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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자동차 조향장치 시장동향
- 상품DB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송소영
- 2024-06-1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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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yword #미국 #자동차 #조향장치 #운전대 #스티어링칼럼 #스티어링 #전기차 #자율주행 #JTEKT #Nexteer #ZF Friedrichshafen AG #Robert Bosch #NSK
미국 조향장치 수입 시장에서 한국 4위 기록
자율주행차 시대에도 조향장치의 중요성은 여전해
상품명 및 HS코드
조향장치(Steering System)는 차량의 방향을 제어하는 중요한 구성 요소다. 이 시스템은 운전대, 스티어링 칼럼(steering column), 스티어링 기어박스(steering gear box), 조향링크 등으로 구성된다. 조향장치는 운전대와 같은 '조향 작동 부분', 작동 부분에서 발생한 회전력을 선형운동으로 변환하는 '조향 기어 부분', 기어 부분의 움직임을 바퀴에 전달해 바퀴의 각도를 바꾸는 '조향 링크 부분'으로 나뉜다.
조향장치는 서스펜션의 종류와 작동 방식에 따라 분류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기계식 조향장치와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으로 나뉘며,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은 다시 유압식(HPS)과 전기식(EPS)으로 구분된다. 조향장치의 HS Code는 8708.94로, 운전대, 스티어링칼럼, 스티어링 기어박스와 그 부분품을 포함한다.
<자동차 조향장치(Steering System) 구성 요소>
[자료: RepairPal]
미국 자동차 조향장치 시장동향
미국 조향장치 시장은 연료 효율성과 운전 편의성에 대한 소비자 요구에 부응해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마켓 앤 마켓(Markets and Markets)'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미국 자동차 조향장치 시장은 32억2340만 달러 규모였으며, 2027년까지 연평균 1.9%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35억356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북미 자동차 조향장치 규모 및 전망>
[자료: Markets and Markets]
미국 조향장치 시장 성장세는 동력 조향장치의 종류에 따라 다소 차이가 나타난다. 유압식 파워 스티어링(HPS·Hydraulic Power Steering)은 유압 펌프를 사용해 차량을 조향하는 전통적인 시스템으로, 여전히 상용차 부문에서 사용되고 있다. HPS는 조향감이 우수하지만 정기적인 오일 관리가 필요하고 누수가 발생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2022년 미국 HPS 시장은 7억8270만 달러를 기록했지만, 2027년까지 연평균 2.6%의 감소세로 축소될 것으로 보인다.
반면, 승용차 및 경상용차 부문에서는 전기식 파워 스티어링(EPS·Electric Power Steering)의 채택이 증가하고 있다. EPS는 전기 모터로 차량 조향을 제어하며, 연비 효율성이 높고 차량의 전체 무게를 줄여줘 차량 성능을 크게 향상시킨다는 장점이 있다. 2022년 미국 EPS 시장은 23억5890만 달러 규모였으며, 2027년까지 연평균 3.5%의 성장률을 보이며 27억95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전기 펌프 모터로 유압을 생성해 연료 효율을 높인 전동 유압식 파워 스티어링(EHPS·Electro-Hydraulic Power Steering)도 일부 사용되고 있다. EHPS는 엔진의 부하를 줄여 연료 경제성을 향상시키는 장점이 있어 대형 상용차에 주로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전기 모터와 유압 펌프를 모두 사용하기 때문에 시스템이 복잡하고 유지 보수 비용이 증가하는 단점이 있다. 2022년 미국 EHPS 시장은 818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2027년까지 연평균 8.4%의 감소세를 보이며 5280만 달러로 축소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 자동차 조향장치 시장 규모 및 전망(동력 조향장치의 종류별)>
(단위: US$ 백만, %)
[자료: Markets and Markets]
자동차 산업이 보다 친환경적이고 효율적인 기술로 전환함에 따라 전통적인 HPS와 EHPS 시장이 감소하는 반면, 연료 효율성과 경량화, 환경 규제 강화 등의 요인으로 EPS 시장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수입 동향
2023년 미국의 자동차 조향장치 수입액은 총 45억1632만 달러로 전년 대비 9% 증가했다. 주요 수입국은 멕시코와 중국이며, 멕시코는 28억7645만 달러로 전체 수입액의 63.7%를 차지하며 가장 큰 비중을 보였다. 중국은 3억5792만 달러로 전체 수입액의 7.9%를 기록했다. 일본은 2억6579만 달러로 전체 수입액의 5.9%를 차지하며 세 번째로 큰 수입국에 이름을 올렸다. 한국은 2억5572만 달러로 전체 수입액의 5.7%를 차지해 네 번째로 큰 수입국으로 기록됐다.
