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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 스킨케어 시장동향
- 상품DB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윤수한
- 2020-08-04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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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천연 및 친환경 등 자연주의 스킨케어 제품 선호도 증가 -
- 스킨케어 판매의 약 95%가 오프라인에서 발생, 대형 쇼핑몰 입점 통한 진출 고려 -
- 사우디 식약청(SFDA) e-Cosma 등록 사전준비 철저 필요 -
□ HS Code 및 상품명
ㅇ HS Code 330300: 향수와 화장수(Perfumes and Toilet Waters)
ㅇ HS Code 3304계열
- 330410: 입술화장용 제품류(Lip make-up Preparations)
- 330420: 눈화장용 제품류(Eye make-up Preparations)
- 330430: 매니큐어용 제품류와 페디큐어용 제품류(Manicure or pedicure Preparations)
- 330491: 가루(압축한 것인지에 상관없다)(Powers, whether or not compressed)
- 330499: 기타(Others)
□ 시장 규모ㅇ 시장조사 전문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9년 사우디 스킨케어 시장은 6억9660만 달러 기록
- 저유가 영향으로 인한 사우디 경기침체로 2018년 시장 규모 7억1230만 달러 대비 약 2.2% 감소했으나 2020년 플러스 성장으로 전환 예상
- 2021년 이후 연평균 1.2% 내외의 안정적인 성장을 바탕으로 2023년에는 시장 규모 7억2480만 달러 이상을 기록할 것으로 추정
2019-23년 사우디 스킨케어 시장동향
(단위: 백만 달러, %)
구분
2019
2020e
2021f
2022f
2023f
금액
696.6
698.2
706.4
715.3
724.8
증가율
▲2.2
0.2
1.2
1.2
1.3
주: 2020년 추정치, 2021-23년 전망치
자료: 유로모니터
ㅇ 3400만 인구로 GCC 6개국 중 가장 큰 단일 소비시장 보유
- 사우디 통계청에 따르면 2019년 약 3400만 인구 중 43.2%인 1470만 명이 여성으로 구성
- 스킨케어에 관심이 많은 40대 이하의 여성이 약 1050만 명으로 전체 여성 인구의 71% 이상 차지
- 정부의 Saudi Vision 2030 정책에 따라 여성의 사회진출 증가로 구매력 증가
- 2018년 여성운전 허용 이후 남자 가족구성원 없이 직접 운전해 쇼핑을 즐기는 여성 증가
· 여성운전 허용 전까지는 남편, 아들, 남성 개인 운전기사(제3국 노동자)를 통해서만 쇼핑몰 방문이 가능해 여성의 단독 이동이 매우 제한적이었음.
□ 수입동향
ㅇ ITC Trade Map에 따르면 2019년 사우디 향수 및 화장수(HS Code 3303) 수입은 총 4억6106만 달러
- 프랑스가 수입비중 51.4%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수입액은 2억3710만 달러 기록
- 프랑스에 이어 UAE가 2019년 수입비중 13.5%로 2위를 차지하고 있으나 UAE 자체 브랜드보다 UAE를 통한 사우디 재수출의 영향으로 분석
- 이 밖에 스페인, 인도, 미국, 이탈리아, 영국 등이 수입비중 상위권을 기록
2019년 사우디 향수 및 화장수(HS Code 3303) 수입 현황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1
프랑스
237.1
51.4
2
UAE
62.4
13.5
3
스페인
30.5
6.6
4
인도
29.6
6.4
5
미국
26.6
5.8
6
이탈리아
21.4
4.6
7
영국
16.2
3.5
8
바레인
14.8
3.2
9
독일
6.4
1.4
10
스위스
5.8
1.3
-
기타
10.3
2.3
합계
461.1
100
주: 2020년 7월 기준 입수가능 최신 수치
자료: ITC Trade Map
ㅇ 2019년 사우디 미용 및 메이크업 제품(HS Code 3304) 수입은 총 6억7540만 달러
- 프랑스가 총 1억2690만 달러로 1위를 기록했으며, 비중으로는 18.8% 차지
- 프랑스 이외 UAE, 미국, 이탈리아, 독일 등이 뒤따르고 있으며 상위 5개국의 수입 비중이 전체의 58.4% 수준
- ITC Trade Map 통계 기준 2019년 사우디의 한국산 미용 및 메이크업 제품 수입은 전체의 11위로 수입시장 점유율 2.4% 차지, 금액 총 1590만 달러 기록
- 2019년 기준 사우디의 한국 제품(HS Code 3304) 수입액은 전년대비 41% 증가하며 대폭 성장
