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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색조화장품(눈 화장용 제품류) 시장 동향
  • 상품DB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박미진
  • 2024-10-16
  • 출처 : KOTRA

사회적 지위를 나타내는 짙은 눈 화장 및 메이크업 선호

현지에서 선호되는 색조화장품 니즈에 대한 이해와 제품 출시를 선행해야

HS Code 및 상품명


ㅇ HS Code 330420 색조화장품(눈 화장용 제품류)

- 아이섀도·마스카라·눈썹 그리는 연필과 그 밖의 눈 화장용 제품류

 

UAE 스킨케어 시장 규모 및 동향

 

ㅇ UAE 화장품 시장 성장 2028년까지 계속

 

글로벌 시장조사 기관인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2023년 기준 UAE 화장품 시장 규모는 27억4000만 달러로 추산, 지난해 대비 7.7%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 뷰티&퍼스널케어(Beauty & Personal Care) 판매액 기준

 

UAE 화장품 시장은 높은 가처분 소득과 미(美)에 대한 관심 등을 반영, 경기의 흐름과 큰 관계없이 꾸준한 성장세를 보여왔다. 그러나 2020년 코로나19를 계기로 급감, 이후 빠른 회복 및 확대 전환세를 보인다. 동 정세 불안과 홍해 물류 차질 장기화가 하방 요인이나 非 석유 부문 중심으로 역내 경기가 상향 안정세를 보이고 있고, 거주 인구 및 관광객 증가, 고가·프레스티지 브랜드 구매 수요 등 호재가 맞물리면서 2028년까지 연평균 6.9% 성장, 36억9000만 달러에 달할 전망이다.

 

<UAE 화장품 판매 동향>

(단위: US$ 백만, %)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2024f

판매액

2,214

2,221

2,258

2,296

2,117

2,264

2,544

2,740

2,923

성장률

3.8

0.3

1.6

1.7

-7.8

6.9

12.4

7.7

6.7

[자료: 유로모니터, KOTRA 두바이 무역관 가공]

* 주: f 전망치

 

ㅇ 인기 품목

 

UAE에서 가장 많은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는 품목은 전체의 29.%를 차지하는 향수다. 이어, 헤어케어 제품(14.8%), 기초화장품(13.5%)이 상위권에 포진했으며, 색조화장품 3억5000만 달러로 전체의 12.8%를 차지했다.

 

<2023년 UAE 화장품 품목별 판매 현황>

(단위: US백만, %)

순번

품목

판매액

비중

1

향수

796

29.0

2

헤어케어 제품

407

14.8

3

기초화장품

371

13.5

4

색조화장품

352

12.8

5

바디케어 제품

198

7.2

6

구강케어 제품

173

6.3

7

선케어 제품

147

5.4

8

데오도런트

134

4.9


총계

2,740

-

[자료: 유로모니터, KOTRA 두바이 무역관 가공]

 

짙은 메이크업이 문화적으로 선호되기 때문에 색조화장품 구매 패턴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세부 인기 품목으로는 피부화장용 제품, 눈 화장용 제품 순으로 나타났다.

 

UAE 수입 동향 및 대한 수입규모

 

제조업 발달이 미비한 UAE 산업구조 특성을 반영하듯 화장품 또한 현지 생산이 미미하고, 대부분의 수요를 수입에 의존하는 상황이다. UAE 주요 수입 품목으로 향수가 손꼽혔는데, 전체 수입의 50.7%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이어 기초 및 색조화장품(33.1%), 헤어케어 제품(8.7%), 면도용 및 기타 퍼스널케어 제품(7.6%) 순으로 나타났다. 수입 의존형 현지 시장 특성상 주요 수입 품목 순위와 비중이 판매 인기 품목 순위 및 비중과 그 맥락을 함께하는 경향을 보인다.

 

<2023년 UAE 화장품 품목별 수입 현황>

(단위: US백만, %)

순번

품목

HS 코드

판매액

비중

1

향수

3304

1,610

50.7

2

기초 및 색조화장품

3303

1,050

33.1

3

헤어케어제품

3305

277

8.7

4

면도용 및 기타 퍼스널케어

3307

240

7.6

총계

3,178

100.0

[자료: 유로모니터, KOTRA 두바이 무역관 가공]

 * 주: 미러데이터(UAE 교역 상대국 발표 자료 기반 수치 가공)

 

ㅇ UAE 스킨케어 제품 수입 동향

 

2023년 기준 UAE 색조화장품(눈 화장용 제품류) 최대 수입국은 프랑스로 수입액은 전체의 27.6%인 2500만 달러에 달했다. 다음으로는 미국(23.8%), 독일(10.8%), 중국(8.6%), 이탈리아(7.4%)가 주요 수입국에 이름을 올렸는데, 글로벌 뷰티브랜드들의 종주국인 프랑스와 미국, 색조화장품 강국인 독일, 이탈리아, 폴란드가 상위권에 포진한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결과다.

