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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티오피아 현금자동처리기 시장 동향
- 상품DB
- 에티오피아
- 아디스아바바무역관 김한나
- 2024-05-07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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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에티오피아 은행 금융시스템 현대화를 위하여 현금자동처리기, ATM기기, POS기기 등 수입 확대 중
2. 대 한국 수입 2023년에 268% 이상 급증, 향후에도 수요 지속 전망
상품명 및 HS Code
현금자동처리기, 현금 입출금기(ATM), 판매시점관리(POS) 단말기 (HS 847290)
시장 규모 및 동향
현재 에티오피아에는 31개의 은행, 3개의 국영은행(에티오피아 중앙은행, 에티오피아 개발은행, 에티오피아 상업은행)과 28개의 민간은행이 있으며, 이들 은행은 1만1200개 이상의 지점을 약 1억2300만 명의 인구를 대상으로 운영하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에티오피아는 고객이 시간과 공간의 장벽 없이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전자 기반 플랫폼과 기계 등 금융 시스템을 현대화하기 위해 금융 기술 도입에 앞장서고 있다. 2011년에 에티오피아의 결제시스템은 에티오피아 중앙은행(NBE)이 감독하는 에티오피아 자동 이체 시스템(EATS)의 출범과 함께 크게 현대화되었다. 실시간 총액 정산 시스템과 자동 청산소를 포함한 이 시스템을 통해 최종 결제 정산이 가능해졌다. 새로운 시스템은 결제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에티오피아 금융 부문의 효율성을 개선하는데 기여하였다.
현금자동입출금기(ATM), 판매시점관리(POS) 기기, 현금자동처리기와 같은 HS 코드 847290의 사무용 기계는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이 제품들은 현지에서 제조할수 있는 기술과 시설이 없기에 전적으로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에티오피아 중앙은행에 따르면, 에티오피아 내 7858대 이상의 ATM기기가 에티오피아 내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1만2016대의 POS 단말기가 설치되어 활용되고 있다. 에티오피아 중앙은행이 소유한 회사인 Ethswitch는 2022-23 회계연도 동안 전년대비 79% 급증한 7143만3041건의 ATM 거래건수와 평균 16억 달러 규모의 거래량을 기록하였다. POS 거래의 경우,전년 대비 169% 급증하여 거래건수 97만434건, 총 4820만 달러 상당의 거래가 이루어졌다.
한편, 에티오피아의 현금자동처리기 시장은 상당한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성장을 이끄는 주요 요인은 위조 화폐, 은행 지점 확대, 계수 정확도와 은행, 금융 서비스, 보험, 소매, 상업 등 최종 사용자의 시장 세분화이다. 단순 현금자동처리기, 고속 현금자동처리기, 대용량 현금자동처리기, 지능형 위조 감지 현금자동처리기가 시장을 지배하는 주요 기계 유형이다
수입 동향
지난 3년 동안 에티오피아의 HS코드 847290 사무기기(ATM, POS, 계수기) 품목의 수입이 지속 증가하였으며, 특히 2023년에 전년대비 98.25%이상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으로부터의 수입이 총 수입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41.87%로 압도적으로 높았으며 인도, 헝가리, 한국순으로 수입비중이 각각 25.96%, 15.11%, 13.73% 기록하였다. 특히 한국으로부터의 수입규모가 268% 이상 급증하여 시장점유율 또한 2022년 7.4%에서 2023년 13.73% 약 2배 확대하였다.
HS코드 847290의 품목을 수입하는 업계에 따르면, 에티오피아의 뱅킹 기술 산업은 비용 효율성, 배송 시간, 고객 요구 사항에 따라 제품 기능을 수정할 수 있는 유연성 때문에 중국, 인도, 헝가리 제품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고 한 반면에, 한국 브랜드 뱅킹 기술은 혁신적인 기능과 향상된 보안 조치를 제공하지만, 높은 가격과 요구 사항에 따라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유연성이 제한되어 지난 몇 년 동안 에티오피아 시장에서 부진한 모습을 보였으나, 작년에 에티오피아 상업은행에서 대규모 입찰에 한국기업이 낙찰되면서 한국 브랜드 제품의 품질과 혁신적 기능이 어느정도 인정받은게 아니냐고 평가하였다.
<최근 3년간 상위 10개 국가의 수입 규모 및 추세>
(단위 : US$ 천, %)
연번
국가명
2021
2022
2023
비중
증감률
총계
10,820
14,683
29,110
100.00
98.25
1
중국
2,444
4,757
12,189
41.87
156.22
2
인도
1,896
4,126
7,556
25.96
83.14
3
헝가리
4,641
2,760
4,397
15.11
59.29
4
한국
723
1,085
3,997
13.73
268.52
5
대만
527
1,122
885
3.04
-21.09
6
필리핀
18
193
53
0.18
-72.56
7
미국
1.8
5.5
12
0.04
119.88
8
UAE
7
1
6.2
0.02
526.53
9
캐나다
3.8
0.01
10
이태리
0.013
0.333
3.7
0.01
1027.10
[자료 : Global Trade Atlas]
경쟁 동향
정확한 데이터 입수가 어려워, HS코드 847290 품목의 에티오피아의 주요 수입업체들(MOTI Engineering, Etcon Ltd., UDS International, SS Communications PLC.)과 최종사용자인 은행(NIB International S.C., United Bank S.C.)들 대상으로 인터뷰를 통해서 대략적인 경쟁 동향을 파악할 수 있었다.