2019년 사우디 미용 및 메이크업 제품(HS Code 3304) 수입 현황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국가
금액
점유율
1
프랑스
126.9
18.8
2
UAE
96.6
14.3
3
미국
63.8
9.4
4
이탈리아
60.8
9.0
5
독일
46.7
6.9
6
캐나다
33.2
4.9
7
중국
29.9
4.4
8
영국
29.5
4.4
9
호주
22.8
3.4
10
폴란드
17.7
2.6
11
한국
15.9
2.4
-
기타
131.6
19.5
합계
675.4
100
주: 2020년 7월 기준 입수가능 최신 수치
자료: ITC Trade Map
ㅇ 한국무역협회(KITA) MTI 2273(화장품) 기준 2020년 1~6월 수출액은 775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52.3% 증가
- 2016년 이후 꾸준하게 증가세를 기록, 2019년은 전년대비 55.2%로 수출액 급증
- 2020년 1~6월 수출액 또한 전년 동기 대비 52.3% 증가, 향후 한국의 對사우디 화장품 수출은 지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
2016-20년 한국의 對사우디 화장품(MTI 2273) 수출 동향
(단위: 천 달러, %)
구분
2016
2017
2018
2019
2020.1-6월
금액
6,737
7,066
7,107
11,026
7,751
증감률
9.3
4.9
0.6
55.2
52.3
자료: 한국무역협회(KITA)
□ 시장 트렌드
ㅇ 고온건조 기후로 인한 보습제품 및 천연재료 스킨케어 제품 인기
- 고온건조한 기후, 여름철 24시간 에어컨 사용으로 실내와 외부의 큰 온도차, 겨울철 난방기 가동으로 피부가 쉽게 건조해져 보습 등 기초 스킨케어 제품 인기
- 젊은 여성층 사이에서 천연재료 제품이 피부 친화적이라는 인식 증가
- 고급 향수와 더불어 스타일과 커리어를 연관시키는 광고의 영향으로 남성 그루밍 제품이 틈새시장으로 성장 중
ㅇ 여성 사회진출 증가에 따른 스킨케어 소비 증가
- 사우디 정부는 2016년 발표한 ‘Saudi Vision 2030’ 정책 이후 여성의 사회 진출 적극 추진
- 2020년 1분기 기준 사우디 여성 실업률은 전 분기 대비 2.6%p 감소한 28.2%를 기록
- 여성운전 불가 등으로 여성의 사회진출이 어려웠던 시기에는 여성 실업률이 40% 이상에 달했으나 정부의 여성 사회진출 적극 추진으로 향후 지속감소 전망
- 여성의 사회 진출 증가에 따른 가처분 소득 증가로 스킨케어 제품 소비도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
ㅇ SNS 사용으로 글로벌 트렌드에 매우 민감
- 3400만 인구 중 72% 이상인 2470만 명이 유투브를 사용하고 있으며, 62%인 2090만 명이 페이스북, 60%인 2030만 명이 인스타그램을 사용
- 사우디 통신기술정보위원회(CITC)에 따르면 2019년 1분기 기준 사우디 무선통신 가입비율은 124.6%로 인구 수 1명당 1대 이상의 무선통신 사용 중
- 모바일 인터넷 가입률은 88.1%로 무선통신 사용자 대부분이 모바일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음.
- 따라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스냅챗과 같은 SNS 제품 홍보가 매우 중요
ㅇ 온라인 쇼핑문화 급속 확산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9년 사우디 뷰티용품 온라인 구매액은 6300만 달러에 달하며, 이는 전년대비 16.6% 증가한 수치임.
- 사우디 상무부에 따르면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2020년 3~4월 동안 사우디 온라인 시장 구매 이용률은 1~2월 대비 400% 이상 급증
- 온라인 구매 편의성 인식 확산으로 온라인 구매 비율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분석
□ 경쟁 동향
ㅇ NIVEA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독일계 브랜드인 NIVEA가 2019년 기준 스킨케어 시장 점유율 18.2%로 압도적 1위 차지
- 스킨케어뿐만 아니라 바디케어, 헤어케어, 베이비케어 등 화장품 전 분야 제품을 출시하고 있으며 사우디에서 가장 인기있는 브랜드
- 최근에는 친환경 제품 이미지를 강조하며 시장 점유율을 늘리는 중
· 최근 NIVEA Middle East 홈페이지 메인화면 슬로건을 ‘How Nivea touches the planet’으로 변경(https://www.nivea-me.com/)
NIVEA 인기 제품
수분크림 / 100ml / SAR 11.95
알로에 바디로션 / 400ml / SAR 20
나이트 크림 / 50ml / SAR 23.12
자료: Amazon.sa(Souq.com 사우디)
ㅇ Olay
- 2019년 기준 사우디 시장점유율 7.1%로 Nivea에 이어 2위를 기록하고 있음.
