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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리아 산업 개관
  • 국별 주요산업
  • 이탈리아
  • 밀라노무역관 유지윤
  • 2019-06-11
  • 출처 : KOTRA

산업구조

 

  ㅇ 산업구조의 특징

    - 이탈리아 통계청(ISTAT)에 따르면, 이탈리아의 산업별 GDP 비율은 1차 산업인 농림수산업이 2.1%, 2차 산업인 제조업은 23.8%, 3차 산업인 서비스업이 74.1%를 차지, 3차산업 비중이 높은 선진국의 일반적인 산업구조와 유사

    - 2008년 기준 1차산업 비중은 2.1%로 변화가 없으며, 제조업은 26.5%→23.8%-2.6% 감소한 반면 서비스업은 71.5%→74.1%2.6% 증가함. 특히, 서비스업 중 상업의 GDP 비중이 2.0% 증가

 

이탈리아 산업별 GDP 비중(%)

분류

1995

2007

2015

2017

17/08

1차산업

농림수산업

3.3

2.1

2.2

2.1

0

2차산업

제조업

29.1

26.5

23.6

23.8

-2.6

3차산업

상업

37.1

37.7

38.5

39.7

2.0

기타서비스업

37.0

33.7

35.7

34.4

0.6

자료원 : ISTAT, Confcommercio

 

  ㅇ 제조업 비중이 높은 국가로 독일 다음 유럽내 2위의 제조 강국

    - 주력 산업은 금속기계·자동차 산업으로 전체 제조업의 47%를 차지하고 있음. 뒤이어 식품이 10.9%, 패션이 9.6%, 화학 9.3%

    - 이탈리아 산업 연구 전문기관인 Prometeia 보고서에 따르면, 제조업 내 산업별 부가가치생산이 가장 높은 분야는 패션으로 나타났으며, 이 외 기계 및 금속제품의 부가가치가 높은 것으로 조사됨.

 

이탈리아 2차산업 구조 현황

자료원 : Istat(이탈리아 통계청)

 

  ㅇ 클러스터 중심의 산업단지 발달

    - 가족 중심의 소기업들이 일정 지역에 하나의 집합체(Cluster)를 형성. 이후, 생산을 담당하는 기업과 협회(법 및 제도 관련 업계 이익 옹호), 지역은행(지역 산업 자금조달) 등이 유기적인 네트워크를 형성해 지역 특화산업 육성의 근간이 돼 이탈리아 제조업 발달에 일조

    -  최근 해외시장 마케팅 능력과 R&D 투자 능력의 부재가 문제점으로 부각, 이를 극복하기 위해 공동 기술학교 운영 및 전문 전시회 육성 등 다양한 방안으로 활로를 모색하고 있음.

 

이탈리아 산업클러스터

자료원 : Istituto G. Tagliacarne / Istat

 

산업정책

 

  ㅇ 중소기업 지원정책

    - 중소기업 관련 각 단체들을 통합하여 이탈리아 기업 네트워크(Rete Imprese Italia)를 설립하여 중소기업 간 상호협력을 도모하는 한 편, 입법기관과의 효율적 대화창구 마련으로 체계적 지원 추진

    - 네트워크 계약(Network Contract)를 통해 동종 혹은 유사업종간의 네트워크 형성을 통해 협동 분야에 대한 공동 업무 수행이 가능토록 함. 참여기업들은 잠재된 혁신 역량의 최대화와 경쟁력 향상이라는 공통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공동의 목표 제시로 구성 기업간의 협력성을 강화하고,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기업에 대해서는 세금 공제 혜택 제공

 

  ㅇ 추진산업정책: 인두스트리아 4.0

    - (추진배경) ’17~’20년까지 이탈리아 정부 주도로 진행되는 4차 산업혁명

    - (추진목적) 이탈리아 중소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가 주된 목적

  * 제조산업에 혁신 IT기술을 접목시켜 생산성 향상과 혁신기술 도입을 추진하고 있으며 전통제조업체서 디지털 제조업으로의 변화를 꾀하고 있음

    - (세부내용) 사물인터넷(IoT), 적층제조, 증강현실, 시뮬레이션, 수평/수직 인테그레이션, 클라우드 컴퓨팅, 사이버보안, 빅데이터 및 분석을 중점 분야로 선정.

  * 이에 관련된 자본재, 설비 및 소프트웨어 리스/구입 비용에 대해 140%에서 최대 250%까지 감가상각을 통해 기업의 투자비용을 보전

  * 인센티브 수령이 가능한 전체 기술 목록을 게시하여 기업에서 해당 품목에 대해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

    - (기대효과) 국제경쟁력 확보로 생산성 향상과 함께 이탈리아의 고질적 문제인 남북간 그리고 업종간 격차 해소 기대

     * 유럽 지역 개발 기금(ERDF, European Regional Development Fund)를 통해 수송 및 에너지 인프라 네트워크분야에 총 34.4억 유로의 투자가 진행중으로, 인두스트리아 4.0 정책을 통해 전국에 걸친 초고속망 인터넷 구축, 공장 디지털화에 적합한 생산설비 교체, 사이버 보안 강화 등 산업 인프라 구축으로 산업 전반에 걸친 경쟁력 강화 기대

 

  ㅇ 규제정책

    - (노후 디젤차량 운행규제) 201810월부터 이탈리아 4개주 지역에 디젤 유로3 차량 진입 금지. 에밀리아-로마냐 주는 디젤 유로4 차량까지 통제범위를 넓혀 보다 강력한 통제를 시행하고 있으며 2020년까지 전국적으로 통일화된 규제 제정으로 노후 디젤차량의 운행 규제를 시행할 예정

    - (플라스틱 사용규제) 2011년부터 폴리에틸렌 소재의 비닐봉투 대신 생분해성 봉투의 사용을 의무화했으며, 2018년부터는 과일, 채소용 초경량 봉투도 생분해성 봉투로 전환. 2019년부터 비생분해성 면봉의 제조 및 마케팅이 금지됐으며, 2020년부터는 마이크로 플라스틱이 포함된 화장품의 제조 및 마케팅이 금지될 예정

 


자료원 : 이탈리아 통계청(ISTAT), 이탈리아 경제개발부, Rete Imprese Italia 홈페이지, Confcommercio 홈페이지, 밀라노 무역관 자료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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