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태국, 편의점 증가로 얼음제조기기 유망
  • 트렌드
  • 태국
  • 방콕무역관 박영선
  • 2010-06-24
  • 출처 : KOTRA

 

태국, 편의점 증가로 얼음제조기기 유망

 

 

 

□ 시장 현황

 

 ㅇ 얼음제조기기는 일반적으로 식당체인, 편의점, 호텔 등에 많이 활용함. 태국은 연중 더운 날씨가 지속되는 열대기후 특성으로 얼음에 대한 수요가 매우 큰 지역임.

 

 ㅇ 얼음제조기기의 사용이 증가하는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태국 내 편의점의 수가 급격히 증가하기 때문임. 7-eleven 편의점 사업을 운영하는 CP All Public Co., Ltd.는 매년 400~450개의 편의점 수를 늘림. 또한 Family Mart, Lotus Express, Mini Big C와 같은 다른 편의점 체인 역시 새로운 편의점을 늘이는 계획을 세움.

 

 ㅇ 또한 그 동안 얼음공장에서 얼음을 구입해 사용하던 식당, 호텔, 리조트, 편의점 등에서 점차 얼음제조기기를 직접 설치해 사용하는 경향이 증가함.

 

 ㅇ 이탈리아에서 얼음제조기기를 수입하는 C.K. Products Plus Co., Ltd에 의하면 태국의 얼음제조기기 시장 규모는 2009년에 4억 바트(1250만 달러)이며, 연간 10%가 성장해 2011년에는 5억 바트(156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함.

 

□ 수입 동향

 

 ㅇ 태국의 얼음제조기기 수입은 2009년 8410만 달러로 2008년 대비 15.6%가 증가했으며, 국별로는 일본에서 수입이 2020만 달러로 가장 크며 그 뒤를 미국, 중국 등이 따름.

 

 ㅇ 한국으로 부터의 수입은 2009년 1190만 달러로 2008년 170만 달러에서 무려 7배나 증가했음.

 

태국의 국별 얼음제조기기(HS Code 8418.69 기준) 수입 현황

                                                                                                             (단위 : 백만 달러, %)

No.

국가

2007

2008

2009

점유율

1

일본

5.6

7.2

20.2

24.01

2

미국

11.9

27.0

19.2

22.82

3

중국

9.7

19.0

14.4

17.12

4

한국

0.2

1.7

11.9

14.14

5

싱가포르

0.7

0.9

2.3

2.73

6

프랑스

0.4

3.2

2.1

2.49

7

이탈리아

1.6

2.0

2.0

2.37

8

스웨덴

1.5

3.5

1.9

2.25

9

대만

0.5

1.1

1.7

2.02

10

인도

1.2

0.8

1.7

2.02

 

전체

41.1

72.7

84.1

100.00

                     자료 : 태국 상무부

 

□ 경쟁 동향

 

 ㅇ 태국에서 가장 잘 알려진 얼음제조기기는 태국 고유의 브랜드인 'Newton'임. 현재 태국에서 얼음제조기기를 생산하는 업체 중에는 과거 'Newton'에 근무하던 직원들이 독립해 설립한 경우가 다수 있는데 NT Icepro Co., Ltd, Newton Associate Co., Ltd 등이 그 예임.

 

태국 얼음제조기기 주요 브랜드 현황

순위

업체명

브랜드명

1

Newton Food Equipment Co., Ltd

Newton

2

NT Icepro Co., Ltd

NT

3

Newton Associate Co., Ltd

Iceman

4

Patkol Public Co., Ltd

Patkol

                                  자료: KOTRA 방콕KBC 자체 조사

 

 ㅇ 현재 식당, 편의점, 대형 얼음제조산업 등 모든 분야에 여러 종류의 얼음제조기기를 공급하는 제품은 'Newton' 브랜드가 유일함. Newton 얼음제조기기들은 종류에 따라 하루 60~2500kg의 얼음을 생산할 수 있음.

 

 ㅇ 식품용 기기 전문업체인 Patkol Public Co., Ltd.는 최근 'Nugget Ice'라는 얼음제조기기를 시장에 도임해 7-eleven, 108 Shop, Lotus Express 등과 같은 편의점에 공급함. 현대 Patkol Public Co., Ltd는 호텔 및 병원 등으로 판매시장을 확대함.

 

 ㅇ 태국시장에 진출한 외국 브랜드로는 이탈리아의 Scotman, 일본의 Hoshizaki, 미국의 Ice-O-Matic 등이 있음.

 

 ㅇ 태국에서 판매되는 주요 얼음제조기기의 가격대는 제품 종류, 제조국가 등에 따라 40만 ~10만 바트로 다양하게 분포됨.

 

얼음제조기기 브랜드별 가격 현황

브랜드

국가

가격(바트)

비고

Patkol

태국

48,000

부품 보증기간 18~24개월

SIMAG

이탈리아

92,500

보증기간 2년

Scotman

이탈리아

73,900

보증기간 1년

                      자료 : KOTRA 방콕KBC 자체 조사

 

각 브랜드 얼음제조기기 사진

Scotsman

SIMAG

NT Icepro

 

□ 진출 시사점

 

 ㅇ 한국산 얼음제조기기는 기능과 디자인이 우수한 강점을 가짐. 특히 국내산 제품은 얼음제조뿐만 아니라 정수기의 기능까지 갖춰 성능 면에서는 다른 얼음제조기기보다 우수하다고 볼 수 있음.

 

 ㅇ 그러나 7-eleven과 같은 현지 소비자들은 정수기 기능에 대해 크게 매력을 느끼지 않음. 그들은 정수기와 얼음제조기기를 별도로 구비해 정수한 물로 얼음을 만듦. 그러나 상류층 가정을 타깃 고객으로 설정할 경우 이와 같은 얼음제조기기 판매가 유망할 것으로 예상됨.

 

 ㅇ 한국산 제품은 이탈리아 제품보다는 아직까지 브랜드 이미지가 떨어지기 때문에 이탈리아 브랜드보다 높은 가격에 판매할 경우 태국시장에서 성공하기가 어려운 면이 있음. 가격 외에도 대부분의 브랜드가 18~24개월의 보증기간을 제시하기 때문에 제품의 보증에 대해도 고려할 필요가 있음.

 

 ㅇ 한국산 얼음제조기기(HS Code 8418.69)를 태국으로 수입시 관세는 한-아세안 FTA를 활용 시 무관세이며 부가세는 7%임.

 

 

자료원 : Thansethakij, Bangkok Post, KGI Securities(Thailand) PCL, 바이어 인터뷰, KOTRA 방콕 KBC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태국, 편의점 증가로 얼음제조기기 유망)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