명적인 이슈이다. 자동차 부품 수입을 위한 LC 개설을 위해서는 1 또는 이상의 기간을 기다려야 한다. 에티오피아는 의약, 유아용 보조식품, 농기계, 비료 등의 우선 품목에 외화를 우선 할당하고, 자동차 부품은 중앙은행이 지정한 우선 할당 품목에 포함되지 않아, 자동차 부품 수입을 위해서는 외화 할당을 위해 기나긴 세월을 대기해야 하는 실정이다.

 

(정정 불안) 에티오피아 전국 지역의 정치적 혼란은 외국인 직접투자에 있어 상당한 불안 요인이다. 투자청(EIC) 따르면 독일의 폭스바겐은 자동차 제조사업을 시작할 계획을 가지고 있었으나, 정치 상황에 따라 현시기에 시작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또한, 수입제품을 현지에서 판매하기까지 3개월에서 5개월 이상이 소요되며, 상시적인 가격 변동에 따라 최종 사용자는 예상보다 인상된 가격을 지불하게 가능성이 높다.  

 

(높은 특별 소비세) 500% 이상에 이를 수도 있는 에티오피아의 높은 중고차 자동차 관련 세금은 중산층의 차량 구입을 불가능하게 만들고 있다. 그리고 이는 중고차 사업의 영위가 어려울 만큼 치명적이다. 무역관이 인터뷰한 일부 중고차 수입상은 은행을 통해 대출 옵션을 마련하고 있으며, 중산층의 중고차 구입이 가능하도록 세금 개정의 필요성을 주장하였다.  

 

주요 기업 현황

 

자동차 제조사 리스트

연번

기업명

업종

1

Betret International Plc

SUV, 승용차 조립

2

Belayab Motors Plc

SUV, 승용차 조립

3

Marathon Motors

SUV, 승용차, 미니 트럭 조립

4

Bishofitu Automotive industry

버스, 자전거, 트럭, 군용 차량 조립

5

Abay Technical and trading sc.

픽업, 미니 버스 조립

6

Frankun ET automotive engineering Plc.

트럭, 트레일러, 믹서 조립

7

Mesfin Industrial Engineering Plc.

자동차, 트레일러, 트랙터, 철골 구조물 조립

8

Yangfan Motors Plc.

특수 자동차를 포함한 자동차 조립, 자동차 수리

9

Ada Bus Assembling and Steel Engineering

버스 조립

10

Horizon Addis Tire

버스, 승용차, 트럭용 타이어 제조

11

Interlink Trading & Manufacturing PLC

자동차 부품 액세서리 제조.

12

Shadeka Spareparts Manufacturing Plc

자동차 부품 액세서리 제조

14

JIN BEI motors plc

모터 자전거, 픽업 트럭, 자동차 조립.

자료 : 투자청

 

자동차 주요 수입사

연번

기업명

업종

1

Jo Jo Car Importer

유럽 두바이로 부터 SUV, 승용차 수입

2

Nyala Motors

Nissan UD 트럭 수입 정품 부품 판매

3

Belayab Motors

트럭 산업 장비 수입과 유통

4

Marathon Motor Engineering

한국 현대 승용차, SUV, 미니 트럭 순정 부품 수입 판매

5

Ries Engineering S.Co

Ranger 픽업 트럭, Escape, Everest SUV Ford 차량 수입 유통

6

Al-Majid Trading

Starex, Santafe, Elentra, Avante 현대차를 두바이로 부터 수입 판매

7

ATZ Friends Business Plc.

유럽 두바이로 부터 승용차 수입 판매

8

Azeb Mebia General Importer

두바이 한국으로 부터 승용차 수입 판매

9

Janjo General Trading Plc.

