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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콰도르 소매업 현황

  • 국별 주요산업
  • 에콰도르
  • 키토무역관 정지웅
  • 2020-07-06

가. 산업 특성


□ 관련 법 및 규제


  ◦ 에콰도르 소매업은 아래의 법을 근거로 함.
    - 상거래법 (Codigo de Comercio)
    - 전자상거래법 (Ley de Comercio Electrónico)
    - 소비자보호법 (La Ley Organica de Defensa del Consumidor)
    - 독점규제법 (La Ley Antimonopolio)
    - 상업 및 산업 규정(Reglamento del Comercio y la Industria)


□ 최신 이슈


  ◦ 경제 불확실성으로 2019년 소매업 성장 저해 

    - 에콰도르 정부의 공공부문 일자리 삭감 정책으로 경제적 불확실성이 증가. 계속되는 일자리 삭감 예상으로 소비 둔화가 발생했으며, 에콰도르 대부분의 소매 채널의 성장이 저해됨. 
    - 2019년 4분기, 레닌 모레노 대통령은 국제통화기금(IMF)으로부터의 대출과 함께 공공 지출을 줄이는 경제 조치를 발표했으며, 이는 전국적 항의와 폭동으로 이어짐. 12일간 지속된 운송회사 파업 및 전국 도로 폐쇄로 인해 식료품 소매 업체들은 운영에 어려움을 겪음.

 

  ◦ 코로나 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소비 행태 변화
    - 코로나 사태로 인해 경제 성장률은 -6.3% 수축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에콰도르 중산층 가구의 소비는 5% 증가했으며, 이 중 46%는 대형 식료품 소매업체에서의 구매였고 4%는 전자상거래 구매로 나타남.
    - 2019년과 2020년 3월을 기준으로 비교했을 때 식료품, 가정용 청소용품 및 개인 위생 제품의 소비가 가장 많이 증가하였으며, 구매 횟수는 줄어들었지만 한 번 구매할 때 더 많은 소비를 하는 것으로 파악됨.

나. 산업 개관


□ 소매 산업 규모 및 현황


  ◦ 에콰도르 소매업 실질 매출은 2019년 기준 전년대비 3.3% 증가하였으며, 15만 8,667개 점포 존재.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9년 소매업 매출은 약 200억 US달러로 2014~19년까지 매년 9.7% 성장했으며, 2019년부터 2024년까지 연평균 2.3%의 성장을 기대, 2024년 매출액 224억 US달러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


  ◦ 2019년 점포 판매 매출비중은 전체 소매업 매출의 91%를 차지, 온라인 판매 등 무점포 유통 방식은 9% 차지. 
    - 점포 판매 매출은 182억 US달러 규모로 전년 대비 3.1% 성장, 식료품과 비(非)식료품 매출 비중이 각각 44%, 52%를 자치
    - 전자상거래, 홈쇼핑 등의 원거리 쇼핑 등 무점포 매출 비중은 9%에 불과하지만 2014~19년 간 연평균 6.4% 성장, 이중 전자상거래는 연평균 12.6%, 총 성장률 81.3%를 기록함.


에콰도르 채널별 소매업 매출 현황

 (단위: 백만 US달러, %)

구분

2017

2018

2019

2018 대비

성장률

2014-19

연평균 성장률

2014/19

총 성장률

점포 판매

17,135.9

17,735.5

18,279.3

3.1

1.5

7.6

- 식료품점 소매상

7,475.6

7,774.6

8,109.8

4.3

3.1

16.7

- 비식료품 소매상

9,059.2

9,330.1

9,505.8

1.9

0.0

-0.1

- 잡화소매점

601.1

630.8

663.7

5.2

4.8

26.5

- 할인판매점

49.1

49.2

49.6

3.1

1.5

7.6

무점포 판매

1,591.8

1,693.4

1,784.1

5.4

6.4

36.2

- 직접판매

736.0

766.3

792.4

3.4

1.5

7.7

- 홈쇼핑

52.9

52.0

51.1

-1.9

-1.6

-7.8

- 전자상거래

802.9

875.1

940.7

7.5

12.6

81.3

TOTAL

18,727.7

19,429.0

20,063.5

3.3

1.9

9.7

 자료: 유로모니터 2020년 4월 (Euromonitor International Retailing in Ecuador)


주요 특징


  ◦ 대다수 소매업에서 공격적 할인 및 프로모션 행사 진행

    - 에콰도르 소비자들은 더 이상 브랜드 충성도에 의해 구매하지 않고 비용대비 최고 효율을 기대하는 합리적인 소비가 늘어남. 특히 식품 및 음료 측면에서 비용 효율적인 제품을 찾는 경향이 두드러짐. 

