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핀란드 기계 산업
  • 국별 주요산업
  • 핀란드
  • 헬싱키무역관 오인제
  • 2021-06-21
  • 출처 : KOTRA

- 핀란드 기계산업은 삼림, 제지산업을 뒷받침하는 기계, 운송장비, 가공장비 등을 중심으로 발달

- EU의 코로나 회복기금과 정부의 탄소중립사회 실현을 위한 투자 집중으로 친환경 및 디지털전환이 빠르게 진행 중





산업 개요

  

기계 산업(Mechanical Engineering)은 목재/펄프, 화학, 전기전자 등과 함께 수출로 핀란드 경제성장을 이끌어 온 주요 산업이다. 2차 세계대전 이후 구소련에 전쟁배상금을 기차 등 현물로 배상하면서 생산능력 확대, 기술개발 등 기계 및 엔지니어링 산업의 성장 기반을 만들었다. 핀란드 기술산업협회(http://teknologiateollisuus.fi/en)따르면, 핀란드의 기계 산업(Mechanical Engineering)의 2019년 기준 고용인원은 13.4만명, 매출액은 328억 유로이다.

 

기계산업에는 기계류에서부터 제지분야, 금속가공 및 부품소재, 운송장비 등 여러 관련 분야의 기업들이 활동하고 있다. 운송장비 분야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엘리베이터 및 에스컬레이터 분야에서 세계 제4제조업체인 Kone(www.kone.com)를 비롯해 트랙터를 생산하는 Valtra(www.valtra.com), 산업용 크레인의 Konecranes(www.konecranes.com), STX Finland를 인수한 Meyer Turku(www.meyerturku.fi), 선박용 엔진을 생산하고 있는 Wartsila(www.wartsila.com), 방위 산업체인 Patria (www.patria.fi) 등이 유명하다.

 

금속가공 및 부품소재 분야에서는 정원용 및 산업용 금속제품을 생산하는 Fiskars(www.fiskars.fi), 오일&가스 등에 사용되는 산업용 밸브 글로벌 제조업체인 Neles(www.neles.com), 스테인리스 철강 및 구리제품을 생산하는 글로벌 기업이자 핀란드 10대 기업 중 하나인 Outokumpu(www.Outokumpu.fi), 엔지니어링 및 건축용 철강 부품을 만드는 Rautaruukki(www.rautaruukki.com), 금속 제품의 리사이클링 분야 주요 기업인 Kuusakoski(www.kuusakoski.com) 등이 있다.

  

시장 동향 및 전망

 

대표적인 수출 산업인 핀란드 기계산업은 2020년 코로나 바이러스 글로벌 팬데믹 사태로 인한 글로벌 경기 불황으로 급격한 수주 감소를 경험하였다. 2020년 4분기 핀란드 기술엔지니어링산업의 신규수주는 전년 동기 대비는 17% 감소하였지만, 3분기 대비 40% 증가하여 갈수록 나아지는 모습을 보였다. 수주잔고는 전년 동기 대비 3% 감소했지만, 3분기 대비 3% 증가했으며, 2021년에는 더욱 나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2020년 4분기 핀란드 기계산업(Mechanical Engineering) 수주액 증감률 

구분

수주잔액

신규수주

전년 동기 대비

전분기 대비

전년 동기 대비

전분기 대비

수출

-8%

-2%

-17%

40%

내수

20%

27%

156%

186%

합계

-3%

3%

10%

71%

자료: 핀란드 기술협회 (2021 4월 확인)

 

코로나 극복을 위한 EU 펀드와 핀란드 정부의 탄소중립사회 실현을 위한 투자에 따라. 재활용, 에너지효율 등 친환경기술 개발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팬데믹 사태로 더욱 가속화되는 디지털 전환에 대응하여 IoT, 머신러닝 등을 활용한 스마트팩토리 구현, AR/VR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트윈 구축 등에 앞서가고 있다.

 

진출전략

 

기계/금속 산업의 유망 품목은 기어, 베어링, 및 기타 전문 부품이다. 핀란드의 제조 업체들은 부품을 직접 구매하는 경우도 있지만, 소모품 등 일부 품목은 전문 유통상을 통해 구매한다. 반면, 주조와 단조, 금속판 등은 높은 물류 비용과 터키를 포함한 동유럽 기업의 공급과잉으로 인해 포화 상태이다

 

다만, 핀란드 기계/금속 관련 기업의 요구수준이 매우 높고 가격에 민감하므로, 수출 이력등의 레퍼런스와 사후 관리 계획을 제출하는 것이 바이어의 관심을 끄는데 유리하다.

 

매년 9월에 핀란드 탐페레(Tampere)에서 열리는 ‘Subcontracting Fair(http://www.subcontractingtradefair.com/)는 기계//금속산업 바이어들을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1988년 이후 매년 개최되는 핀란드 최대의 산업 전문전으로 주요 제조업 구매 담당자들이 한 자리에 모여 최신 기술과 공급업체 동향을 확인하는 자리이다. 2021년은 9월 21일부터 23일까지 탐페레 전시장(Tampere Exhibtion Center)에서 개최 예정이다.

 

핀란드에는 우수기술을 보유한 금속, 기계기업들이 많다. 또한, 베이비부머 세대들을 통해 성장한 핀란드의 제조업 기업 중 다수가 창업주의 은퇴 또는 경영실적 부진 등으로 M&A시장에 매물로 나오고 있어, 현지 기업을 인수하는 것도 검토해 볼만 하다.


자료원: 핀란드 기술산업협회, 핀란드 통계청, 현지언론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핀란드 기계 산업)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