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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골프용품 시장 공략, K-골프 브랜드 수출상담회 개최
  • 트렌드
  • 캐나다
  • 밴쿠버무역관 최희원
  • 2025-03-07
  • 출처 : KOTRA

우수한 인프라 기반으로 연평균 7% 이상 성장하는 캐나다 골프용품 시장

고가 제품보다 기능성과 실용성 중시하는 캐나다 소비자들

캐나다 프리미엄 골프 유통망 JKWG와 협업으로 1:1 방한 수출상담회 개최

R&A의 2023년 보고서에 따르면, 캐나다는 약 560만 명의 골퍼(9홀 및 18홀 플레이어)를 보유하고 있다. 이는 캐나다 국민의 약 15%에 해당된다. 전국적으로 2600개 이상의 골프 코스가 운영되고 있는데, 이는 미국과 일본에 이어 세계 3위 규모이다. 이처럼 골프는 단순한 스포츠를 넘어 캐나다인의 생활 방식에 깊이 뿌리내린 문화로 자리잡았다. 최근 실내 골프장과 시뮬레이터 기술 발전으로 계절적 제약이 줄면서 연중 골프 참여율 역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와 같은 높은 참여율과 탄탄한 인프라는 캐나다 골프용품 시장의 성장을 이끌고 있으며, 한국 기업들에게도 잠재 진출 시장이 될 수 있다.

 

<골프 코스 보유 순위>

[자료: Statista]

 

가파르게 성장하는 캐나다 골프용품 시장

 

캐나다 골프용품 시장은 높은 골프 참여율과 소비자들의 꾸준한 수요 증가에 힘입어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Grand View Research의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캐나다 골프 의류 시장은 2024년 4억2890만 달러 매출을 기록했으며, 연평균 성장률(CAGR) 7.1%로 2030년에는 약 6억4830만 달러 규모로 확대될 전망이다. 스태티스타(Statista)에 따르면, 골프 장비 시장도 유사한 성장세를 보인다. 2024년 9268만 US달러였던 시장 규모는 2029년까지 연평균 성장률(CAGR) 10.84%를 기록하며 약 73%가 증가한 1억6008만 US달러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일 전망이다. 이처럼 캐나다 골프용품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변화하는 구매 패턴과 맞물려 다양한 기회가 창출되고 있다.

 

<캐나다 골프 의류 시장 수익 현황 및 전망>

(단위: US$ 백만)

[자료: Grand View Research]          

 

<캐나다 골프 장비 시장 수익 현황 및 전망>

(단위: US$ 백만)


 [자료: Statista]

 

캐나다 골프용품 수입 동향

 

골프용품 시장의 성장세는 골프용품 제품 수입 증가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2019년 대비 2023년 캐나다 골프용품 수입 규모가 확대되면서, 시장 성장을 견인하는 주요 품목들이 두드러진다. 어떤 제품들이 이러한 변화에 영향을 미쳤는지 살펴보자.

 

캐나다의 골프 카트(HS 870310) 전체 수입액은 2019년 3억7892만 캐나다 달러에서 2023년 8억1465만 캐나다 달러로 115% 증가하며 가장 큰 성장세를 기록했다. 골프 가방을 포함한 운동용구 가방(HS 420292) 수입액 역시 32.8% 증가한 9억2292만 캐나다 달러를 기록했으며, 골프공(HS 950632) 수입액은 2019년도 대비 53.5% 증가한 1억559만 캐나다 달러를 기록했다. 반면, 여성용 셔츠(HS 610690)는 2019년 1414만 캐나다 달러에서 2023년 439만 캐나다 달러로 수입이 69% 감소했다. 이 같은 감소는 소비자들이 폴로 셔츠와 같은 전용 의류보다 일상에서도 활용 가능한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캐나다 골프용품 HS 코드별 수입 현황>

(단위: C$ 1000, %)

HS Code

품목

2019

2023

증감률

420292

운동용구 가방

695,201

922,921

32.8

870310

골프 카트

378,915

814,645

115.0

610990

티셔츠 싱글리트∙조끼

(스포츠용 티셔츠)

330,715

374,177

13.1

650500

모자

281,097

365,192

29.9

610462

여성용 바지

194,505

192,491

-1.0

950631

골프채(완제품)