    - 현대식 식료품 소매업체들은 목표 판매량 달성을 위해 정기적으로 10~50%의 할인 행사를 실시함.

    - 의류 및 신발 소매업체, 전자제품 소매업체는 고객 유치 및 대량 판매 유지를 위해 연중 내내 프로모션을 제공.

 

  ◦ 모바일 전자 상거래, 소매업 성장 주도

    - 2019년 모바일 전자상거래는 가장 급성장한 채널로, 전년 대비 23% 상승한 22,000만 US달러의 매출을 기록함.

    - 인터넷 및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에 익숙한 젊은층을 중심으로 모바일 구매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가 높아졌으며, 스마트폰 보급률 증가로 모바일 전자 상거래의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

    - 아마존(Amazon), 알리바바(Alibaba), 오엘레엑끼스(OLX), 메르카도리브레(MercadoLibre) 등의 기업은 Facebook Twitter와 같은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지속적인 홍보 및 커뮤니케이션에 참여함.

 

  ◦ 점포 기반 소매 지속적 강세

    - 전자 상거래 및 모바일 전자 상거래의 급속한 성장에도 불구하고, 점포 기반 소매업이 주도. 인터넷을 통한 결제보다 현장에서의 결제를 신뢰. 에콰도르 전역에 분포 된 매장 수, 직접 제품을 비교할 수 있는 친숙함 등을 이유로 소비자는 여전히 점포 기반의 소매를 선호.

    - 대형 쇼핑몰에 위치한 여러 유형의 상점들이 중소득층을 위한 다양한 오락을 제공한다는 추가적 요인도 존재.

 

  ◦ 점포 기반 업체, 온라인 시장에도 참여

    - 온라인 구매 옵션에 대한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점포 기반 소매 업체들도 소비자가 온라인으로 제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플랫폼 제공. 의약품 소매업체인 피베카(Fybeca)는 수년 전부터 전자 상거래가 가능한 어플리케이션을 운영. 식료품 소매 업체인 수페르막시(Supermaxi), 미 꼬미사리아또(Mi comisariato), 코랄 이페르메르카도스(Coral Hipermercados) 등도 소비자에게 제품, 프로모션을 알리는 웹 기반 플랫폼을 제공하기 시작.

    - 식료품 소매 업체들은 배달 전문업체인 글로보(Glovo), 라삐(Rappi), 팁티(Tipti) 등의 타사 전자 상거래 플랫폼을 이용, 소비자가 온라인으로 주문 및 배달받을 수 있도록 제공함.


□ 수급 현황


  ◦ 글로벌 대형유통소매기업이 에콰도르 소매시장을 과점하고 있음.
    - (매장형) 대표 기업으로는 에콰도르 토종 기업이자 식료품 및 잡화 소매업체인 라 파보리타(Corporacion La Favorita CA), 식료품, 잡화 및 의류 소매업체인 엘 로사도(Corporacion el Rosado SA), 의약품 및 비식료품 소매업체인 헤뻬에페(Corporacion GPF Cia Ltda)가 있음.
    - (비매장형) 에콰도르 비매장형 소매업 시장에서 가장 점유율이 높은 기업은 얀발(Unique-Yanbal Group)로 2019년 12.3%의 점유율을 차지했으며, 아마존(Amazon) 8.7%, 벨코르프(Corporacion Belcorp) 6.1%가 뒤를 이음. 얀발 및 벨코르프는 화장품 전문소매업으로 주로 직접판매로 매출을 기록함.


