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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질 비디오 게임기 시장동향
  • 상품DB
  • 브라질
  • 상파울루무역관 최선욱
  • 2024-10-16
  • 출처 : KOTRA

비디오 게임 시장은 향후 수년간 두 자리대 성장 지속

게임기 가격 하락은 소매 판매 성장을 견인

해외 투자 의존도 높은 국내 비디오 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상품명 및 HS Code 

상품명: 비디오 게임기

HS Code: 9504.50

 

시장 규모

 

Euromonitor에 따르면, 2023년 브라질 비디오 게임기 소매 매출은 전년대비 20% 증가한 163억 헤알(30억 달러)인 것으로 나타났다. 비디오 게임기 소매 매출은 2009년부터 연 평균 15% 증가를 지속하여 2028년 약 322억 헤알(59억 달러)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브라질 비디오 게임기 판매 동향(2009~2028년)>

(단위: 100만 헤알)

[자료: Euromonitor 2024.9.30.] 

 

비디오 게임 시장은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로 구분할 수 있다. 2023년 기준, 비디오 게임용 소프트웨어(Video Games Software) 는 144억 헤알(26억 달러)을 판매했으며 하드웨어 (Video Games Hardware)는 18억6400만 헤알(3억5000만 달러)이 판매된 것으로 조사됐다. 

  

시장동향


브라질 비디오 게임 시장의 성장과 소비 트렌드 변화


본격적인 경제 회복이 이뤄지지 않은 상황에도 불구하고, 브라질 비디오 게임 시장은 2023년에도 전년도에 이어 성장세를 유지했다. 특히 콘솔 게임기 가격 하락이 비디오 게임기의 소매 판매 성장을 촉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시판 중인 PlayStation 콘솔 게임기의 경우, 출시 초기인 2020년부터 2021년 사이에는 재고 부족으로 유통과 판매에 어려움을 겪었다. 그러나 2021년 후반부터는 소매 채널 전반에서 재고가 안정됐다. PS5 Slim과 같은 다소 저렴한 옵션의 콘솔 게임기는 브라질 소비자의 게임 수요를 충족시키며, 비디오 게임기 시장 성장에 기여했다. 한편, 디지털 채널을 통해 주로 판매되는 비디오 게임 소프트웨어 시장은 온라인 게임과 구독 서비스 활성화의 영향으로 2023년에 역동적인 성장을 보였다.


핸드헬드(Hand Held) 콘솔 판매 감소세는 2023년에도 이어졌으며, 이는 주로 모바일 게임의 대중화와 글로벌 기업들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한 투자 부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반면, 모바일 게임은 2023년에 두 자릿수 성장을 유지하며, 이러한 추세는 향후 수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클라우드 게임 활성화로 인해 많은 하드코어 게이머들이 핸드헬드 콘솔 대신 고사양 그래픽을 구현할 수 있는 고급 모바일 폰을 선호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해외 투자와 클라우드 게임의 성장 가능성


브라질 게임 개발자 협회 ABRAGAMES에 따르면, 브라질 내 게임 개발 업체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며 2020년 이후 약 2600개의 게임이 출시됐다. 이들 기업은 대부분 중소기업으로 구성돼 있으며, 주로 해외 투자에 의존해 성장하고 있다. Microsoft 등 글로벌 소프트웨어 개발사들도 Ubisoft에 이어 모바일 게임을 포함한 다각적 플랫폼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


브라질 비디오 게임 시장은 향후 몇 년간 두 자릿수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온라인 게임과 구독 서비스 활성화가 이러한 성장을 견인하고 있으며, 시장의 주도적 역할을 게임 소프트웨어가 맡을 것으로 보인다. 반면, 출시 3년 차가 넘은 고정형 콘솔 게임기는 하드코어 게이머와 얼리 어댑터가 대부분 구매를 완료하면서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다. 핸드헬드 콘솔 또한 판매 비중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나, AR/VR 헤드셋은 지속적 성장세를 보이며 2025년경 핸드헬드 콘솔 판매를 넘어설 가능성이 있다.