 

<UAE 국가별 색조화장품(눈 화장용 제품류) 수입 동향>

(단위: US$ 천, %)

순위

국가명

수입액

비중

2021

2022

2023

2021

2022

2023


69,646

82,038

90,096

-

-

-

1

프랑스

15,415

18,001

24,889

22.1

21.9

27.6

2

미국

11,744

15,331

21,458

16.9

18.7

23.8

3

독일

8,336

10,487

9,772

12.0

12.8

10.8

4

중국

10,890

13,013

7,781

15.6

15.9

8.6

5

이탈리아

4,537

6,324

6,687

6.5

7.7

7.4

6

영국

3,034

2,371

3,413

4.4

2.9

3.8

7

스페인

3,263

2,970

2,732

4.7

3.6

3.0

8

폴란드

1,322

1,916

2,598

1.9

2.3

2.9

9

스웨덴

901

1,628

2,359

1.3

2.0

2.6

10

튀르키예

1,744

2,514

1,764

2.5

3.1

2.0

16

대한민국

542

281

401

0.8

0.3

0.4

[자료: Global Trade Atlas]

* 주: HS Code 330420 기준

 

2023년 기준 대한 수입액은 약 40만 달러로 집계됐으며, 우리나라는 UAE의 제16대 수입국에 이름을 올렸다.

 

주요 경쟁 동향

 

ㅇ UAE 인기 브랜드동향

 

맥(Mac), 키코 밀라노(Kiko Milano), 디올(Dior), 샤넬(Chanel), 랑콤(Lancôme)이 UAE 색조화장품 5대 인기 브랜드로 손꼽혔으며, 이중 맥은 약 10%의 시장점유율, 5대 브랜드 합계 30% 수준의 시장점유율을 보인다.

 

중저가 브랜드 중에서는 에센스(Essence), 브루조아(Bourjois), 맥스팩터(Max Factor), 림멜(Rimmel), 메이블린 뉴욕(Maybelline New York) 등이 인기를 끌고 있으나 특정 브랜드의 압도적 점유 없이 치열한 경쟁을 보인다.

 

<주요 인기 브랜드 제품 예시>

브랜드명

제품 예시

URBAN DECAY

- Naked3 Eyeshadow Palette

- 가격: 283 AED

ANASTASIA 

BEVERLY HILLS

- Soft Glam Eyeshadow Palette

- 가격: 262 AED

DIOR

- BACK STAGE Eye Palette

- 가격: 235 AED

HUDA BEAUTY

- Nude Obsessions 

Eyeshadow Palette

- 가격: 145 AED

TARTE

- tartelette™ toasted - eyeshadow palette

- 가격: 225 AED

MAC

- Connect In Colour Eye

Shadow Palette

- 가격: 190 AED

ESSENCE

- the BROWN edition 

eyeshadow palette

- 가격: 21 AED

MAX FACTOR

Masterpiece Nude 

Eyeshadow Palette

- 가격: 97 AED

MAYBELLINE NEW YORK

- The Burgundy Bar Eyeshadow

- 가격: 63 AED

[자료: Carrefour, 각 브랜드 웹사이트]

주: 2024년 9월 아이팔레트 제품 Sephora, Carrefour 판매가 기준

  

현지 진출 한국 브랜드로는 더페이스샵이 에미레이트몰(Mall of the emirates), 데이라시티센터(Deira City Centre) 등 UAE 대형 쇼핑몰 내 단독 브랜드 오프라인 매장을 운영 중이다. 아울러 세포라(Sephora), 왓슨스(Watsons), 라이프파머시(Life Pharmacy) 매장 내 K-뷰티 섹션이 마련돼 있으나 마스크팩, 기초화장품 위주의 진출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색조화장품(눈 화장용 제품류) 진출은 미미한 상황이다.

 

유통구조

 

제품의 통관과 유통 과정에서 필수인 ECAS 인증 취득 과정이 UAE 국외 기업이 단독으로 진행할 수 없는 구조인 바 해외 제조기업은 현지 수입업체(디스트리뷰터)를 통해야 진출이 가능하다. 이에 해외 제조기업은 일반적으로 현지 디스트리뷰터가 기존에 구축한 유통망을 통해 제품을 유통하게 된다.

 

<UAE 제품 유통구조>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7274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120pixel, 세로 457pixel

[자료: KOTRA 두바이 무역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UAE 화장품 판매의 92% 이상이 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이루어지며, 헬스 및 뷰티용품 전문점(27.1%), 하이퍼마켓·슈퍼마켓(39.8%) 등이 대표 판매처다. 팬데믹을 계기로 인터넷쇼핑(아마존, 눈, 남시 외)과 홈쇼핑(시트러스TV) 등 온라인 시장이 급성장했음에도 아직 전체 판매의 10% 미만인 수준이다.