  ◦ 에콰도르 대표 소매 유통기업인 라 파보리타(Corporacion La Favorita CA)는 다양한 브랜드를 통해 중저소득층부터 고소득층까지 맞춤형 판매 전략을 구사, 2013년부터 2019년까지 7년 연속 에콰도르 기업 매출액 1위를 기록. 2020년 현재 직접고용 21,923명, 간접고용 27만8,253명 발생.


에콰도르 주요 10대 소매기업

순번

회사명

브랜드명

업종

시장점유율(%)

2017

2018

2019

1

Corporacion La Favorita CA

Sumermaxi, Megamaxi, Aki, Gran Aki, Kiwi, Mega Kiwi, SUKASA, TVentas

식료품 및 잡화소매

8.3

8.8

9.1

2

Corporacion el Rosado SA

Mi comisariato, Hipermarket, Ferrisariato, Mi Panaderia, Mi Juguetería, Rio Store, Baby Center

식료품, 잡화, 의류 소매

6.0

6.1

6.1

3

Tiendas Industriales Asociadas TIA SA

Tia, Super Tia

식료품 소매

3.9

4.0

4.1

4

Corporacion GPF Cia Ltda

Fybeca, Sana Sana, OkiDoki

의약품,

비식료품 소매

2.9

2.8

2.8

5​

Mega Santa Maria SA

Santa Maria, Mega Santa Maria

식료품 소매

1.9

2.0

2.0

6

Grupo Difare SA

Cruz Azul, Pharmacy's

의약품 소매

1.7

1.7

1.7

7

De Prati SA

De Prati

의류 소매

1.3

1.4

1.4

8

Gerardo Ortiz Cia Ltda

Coral Hipermercados

식료품 소매

1.1

1.2

1.3

9

Unique-Yanbal Group

Yanbal

화장품 소매

1.1

1.1

1.1

10

Superdeporte Cia Ltda

Marathon Sports

의류 소매

0.9

0.9

0.9

자료: 유로모니터 2020년 4월 (Euromonitor International Retailing in Ecuador)


다. 진출 전략


□ 소매유통업 SWOT 분석


Strength

Weakness

  - 국제통화기금(IMF) 체제 도입으로 시장개방 가속화

  - 미달러 사용국가로 낮은 환위험

  - 도로, 전력 등 기반시설 안정

  - 낮은 국가신용도와 높은 부패지수

  - 국가재정 취약(높은 부채, 재정 적자)

  - 까다로운 인증제도

Opportunity

Threat

  - 브랜드 충성도 탈피, 합리적 소비 증가

  - 한류 확산 및 한-에콰도르우호관계 강화

  - 전자상거래 매출 확대

  - 전자상거래 수요 증가에 따른 어플리케이션 등 소프트웨어 개발관련 사업 동반 성장

  - 경제적 불확실성으로 소비 둔화 예상

  - 중국제품의 저가공세

  - 다국적 대기업과의 경쟁 구도



□ 유망 분야 및 진출 전략


  ◦ 현지 대형 유통체인 입점 전략
    - 에콰도르에서 인지도가 높은 대형 유통체인들은 전국 온‧오프라인 판매채널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신규 진출 브랜드는 대형 체인에 납품하는 것이 현지 진입 성공을 결정함.
    - 에콰도르 대표 식료품 소매 기업인 라 파보리타(Corporacion La Favorita CA)는 2019년 식료품 소매시장 점유율 37%를 차지함. 이러한 전국 매장 네트워크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함.


  ◦ 전자 상거래 지원 플랫폼 개발 전략
    - 전자 상거래 및 모바일 전자 상거래의 수요 증가에 따라 우리 기업들의 진보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온라인 플랫폼 및 신속한 유지보수 서비스 제공.
    - 에콰도르 대표 식료품 소매업체들은 자체 플랫폼이 아닌 배달 전문 업체들의 타사 플랫폼을 이용하면서 수수료를 지불하고 있으나 제품 소개, 할인 및 프로모션 등을 자세하게 소개하지 못함. 사용자 편의를 고려한 체계적 플랫폼 개발 필요.



 자료: 유로모니터 인터네셔널(Euromonitor International), 에콰도르 통계청(INEC, Instituto Nacional de Estadistica y Cencos), 에코스(Ekos), 아메리카 리테일(America Retail), 현지언론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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