1000 cc ~ 3000 cc 중고차 수입 판매

10

Yordanos Teshale car Importer

신차 중고차 수입 판매

11

Menkem International Business Plc

한국으로 부터 현대 아토스 등과 각종 자동차 부품 수입 판매

12

Won International

중고차, 트럭, 기계 부품 수입 판매

13

Magnus Car Import

두바이 유럽으로 부터 차량 부품 수입과 판매

14

Tito Auto

UAE 유럽으로 부터 현대 차량 부품 수입과 판매

15

Ruta General

UAE 중국으로 부터 차량 부품 수입과 판매

16

Yared Car Importer

두바이로 부터 Toyota 차량 부품 수입 판매

 자료 : 무역관

 

산업 수요공급 현황

 

산업의 수급 개관

구분

2018

2019

2020

설비투자액(USD)

150,000~200,000

150,000~200,000

150,000~200,000

차량생산역량(대수)

>875,000

>790,320

>628,500

차량소비량(대수)

N/A

N/A

N/A

자료 : 투자청

 

자동차 관련 수출액

HS

Code

Product Category

2018

2019

2020

401110

New Pneumatic Tires, Of Rubber, Of A Kind Used On Motor Cars (Including Station Wagons and Racing Cars)

470

23269.63

2295.3

자료 : GTA

 

자동차 관련 수입액

HS

Code

Product Category

2018

2019

2020

870210

Motor Vehicles For The Transport Of Ten Or More Persons, With A Compression-Ignition Internal Combustion Piston Engine (Diesel Or Semi-Diesel)

36,254,729.82

71,124,963.12

21,119,224.98

870220

Motor Vehicles For Transport Of 10 Or More With Both Compression-Ignition Internal Combust Piston Eng (Diesel Or Semi-Diesel) And Electric Motor

-

546,450.48

991,607

870230

Motor Vehicles For Transport Of 10 Or More With Both Spark-Ignition Reciprocating Piston And Electric Motor

-

202,863.51

813,850.7

870240

Motor Vehicles For Transport Of 10 Or More With Only Electric Motor For Propulsion

-

93,412.14

312,973.9

870290

Motor Vehicles For The Transport Of Ten Or More Persons, Nesoi

6,102,712.14

20,801,853.12

3,437,495.2

870321

Passenger Motor Vehicles With Spark-Ignition Internal Combustion Reciprocating Piston Engine, Cylinder Capacity Not Over 1,000 Cc

51,852,471.98

61,129,537.92

78,275,828.93

870322

Passenger Motor Vehicles With Spark-Ignition Internal Combustion Reciprocating Piston Engine, Cylinder Capacity Over 1,000 Cc But Not Over 1,500 Cc

39,624,064.44

51,691,549.45

42,570,485.57

870323

Passenger Motor Vehicles With Spark-Ignition Internal Combustion Reciprocating Piston Engine, Cylinder Capacity Over 1,500 Cc But Not Over 3,000 Cc

50,974,560.32

113,785,451.8

103,705,918.9

870324

Passenger Motor Vehicles With Spark-Ignition Internal Combustion Reciprocating Piston Engine, Cyclinder Capacity Over 3,000 Cc

41,458,794.75

27,552,891.79

75,190,579.6

870331

Passenger Motor Vehicles With Compression-Ignition Internal Combustion Piston Engine (Diesel), Cylinder Capacity Not Over 1,500 Cc

2,916,041.52

2,094,026.8

1,566,262.15

870332

Passenger Motor Vehicles With Compression-Ignition Internal Combustion Piston Engine (Diesel), Cylinder Capacity Over 1,500 Cc But Not Over 2,500 Cc

12,239,361.09

13,087,563.82

11,665,492.65

870333

Passenger Motor Vehicles With Compression-Ignition Internal Combustion Piston Engine (Diesel), Cylinder Capacity Over 2,500 Cc

37,464,824.59

21,042,893.11

11,463,083.36

870340

Passenger Motor Vehicles, With Both Aprk-Ig Intrnl Combust And Electric Motor, Other Than Those Charges By Pluggin To External Electric Power