132,908

184,217

38.6

610510

남성용 셔츠(골프 폴로 셔츠)

124,586

141,064

13.2

950632

골프공

68,808

105,587

53.5

950639

골프채 부분품, 시뮬레이터 등을

포함한 기타 골프용품

33,926

71,311

110.2

640219

기타 스포츠용 신발(골프화)

42,096

52,058

23.7

420321

스포츠용 장갑(골프 장갑)

28,215

38,717

37.2

610453

여성용 스커트

16,736

28,981

73.2

620349

남성용 바지

16,975

23,763

40.0

610690

여성용 셔츠(골프 폴로 셔츠)

14,144

4,390

-69.0

[자료: 캐나다 통계청]

 

새로운 제품에 열려있지만 가격 민감도 높은 캐나다 골프용품 소비자

 

캐나다 골프용품 시장의 성장은 골프 참여율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구매 성향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Statista의 Consumer Insights Report에 따르면, 캐나다 골프용품 소비자 중 15%는 자신을 혁신 수용자(Innovator) 또는 초기 수용자(Early Adopter)로, 38%는 전기 다수 수용자(Early Majority)로 인식한다고 응답했다. 이는 캐나다 골프용품 소비자들이 새로운 제품과 브랜드에 대한 수용도가 높으며, 변화하는 트렌드에 빠르게 적응하는 소비 성향을 가지고 있음을 시사한다.

 

<혁신 수용 정도에 대한 캐나다 소비자 설문 조사 답변>

(단위: %)

 

[자료: Statista]

 

또한, 캐나다 골프용품 소비자는 일반 소비자보다 경제적 여유가 있는 편이지만, 물가 상승과 가격 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향을 보인다. '지난 12개월 동안 생활비가 눈에 띄게 증가했는가'라는 질문에 일반 소비자의 59%가 '예'라고 응답한 반면, 캐나다 골프용품 소비자는 67%로 더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또한, '지난 12개월 동안 돈을 아끼려고 노력했는가'는 질문에는 일반 소비자의 58%, 캐나다 골프용품 소비자의 62%가 '예'라고 답했다. , 캐나다 골프용품 소비자들은 경제적 여유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가격 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실용성과 가격 대비 성능이 뛰어난 제품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소비 성향을 보인다.

 

<경제적 상황에 대한 캐나다 소비자 설문 조사 답변>

(단위: %)

 

 

[자료: Statista]

 

온라인 구매 증가 속, 오프라인 체험형 매장 확대

 

캐나다 골프용품 시장 유통 구조는 코로나19 팬데믹을 계기로 변화를 겪었다. Statista 발표에 따르면, 2019년 골프 장비의 온라인 판매 비중은 17.4%였으나, 2020년에는 23.1%로 증가했다. 이후 2021년 24.6%까지 증가했지만, 2022년에는 21.4%로 소폭 감소했다. 2024년에는 22.0%로 반등했으며, 2025년에는 23.5%로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 향후 온라인 시장의 비중은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2029년에는 온라인 판매 비중이 27.7%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며, 이는 스포츠용품 소매업체들이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강화하고 디지털 기술을 적극 활용하는 흐름과 맞물려 있다.

 

<캐나다 온·오프라인 골프 장비 판매 현황>

(단위: %)

[자료: Statista]

 

다만, IBISWorld의 분석에 따르면, 골프 장비는 상대적으로 고가이기 때문에 소비자들은 제품을 직접 확인하고, 매장 직원의 조언을 듣는 것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캐나다 대표 골프용품 유통업체인 골프타운은 단순한 제품 판매를 넘어, 맞춤형 서비스와 체험 공간을 제공하는 매장 운영에 집중하고 있다. 실내 퍼팅 그린, 피팅 서비스, 장비 수리 및 튜닝 서비스 제공이 이러한 변화의 대표적인 사례다.