- 수분크림, 나이트 크림, 미백크림 등의 제품이 젊은 여성층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음.
Olay 인기 제품
나이트 크림 / 50ml / SAR 48
미백크림 / 50ml x 2개 / SAR 55
자료: Amazon.sa(Souq.com 사우디)
ㅇ Loreal
- 2019년 기준 사우디 스킨케어 시장점유율 4.8%로 NIVEA, Olay에 이어 3위를 기록하고 있음.
- 립스틱, 마스카라, 파운데이션 등 기초 화장품 인기가 높으며, 간편하게 휴대가 가능한 스틱형 제품의 인기가 매우 높음.
Loreal 주요 제품
스틱형 마스카라 / 0.31oz / SAR 45
스틱형 파운데이션 / 35ml / SAR 30.45
자료: Amazon.sa(Souq.com 사우디)
ㅇ Dove, Vaseline, Fair and Lovely 등 Unilever
- 독일과 영국 합작기업인 Unilever사 브랜드가 사우디 스킨케어 시장점유율 상위권 기록 중
- 2019년 기준 브랜드별 시장점유율은 Dove 4.6%, Vaseline 4%, Fair and Lovely 2.3% 기록하고 있으며, 3개 브랜드 합산 시 점유율 10.9% 이상
ㅇ 기타 브랜드
- 상기 브랜드 이외 The Body Shop 4%, Netrogena 2.5%, Johnson & Johnson 2.3%, Locitane 1.6%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음.
□ K-Beauty 진출 동향
ㅇ 2018년 K-Drama 인기 증가, 2019년 이후 K-pop 중심으로 한류 확산
- 태양의 후예 등 K-Drama로 인해 2018년부터 한류에 대한 인식 시작
- 2019년 4월 슈퍼주니어는 아시아 가수로는 최초로 사우디 단독 콘서트 진행했으며, 4천석 매진 기록
- 2019년 10월 방탄소년단(BTS)은 사우디 수도 리야드 King Fahd International Stadium에서 단독 콘서트를 진행했으며, 3만 석 이상에도 불구하고 전석 매진 기록
ㅇ 중저가 브랜드 위주로 사우디 스킨케어 시장 공략 가속화
- (더페이스샵) 수도 리야드 대형 쇼핑몰내 입점 후 매장을 늘리기 시작했으며, 사우디 리야드 및 젯다 등 주요도시 대형 쇼핑몰에 약 20개 매장 운영 중
- (토니모리) 2015년 진출 이후 수도 리야드 중심으로 매장 운영 중
- (스킨푸드) 2018년 2월 진출했으며, 사우디 고급 대형 쇼핑몰 Al-Nakheel Mall에 입점하고 매장 오픈 15일 만에 베스트셀러 ‘블랙슈가 마스크’와 ‘라이스 마스크’ 두 제품 모두 완판 기록
- (이마트 센텐스) 2018년 6월 진출했으며, 스킨푸드와 마찬가지로 Al-Nakheel Mall에 입점. 주력 상품은 향수이며 사우디 전용 제품 개발 및 출시로 시장 공략 중
- (네이처 리퍼블릭) 2018년 5월 Al Nakheel Mall, Riyadh에 1호점 오픈, 2020년 하반기에 6호점 및 7호점 오픈 예정. 세련된 인테리어 및 자연가치 이미지로 인기를 끌고 있음. 알로에 수딩젤, 아이슬란드 수분크림, 미스트 등이 인기 제품
한국 주요 브랜드 매장 사진(Al-Nakheel Mall)
스킨푸드
이마트 센텐스
네이처 리퍼블릭
자료: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체촬영(스킨푸드, 이마트 센텐스), 네이처 리퍼블릭 제공
□ 유통구조 및 관세율
ㅇ (유통구조) 가족단위 쇼핑몰 방문 문화로 인해 전체 판매의 94.9%가 오프라인 매장에서 이루어짐.
- 화장품 전문매장이 판매가 오프라인 판매의 44.9%를 차지하고 있으며 까르푸, 룰루 등 하이퍼마켓이 41%를 차지하고 있음.
