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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중고의류 시장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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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러시아연방
  • 모스크바무역관
  • 2024-08-20
  • 출처 : KOTRA

온라인 플랫폼과 핀테크의 확산으로 중고의류에 대한 소비인식 개선

C2C 플랫폼뿐만 아니라 중고의류 전문 B2B 플랫폼 이용도 성행

서방 명품·프리미엄 브랜드 공급 감소 속 오프라인 리셀 숍도 증가 추세

상품명 및 HS Code

 

HS Code

상품명

6309.00

중고의류(사용하던 의류, 물품)

 


시장동향

<2020~2023년 러시아의 중고의류 시장 규모>

(단위: 십억 루블)

*연별 평균 달러당 루블 환율(러 중앙은행): 72.32루블(2020년), 73.65루블(2021년), 67.46루블(2022년), 84.66루블(2023년)

[자료: RBC, Solid Broker, Fashion Consulting Group]

 

러시아의 중고의류(리셀) 시장의 가치와 추세에 관한 몇몇 유력 연구기관의 자료에 따르면, 2023년 중고의류 시장 규모는 약 21억7천 달러 (1840억 루블)에 달한 것으로 추산된다. 2020년 약 1006억 루블을 기록했던 러시아 중고의류 시장 규모는 코로나19에 따른 온라인 플랫폼의 확산과 러-우 사태에 따른 일부 서방 브랜드의 철수의 영향으로 2022년 약 1440억 루블에 이르렀으며, 매년 약 20~25%씩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지 전문가들에 따르면 중고의류에 대한 소비 인식이 개선되며 2024년에도 그 성장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평가된다.

 

<러시아 중고의류 시장 성장의 주요 동인>

좋은 품질, 비용 절감

친환경 소비

온라인 구매 효율성

[자료: Solid Broker]

 

러시아 중고의류 시장은 비교적 시장 형성 초기 단계에 있지만, 앞서 언급된 코로나19의 영향과 러-우 사태에 따른 일부 브랜드의 철수와 더불어 중고의류에 대한 전반적 인식 개선 및 수입 의류의 가격 상승, 합리적인 소비에 대한 소비자들의 욕구가 반영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특히 중고가 프리미엄 브랜드의 중고의류를 취급하는 가게들이 빠르게 확산하고 있으며, 유럽 명품의 대러시아 공급이 제한되며 중고 명품 시장도 형성되고 있다.

 

러시아 중고의류 시장은 크게 B2C와 C2C로 나뉜다. B2C 리셀 플랫폼 중에서는 명품·프리미엄 브랜드를 취급하는 Luxxy, The Market, PifPaf Super shop, Second Friend Store 등이 잘 알려져 있다. 여러 대형 소매업체들 또한 모스크바에 리셀 숍을 오픈는데, 가령 Oskelly는 공급이 중단된 Versace 물품을 리셀하고 있고, 현지 유명 TSUM 백화점도 TSUM Collects라는 명품 브랜드 리셀 솔루션을 운영하기 시작다. Lamoda와 Yandex.Market도 2022년에 중고 의류를 취급하기 시작하며 이러한 트렌드를 따라갔고, 모스크바 곳곳에는ReDress, Chumodan, Charity Shop, Stolichny Garderob, GutMaga 와 같은 유명 중고의류 전문 판매점이 영업 중이다. 다만 B2C 시장의 경우 중고의류가 아닌 단순 리셀의 형태로 유통되는 경우가 많아 진정한 의미의 ‘중고’의류 시장이라고 보기 어려운 측면도 있다.


<중고의류 전문 판매점(Stolichny Garderob)>

[자료: S-garderob]

 

한편 Avito, Youla, Kupiprodai 중고 거래 온라인 플랫폼과 소셜 미디어로 대표되는 C2C 시장 또한 2018년부터 평균 28% 시장 성장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러시아의 대표 중고 거래 플랫폼 Avito를 통한 거래액은 연평균 40%씩 가파른 성장을 기록하고 있고, 2023년에는 Avito 내 의류 관련 게시물 수가 32% 증가하기도 다. Avito는 전국적으로 매달 1300만 명 이상의 러시아인이 중고 물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추산한다.