 

<캐나다 골프타운 피팅 서비스>

[자료: Golf town 홈페이지]

 

현지 스포츠용품 유통기업의 매장 직원 B씨는 KOTRA 밴쿠버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최근 퍼팅 그린을 직접 체험하거나 피팅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이 꾸준히 늘고 있다”며 “고가의 골프 장비 특성상 전문가의 조언을 듣고 구매를 결정하려는 소비자가 지속적으로 유지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오프라인 매장이 단순한 판매 공간에서 벗어나 고객 경험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변화하면서, 유통망과 브랜드 간 협업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이에 맞춰, KOTRA 밴쿠버 무역관은 한국 기업의 성공적인 캐나다 진출을 위해 JK World Group(JKWG)과 협력해 ‘GreenTee Golf by JKWG x KOTRA’ 수출상담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캐나다 프리미엄 골프 유통망, JK World Group(JKWG) 소개

 

JKWG는 2020년 설립된 캐나다의 프리미엄 골프 유통 기업으로, 현재 골프장 3개, 매장 8개, 클럽하우스 및 식당 3개를 운영하고 있다. 연매출 5000만 캐나다 달러, 직원 수 500명의 중견 기업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캐나다 고급 백화점 체인인 Holt Renfrew의 공식 벤더로 활동하고 있어 캐나다 내 골프 시장에서 입지를 넓혀가고 있다.

 

JKWG는 캐나다 내 골프용품 시장 확대와 맞물려 고품질 한국 골프용품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있다. 동사에서 취급 중인 브랜드들은 이미 Holt Renfrew에 입점해 있으며, 현재 더 다양한 제품들로 영업 확장을 계획 중에 있다. 이에 따라 KOTRA 밴쿠버 무역관과 협력해 국내 골프용품 기업과 JKWG 간 핀포인트 수출상담회를 개최하고, 향후 Holt Renfrew 및 JKWG의 유통망을 활용한 판매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수출상담회는 꾸준히 성장하는 캐나다 골프용품 시장 속 맞춤형 마케팅 사업을 통해 한국 기업의 성공적인 캐나다 프리미엄 시장 진출을 위한 모멘텀을 마련할 것으로 예상된다.

 

KOTRA 밴쿠버 무역관 사업 소개

 

1. 사업명GreenTee Golf by JKWG x KOTRA 수출상담회


※ 기업: JK World Group

  ◦ 2020년 설립된 캐나다의 프리미엄 골프 유통 기업으로, 골프장 3개와 매장 8개 

      그리고 클럽하우스 및  식당 3개 보유

  ◦ 규모: 2024년 매출액 약 5000만 캐나다달러, 직원 수 500명

  ◦ 취급품목: 프리미엄 골프용품

  ◦ 홈페이지: https://jkworldgroup.com/


2. 일시∙장소: 2025년 3월 24일(월), KOTRA IKP 세미나실 (잠정) *상세 장소 선정기업 대상 별도 공지 예정


3. 품목∙분야: 골프용품 (의류, 장비 등)


4. 참가기업: (국내) 20개사 내외, (해외) JKWG President & Vice President


5. 주요내용:

- 캐나다 골프용품 시장 설명회

- 1:1 핀포인트 수출상담회

-  거래 성사 기업 대상 유통망 입점 지원 현지 홍보 등 후속 지원


6. 프로그램 내용:


시간

내용

비고

09:00 ~ 09:15

캐나다 골프용품 시장 및 사업 소개

JKWG President

09:15 ~ 09:30

JKWG x Holt Renfrew 구매정책 설명회

JKWG President

09:30 ~ 12:00

핀포인트 수출상담회

30분씩, 5

12:00 ~ 13:30

오찬

자체진행

13:30 ~ 17:30

핀포인트 수출상담회

30분씩, 5


※ KOTRA 밴쿠버 무역관은 JKWG와 협력하여 캐나다 프리미엄 유통망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골프 용품 기업을 대상으로 ‘GreenTee Golf by JKWG x KOTRA’ 수출상담회를 진행합니다. 캐나다 시장 진출을 희망하거나 JKWG와 협업을 원하시는 기업은 KOTRA 밴쿠버 무역관을 통해 상담회 참가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적격기업 요건: 캐나다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골프용품(의류, 장비 등) 제조∙유통 기업

 

  - 문의처: KOTRA 밴쿠버 무역관 yvr@kotra.or.kr

 

  - 문의 접수 기간: 2025년 3월 18일(화)까지


 

자료: Statista, The R&A, Grand View Research, IBISWorld, Golf Town, Amazon, Lululemon, Sport Check, JKWG, KOTRA 밴쿠버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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