 

<2023년 UAE 화장품 유통채널별 비중 현황>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15550000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115pixel, 세로 489pixel

[자료: 유로모니터, KOTRA 두바이 무역관 가공]

 

UAE 화장품 주요 유통망은 크게 헬스 및 뷰티용품 전문점, 백화점, 하이퍼마켓·슈퍼마켓, 온라인으로 나눠 볼 수 있으며 대표 기업은 아래 표와 같다.


<유통망별 주요 기업>

유통망 분류

주요 기업명

헬스 및 뷰티용품 전문점

세포라(Sephora), 페이스(Faces), 파리스 니치 갤러리(Paris Niche Gallery), 왓슨스(Watsons) 등

백화점

블루밍데일즈(Bloomingdale’s), 데벤함스(Debenhams), 하비 니콜스(Harvey Nichols) 등

하이퍼마켓, 슈퍼마켓

까르푸(Carrefour), 루루(LuLu), 지언트(Géant), 웨이트로즈(Waitrose), 네스토 하이퍼마켓(Nesto Hypermarket) 등

온라인

아마존(Amazon.ae), 눈(Noon.com), 남시(Namshi) 등

기타

홈쇼핑(시트러스TV, Citrusstv.com), 직접 판매, 잡화점 외

[자료: KOTRA 두바이 무역관]

 

관세율 및 인증

 

ㅇ 관세율

 

UAE의 수입관세율은 GCC 관세협정에 따라 HS Code 330420에 5%가 적용된다.

 

ㅇ 인증

 

UAE에서 생산되거나 역내로 수입, 유통되는 스킨케어 제품은 산업첨단기술부(MOIAT, Ministry of Industry and Advanced Technology)가 규정하는 ECAS(Emirates Conformity Assessment Scheme)를 획득, 해당 제품이 UAE 규격 기준에 부합함을 증명해야 한다.

 

인증의 최종 수여는 MOIAT가 하나 실질적 인증 심사와 발급 과정은 MOIAT가 지정한 인증기관(Notified Body)에서 대행하는데 이때 UAE 사업자등록증이 필수 제출 서류인바 해외 제조기업은 현지 디스트리뷰터에게 인증의 과정을 위임한다. 인증 비용은 약 1800디르함(약 68만 원/신청서) 수준으로 통관 및 유통과정에서 인증서 구비가 필수다. ECAS는 1년간 유효하고, 만료 1개월 전에 갱신 신청해야 한다.

 

색조화장품(눈 화장용 제품류) 품목 인증 심사와 발급이 가능한 현지 인증기관으로는 GulfTIC Certification, Intertek International Limited Dubai Branch, RACS Quality Certificates Issuing Services, TUV Rheinland Middle East, SGS Gulf Limited 등이 있다.

 

시사점

 

UAE 소비자들은 아름다움에 대한 관심이나 소비수준이 높아 뷰티 제품을 필수재로 여기는 경향이 짙다. 아울러 색조화장은 정갈한 몸가짐과 사회적 지위를 대변하는 지표로 여겨져 해당 제품 수요는 경기 변동과 관계없이 꾸준히 유지되는 편이다.

 

한편, 전 세계 모든 브랜드가 진출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많은 브랜드가 진출해 있고, 외국인이 전체 인구의 9할을 차지하는 인구 구성 특성에 기인하여 세계적 인지도를 가진 글로벌 브랜드들이 시장 점유 상위권에 포진해 있다. 즉 합리적 가격의 대중 브랜드와 고가의 프레스티지 브랜드를 막론하고 공통으로 모국에서 접했던 글로벌 브랜드 선호하는 소비자 특성이 뚜렷하다는 것이다.

 

이에 현지 진출을 희망하는 우리 기업들은 진출 계획 수립 이전에 현지 소비자나 트렌드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통해, 니즈에 맞는 제품라인 준비와 마케팅 방안을 고려해야 한다. 특히 중소규모의 경우 인지도 높은 글로벌 브랜드들과 경쟁으로 인해 본격적인 판매 궤도에 오르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릴 수 있음에 대비해야 한다.

 

현지 진출을 희망하는 우리 기업은 관련 전시회 참가를 통해 시장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데, 오는 10월 말 두바이에서 개최되는 뷰티월드 미들이스트(Beautyworld Middle East)는 최적의 기회다. 신규 거래선을 발굴하려는 디스트리뷰터나 산업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전시회인바 현장에서는 개별 면담이 어려운 빅 바이어들 또한 만날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 또한 동 전시회에는 인근 국 진출을 위해 참가하는 현지 업체들도 많아 UAE뿐 아니라 MENA 지역 진출을 위한 초석으로 활용할 수 있다. 진출 희망 기업들의 관심이 필요한 순간이다.

 


자료: Euromonitor, Fitch Solutions, Global Media Insight, Global Trade Atlas, ESMA, 현지 언론 및 KOTRA 두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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