- Whites, Boots 등 드럭스토어에 의한 판매는 전체의 1.9% 수준
- 홈쇼핑, 인터넷 쇼핑몰 등 온라인 구매는 전체의 5.1%를 차지하고 있으며, 매년 1% 이상 성장 기록 중
ㅇ (관세율) HS Code 3303(향수류) 6.5%, 3304(메이크업류) 5%
□ 화장품 관련 규제
ㅇ 화장품 관련 규제
- 사우디 식약청(Saudi Food and Drug Authority; SFDA)에서 정의한 모든 화장품은 사전등록 의무이나 할랄 인증은 의무가 아님
· 사우디 식약청 화장품 정의: 다양한 신체 외부 부위들(표피, 머리카락 시스템, 손톱, 입술, 외부 생식기관), 치아, 구강점막을 깨끗하게 하거나 향기를 주거나 외관을 바꾸고 체취를 제거함과 동시에 보호하고 좋은 상태로 유지하는데 주로 쓰이는 물질
ㅇ 화장품 성분 기준 주요내용
- GSO 1943/2009에 언급된 금지 물질 및 다음 물질 함유 불가
· Trtinoin(Retinoic Acid), Hydroquinone(Dihydroxy Benzene), Triclosan
- 다음은 조건부 허용 물질
· Vitamin A(Retinol)(농도가 1%이하일 경우 허용)
· Sulfur(농도가 2% 이하일 경우 허용)
· Urea(농도가 10%일 경우 허용)
· Salicylic Acid(헤어린스 제품에 사용될 경우에 농도가 3%이하일 경우 허용, 방부제 제품으로 사용될 경우에 농도가 0.5%이하일 경우 허용)
· Zinc Oxide(농도가 25%이하일 경우, 허용)
· Alpha-hydroxy acids(3.5% 이상의 AHA 함유할 경우, 전체 농도가 10% 이하일 경우 허용되며 AHA의 농도가 3%이상일 경우 아랍어 및 영어로 제품 내외부에 눈 접촉을 피할 것, 지침대로 사용 의사 처방시 사용 중단 등의 주의 문구를 표기해야 함.)
- 캡슐이나 알약 형태 포장 불가
- 앰플이나 유리병에 담긴 화장품은 아랍어와 영어로 ‘피부에만 사용, 눈 접촉 주의, 주의해 개봉’ 명시
- 화장품의 정의에 해당되는 클레임은 화장품 클레임으로는 허용되지만 의료 클레임으로는 불가
ㅇ 화장품 마킹 및 라벨링 관련 규정
- 화장품의 마킹 및 라벨링은 지워지지 않고 쉽게 읽을 수 있고 가시성 있는 문자로 다음 정보를 포함
· 제품 이름 및 상표 이름
· 제조업체 및 유통업체의 이름 및 주소
· 제품 원산지 국가
· 명목상의 내용(무게 또는 수량의 UI표준 단위로 표기)
· 제품 유효기간(유효기간이 30일 미만일 경우 만료일 표기해야 하며, 30일 이상일 경우 만료일 미표기 허용)
· 사용 조건, 경고 중의 정보는 라벨에 명확히 표기
· 배치 번호(Batch Number) 및 Lot code
· 제품 기능(용기 및 포장지 위에 명확히 인쇄)
· 성분 리스트(주요 용기와 포장지 모두, 또는 카드나 태그에 인쇄)
· 상기 마킹 및 라벨링 사항은 화장품 용기와 개별 제품 포장지의 라벨에 명확히 표기
· 상기 마킹 및 라벨링 사항은 아랍어 또는 영어로 표기가능하나 다음 사항은 반드시 제품에 아랍어와 영어로 공동 표기
ㅇ 제품 사전등록 절차
- 사우디 식약청(SFDA)에서 화장품 수입 및 유통 관련 규제 담당
· 사우디식약청(SFDA)은 의약품(화장품 포함), 의료기기, 의료장비, 식품 등 4개의 부문으로 구성
- 화장품 관련 정보를 사우디 식약청(SFDA)에 등록할 필요는 없음.