<미국의 자동차 조향장치 수입 동향>
(단위: US$ 백만, %)구분
2021
2022
2023
점유율
증감률
전체
3,837.32
4,143.46
4,516.32
100.0
9.0
1
멕시코
2,141.77
2,516.53
2,876.45
63.7
14.3
2
중국
374.00
339.60
357.92
7.9
5.4
3
일본
300.11
274.47
265.79
5.9
-3.2
4
한국
278.26
266.56
255.27
5.7
-4.2
5
인도
122.02
129.17
151.74
3.4
17.5
6
캐나다
75.99
106.08
133.27
3.0
25.6
7
독일
154.40
116.16
109.76
2.4
-5.5
8
대만
98.33
104.03
81.14
1.8
-22.0
9
헝가리
22.96
33.71
49.40
1.1
46.5
10
프랑스
28.21
30.38
36.36
0.8
19.7
주: HS코드 8708.94 (Steering Wheels, Steering Columns And Steering Boxes For Motor Vehicles) 기준, 수입 순위는 2023년 수입액 기준
[자료: Global Trade Atlas, 2024.05.29.,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정리]
미국의 자동차 조향장치 수입 시장은 멕시코와 중국에 크게 의존하고 있으며, 멕시코는 매년 꾸준한 증가율을 기록해 미국 시장에서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멕시코의 저렴한 노동력과 지리적 이점, 그리고 USMCA(미국-멕시코-캐나다 협정)와 같은 무역 협정에 따른 관세 혜택과 무역 장벽 감소의 영향으로 분석된다. 캐나다로부터의 수입 비중 또한 USMCA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25.6% 증가하며 1억3327만 달러를 기록했다. 반면 중국, 일본, 한국, 대만 등 아시아로부터의 수입 비중은 계속 줄고 있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경쟁 동향 및 주요기업
<글로벌 자동차 조향장치 시장의 주요 기업>
[자료: Markets and Markets]
마켓 앤 마켓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자동차 조향장치 시장은 JTEKT, Nexteer, ZF Friedrichshafen AG, Robert Bosch, NSK 등의 주요 기업이 주도하고 있다. 2021년 기준 Robert Bosch는 26.4%의 점유율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ZF Friedrichshafen AG가 22.9%로 그 뒤를 잇고 있다. Nexteer는 17.7%, JTEKT는 16.4%, NSK는 1.5%의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다.
