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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베트남 입술 화장품 시장 동향
- 상품DB
- 베트남
- 하노이무역관 최지영
- 2024-07-15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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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베트남 입술 화장품 수입 시장에서 최근 4년간 1위 유지
중국 제품의 부상, 현지의 높은 오프라인 구매 비율 등 유의 필요
상품명 및 HS 코드
HS 코드
품명(및 해설)
3304.10
품명: 입술화장용 제품류
3304호 해설: 미용이나 메이크업용 제품류와 기초화장용 제품류[의약품은 제외하며, 선스크린(sunscreen)과 선탠(sun tan) 제품류를 포함한다], 매니큐어용 제품류와 페디큐어(pedicure)용 제품류
시장 동향
베트남의 화장품 시장은 젊은 소비자들의 시장 진입 가속화와 중산층 증가에 힘입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특히 전자상거래 데이터분석업체 메트릭(Metric)에 따르면 2023년 1월부터 10월까지 베트남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판매된 화장품 및 미용 제품의 매출액은 9억 1,22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74% 증가했다. 소비자들의 구매력 향상과 전자상거래 시장의 급성장에 따라 베트남의 입술 화장품 수요 역시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8~2028년 베트남 입술 화장품 시장 규모(매출액 기준)>
(단위: US$ 백만)
주: 2024~2028년은 전망치(*)
입술 화장품은 립스틱, 립라이너, 립글로스 등 총칭
[자료: Statista]
2020년 베트남 입술 화장품 시장 규모는 코로나19 팬데믹의 여파로 전년 대비 47.8% 감소한 5,674만 달러에 불과했지만, 3년 연속 꾸준히 성장하며 2023년에는 1억 2,090만 달러에 달하는 등 회복세가 나타나고 있다. 특히 입술 화장품 시장은 2022년에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한 데 이어 2023년에는 2020년 대비 매출이 두 배 가까이 증가하며 코로나19 이전보다 시장 규모가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입술 화장품 시장은 2024년부터 2028년까지 연평균 3.49% 성장하여 2028년에는 1억 4,360만 달러의 매출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유로모니터(Euromonitor)가 올 상반기에 발표한 ‘베트남 색조 화장품(Colour cosmetics in Vietnam)’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꾸민 듯 안 꾸민 듯한 데일리 메이크업이 베트남의 뷰티 트렌드로 자리 잡으면서 베트남 소비자들은 자연스러운 입술 색을 연출할 수 있는 립스틱을 선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에는 틱톡(Tiktok)과 같은 소셜미디어 플랫폼에서 입술 화장품 제품 추천, 메이크업 튜토리얼, 입술 화장품을 예쁘게 바르는 방법 등에 관한 숏폼 콘텐츠가 인기를 끌면서 입술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화장품 브랜드는 라이브 스트리밍과 같은 마케팅 채널 활용으로 소비자와 직접 소통하고 각종 할인 혜택을 제공하면서 매출을 늘리고 있다.
<입술 화장품을 예쁘게 바르는 방법에 관한 베트남 인기 숏폼 영상>
[자료: Tiktok]
수입 동향
<2019~2023년 베트남의 3304.10 품목 수입액 추이>
(단위: US$ 천, %)
연도
2019
2020
2021
2022
2023
수입액
26,384
12,194
13,586
21,036
47,842
증감률
-
-53.78
11.42
54.84
127.43
[자료: GTA 2024. 7. 2.]
2020년 HS 코드 3304.10 품목(입술화장용 제품류)의 수입은 전년 대비 53.8% 감소했는데, 이는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사회적 거리 두기 조치가 시행되고 마스크 착용이 의무화되면서 입술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감소했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2022년에 수입액이 거의 코로나19 이전 수준까지 회복했으며, 2023년에 전년 대비 두 배 이상 증가하는 등 코로나19 이전보다 그 규모가 확대됐다. 2023년 수입 규모는 검토 기간 첫해인 2019년 2,638만 달러에서 2023년 4,784만 달러로 5년간 81.3% 증가했다.
