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브라질 항공기·헬리콥터 부품 시장동향
  • 상품DB
  • 브라질
  • 상파울루무역관 신재훈
  • 2022-09-26
  • 출처 : KOTRA

브라질은 Embraer를 중심으로 10여개 항공기·헬리콥터 회사 보유

브라질 항공기 회사들은 엔진·동체·엔터테인먼트 기기 등 글로벌 소싱을 활발히 추진

우리회사들은 항공부품 수출 및 현지투자를 검토할 필요가 있음

상품명·HS Code(6단위)


○ HS코드 : 880330

 상품명 : 비행기나 헬리콥터의 그 밖의 부분품



시장동향


(산업개요)

 

브라질에는 중형 민간·군사용 항공기를 제조하는 엠브라에르(Embraer)를 필두로 많은 소형·임원용·농업용 항공기 및 헬리콥터 제조 회사들이 있다. 엠브라에르는 1969년 국영기업으로 창립되었으며 지금까지 8,000대 이상의 항공기를 제조했다. 엠브라에라는 150석 이하 중소형 항공기 분야에서 선두를 유지하고 있으며 제품 상당수는 전 세계 고객에게 수출하고 있다. 엠브라에르는 사무실·공장·서비스센터·부품 유통기지 등을 미주, 아프리카, 아시아, 유럽에 운영한다. 엠브라에르는 민간 항공기 외에도 전투기, 군용 수송기, 레이더, 항법시스템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한다. 최근에는 자회사를 통해 구축함 제조 사업에도 뛰어들었다. 엠브라에르 외에도 브라질에는 옥탄스 에어크래프트, 스코다 아에로나우티카, ACS애비에이션 등 많은 항공기 회사가 있으므로 브라질 항공기 시장 진출을 위해서 이들과 접촉하는 것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 


<엠브라에르 외 브라질 항공기 회사>

회사명

설명

주요 제품 사진

Octans Aircraft

○ 위치 : São João da Boa Vista(SP)

○ 설립 : 2002년

○ 주요제품 

 - 훈련용 항공기 회사로 2016년 까지 240대 이상 생산

 - 2015년 훈련용 항공기 생산을 중단하고 5인용 단일엔진 항공기 시그누스(Cygnus) 생산

 - 첫 시제기는 2020년 운항했으며 테스트·인증작업 진행 중

Scoda Aeronáutica

○ 위치 : Ipeúna(SP)

○ 설립 : 1997년

○ 주요제품 

 - 수륙양용 비행기 'Super Petrel LS' 생산

 - 프랑스 Hydroplum II 항공기 플랫폼을 기반으로 생산

 - 브라질 내수, 미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유럽 등 판매

 - 항공기 정비 사업, 조종사 육성사업도 추진

Paradise Indústria Aeronáutica


○ 위치 : Feira de Santana(바이아주)

○ 설립 : 2001년

○ 주요제품 

 - 2~4인용 훈련기 생산(Eagle, P1, P1 NG, P2-S, P-4)

 - 브라질, 미국 등 시장에 판매

ACS Aviation


○ 위치 : São José dos Campos (SP)

○ 설립 : 2006년

○ 주요제품 

 - 훈련용, 아크로바틱 항공기 생산(Sora-100, Sora-E 등)

 - 엔지니어링 서비스, 부품 생산

 - 전기모터로 구동하는 항공기도 개발하고 있음(Z-300 EVTOL)

Helibras

○ 위치 : Itajubá (MG)

○ 설립 : 1980년

○ 주요제품 

 - Airbus Helicopters 브라질 자회사

    * 1978년 설립된 브라질 헬리콥서 생산회사 CTA를 에어버스가 인수

 - 군용 헬리콥터 생산 후 브라질 군에 납품

 - 민간용 헬리콥터도 생산함

Airship do Brasil


○ 위치 : São Carlos (SP)

○ 설립 : 2005년

○ 주요제품 

 - 무인 드론(ADB-1, ABD-2) 개발 및 2009년 테스트 시행

 - 감시용 열기구도 생산

 - 생산제품은 운송용, 감시(순찰)용으로 활용

Stella Tecnologia


○ 위치 : Duque de Caxias(RJ)

○ 설립 : 2015년

○ 주요제품 

 - 군사용 드론 생산(Atobá)

 - 아토바(Atobá)는 11미터 길이에 500kg 중량을 가진 남반구에서 생산된 가장 큰 드론 

 - 고성능 카메라, 센서 등을 보유하고 있어 감시임무에 최적화됨


(엠브라에르의 부품 공급사 육성 프로그램)