<글로벌 포지셔닝 상위 5위 자동차 조향장치 기업>
기업명
국가
기업 정보
JTEKT
일본
- 홈페이지: https://www.jtekt.co.jp/e/
- 설립연도: 2006
- 직원 수: 약 46,053명(2023)
- 매출액: 약 140억 달러(2023)
- Koyo Seiko와 Toyoda Machine Works의 합병을 통해 설립
- 주요 제품 및 서비스: 베어링, 조향 시스템, 구동 부품, 공작 기계 등
Nexteer
미국
- 홈페이지: www.nexteer.com
- 설립연도: 2009년
- 직원 수: 약 12,600명(2022)
- 매출액: 약 42억 달러(2023)
- 전 세계 27개의 제조 공장, 5개의 기술 센터, 13개의 고객 서비스 센터를 운영 중
- 주요 제품 및 서비스: 전기 및 유압식 파워 스티어링 시스템, 스티어-바이-와이어 시스템, 조향 컬럼, 구동 라인 시스템 등
ZF Friedrichshafen AG
독일
- 홈페이지: www.zf.com
- 설립연도: 1915년
- 직원 수: 약 169,000명(2023)
- 매출액: 약 420억 달러(2022)
- 31개 국가에 168개의 생산 공장과 9개 국가에 19개의 R&D센터를 운영 중
- 주요 제품 및 서비스: 건설 및 농업 기계, 풍력, 해양, 철도 등 다양한 산업에서 전자 및 기계식 조향 시스템과 섀시 컴포넌트를 제공
Robert Bosch
독일
- 홈페이지: www.bosch.com
- 설립연도: 1886년
- 직원 수: 약 429,000명(2023)
- 매출액: 약 849억 달러(2023)
- 전 세계 약 240개의 생산 공장, 136개의 R&D센터, 약 60개 국가와 지역에 468개의 자회사와 현지 법인을 보유
- 주요 제품 및 서비스: 전동식 조향 시스템(EPS)과 스티어-바이-와이어 시스템, 데이터 클라우드, 차량 관리, 스마트 교통 인프라 등 다양한 자동차 기술 및 서비스
NSK
일본
- 홈페이지: www.nsk.com
- 설립연도: 1916년
- 직원 수: 약 29,882명(2023)
- 매출액: 약 13억6000만 달러(2023)
- 주요 제품 및 서비스: 조향장치, 다양한 종류의 베어링, 베어링 유닛 제품, 리니어 가이드, 볼 스크류 등
[자료: 각 기업 홈페이지]
유통구조
미국의 자동차 조향장치 유통 구조는 복합적인 공급망과 구매자 관계로 구성돼 있다. 우레탄 폼 제조업체와 금속 가공 기계 제조업체 등 2차(Tier 2) 공급자는 볼 베어링, 와이어 및 케이블, 스프링 제조업체, 기계 가공 서비스 업체와 같은 1차(Tier 1) 공급자에 필수적인 재료와 부품을 제공한다. 자동차 조향장치 제조업체는 1차 공급자들로부터 다양한 금속과 플라스틱을 공급 받아 조향장치와 관련 부품을 생산한다. 조향장치의 주요 구매자는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와 도매업체이며, 이들 부품은 다시 자동차 및 트레일러 제조업체에 공급된다. 유통 과정에서 2차(Tier 2) 전자부품 제조업체들은 필수 부품을 제공하고, 1차 부품 공급업체들은 이 부품들을 조립 및 통합해 최종적으로 다양한 자동차 제조업체(OEM)에 공급한다.
시장조사기관 IBIS World의 보고서에 따르면, 이러한 유통 구조는 조향장치 제조업체들의 가격 책정과 수익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완성차 기업들의 강력한 가격 협상력 때문에 조향장치 제조업체들은 원자재 가격 상승이나 임금 인상과 같은 비용 증가를 가격 인상으로 전가하기 어려워, 추가적인 비용 부담을 자체적으로 흡수하는 압박을 받고 있다. 조향장치 관련 부품 제조 기업들은 산업의 경쟁력을 유지하고, 장기적인 성장 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 비용 관리와 공급망 안정성 확보에 집중하고 있다.
<미국 자동차 조향장치 제조 산업의 공급망>
[자료: (위) IBIS World, (아래) Markets and Markets]
관세율 및 인증
미국 국제무역위원회(U.S.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의 '2024 HTS Revision 1'에 따르면, 자동차 조향 휠, 조향 컬럼, 조향 박스 및 해당 부품을 포함하는 HS코드는 8708.94이다. 이 코드는 두 가지 하위 코드로 구분된다. 농업용 트랙터에 사용되는 조향 부품(HS코드 8708.94.10)은 일반 관세율과 특별 관세율 모두*에서 면세 혜택을 받는다. 농업용 트랙터를 제외한 다른 차량에 사용되는 조향 부품(HS코드 8708.94.50)은 단위 개수(No.)당 2.5%의 일반 관세율이 적용된다. 그러나 한국산 제품은 한미 FTA로 인한 관세 혜택에 따라 무관세가 적용된다.
주*: 쿠바, 북한, 러시아, 벨라루스와 같은 '정상적인 무역관계(Normal Trade Relations, NTR)'가 아닌 국가들 제외
<자동차 조향장치(HS코드 8708.94)의 관세율>
HS Code
품목명
Unit
적용 관세
일반 관세율
한국
8708.94
Steering wheels, steering columns and steering boxes; parts thereof:
10
For tractors suitable for agricultural use
No.