<2019~2023년 베트남의 HS 코드 3304.10 품목 국가별 수입액>
(단위: US$ 천, %)
순위
국가
2019
2020
2021
2022
2023
증감률
비중
1
한국
7,114
6,004
7,908
12,879
35,067
172.28
73.30
2
프랑스
9,771
1,804
1,789
3,204
4,610
43.88
9.64
3
중국
1,393
591
305
567
2,643
366.14
5.52
4
일본
2,471
1,278
1,058
1,334
1,375
3.07
2.87
5
이탈리아
828
692
746
882
1,136
28.80
2.37
6
미국
1,204
582
440
635
1,040
63.78
2.17
7
태국
431
370
313
238
518
117.65
1.08
8
캐나다
1,041
228
289
465
453
-2.58
0.95
9
벨기에
827
165
292
373
396
6.17
0.83
10
대만
73
79
103
103
184
78.64
0.38
-
기타
1,231
401
343
356
420
17.98
0.88
총계
26,384
12,194
13,586
21,036
47,842
127.43
100
주: 2023년 기준 전년 대비 증감률, 비중 및 순위
[자료: GTA 2024. 7. 2.]
한국은 최근 4개년 연속 베트남의 HS 코드 3304.10 품목 최대 수입대상국 위치를 유지했으며, 2023년 기준 대베트남 수출이 전년 대비 2.5배 증가하면서 베트남의 해당 품목 수입 시장에서 73.3%의 비중을 차지했다. 한국의 뒤는 프랑스와 중국이 따르고 있다. 다만, 2023년 베트남의 중국산 입술 화장품 수입이 저렴한 제품 가격 및 배송비 절감 등의 사유로 전년 대비 4.5배 가량 급증해 향후 중국산 제품의 점유율 추이를 지켜볼 필요가 있다.
대(對)한 수입 동향
<2019~2023년 한국의 대(對)베트남 HS 코드 3304.10 품목 수출 규모>
(단위: US$ 천, %)
2019
2020
2021
2022
2023
대(對)베트남
수출액
18,583
18,303
15,771
26,531
32,768
전년 대비 증감률
77.81
-1.51
-13.83
68.23
23.51
전체 수출액
167,858
162,649
171,155
225,404
356,289
전체 수출액에서 베트남 수출액이 차지하는 비중
11.07
11.25
9.21
11.77
9.20
수출 대상국 중 베트남의 순위
4위
4위
4위
3위
4위
[자료: 무역협회]
한국의 대(對)베트남 입술 화장품 관련 수출은 2019년 1,858만 달러에서 2023년 3,276만 달러로 76.3% 증가했다. 베트남은 최근 5개년간 한국의 입술 화장품 수출 대상국 중 비교적 높은 순위를 유지하고 있다.
경쟁 동향
현지 주요 입술 화장품 브랜드 사례로는 꼬멤(Co mem), 레몬에이드(Lemonade), 립아이스(LipIce), 엠오아이 등을 꼽을 수 있다. 특히 꼬멤은 약초를 사용하여 환경친화적인 천연 화장품을 만드는 브랜드로 민감한 피부를 가진 사람과 임산부들 사이에서 유명하다. 또한 엠오아이는 현지 가수인 호 응옥 하(Ho Ngoc Ha)와 한국의 화장품 전문가가 함께 설립한 기업으로 한국과 베트남 양국으로부터 모두 표준 품질인증을 받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베트남 가수 호 응옥 하>
[자료: Kinh te Vietnam]
현지 언론 베트남플러스(VietnamPlus)에 따르면 베트남 화장품 시장에서 외국 브랜드의 시장 점유율은 약 90%에 달한다. 베트남에 진출한 주요 입술 화장품 브랜드로는 한국 기업인 이니스프리(Innisfree), 더페이스샵(The Face Shop), 3CE 등이 있으며, 로레알(L'Oréal, 프랑스), 퍼펙트 다이어리(Perfect Diary, 중국), 시세이도(Shiseido, 일본) 등 입술 화장품도 베트남에서 찾아볼 수 있다.