엠브라에르는 브라질 산업개발청(ABDI)과 2011년 부터 브라질 부품회사 경쟁력 제고를 위해 '항공기 가치사슬 개발 프로그램(PDCA)'운영하고 있다. 브라질 정부와 엠브라에르는 브라질산 부품 구매를 확대하기 위해 PDCA 프로그램을 개시했다. 엠브라에르 엔지니어들은 상조세두스캄푸스에 위치한 엠브라에르 사업소나 고객사 공장에서 품질 교육을 실시한다. 2014~2017년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동안 엠브라에르가 구매하는 자국산 부품 종류는 43,000개에서 68,000개로 늘어났다. 2015년 기준 엠브라에르는 500만개의 항공기 부품을 브라질에서 구매하였는데 종류는 64,000개에 달한다. 당시, 군용기 KC-390와 E2시리즈 여객기를 개발하면서 자국산 부품 비중을 확대했다. 


E1 시리즈 여객기는 약 6~7,000 종류의 자국산 부품을 사용했으나 E2 시리즈는 이를 11,000개로 늘렸다. KC-390 군용수송기는 약 14,000 종류의 자국산 부품을 사용한다. KC-390는 체코, 포르투갈, 아르헨티나 등에 있는 회사들로 부터도 부품을 공급받는다. 브라질 항공기 부품회사는 약 50~60개에 달하며 상조세두스캄푸스(São José dos Campos), 캄피나스(Campinas), 상파울루(São Paulo), 보투카투(Botucatu), 조인빌리(Joinville), 포르투알레그리(Porto Alegre) 등 중남부 지역에 대부분 위치하고 있다. 엠브라에르는 부품 회사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매년 '우수 공급사 시상식'을 진행한다. 2018년에는 독일 티센크루프(thyssenkrupp Aerospace)와 스테파니니(Stefanini)가, 2020-2021년에는 글로부 우시나젱(Globo Usinagem)이 엠브라에르 우수 공급사로 선정되었다. 엠브라에라는 자국산 부품회사를 발굴하기 위해 히우그란지두술 산업연맹(FIERGS), 미나스제라이스 산업연맹(FIEMG) 등과 협력하여 구매·파트너십 설명회를 개최하였다.


(AS부품)


항공기는 안정성이 중요하기에 항공사들은 많은 유지보수 부품을 구매한다. 하지만 유지보수를 위해 항공사들이 별도 AS부서나 창고를 운영하기는 부담스럽다. 엠브라에르는 자사 여객기를 구매한 항공사를 위해 AS부품 서비스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엠브라에르X는 비콘(Beacon)이라는 항공기 유지보수 플랫폼을 개발하여 고객들이 어플리케이션으로 보유하고 있는 항공기 부품을 관리할 수 있게 하였다. 최근에는 ELMS Aviation 등 솔루션 회사와 계약을 맺어 플랫폼 성능을 향상시켰다. 엠브라에르는 2022년 아비안(AVIAN Inventory Management)과 중역·상업용 항공기용 예비 부품 획득·유통계약을 체결했다. 아비안은 엠브라에르 공장, 수리창고 등에 항공기 부품을 공급한다. 항공사들은 엠브라에르 플랫폼을 통해 아비안이 보유하고 있는 부품 재고를 확인할 수 있다. 


엠브라에라는 항공사들에게 '프로그라마 풀(Programa Pool)'이라는 AS부품 공급 서비스를 제공한다. 나이지라아 에어피스(Air Peace)는 E195-E2, ERJ 145 항공기를 운영하는데 '프로그라마 풀' 시스템을 통해 부품을 주문한다. 에어피스는 아프리카 지역에서 처음으로 엠브라에르 E195-E2 항공기 13대를 취득했고 17대를 추가로 발주할 예정이다. 이 회사는 ERJ 145도 8대 보유하고 있다. 도미니카 공화국 스카이하이 항공사(Sky High Aviation Services)도 엠브라에르에서 E190 항공기를 구매했으며 '프로그라마 풀(Programa Pool)' 플랫폼을 이용하고 있다. 스카이하이는 카리브해 연안에서 처음으로 E190기를 구매한 항공사로 ERJ-145기도 2대 운영하고 있다. 엠브라에르는 2022년 네델란드 '포커 서비스(Fokker Services)'社를 항공기 유지관리(MRO) 업체로 등록했다. 포커 서비스는 '프로그라마 풀(Programa Pool)' 플랫폼을 통해 항공사들에게 60개 이상 모터 관련 부품을 공급할 것이다. E170, E175, E190, E195가 주요 서비스 대상 항공기다. 현재 약 50개 항공사가 '프로그라마 풀(Programa Pool)'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주요 브라질 항공부품 회사>