무관세
무관세
50
For other vehicles
No.
2.5%
무관세
주: 2024 HTS Revision 1 근거(2024.5.31.)
[자료: U.S.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정리]
미국에서 판매되는 모든 조향장치는 연방 자동차운송회사안전관리국(FMCSA·Federal Motor Carrier Safety Administration)이 지정한 49 CFR 393.209의 기본 사항을 만족해야 한다. 이 규정에 따르면, 조향장치는 안전하게 고정돼 있어야 하며, 스포크(Spoke)가 깨지거나 빠져서는 안 된다. 또한, 특정 조향장치의 직경에 따라 조향 휠의 유휴량(Steering wheel play)이 제한된다. 조향장치 제조업체는 IATF 16949 인증 또한 받아야 한다. 이 표준은 2016년에 이전의 ISO/TS 16949를 대체했으며, 자동차 산업의 글로벌 기술 사양 및 품질 관리 표준으로 사용되고 있다. 각 표준 및 인증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세부 자료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49 CFR 393.209
미국 조향장치 시스템에 대한 안전 요구 사항을 명시하는 연방 규정
https://www.ecfr.gov/current/title-49/subtitle-B/chapter-III/subchapter-B/part-393/subpart-J/section-393.209· IATF 16949 Automotive Quality Management System Certification
자동차산업 품질경영시스템을 위한 국제 규격
https://www.nsf.org/management-systems/quality-management
https://www.aiag.org/quality/iatf-16949-2016/aiag-documents-for-iatf-16949-2016시사점
자동차의 조향장치는 '항해사'이다. 배의 방향을 정확하게 결정하고 유지하는 항해사처럼, 조향장치 또한 자동차의 안전성과 운전자의 편의성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한 자동차 엔지니어는 "자율주행 시대가 와도, 조향장치는 가장 늦게까지 자동차에 남아 있을 부분"이라고 표현했다. 이는 단순히 운전대(Steering wheel)뿐만 아니라, 자동차의 방향을 정확하게 바꾸고 유지하는 기술이 조향장치의 핵심이기 때문이다. 2019년 테슬라는 더 소형화되고 에너지 효율적인 전동 보조 조향장치(power assist steering system)를 개발해 특허를 출원했다. 공간을 덜 차지하며 작동에 많은 추가 전력을 필요로 하지 않는 테슬라의 조향장치는 전기차와 자율주행 자동차의 성능을 더욱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조향장치는 자동 브레이크, 적응형 정속주행장치(Adaptive Cruise Control), 차선 유지 기능 등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과 밀접하게 연동돼 있어, 기술의 발전에 따라 그 역할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조향장치의 고장 안전성을 높이는 기술적 경쟁력은 승객의 안전과 직결되므로, 지속적인 연구와 개발이 필요하다. 조향장치 제조기업들은 이러한 변화에 대응해 혁신적인 기술 개발과 품질 관리에 집중해야 한다. 2018년 현대모비스는 자율주행 기술을 적용한 조향장치 개발에 성공해 글로벌 시장에서 주목받았으며, 자율주행 4단계(완전 자율주행) 실증차의 추가 연구와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조향장치는 단순한 부품을 넘어, 차량의 전체 성능과 효율성에 직결되는 중요한 부분이다. 자동차 조향장치 관련 한국 기업들은 완성차 기업과 글로벌 주요 부품 공급사들과의 협력을 통해 필요한 부품을 공급하고, 공동 개발을 추진해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이러한 협력은 기술력 강화와 비용 절감은 물론, 시장 접근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자료: RepairPal, Markets and Markets, Global Trade Atlas, JTEKT, Nexteer, ZF Friedrichshafen AG, Robert Bosch, NSK, IBIS World, U.S.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USITC), Federal Motor Carrier Safety Administration(FMCSA), Code of Federal Regulations(CFR), International Automotive Task Force(IATF), Automotive Industry Action Group (AIAG),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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