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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정부가 적극 나서는 신에너지차 배터리 교환 시장
  • 트렌드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25-02-17
  • 출처 : KOTRA

현재 중국은 신에너지차 시장의 빠른 발전에 따라 동력 배터리와 배터리 교환소 수요 증가 중

시장의 주된 배터리 교환 방식은 섀시 배터리 교환

배터리 교환 모델은 신에너지차의 새로운 에너지 충전 방식으로 강력한 국가 정책 지원을 받고 있음

배터리 교환 모델은 소비자의 빠른 충전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신에너지차의 배터리를 교체하는 방식으로, 차량과 배터리를 분리하여 에너지를 충전하는 모델이다. 충전소에서 충전하는 방식과 달리, 배터리 교환 모델은 운전자의 에너지 충전 시간을 크게 절약할 수 있다.

 

배터리 교환소는 기능에 따라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일반적으로 배터리 교환 방식에는 섀시 배터리 교환, 측면 배터리 교환, 분리형 배터리 교환의 세 가지 방식이 있다. 현재 시장에서 주류를 이루는 배터리 교환 방식은 섀시 배터리 교환으로, 주로 승용차에 사용된다. 그다음으로 측면 배터리 교환은 주로 상용차 트럭에 사용되며, 분리형 배터리 교환은 현재 적용 사례가 상대적으로 적고 주로 승용차에 사용된다.


<신에너지차 배터리 교환 방식의 분류>

분류

섀시 배터리 교환

측면 배터리 교환

분리형 배터리 교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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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교환소 

건설비용

높음

비교적 높음

낮음

자동화 수준

완전 자동화

인공/ 반자동

반자동

공정 표준화

난이도

중간

비교적 어려움

쉬움

배터리 교환 시간

1~3분

5~10분

3~5분

안전 위험도

낮음

비교적 낮음

높음

배터리

리튬인산철 배터리

삼원리튬 배터리/

리튬인산철 배터리

삼원리튬 배터리/

리튬인산철 배터리

[자료: iresearch(艾瑞咨询)]


시장 동향: 신에너지차-동력 배터리-배터리 교환소 간 긴밀한 상호 관계

 

신에너지차, 동력 배터리 그리고 신에너지차 배터리 교환소 사이에는 긴밀한 상호 관계가 존재한다. 최근 몇 년간 중국 신에너지차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에 따라 동력 배터리와 신에너지차 배터리 교환소 수요도 증가했다.


➀ 신에너지차 시장

 

신에너지차 생산 및 판매량이 지속 증가함에 따라 소비자들의 신에너지차에 대한 수용도가 높아지고 있으며, 충전 및 배터리 교환 시설에 대한 수요도 날로 증가하고 있다. 소비자의 에너지 충전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배터리 교환소는 신에너지차의 중요한 부대시설로 자리 잡고 있으며, 건설 속도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중국자동차공업협회에 따르면, 2024년 중국 신에너지차의 생산과 판매량은 각각 1288만 8000대와 1286만 6000대로 전년 대비 각각 34.4%와 35.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신에너지차의 신차 판매량은 전체 자동차 신차 판매량의 40.9%에 달하며, 10년 연속 세계 1위를 차지했다.


<2019~2024년 중국 신에너지차 생산 및 판매량>

(단위: 만 대)


[자료: CAAM(中国汽车工业协会)]


한편, 중국의 신에너지차 보유량도 지속 증가하고 있다. 2024년 중국의 신에너지차 보유량은 3140만 대에 달하는데 그중 전기차(EV) 보유량은 2209만 대로 신에너지차 보유량의 70.3%를 차지했다.

 

<2019~2024년 중국 신에너지차 및 전기차(EV) 보유 현황>

(단위: 만 대)


[자료: CAAM, 관연천하(观研天下)]


신에너지차의 보급에 따라 전통적인 충전 방식만으로는 시장에서 계속 증가하는 에너지 충전 수요를 만족시키기 어려워졌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배터리 교환 모델은 신에너지차 에너지 충전 방식에서 새로운 영역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신에너지차 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은 배터리 교환 업계에 강력한 동력을 제공하여 산업의 성장을 더욱 촉진하고 있다.


➁ 동력 배터리 시장

 

OFweek리튬전력망 자료에 따르면 2023년 중국 동력 배터리 출하량은 778.1GWh로 전년 대비 42.5% 증가했으며, 2024년 출하량도 전년 대비 41.0% 증가한 1096.8GWh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탑재량 측면에서 2024년 중국 동력 배터리 탑재량은 548.4GWh로 전년 대비 41.5% 증가했다.