회사명

내용

사업장 사진

Globo Usinagem

○ 설립 : 1985년

○ 직원수 : 약 300명

 사업장 : Botucatu, São José dos Campos, Gavião

○ 사업 : 연간 약 60만개 부품을 엠브라에르 등 항공회사에 공급 (엠브라에르 비중 80%)

 홈페이지 : https://globousinagem.com.br/

Akaer Engenharia

○ 설립 : 1992

○ 사업장 : São José dos Campos(SP)

○ 사업

 - 1993년 엠브라에르와 거래 시작

 - 슈퍼 투카노 전투기, E-Jets 동체 부품의 약 50% 공급

 홈페이지 : https://www.akaer.com.br/

UFT Usinagem

○ 설립 : 1991

○ 사업장 : Várzea Paulista (SP)

○ 직원 : 약 100명

○ 사업

 - 항공기 부품 생산, PDCA 프로그램 참가 (2006년 부터 엠브라에르에 제품 납품)

 홈페이지 : http://uftnet.com.br/

Usimaza

○ 설립 : 2007년

○ 사업장 : Jacareí (SP)

○ 직원 : 76명(2012년 기준)

○ 사업 : 2012년 PDCA 프로그램 참가, 항공부품 생산

 홈페이지 : https://www.usimaza.com.br/

Lanmar

○ 설립 : 1973년

○ 사업장 : 

○ 사업 : 제트기용 항공부품 공급(엠브라에르 납품비중 65% 이상)

 홈페이지 : http://www.lanmarmetal.com.br/empresa.php?idioma=en-US

[자료 : 각사 홈페이지]


(신사업 및 부품공급 기회요인)


엠브라에르는 다양한 신형 항공기를 개발하고 있기에 새로운 부품 공급 기회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된다. 엠브라에르 출자회사 이브(Eve)는 '도심형 모빌리티(UAM)'를 개발하고 있다. 프랑스 탈레스(Thales)는 이브와 '전기 수직이착륙(eVTOL)' 개발에 협력하고 있다. 양사는 도심형 모빌리티 개발 관련 사업성·기술평가를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부품도 함께 개발할 예정이다. 탈레스는 브라질 상조세두스캄푸스, 상베르나르두두캄푸에 연구센터를 보유하고 있다. 탈레스 브라질 사무소 뿐 아니라 프랑스, 캐나다, 미국 연구소에 근무하는 인력도 프로젝트에 참가한다. 엠브라에르는 포르쉐 컨설팅과도 '전기 수직이착륙(eVTOL)' 관련 부품생산·물류 협력 MOU를 체결하였다. 


엠브라에라는 터보프롭기 시장에도 진출할 예정이다. 지금까지 세계 터보프롭기 시장은 '이탈리아-프랑스계 ATR', 캐나다계 하빌란드(Havilland)가 장악하고 있었다. ATR은 40~52인용, 72~78인용 터보프롭기를 많이 생산한다. 엠브라에라는 경쟁을 피하기 위해 70~90인용 터보프롭기를 개발하고자 한다. 터보프롭기에 들어가는 엔진회사로는 프랫&휘트니(Pratt & Whitney)와 롤스로이스(Rolls-Royce)를 검토하고 있다. 


엠브라에르는 친환경 바이오연료로 가동되는 항공기 엔진 개발에도 관심이 많다. 엠브라에르는 프랫&휘트니(Pratt & Whitney)와 '100% 바이오 연료로 가동되는 엔진'을 공동으로 연구하는 중이다. 우선 E195, E2 항공기에 장착되는 친환경 엔진을 개발하고 있다. 2004년 이후 일부 항공사들은 바이오연료 사용하고 있지만 케로신 등 화석 연료를 50% 이상 섞어야 하는 한계가 있었다. 


(소재 공급망 사태)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등으로 인한 공급망 사태가 불거지자 엠브라에르는 핵심자원 비축에 나섰다. 엠브라에르는 러시아에서 티타늄을 수입하는데 2022년 중순 1.5~2년 재고가 비축되어 있다고 밝혔다. 엠브라에르는 티타늄 대체 공급선 발굴에 나섰다. 반도체 공급난 사태로 엠브라에르 등 항공기 회사들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 항공기용 반도체는 제품이 복잡하기에 대체 공급선을 발굴하기 쉽지 않다. 