ATM기기의 경우, 헝가리의 NCR과 중국의 GRG사의 기기들이 에티오피아에서 경쟁이 치열하고 시장 점유율이 높다. POS기계의 경우, 4G, Wi-Fi, SIM 카드 기능을 갖춘 중국과 인도의 POS 기계도 시장에서 인지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의 현금자동처리기 브랜드인 Glory와 독일의 ProNote 제품도 육안으로 식별하기 어려운 위조지폐를 감지하는 기능, 저렴한 가격, 높은 수준의 지폐 계수 정확도 등의 장점으로 인해 최종 사용자들 사이에서 매우 선호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UDS International와 Impact Technology Plc사는 각각 한국 기업 LIDIX와 E-Banking으로부터 계수기를 수입 및 유통하는 주요 경쟁업체이다.
유통구조
유통구조는 2가지가 있는데, 수입상이 직접 최종사용자로 연결하는 구조 혹은 중간에 도매상을 끼는 구조로 HS코드 847290의 사무기기들이 유통되고 있다.
<유통구조>
[자료 : 수입상 인터뷰]
관세율
HS코드 847290의 관세율은 25%이며, 추가로 부과되는 세금은 VAT 15% 및 원천징수세(Withholding Tax) 3%이다.
제품인증 및 수입규제
HS 874290의 사무기기는 에티오피아로 수입 시 인증이 필요 없는 일반 제품으로 취급되고 있으며, 이러한 특정 제품 수입을 목적으로 정부가 만든 특정 수입 규제는 없다. 단, 원 제조업체가 현지 에이전트와 거래하는 경우 독점 대리점 계약서인 MAF(제조업체 승인 양식)를 에이전트에 제공해야 하며, 에이전트는 조달 및 현지 시장 유통에서 원 제조업체를 대표할 수 있는 모든 권한을 갖게 된다.
진출전략 및 시사점
한국은 에티오피아 시장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 혁신적이고 안전한 ATM, POS 시스템, 화폐 계수기 솔루션을 개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한국 기업은 장단기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여 에티오피아 사무기기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큰 기회를 가지고 있다.
(단기 진출전략)
잠재력 있고 신뢰할 수 있는 현지 파트너 선정 : 이는 한국 기업이 에티오피아에서 제품과 서비스를 소개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잠재적 수입업체를 통해 현지에 진출하면 에티오피아 시장에서 한국 기업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수 있으며 현지 파트너는 은행, 보험사 등 주요 이해관계자들과 관계를 맺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관계를 활용하여 주요 이해관계자 사이에서 시장 접근성을 확보하고 정체성을 구축할 수 있다.
정부 및 민간 입찰 참여 : 에티오피아의 POS, ATM, 계수기 수입의 상당 부분은 정부 및 민간 은행 입찰을 통해 공급된다. 따라서 한국 기업이 현지 에이전트와 거래할 경우 독점 대리점 계약서인 MAF(제조사 승인 양식)를 에이전트에게 제공해야 하며, 에이전트는 입찰에서 원 제조사를 대리할 수 있는 전권을 갖게 된다. 또한 입찰 사양에 따른 맞춤화는 지속적인 성공과 역량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장기 진출전략)
에티오피아 정부는 금융 인프라 개발을 위해 외국 기업과의 파트너십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외국인 투자 및 이러한 기술을 전문으로 하는 외국 기업과의 협력을 장려하는 인센티브 또는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다. 현지 바이어와 공동으로 기술에 투자하는 것은 대부분의 수입업체가 시장 진출을 위해 제안하는 전략 중 하나이다. 에티오피아에는 제조 또는 조립 공장이 없기 때문에 한국 기업은 그렇지 않은 기업보다 경쟁 우위를 점할 수 있다. 더 나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고, 더 효율적으로 운영하며, 시장 변화에 더 빠르게 적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전반적으로 에티오피아의 경제 성장, 금융 포용 노력, 소매 부문 확대, 필요한 기술 발전, 잠재적인 정부 지원 등을 고려할 때 향후 ATM 기기, POS 시스템, 현금자동처리기와 같은 사무용 기계에 대한 수요는 당분간 지속될 예정이고, 최근에 품질과 혁신성 등을 검증 우리 나라 제품들의 시장진출기회가 당분간 계속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자료 : 상기 바이어 인터뷰, National Bank of Ethiopia, 각종 기사 등 자료 종합.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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