 

2024년 기준, 중국 동력 배터리 기업의 탑재량 TOP5 기업은 CATL(宁德时代), BYD(比亚迪), CALB(中创新航), Gotion High-tech(国轩高科), EVE(亿纬锂能)순이다. 그중 CATL은 높은 시장 점유율로 1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연간 탑재량은 246GWh로 45%를 차지했다. 다음으로 BYD의 연간 탑재량은 135GWh로 24.7%를 차지하였고, CALB는 36.5GWh로 6.7%를 차지하였으며, Gotion High-tech는 25GWh로 4.6%를, EVE는 18.7GWh로 3.4%를 각각 차지했다.


<2019~2024년 중국 동력 배터리 탑재량>

(단위: GWh)

[자료: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 OFweek리튬전력망(锂电网)]


➂ 배터리 교환 시장

 

배터리 교환 기술과 비즈니스 모델이 지속적으로 성숙해지고, 정책 지원이 강화되며, 관련 기업이 적극적으로 확장함에 따라 중국의 신에너지차 배터리 교환 시장은 고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상산업연구원 자료에 따르면 2024년 11월 기준 중국의 배터리 교환소 보유량은 총 4193개이다.


<2019~2024년(1~11월) 중국 배터리 교환소 보유량>

(단위: 개)


[자료: 중상산업연구원]


2024년 11월까지 성급 행정 구역 내에 보유한 배터리 교환소 수량 상위 10위는 각각 저장성, 광둥성, 장쑤성, 베이징, 상하이, 산둥성, 충칭시, 지린성, 안후이성, 후베이성이다. 그중 저장성, 광둥성, 장쑤성, 베이징의 배터리 교환소는 모두 300개를 초과하며, 각각 506개, 498개, 437개, 337개를 기록했다.


<2024년(1~11월) 중국 배터리 교환소 분포 현황>

(단위: 개)


[자료: 중상산업연구원]


중국의 배터리 교환소 건설은 주로 NIO(蔚来), Aulton(奥动) 및 기타 기업들이 공동으로 참여한다. 2024년 11월까지 NIO는 2788개, Aulton은 738개의 배터리 교환소 건설에 참여하였다. 그다음으로는 각각 Yiyi Internet(易易互联), GCL Energy Hub(协鑫电港), Hangzhou Botan(杭州伯坦), Anying(安易行), Zeqing New Energy(泽清新能源)이고 배터리 교환소 수량은 각각 378개, 108개, 108개, 45개, 28개다.


<2024년(1~11월) 중국 주요 배터리 교환 운영기업의 배터리 교환소 수량>

(단위: 개)


[자료: 중상산업연구원]


배터리 교환소 원가 중 자동화 장비는 50%를 차지하며, 충전 장비는 20%를 차지한다. 컨테이너의 경우 요구되는 기술 수준이 높지 않아 외부에서 구매하는 경우가 많아 15%를 차지하며, 온도제어 시스템·소방 및 모니터링 시스템 등이 포함된 기타 시스템도 15%를 차지한다.

 

<중국 배터리 교환소 원가 구조 비중>

(단위: %)


[자료: 중상산업연구원]


경쟁 동향: 점차 치열해지는 배터리 교환소 경쟁

 

신에너지차 시장이 계속 확대됨에 따라 배터리 교환소 업계의 경쟁도 날로 치열해지고 있다. 많은 기업들이 배터리 교환소 건설 및 운영 사업에 참여하기 시작했다. 중국 배터리 교환소 업계의 주요 참여자는 NIO Inc.(蔚来集团), Aulton New Energy Automotive Ttechnology(奥动新能源汽车科技有限公司), Yiyi Internet Technology(易易互联科技有限公司), GCL Energy Technology(协鑫能源科技股份有限公司), Hangzhou Botan Technology Engineering(杭州伯坦科技工程有限公司) 등이며, 그중 NIO Inc.(蔚来集团)의 배터리 교환소 운영 규모는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중국 주요 배터리 교환소 기업 현황>

기업명

설립 시기

2024년 (1~3분기) 

총 영업이익

(백만 위안)

 홈페이지

주요 소개

NIO Inc.

 (蔚来集团)

2014

46,028

ir.nio.com

스마트 전기차를 설계, 개발, 제조 및 판매하여 차세대 핵심 기술을 추진하는 혁신 기업

Aulton New Energy Automotive Ttechnology Co., Ltd.

(奥动新能源汽车科技有限公司)

2016

-

https://www.aulton.com/cn/index.html

글로벌 배터리 교환 모델의 개척과 선도자로서 2000년부터 전액 출자 자회사인 Shanghai Dianba New Energy Technology(上海电巴新能源科技有限公司)가 배터리 교환 기술 개발을 시작함. 세계 최고의 스마트 에너지 서비스 플랫폼을 목표로 함.