Euromonitor는 클라우드 게임이 온라인 게임과 구독 서비스의 성장을 촉진해 향후 두 자릿수 성장을 이끌 것으로 전망했다. 브라질의 통신사 Algar는 자사 플랫폼 GameX Play를 통해 초기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를 제공하며 Fortnite, PUBG, MotoGP 등 인기 게임을 포함한 300여 개의 게임으로 시장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는 저렴한 비용으로 다양한 소비 계층에 접근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필수적이다.


브라질 게임 시장은 대규모 투자자들의 관심도 끌고 있다. XDS(External Development Summit) 보고서에 따르면, 브라질은 게임 개발의 주요 투자 유치국으로, 지난 10년 동안 약 200억 달러 이상의 투자가 이뤄졌다. 2021년 말, 브라질 대형 유통업체 Magazine Luiza는 게임 개발 스튜디오와의 파트너십에 약 10만 헤알(18만 달러)을 투자했고, 전자상거래 및 게임 업체 Kabum 웹사이트 인수에 38억 헤알(7억 달러)을 투자하며 게임 시장에 대한 관심을 드러냈다. Revista EXAME와 Pitchbook의 조사에 따르면, 2016년부터 2020년 7월까지 브라질 게임 회사와 투자 펀드 간 2000건 이상의 계약이 체결됐다.


소매업체는 모든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인기 제품의 수요에 주목한다. 게임 산업 역시 예외가 아니다. 최신 트렌드와 뉴스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전문 웹사이트, 디지털 게임 이벤트, 인기 제품 동향을 따라가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일부 인기 게임들은 특정 플랫폼에 제한되지 않고 다양한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출시되고 있다.

 

 <높은 인기 누리는 게임과 해당 플랫폼>

게임명

사용 가능한 플랫폼

설명

PES 2021

https://dream.kotra.or.kr/attach/namo/images/001021/20241011041548360_XOU8RQZF.jpg

Xbox One

PlayStation 4

Microsoft Windows

2019년에 출시한 비디오게임 eFootball PES (Pro Evolution Soccer)  2020의 업데이트 버전.

God of War Ragnarok

https://dream.kotra.or.kr/attach/namo/images/001021/20241011041549170_E5YH7VF7.jpg

PlayStation 4 PlayStation 5.

Santa Monica Studio 가 만든 액션-모험 게임으로 Sony Interactive Entertainment에 의해 2022년 출시됨. 

Fifa23

https://dream.kotra.or.kr/attach/namo/images/001021/20241011041550323_JCE76ZCJ.jpg

 

Xbox Series S/X, Xbox One, PlayStation 5, PlayStation 4, Microsoft Windows, Nintendo Switch

축구 게임을 시뮬레이션한 비디오 게임으로 2022년 Electronic Arts에 의해 출시됨.

Bayonetta

https://dream.kotra.or.kr/attach/namo/images/001021/20241011041551494_VV6R6DGY.jpg

Xbox 360, PlayStation 3, Wii U, Microsoft Windows

Bayonetta 는 액션 게임으로 Platinum Games이 개발하고 Sega가 출시함.

PES 2018

https://dream.kotra.or.kr/attach/namo/images/001021/20241011041552640_5JR7LWUB.jpg

PlayStation 4, Xbox One, Xbox 360, PlayStation 3

PES(Pro Evolution Soccer) 2018 은 축구 게임을 시뮬레이션한 비디오 게임으로 Konami가 제작했으며 2017년 출시됨.