<현지 브랜드 및 입술 화장품 사례>
브랜드
로고
설립 연도
제품 사례
웹사이트
Co mem
2020년
comem.vn
Lemonade
2018년
www.lemonade.vn
LipIce
2008년
lipice.com.vn
M.O.I
2018년
myphammoi.vn
[자료: 각 기업 홈페이지, KOTRA 하노이무역관 종합]
<현지 진출 주요 브랜드 및 입술 화장품 사례>
브랜드
국가
로고
설립 연도
제품 사례
웹사이트
Innisfree
한국
2000년
www.innisfree.vn
The Face Shop
한국
2003년
thefaceshop.com.vn
3CE
한국
2009년
leemin.vn
L'Oréal
프랑스
1909
www.lorealparis.com.vn
Perfect Diary
중국
2017년
perfectdiary.com.vn
Shiseido
일본
1872년
www.shiseido.com.vn
[자료: 각 기업 홈페이지, KOTRA 하노이무역관 종합]
유통구조
베트남에서 입술 화장품은 로드숍, 대형 마트, 백화점, 새미샵(Sammishop)과 같은 뷰티 브랜드 편집숍, 왓슨스(Watsons), 가디언(Guardian), 메디케어(Medicare), 하사키(Hasaki)와 같은 드럭스토어 등 다양한 유통 채널을 통해 판매되고 있다. 또한 온라인에서는 각 기업 웹사이트뿐만 아니라 라자다(Lazada), 쇼피(Shopee) 등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베트남의 뷰티 브랜드 편집숍에 판매되고 있는 한국산 입술 화장품>
[자료: KOTRA 하노이무역관 자체 촬영]
한편 베트남에서는 원산지를 확인할 수 없는 위조품과 불량 화장품이 무분별하게 판매되고 있다. 특히 화장품은 인체에 직접 닿는 제품인 만큼 유해 성분이 함유되어 있으면 피부 자극과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어 베트남 사람들의 우려가 점점 더 커지고 있다. 따라서 한국과 달리 베트남 소비자들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매장에 직접 방문하여 입술 화장품 성분 표시를 확인하고 제품을 테스트한 후 오프라인으로 구매하는 경우가 많다.
<베트남 쇼핑몰에 입점한 이니스프리 매장>
[자료: KOTRA 하노이무역관 자체 촬영]
관세율 및 인증
<베트남의 3304.10 품목 관세율표>
(단위: %)
HS 코드
품목명
Preferential
(특혜관세)
AK FTA
(한-아세안)
VK FTA
(한-베)
RCEP
(한국)
3304
Beauty or make-up preparations and preparations for the care of the skin (other than medicaments), including sunscreen or sun tan preparations; manicure or pedicure preparations
3304.10-00
- Lip make-up preparations
20
5
5
14
주: HS 코드가 상이하여 원문 표기 인용
[자료: 2024 Import–Export Tax Book]
입술 화장품을 수입하기 전, 수입 및 유통업체는 화장품 제품 등록 서류를 베트남 보건부 산하 식약청(DAV, Drug Administration of Vietnam)에 제출해야 하며 제품 등록이 완료된 후에는 상품 부착 라벨에 제품 등록번호를 기재해야 한다. 화장품 제품 등록 시 필요한 서류는 △제품 등록 신청서(Cosmetic Product Proclamation Report) △제조사의 위임장(Letter of Attorney) △자유 판매 증명서(CFS, Certificate of Free Sale) 등이 있다. 화장품 제품 등록번호는 발급일로부터 5년간 유효하므로, 기업이 화장품을 시장에 계속 유통하기 위해서는 만료되기 전 등록번호를 재등록하고 수수료를 납부해야 한다. 상세 내용은 KOTRA 다낭무역관이 작성한 인증 정보 기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참고: 수입화장품 등록(다낭무역관) [바로가기]
시사점 및 진출전략
마스크를 벗게 되자 전 세계적으로 입술 화장품 등 화장품 수요가 코로나19 팬데믹 기간에 비해 크게 증가했다. 베트남도 입술 화장품 시장이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코로나19 이전보다도 확대되었다. 코로나19와 관계없이 대기 오염, 주요 교통수단인 오토바이로 인해 베트남의 경우 마스크를 계속 쓰는 사람들이 많은데도 불구하고 입술 화장품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는 점이 눈여겨 볼 대목이다.
이에 시장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는 우리 기업들의 경우, 경쟁국 대비 우위를 유지하고 점유율을 보다 더 확대하기 위해 현지 특성을 고려한 마케팅 및 제품개발을 계속해서 고민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주로 선물을 주고받는 현지 설 연휴와 여성의 날에 한국산 립스틱을 주고받는 것이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도록 매력적인 프로모션 전략을 구사하거나, 각종 콘텐츠 및 홍보를 통해 제품의 안전성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켜 오프라인 판매를 온라인 판매로 전환해 비용을 절감하는 방법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자료: Statista, Tiktok, GTA, 무역협회, Kinh te Vietnam, 2024 Import-Export Tax Book, KOTRA 하노이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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