-

122,548.66

149,703.56

870350

Motor Vehicles, With Both Compres-Ig Internal Combus Piston Engine (Diesel/Semi-Diesel) And Electric Motor,Not Charged By Plug

-

64,564.1

102,702.78

870360

Motor Vehicles With Both Spark-Ig And Electric Motor, Capable Of Charge By Plugging To Extnl Pwr

-

35,344.01

208,883.87

870370

Motor Vehicles, With Both Compression-Ignition Internal Combustion (Diesel/Semi-Diesel And Electric Motor, Capable Of Charged By Plugging

-

246,130.84

97,319.22

870380

Motor Vehicles With Only Electric Motor, Nesoi

-

-

473,320.66

870390

Passenger Motor Vehicles, Nesoi

149,040.52

46,862.51

342,629.77

870830

Brakes And Servo-Brakes; Parts Thereof

3,026,334.92

4,123,879.60

4,787,591.22

850710

Lead-Acid Storage Batteries Of A Kind Used For Starting Piston Engines

11,060,422.56

18,587,782.66

14,779,405.02

842123

Oil or Fuel Filters For Internal Combustion Engines

8,607,113.74

12,236,109.48

10,042,365.31

401110

New Pneumatic Tires, Of Rubber, Of A Kind Used On Motor Cars (Including Station Wagons and Racing Cars)

38,354,809.74

38,049,482.36

27,672,097.76

8412

Engines and Motors Nesoi, And Parts Thereof

44,414,921.58

167,858,503.80

52,144,769.74

 

381900

Hydraulic Brake Fluids and Prepared Liquids for Hydraulic Transmission, With Less Than 70% (If Any) By Weight of Petroleum or Bituminous Mineral Oils

3,094,151.31

1,393,181.27

2,234,051.03

340590

Polishes and Creams and Similar Preparations, Nesoi

152,284.89

299,937.98

181,997.99

합계

387,746,639.91

626,217,784.33

464,329,640.87

* Nesoi = Not Elsewhere Specified Or Included
자료 : GTA

 

투자청(EIC) 따르면 현재 다수의 현지 외국계 기업이 차량조립업으로 등록되어 있으며, Marathon Motors Belayab Motors 같은 일부 기업은 이미 SKD 조업 중에 있다. 예를 들어 Belayab Motors DFM 같은 중국 차량을 연간 2500 가량 생산 중이며, Marathon Motor 현대의 승용차를 연간 1,500~2,000 정도 생산 중으로 추정된다. , Betret International plc, Bishofitu Automotive industry, Mesfin Industrial engineering plc, AMCE 등은 버스, 트럭과 같은 상용차를 조립하고 있다. 자동차 부품 생산 회사로는 Interlink Trading & Manufacturing PLC, Shadeka Spare Parts Manufacturing Plc, and Horizon Addis Tire 등이 있다. 그러나, 차량 생산 대수는 늘어나는 차량 수요에도 불구하고, 외화 부족 문제로 인하여 생산 시설이나 각종 원부자재 수입이 원할하지 않아 오히려 줄어들고 있는 추세이다.  


SWOT 분석


Strength

Weakness

- 계절적 안정성

- 한국 브랜드 자동차 부품에 대한 우호적 이미지

- 외화 부족으로 인해 차량  부품 수입시 L/C 개설 지연

- 높은 내륙 운송비 배송기간

- 높은 관세 특별소비세율로 인한 높은 진입 장벽

Opportunity

Threat

- 내수 확대 전망

- 자동차 부품 자동차 조립업을 위한 매력적인 투자 기회

- 빈번한 자동차 부품 교체 필요성 

- 유사 모조품 횡행

- 투명하지 않은 통관 절차 세금 부과

- 정정 불안

- 배송 차량 파손 가능성

    

효과적인 시장 진출 전략

 

HMs Trading, Jojo Car Importer, Tito Car Importer, Henok Car Sales and Rentals, Menkem International 다양한 자동차 부품 수입상에 따르면, 현지 시장의 수요 공급의 격차를 메우기 위한 시장 진출 전략으로는 크게 가지를 있다.