Yiyi Internet Technology Co., Ltd.

(易易互联科技有限公司)

2016

-

https://e-energee.com/page-home

Zhejiang Geely Holding (Group)(浙江吉利控股集团有限公司)이 배터리 교환 생태계 구축을 위해 설립한 전액 출자 자회사로, 배터리 교환 분야에서 수천 개의 기술 특허 보유

GCL Energy Technology Co., Ltd.

(协鑫能源科技股份有限公司)

1992

7,552

https://www.gcl-et.com/

디지털 에너지 및 청정에너지 업무를 주로 경영

Hangzhou Botan Technology Engineering Co., Ltd.

(杭州伯坦科技工程有限公司)

2014

-

https://www.botann.com

배터리 교환 기술 시스템에 집중하는 전기차 산업의 연구개발 및 혁신 국가 기술 기업

[자료: Wind, 중상산업연구원]


정책 동향: 적극적인 중국 정부의 지원

 

최근 몇 년간 중국의 신에너지차 배터리 교환은 눈에 띄는 발전을 이루었으며, 배터리 교환 모델은 신에너지차의 새로운 에너지 충전 방식으로 국가 정책의 강력한 지원을 받고 있다. 아래 정책은 배터리 교환 모델의 보급과 응용을 적극적으로 장려하고 있다.


<중국 신에너지차 배터리 교환 산업 관련 정책>

발표 시기

발표기관

정책 명

주요 내용

2024.06

교통운수부 등 13개 부처

교통 운수 대규모 설비 업데이트 행동 방안

(交通运输大规模设备更新行动方案)

과학적인 계획 하에 적극적으로 도로 주변에 신에너지 차량 부대 기초 시설을 구축하고, 초고속 충전소와 배터리 교환소 등의 건설 추진

2024.06

공업정보화부

2024년 자동차 표준화 작업 요점

(2024年汽车标准化工作要点)

고체 배터리, 전기차 배터리 교환, 차량용 인공지능 등 새로운 분야를 중심으로 관련 표준 체계를 미래지향적으로 연구하여 신기술, 신사업모델의 혁신적인 발전 지원

2024.11

교통운수부, 국가발전개혁위원회

교통 물류 비용 절감, 품질 및 효율 향상을 위한 행동계획

(交通物流降本提质增效行动计划)

현지 상황에 맞춰 신에너지 중대형 화물차를 보급, 응용하고 전용 배터리 교환소를 배치하여 건설. 일부 고속도로 휴게소의 충전소, 배터리 교환소, 충전 주차 공간 건설을 추진.

[자료: 중상산업연구원, 중국 정부망 (中国政府网)]


시사점


산업 리서치 기관 중상산업연구원 Z씨는 KOTRA 상하이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기술 혁신은 배터리 교환소의 효율성을 높이며, 동시에 중국 배터리 교환소 발전을 추진하는 핵심 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배터리 기술의 지속적인 발전과 스마트 시스템 적용에 따라 향후 배터리 교환소는 더 빠른 배터리 교환 과정을 구현하고, 사용자 대기 시간을 줄이며, 사용자의 경험을 향상시킬 것”이라고 언급했다.

 

전기차 보급에 따라 배터리 교환소의 응용 분야가 지속적으로 확장되는 것도 주의 깊게 봐야 한다. 일반적인 승용차 배터리 교환 수요뿐만 아니라 상용차, 화물차, 택시 등 다양한 분야에서 배터리 교환소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중국 정부는 배터리 교환소 시장의 변화를 빠르고 강력하게 지원한다. 중국 정부 주도 하에 배터리 교환소 건설 규범, 배터리 인터페이스 표준 등이 제정됨에 따라 중국 배터리 교환소에서는 다양한 브랜드와 유형의 전기차 배터리를 교환할 수 있다. 이로 인해 관련 산업은 더욱 빨리 발전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 신에너지차 배터리 교환 시장의 급속한 발전은 한국 기업이 중국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전례 없는 기회를 제공한다. 한국 기업은 배터리 분야에서의 전통적인 강점을 바탕으로 고에너지 밀도, 장(長)수명, 급속 충전 배터리 기술에 대한 연구개발 및 투자를 확대할 수 있다. 중국 시장에 진출하려는 한국 관련 업계는 중국 신에너지차 배터리 교환 시장의 현황, 발전 추세 및 경쟁 상황을 면밀히 분석하고, 이에 맞는 현지화 전략을 세워야 한다.



자료: iresearch(艾瑞咨询), CAAM(中国汽车工业协会), 관연천하(观研天下),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 OFweek리튬전력망(锂电网), 중국 정부망 (中国政府网), Wind 등 자료 KOTRA 상하이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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