 

수입동향 및 대한국 수입

 

<2021~2023년 러시아의 중고의류(HS Code 6309.00) 수입 현황>

(단위: US$, %)

수입국

2021년

2022

2023

점유율(%)

증감률(%)

(2023/2022)

총계

120,163,015

33,005,885

1,355,630

100.0

-95.9

태국

97,948

30,390

523,271

38.6

1621.9

터키

5,463,729

2,949,401

286,729

21.2

-90.3

중국

400

865,963

283,958

20.95

-67.2

이스라엘

6,000

21,000

189,000

13.9

800.0

카자흐스탄

N/A

15,190

31,061

2.3

104.5

미국

424,255

N/A

25,000

1.8

N/A

조지아

2,671

362,165

8,307

0.6

-97.7

대한민국

16,240

375

5,308

0.4

1315.5

오스트리아

2,516

460

2,175

0.2

372.8

가나

20

N/A

821

0.06

N/A

[자료: Global Trade Atlas, 2024.7.9. 기준]


Global Trade Atlas 자료에 따르면, 2023 러시아의 중고의류(HS Code 6309.00) 해당하는 품목의 수입액은  1400 달러로, 전년 대비 95% 이상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3 10 수입국에는 태국(점유율: 38.6%), 터키(21.2%), 중국(20.95%), 이스라엘(13.9%), 카자흐스탄(2.3%), 미국(1.8%), 조지아(0.6%), 한국(0.4%), 오스트리아(0.2%), 가나(0.06%) 포함, 한국의 대러 수출은 전년 대비 1315.5% 증가한 5,308달러를 기록했지만 절대적으로는 미미한 수준이었다.

 

경쟁 동향


<2024년 1~5월 대러 중고의류(H.S. 6309 00) 수출액 수출사별 점유율>

(단위: %)

[자료: Globus Ved]


글로벌 통계사 Globus Ved 자료에 따르면, 러시아의 1-5월 중고의류(H.S. Code 6309 00) 수입액은 주로 Aksioma Group(터키, 34.82%), Nikiteks(에스토니아, 27.92%), LTK(키르기스스탄/폴란드, 8.17%), Ningbo Industries(홍콩, 5.92%), Asay Ic(터키, 4.93%) 및 Kepler (키르기스스탄, 2.46%)에 의해 기록다.

 

튀르키예는 서방 주요 브랜드가 철수한 러시아 의류 시장에서 빠르게 점유율을 높여나가고 있는데, 특히 앞서 언급된 Aksioma Group 와 Asay Ic는 2023년 러시아 ‘수입 중고’ 의류 시장에서 각각 약 11.5%와 11.0%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며 비즈니스를 확대하고 있다. 두 회사에서 공급하는 물품은 주로 네덜란드, 리투아니아, 튀르키예에서 출하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형태별 러시아 중고의류 시장 플랫폼>

플랫폼명, 로고, 홈페이지

설명

C2C (customer to customer) 플랫폼

Avito

https://www.avito.ru/

- 2007 설립
- 러시아에서 최대 중고 물품 판매 플랫폼

- 2021년 배송 서비스 론칭과 함께 초기 광고 위주 서비스에서 전자 상거래 플랫폼으로 변모

- 의류, 신발, 액세서리 외에도 전자 제품, 부품, 자동차, 부동산 다양한 제품 거래
- 2023년 월간 방문자 수 6천만 명 이상 (2021년: 월간 4천1백만 명)

  

Youla

https://youla.ru/

- 2015 설립

- Avito 유사하게 러시아 최대 온라인 중고 거래 서비스로 평가되지만 Avito보다 인기도와 트래픽 면에서 열세
- 의류 외에도 다양한 상품 및 서비스 판매 플랫폼 (신발, 액세서리, 전자 제품, 예비 부품, 자동차, 부동산 등)

- 월간 사용자 수 약 7백만 명

B2C (business to customer) 플랫폼

 

Second Friend Store

https://secondfriendstore.ru/

- 2011년 설립

- 러시아 최초의 중고 명품 브랜드 의류 재판매 플랫폼

- 판매자 친화적 서비스 제공(판매자 집에서 방문 택배로 접수 가능, 판매자 집에서 사진 촬영 · 판매 준비(드라이클리닝, 수리, 플랫폼에 제품 정보 게시) 서비스 제공

- 유명 브랜드와 저렴한 브랜드 모두 취급

- 여성, 남성 및 어린이 의류와 액세서리 포함

 

  

Oskelly

https://oskelly.ru/

- 2016 설립

- 모바일 앱과 온라인 스토어(oskelly.ru) 형식으로 여성, 남성 어린이 명품 브랜드 의류, 신발 액세서리 취급

- 개인 판매자, 수집가 및 부티크와 협력

판매자가 간단한 방법으로 상품을 등록하고 직접 대금을 수령

- Oskelly는 제품 가격의 15–25%를 커미션으로 부과

- TOP 5 베스트 셀링 브랜드: Louis Vuitton, Gucci, Prada, Acne Studios, Dolce & Gabbana

 

