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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석유역청(아스팔트) 시장동향
  • 상품DB
  • 일본
  • 오사카무역관 하마다유지
  • 2024-09-26
  • 출처 : KOTRA

아스팔트 수입량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한국 제품

무거운 전기차 보급을 대비한 아스팔트 개질제 도입 기대

제품 기본정보


아스팔트에는 원유를 증류해 제조하는 '석유 아스팔트' 천연에 존재하는 '천연 아스팔트' 있으며 일본에서 아스팔트라고 하면 '석유 아스팔트'를 가리키는 것이 일반적이다일본에서 사용되는 아스팔트의  80~90% 도로포장용, 나머지 10% 방수 재료에 활용되고 있다도로포장용 아스팔트는 구체적으로 모래돌가루스트레이트 아스팔트를 혼합한 (아스팔트 합재) 가리키며스트레이트 아스팔트는 모래돌가루를 접착하는 역할을 한다. 본문에서는 일반도로용 스트레이트 아스팔트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했다.


<스트레이트 아스팔트 이미지>

[자료: 일본 아스팔트합재협회 웹사이트]

 

일본 석유역청(아스팔트) 시장 동향

 

도로 공사용 아스팔트는 스트레이트 아스팔트에 쇄석이나 모래 등의 골재를 혼합한 '신규 합재', 골재 등에 도로포장에 사용한 아스팔트 폐재를 원료로 하는 '재생 합재'로 분류된. 재생 합재가 전체 아스팔트 합재 제조량의 70% 이상을 차지한다2023년도 제조된 아스팔트 합재는 전년 대비 6.3% 감소한 36368000톤을 기록했으며, 신규 합재는 8.9% 감소한 891만 톤, 재생 합재는 5.4% 감소한 2746만 톤을 기록했다.

 

<연도별 아스팔트합재 제조수량 및 제조능력 추이>

(단위: 천 t, %)

구분

1992

2005

2010

2015

2019

2020

2021

2022

2023

신규 합재

69,417

17,030

12,236

10,130

10,869

11,132

10,623

9,781

8,910

재생 합재

11,421

40,554

32,573

31,858

30,238

30,317

30,083

29,019

27,458

합계

80,838

57,584

44,809

41,988

41,107

41,449

40,706

38,800

36,368

제조 능력

115,090

105,109

94,920

91,288

85,201

85,407

85,950

86,836

86,413

가동률

58.5

45.7

39.3

38.3

40.2

40.4

39.5

37.2

35.1

*주: 연도는 4월부터 차년도 3월말 기준 

[자료: 일본 아스팔트합재협회]

 

석유 정제, 석유화학품을 제조하는 IDEMITSU 조사에 의하면 스트레이트 아스팔트의 공급량(생산+수입) 2020년도 145 톤이며, 중 약 21%인 30 톤을 한국으로부터 수입했다고 분석하고 있다.


아스팔트의 수요를 나타내는 합재의 제조량은 지난 30년간 절반 가까이 감소한 상황이다. 원료인 스트레이트 아스팔트도 1990년도 444 톤이 공급됐으나 30년간 1/3 수준까지 감소했다. 환경 부하 경감 등을 목적으로 재생 합재의 도입 가속되는 것이 주된 감소 요인이다정유소 가동률도 감소세를 보이고 있으나, 아스팔트는 국가 경제를 지탱하는 건설, 도로포장과 관련돼 있으므로 앞으로도 일정 수요를 유지할 것으로 예측된다.

 

최근 3년간 수입 규모(한국 포함) 및 동향

 

HS Code 2713.20 2023년 전체 수입액은 전년 대비 2.9% 감소한 6451만 달러 규모였으며, 이 중 67%를 한국 수입품이 차지했다. 그 외에 미국, 중국 순으로 수입액이 많다. 대한(對韓) 수입액을 살펴보면 2023년 전년 대비 1.8% 감소한 6245만 달러 수준이 수입됐다.