 [자료: Mercado Livre] 

 

필수 채널로 자리잡은 전자상거래와 게이머 프로필 분석

 

전자상거래는 게임 소매업체에게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오늘날 판매채널의 디지털화는 선택이 아닌 생존을 위한 필수다. 온라인 구매가 용이한 다중 채널 경험을 제공하는 것은 게이머에게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전자상거래 사이트는 인터넷을 이용하는 소비자의 눈에 잘 띄는 쇼케이스라고 할 수 있다. Americanas 및 Amazon과 같은 대규모 전자 상거래 사이트에는 매일 수백만 건의 조회수와 수천 건의 판매를 기록하는데 그 중 상당수가 게임과 관련된 제품이다.

 

한편 Game Brasil 2022 설문조사에 따르면, 브라질 인구의 74.5%가 전자 게임을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전년도에 비해 2.5% 증가한 수치이다. 그들의 프로필을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사실을 알 수 있다. 주요 연령층은 25~34세(25.5%)이고, 16~24세(17.7%)가 그 뒤를 따른다.  중 51%를 차지하며 남성이 49%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게이머의 48.3%의 사람들은 휴대폰 게임을 선호하고, 20%는 비디오 게임, 15.5%는 컴퓨터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성 및 여성 플레이어 중 67%는 자주 게임을 하지 않는 편으로 생각하며  33%는 자신을 일주일에 3번 이상 게임을 하는 하드코어 게이머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경쟁동향

 

브라질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비디오 게임기 브랜드로는 PlayStation, Xbox, Nintendo, Meta 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비디오 게임 업체로는 Activision Blizzard Inc, Sony Brasil, Riot Games, Electronic Arts Brasil, Supercell Oy 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브라질 시장에서  판매 중인 비디오 게임기>

브랜드명

제품 사진

기기 사양 및 가격

Play Station

https://dream.kotra.or.kr/attach/namo/images/001021/20241011041553875_A8ROGD8O.jpg

제품특징: Console Playstation 5 825GB – Branco

 

가격: 3,749헤알

(682 달러)

Play Station

https://dream.kotra.or.kr/attach/namo/images/001021/20241011041555150_KUW7SA9T.jpg

제품특징: Console Playstation 4 Sony Slim 1tb - Preto


가격: 2,074 헤알

(377달러)

Xbox

https://dream.kotra.or.kr/attach/namo/images/001021/20241011041556203_XWMB7GGW.jpg

제품특징: Console Xbox Series X

 

가격: 4,329 헤알

(787달러)

Xbox

https://dream.kotra.or.kr/attach/namo/images/001021/20241011041557420_ATHOUFHR.jpg

제품특징: Console Xbox Series S


가격: 2,684 헤알

(488달러)

Xbox

https://dream.kotra.or.kr/attach/namo/images/001021/20241011041558643_I1FG20RY.jpg

제품특징Xbox 360 Slim Standard Preto 3 Jogos 2 Controles

 

가격: 1,428 헤알

(260달러)

Nintendo

https://dream.kotra.or.kr/attach/namo/images/001021/20241011041559859_LD52QT8W.jpg

제품특징 :  Console, Nintendo Switch OLED, 


가격: 2,190 헤알

(398달러)

Meta

https://dream.kotra.or.kr/attach/namo/images/001021/20241011041601590_Q167MFCC.jpg

제품특징Oculus Quest 3 128 GB Advanced All- In- One VR Gaming Headset -

가격: 4,188 헤알

(761달러)

PNY

https://dream.kotra.or.kr/attach/namo/images/001021/20241011041602227_R2IFZQWD.jpg

제품특징Óculos VR PNY PICO Neo 3, Bluetooth, Wi-Fi, 256GB, 4K, Branco - PHS-N3-E10288H

가격: 7,059 헤알 (1,283달러)

[자료: Amazon, Magazine Luisa, Mercado Livre]

 

수입동향


2023년 기준 브라질의 비디오 게임기(HS Code 9504.50기준)의 수입 규모는 3억866만 달러로 전년 대비 55.61%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3년 브라질의 비디오 게임기 수입 시장 점유율은 중국이 97.24%로 1위를 차지했다. 중국은 최근 3년 연속 시장 점유율 90% 이상을 지속한 국가로 확인됐다. 중국은 2023년 한 해 동안 3억 달러 상당의 제품을 브라질에 수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2위 일본(1.61%), 3위 베트남(0.43%)를 차지했으며 21위에 위치한 한국은 2023년 수출이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국가 및 지역별 브라질의 비디오 게임기 (HS Code 9504.50기준) 수입 동향>