- 해당 제품이 화장품에 해당되는지 여부를 알려면 사우디 식약청에 분류 검증을 신청
· 제품이 화장품인지 의약품인지 모호한 경우를 경계선 상 제품(Borderline Products)이라고 지칭
□ 수입통관, e-Cosma 및 Warehouse Licence 등록
ㅇ 수입통관 필수서류
- 화장품은 등록 절차 없이 수입될 수 있으나 통관 시 다음 서류 필수
- 제조업체의 상업 송장
- 원산지 국가의 상공회의소 발행 원산지 증빙서(원본)
- 선적 서류
- 화장품 창고 라이선스(사우디 식약청 발행)
- 사우디 상공투자부(Ministry of Commerce and Investment; MOCI)에 의해 발행된 에이전트 등록 서류 사본 또는 수입 업체에 사우디에서 수입, 유통을 인가하는 제조업체의 공식 서한
- 시험 기관의 적합성 인증서(COC)
- e-Cosma(사우디 식약청 시행 전자 화장품 시스템) 등록 번호
· 2015년 9월부터 통보 시행 플랜에 따라 화장품 배송을 위한 증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등록 번호 필수
ㅇ e-Cosma(사우디 전자화장품 등록 시스템) 등록 절차
- 사우디 기업(수입업체, 유통업체)의 계정 만들기
- 사우디 기업이 제조업체의 모든 정보를 업로드
- 사우디 기업은 제품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업로드
- 사우디식약청(SFDA)의 이의 제기가 없고 상기 세 단계를 모두 종료하면 사우디 식약청(SFDA)이 eCosma 등록번호를 발행
- eCosma 등록번호는 이후 등록 제품 적합성인증서(CoC) 발급을 위해 시험기관에 제출
- 수입업체 및 유통업체의 창고 라이선스 요청(현장 실사 후 사우디 식약청(SFDA)에 의해 발행되는 라이선스)은 eCosma 등록 과정의 한 부분이지만 필수는 아님.
ㅇ 창고 라이선스(Warehouse Licensing) 등록
- 필수 라이선스가 아니나 모든 화장품 수입업체 및 유통업체는 자사의 제품을 보관하기 위한 창고를 소유 필수
- eCosma 등록 과정의 한 부분인 SFDA 라이선스 프로세스를 거쳐야 함.
- 라이선스 번호는 창고 라이선스 증서에 아랍어로 표기
□ 시사점
ㅇ 20-30대 젊은 여성층 공략 필요
- 사우디 통계청 기준 2018년 3,340만 인구 중 약 45%인 1,490만 명이 15-39세로 구성되어 있으며, 15-39세 인구 중 여성 비율은 43%인 644만 명임
- 여성 사회진출 장려 정책으로 20~30대 여성의 사회진출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계산원, 안내원 등 단순 노동직에서 정부기관, 민간기업 사무직 등으로 여성 노동의 질도 향상되고 있음.
- 여성 사회진출 증가로 인한 여성의 가처분 소득 증가로 스킨케어 시장 구매 주체로 부상 중
ㅇ 고급화 보다는 중저가 시장 공략 필요
- 고가 스킨케어 제품에 대한 수요는 있으나 일부 브랜드에 불과하며 대부분은 중저가 브랜드 수요 선호
- 사우디 전체 인구 중 약 36%인 1200만 명이 제3국인 노동자로 구성돼 있고 이들은 중저가 브랜드 선호도가 매우 높음.
ㅇ 자연주의 마케팅 필요
- 사우디 스킨케어 시장의 최근 화두 중 하나는 자연주의 제품임.
- 코코넛 오일, 알로에 등 천연재료 사용 제품이 인기 지속 증가 중
- SNS를 통한 사용후기가 제품구매의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떠오르고 있어 SNS 적극 활용 필요
ㅇ 대형 쇼핑몰 입점을 통한 시장 진출
- 화장품 구매의 94.9%가 오프라인 매장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까르푸 등 하이퍼마켓이 41%를 기록하고 있으며 수도 리야드 기준 대부분의 하이퍼마켓이 대형 쇼핑몰 내에 입점해 있음.
- 화장품 전문 매장을 통한 판매는 전체의 44%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전문매장 또한 대부분이 대형 쇼핑몰 내에 위치
ㅇ 한국 화장품 전문 수입기업 Al-Hokair 담당자 인터뷰 및 제언
- 한국 화장품 전문 수입기업 Al-Hokair 담당자에 따르면 한국 브랜드는 중저가 브랜드 중 가성비가 뛰어난 제품으로 시장에 인식되고 있음.
- 라마단 종료 공휴일, 이슬람 희생절 공휴일 등 사우디 2대 명절 전후 1+1 프로모션, 제품가격 인하 등의 마케팅 전략 강화 필요
- 방탄소년단(BTS) 사우디 공연 이후 K-pop 인기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점을 적극 활용할 필요 있음.
ㅇ 사우디 식약청(SFDA) 화장품 등록 규정 숙지 등 철저한 사전준비
- 사우디로 수입되는 모든 화장품은 사우디 식약청(SFDA)의 e-Cosma 시스템에 등록돼야 함.
- 사우디 인증은 사전 공지없이 규정이 수시로 바뀌는 경우가 식약청과 긴밀한 네트워킹을 보유한 현지 에이전트 발굴 및 활용 필요
자료: 유로모니터, ITC Trade Map, 한국무역협회(KITA), 현지언론(rab News, Al-Arabiya 등), Populationpyramid.net, KOTRA 리야드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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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 화장품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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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스킨케어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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