 

<최근 3년간 국가별 수입액 동향 (HS Code 2713.20 기준)>

(단위: US$ 천, %)

순위

수입국

수입액

점유율

증감률

23/22

2021

2022

2023

2021

2022

2023

-

전 세계

54,753

66,429

64,513

100.0

100.0

100.0

-2.9

1

한국

49,622

63,618

62,448

90.6

95.8

96.8

-1.8

2

미국

1,810

1,459

1,777

3.3

2.2

2.8

21.8

3

중국

3,304

1,335

186

6.0

2.0

0.3

-86.1

4

말레이시아

14

17

64

0.0

0.0

0.1

269.5

5

독일

-

-

38

-

-

0.1

-

[자료: Global Trade Atlas(2024.9.4.)]

 

HS Code 2713.20 2023년 전체 수입량은 전년 대비 10.7% 증가한 116000톤 규모였으며, 이 중 99%를 한국 수입품이 차지했다. 대한 수입량을 살펴보면 2023년 전년 대비 12.5% 증가한 115000톤이 수입됐다.

 

<최근 3년간 국가별 수입량 동향 (HS Code 2713.20 기준)>

(단위: 천 t, %)

순위

수입국

수입량

점유율

증감률

23/22

2021

2022

2023

2021

2022

2023

-

전 세계

115

105

116

100.0

100.0

100.0

10.7

1

한국

106

102

115

92.8

97.4

99.0

12.5

2

미국

1

1

1

1.1

0.8

0.9

18.1

3

말레이시아

0

0

0

0.0

0.0

0.1

200.0

4

독일

-

-

0

-

-

0.02

-

5

중국

7

2

0

6.07

1.75

0.07

-95.62

[자료: Global Trade Atlas(2024.9.4.)]

 

경쟁 기업 (대표 기업 예)

 

일본 스트레이트 아스팔트 시장은 3개사(ENEOS, COSMO, IDEMITSU)가 시장을 과점하고 있다. 한국제 스트레이트 아스팔트는 한국 정제소에서 제조된 것을 일본 상사가 보온 장치가 달린 유조선으로 수송해 아스팔트 합재 제조사에 납품한다.

 

<대표 기업 예>

기업명

URL

ENEOS

https://www.hd.eneos.co.jp/

COSMO Energy Solutions

https://ces.cosmo-energy.co.jp/

IDEMITSU

https://www.idemitsu.com/

[자료: 일본경제신문, KOTRA 오사카 무역관 정리]

 

유통구조

 

일본에서는 정유소 제조 아스팔트는 석유회사(제조, 수입)에서 대리점으로 판매 대리점에서 수요처로, 또는 대리점에서 2 대리점을 경유 수요처로 공급되고 있다. 한국에서는 상사를 통해 수입 일본 제조업체에 공급되고 있다. 제조업체는 자체 생산용으로 사용하는 외에 스트레이트 아스팔트를 개량 아스팔트, 아스팔트 유제  2 제품으로 가공해 수요처에 판매하고 있다.

 

관세율, 수입 규제 인증

 

WTO 협정 관세율은 무세이며 통관 시 소비세 10%가 부과된다. 특별한 수입 규제는 없다.

 

<관세율>

HS Code

기본

WTO 협정

2713.20

무세

무세

[자료: 일본 재무성 무역통계 실행 관세율표]


시사점

 

일본 경제는 건설 수요에 의해 유지되고 있는 측면도 있기 때문에 도로포장용 아스팔트의 수요는 향후에도 큰 감소는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일본 내에서의 제조량이 감소하는 추세이므로 앞으로도 한국의 생산량이 줄어들지 않는 한 한국으로부터 일정량이 수입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일본 제조업체는 도로의 내구성을 높이기 위해 아스팔트 개질제의 실용화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무게가 가솔린차의 1.2~1.5배인 전기자동차(EV)가 보급되면 도로에 부하가 증가해 도로 유지관리 비용이 증가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다만 기존보다 약 30% 높아지는 초기 도입 비용이 과제로 남아있다.

 


자료: 일본아스팔트합재협회, 일본아스팔트협회, 재무성, 경제산업성, Global Trade Atlas, 각 기업 웹사이트, KOTRA 오사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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