(단위: US$ 1000, %)

 순위

수입국

수입액(US$)

점유율(%)

증감률(%) 

23/22

2021

2022

2023

2021

2022

2023

 

World

114,860

198,351

308,664

100.00

100.00

100.00

55.61

1

중국

108,684

197,349

300,157

94.62

99.49

97.24

52.09

2

일본

467

304

4,983

0.41

0.15

1.61

1538.13

3

베트남

5,174

12

1,336

4.50

0.01

0.43

11165.50

4

홍콩

42

67

805

0.04

0.03

0.26

1106.45

5

미국

265

235

751

0.23

0.12

0.24

219.83

6

우루과이

 

 

289

 

 

0.09

 

7

대만

65

138

260

0.06

0.07

0.08

88.67

8

미국

265

235

751

0.23

0.12

0.24

219.83

9

독일

76

5

23

0.07

0.00

0.01

331.86

10

핀란드

 

 

8

 

 

0.00

 

21

한국

2

 

 

0.00

 

 

 

[자료: SECEX – Foreign Trade Secretariat 2024.9.30]

  

관세율 및 인증

 

관세율

 <관세 및 부가세>

(단위: %)

HS Code

관세율

(II)

공업세

(IPI)

사회기여세

(PIS/PASEP)

사회보장세

(COFINS)

유통세*

(ICMS)

9504.50 (비디오 게임기)

18

20

2.1

9.65

18

주: 상파울루주 내 이동 시에 18%가 적용됨.

[자료: Tecwin 2024.9.30.]

 

인증

 

비디오 게임기에 사용되는 전원 케이블 등을 비롯한 일부 액세서리나 부품은 국가표준기술원(INMETRO) 인증이 요구된다. INMETRO는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과 규격관련 정책, 규제 등을 수립하고 관리 감독하는 기관이다. 인증 대상 품목으로는 전기. 전자 기기, 컴퓨터 및 관련 기기, 가스 기기 등이다.  인증 발급 업무는 INMETRO 가 허가한 대행업체(OCP)가 수행한다. 

 

유통구조

 

브라질 시장에서 소매 판매되는 비디오 게임기 중 88.1%는 Amazon, Magazine Luisa, Kabum 등과 같은 전자상거래 사이트를 통해 유통되고 있으며 나머지 11.9%는 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유통되고 있다.


시사점


코로나19 팬데믹을 계기로 게임 시장 성장이 가속화되었으며, 팬데믹 이후에도 높은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모바일 게임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지만, 여전히 콘솔 게임과 컴퓨터 게임을 선호하는 인구도 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컴퓨터 게임을 선호하는 사용자 중 64.5%는 자신을 ‘하드코어(hardcore)’ 게이머로 인식하고 있어, 모니터, 콘솔, 기타 주변 기기 판매의 기회가 될 수 있다.

 

2024년 5월, 브라질 상원은 비디오 게임 개발의 기틀이 될 법안 14852호(Lei 14.852)를 승인했다. 이 법안은 비디오 게임의 개발, 수입, 상용화를 규제하여 게임 산업에 대한 재정적 투자 확대를 유도하며, 규제와 세금을 현실에 맞게 조정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이 법안은 게임기 수입과 유통 환경의 개선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한편,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 소셜미디어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인플루언서들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다. 이들은 게임 트렌드를 소개하고 유명 게임을 직접 시연하며, 게임기를 홍보하는 콘텐츠를 제작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브라질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들은 이러한 인플루언서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효과적인 진출 전략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자료: Euromonitor, Revista Exame, Tecwin.web, KOTRA 상파울루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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