수입동향/對韓 수입규모


브라질 항공부품 수입액은 매년 약 8억 달러~13억 달러 정도로 브라질은 항공기 제조에 필요한 많은 핵심 부품을 수입하고 있다. 특히, 항공우주 강국인 미국, 프랑스 등으로 부터의 수입 비중이 높다. 엠브라에르는 포르투갈에 부품제조 공장을 운영하며 상당량의 부품을 브라질에 수입하여 조립한다. 외국에 부품공장을 운영하면서 환율 등 외부요인에 영향을 받지 않고 공급망을 안정화시킬 수 있었다. 한국도 매년 1,000만 달러 이상의 항공부품을 브라질에 수출하며 2021년 수출액은 3,316만 달러에 달했다. 대한민국-브라질 간 항공산업 협력이 강화되면서 한국의 대 브라질 항공부품 수출액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 항공기 부품회사 아스트는 2019년 미국 항공기 제조사인 트라이엄프(Triumph)가 소유한 엠브라에르 ‘E-jet Ⅱ 기종 동체 제작 사업권’을 인수했다. 



<브라질 항공부품(880330 : 비행기나 헬리콥터의 그 밖의 부분품) 수입동향>

(단위 : 달러)

[자료 : ComexStat]


유통구조


엠브라에르 등 브라질 항공기 회사는 브라질 자국회사 및 해외공급사에게 부품을 구매한다. 글로벌 항공기 부품·솔루션 회사들은 브라질 내 사업소를 설치하기도 한다. 독일회사 리페르(Liebherr-Aerospace Brasil)는 엠브라에르에 기계가공, 표면처리, 제트기 부품 조립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고객 접근성 강화를 위해 상파울루주 과라팅게타(Guaratinguetá)에 있는 브라질 회사 공장을 인수했다.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특수강판 등 소재회사들은 브라질 내 가공·부품회사에 제품을 수출하는 방안도 고려할 수 있다. 


<브라질 항공기 부품산업 납품구조>



<주요 브라질 항공부품 수입회사 / 브라질에 항공부품을 수출하는 주요 외국회사>

(2022년 2월~7월 자료 추출)

[자료 : Logcomex]



관세율·인증


항공기 부품도 여타 산업재와 마찬가지로 '국립도량·준화·산업품질청(INMETRO)' 등 기관에서 인증을 받아야 한다. 항공기 부품은 특수성이 높기 때문에 엠브라에르 등 항공기회사 구매부서에서 자세한 인증 방법을 안내받는 것이 안전하다. 엠브라에르는 웹사이트에 공급자 등록 페이지를 운영한다.(https://www.embraersuppliers.com/esuppliers/#/pt-BR/how-to-become-a-supplier) '상조세두스캄푸스 기술센터(Parque Tecnológico de São José dos Campos)' 등 기관들은 항공부품 회원사들이 엠브라에르 등 항공우주 회사에 납품할 수 있게 제품인증을 지원한다. 



<엠브라에르 공급자 등록 홈페이지>


[자료 : 엠브라에르社 홈페이지]


시사점


브라질은 항공우주 강국으로 '도심형 모빌리티(UAM)', '바이오연료 엔진추진 항공기' 등 신형 제품들이 개발되면서 부품사들에게 많은 기회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된다. 항공기는 안정성이 매우 중요하기에 신제품이 개발될 때 공급회사로 등록되지 않으면 향후 납품하기 어렵다. 도심형 모빌리티, 바이오연료 엔진 등 개발에 5~10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기에 우리 항공부품 회사들은 엠브라에르, 헬리브라스 등 브라질 항공회사와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협력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엠브라에르는 향후 전기·수소 항공기 개발도 추진하고 있기에 우리 기업들에게도 많은 기회가 열릴 것이다. 브라질 항공기 제조회사에 부품·소재를  AS부품 아웃소싱 회사와 공급·협력 논의를 하는 것도 검토해볼 수 있다. 


<브라질 주요 항공산업 기관>

기관명

상세

상조세두스캄푸스 기술센터(Pqtec)

https://pqtec.org.br/

브라질 항공우주 산업 협회(AIAB)

http://www.aiab.org.br/associadas.asp

* 브라질·외국투자 항공기, 항공부품회사 다수 가입

항공기술연구소(ITA)

http://www.ita.br/

* 브라질 대표 항공우주 인력 양성기관(대학)

[자료 : 각 기관 홈페이지]





자료 : AERO Magazine, TJDFT, Época Negócios, AEROIN, BM&C News 등 무역관 보유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브라질 항공기·헬리콥터 부품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