Tsum Collect

https://collect.tsum.ru/

 


- 2022년 설립

- 백화점 운영 플랫폼으로 좋은 상태의 품목 위주 수용

- 인증, 촬영, 보관 및 판매를 위해 15–25%의 커미션 부과

Cloudset (Yandex.Market)

https://thecloudset.com/

- Yandex.Market 의해 2023 설립

- 다양한 브랜드/제품의 렌탈 재판매

- 의류 외에도 신발, 액세서리, 가방 및 보석 포함

[자료: Kommersant, Retailer, RBC, Solid Broker 등 플랫폼]

 

<재판매 플랫폼별 중고의류 가격 예시>

(단위: 루블)

C2C(customer to customer) 중고의류

플랫폼

Avito

가격

플랫폼

Youla

가격

플랫폼

Msk.kupiprodai

가격

여성 여름 코트

 

1,500

여성 블라우스

550

 

남성 정장 상의 

(브랜드 Kanzler)

 

2,300

B2C (business to customer) 중고의류

Tsum Collect

가격

Second Friend Store

가격

Oskelly

가격

양가죽 바지, 

(브랜드 Saint Laurent)

 

120,000

 

맥시 스커트

(브랜드 Brunello Gucinelli)

 

 

34,700

반소매 폴로

(브랜드 Prada)

 

13,500

* 달러당 루블 환율: 88루블 (2024.7.9 기준, 러시아 중앙은행)

[자료: 각 플랫폼 홈페이지]

 

유통구조

 

<러시아 중고의류 유통구조>

[자료: KOTRA 모스크바무역관]

 

Globus Ved 데이터에 따르면 2024년 1~5월 HS Code 6309.00에 해당하는 중고 의류는 약 25군데의 수입업cp로부터 수입고, 이 중 약 7군데은 개인 사업자, 18곳은 법인이었다. 동 기간 전체 수입액의 65%를 차지하는 개인사업자들은 B2C 플랫폼에 물건을 공급하거나 C2C 플랫폼을 통해 직접 제품을 판매하는 것으로 보인다.

 

관세율 및 인증

 

중고의류(H.S. Code 6309 00)의 경우 수입 관세는 15%이며, 최소 1kg당 0.18유로 이상을 기준으로 부과된다.

 

<수입 관세>

H.S. Code

수입 관세

6309.00

15% (1kg당 최소 0.18 유로 이상)

[자료: EAEU 세관 홈페이지]

 

러시아, 벨라루스, 아르메니아,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의 다섯 개 국가로 구성된 유라시아 경제 연합(EAEU)은 공통 관세 및 인증 시스템을 적용하는데, 중고의류에 적용되는 의무 규정은 없다. 따라서 중고 의류 수입업자는 적합성 인증서나 적합성 선언서를 받기 위한 의무 인증 절차를 거칠 필요가 없다.

 

다만, 현지 물류사의 실무 정보에 따르면 세관에서 중고 의류에 대한 위생 및 역학 검사를 시행하는 경우가 있다.


시사점

 

▲ Avito 등 온라인 플랫폼의 확산  서방 명품·프리미엄 브랜드의 공급 감소 속 중고의류에 대한 수요 증가  퀄리티 및 가격 측면에서 합리적인 중고의류에 대한 소비인식 변화는 러시아 중고의류 시장의 활성화를 낳고 있다.

 

소비자들은 접근성이 좋은 B2C, C2C 플랫폼을 통해 손쉽게 중고의류를 구매하고 있으며, 시내에서는 명품·프리미엄 브랜드의 리셀샾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손쉬운 결제 기술(핀테크)의 확산과 체계적인 회원 인증제, 정품 인증제 또한 일반 소비자들로 금 중고의류 구매에 대한 인식을 개선시키고 더 많은 소비자들을 중고의류 시장에 유입시키는 데 한몫을 하고 있다. 이는 Avito와 같은 C2C 플랫폼뿐만 아니라 Second Friend Store, Tsum Collect와 같은 전문 B2C 플랫폼의 이용자 수와 매출액이 최근 들어 크게 증가한 이유일 것이다.



자료: RBC, Solid Broker, Fashion Consulting Group, S-garderob, Global Trade Atlas, Globus Ved, Spark Interfax, 현지 언론, 각 플랫폼 홈페이지, EAEU 세관 홈페이지, KOTRA 모스크바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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