(기술 지원) 시장 진출 희망 기업은 자사 자동차 엔지니어 파견을 통해 현지 협력 업체 대상 판매 지원 교육, 부품 판매 교육, 카탈로그 교육 서비스 교육 등의 기술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좋다.

(브랜드 공고화) 시장에 중국산 위조 제품들이 범람하여 문제를 일으킴에 따라, 오리지널 부품 브랜드가 중요해 지고 있다. 주재국 시장에서 명성과 정체성을 쌓아 올리고 시장의 가능성이 확인되고 나면, 저렴한 생산비용으로 현지에서 직접 생산하는 것도 옵션으로 고려할 있을 것이다.

(현지 딜러와의 합작투자) 주재국 시장에 밝은 현지 딜러와의 협력으로 카센터를 설립, 운영하는 역시 좋은 전략이다. 이를 통해 차량의 최고 컨디션 유지가 가능하게 되어 해당 업체의 제품이 소비자의 최우선 선택이 있다. 예시로, 현대 자동차의 공식 딜러인 Marathon Motors 현대자동차의 기술관리 기준과 품질을 사용하는 생산 카센터를 운영 중이다. 기아의 경우에도 Belayab Motor 이러한 분야에서 협업 중이다.

 

유망 품목

 

아직 시작 단계에 불과하나, 에티오피아 자동차 산업은 경제 발전과 함께 성장할 분야이다. 또한, 에티오피아의 수입의존형 자동차 부품 산업은 자동차수 증가에 힘입어 성장해가고 있으며, 가장 수익성이 높은 분야 하나로 자리매김 해가고 있다. 현장 경험이 풍부한 차량 자동차 부품 수입상 들에게 확인한 정보에 따르면, 브레이크 패드, 필터, 타이어, 배터리와 같은 정기 교체 자동차 부품 들이 유망하다. 또한 수입업체들은 중고차를 대상으로 특별소비세 관세율 때문에, 시장에서는 최신 모델 자동차들이 유망하다고 밝혔으며, 아래 제품군을 유망 품목으로 제시하였다.  

() 다양한 수입업체 들과의 인터뷰에 따르면, 현재 2020, 2021 등의 최신 차량 수요가 과거보다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중고차에 대한 특별소비세 인상의 영향으로 중고차의 가격이 신형 차의 가격과 거의 동일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도요타, 현대, 기아, 스즈키, 등의 승용차나 SUV 차량이 현지 자동차 시장에서는 인기를 끌고 있다.

(브레이크 패드) 자동차 브레이크 부품들은 차량 안전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들이다. 대표적으로 브레이크 디스크나 라이닝, 드럼, 디스크 로터와 같은 자동차 브레이크 부품들에 대한 수요는 신형 차량 기존에 수입된 중고차의 판매량 증대에 힘입어 높아지고 있다.

(필터) 오일 연료 필터가 에티오피아 현지에서 생산되고 있지만, 국내 생산만으로는 증가하는 수요를 대응하기 어렵기에 아직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은 오일 연료 필터 생산 기업에게 에티오피아 시장 진출의 기회가 되고 있다.

(배터리) 에티오피아 자동차 시장이 상승세를 보임에 따라, 자동차 배터리 수요 역시 늘어가고 있다.

(타이어) 에티오피아 전역에서의 중산층의 급성장은 차량 수요 증가를 가져왔고, 이는 타이어에 대한 수요 상승으로 이어졌다. 최종 소비자들은 가격에 대한 민감하므로, 에티오피아 현지에 투자 진출을 통한 현지 시장에 대한 타이어 공급 역시 유망하다.  


자료 : GTA, EIC(투자청), 바이어 인터뷰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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