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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의 도시’ 두바이, 금 거래량 급증
  • 트렌드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박정현
  • 2010-06-11
  • 출처 : KOTRA

 

‘금의 도시’ 두바이, 금 거래량 급증

- 유럽 경제 위기로 경제의 불확실성이 증대되면서 안전자산인 금 투자 확대 -

- 두바이의 금 매매거래는 쇼핑, 관광 시즌에 활발 -

     

     

     

□ 두바이는 ‘금의 도시’라고 불릴 정도로 금 관련 비즈니스가 성업

     

 ○ 2000년 이후 두바이의 금 시장은 두바이 인구 및 관광객 수의 증가, 경제성장으로 지속적으로 발전함

  - 두바이의 금제품 상점은 2006년에 500개에서 2008년에 900개 이상으로 증가했음. 특히 최근 두바이의 대규모 쇼핑몰 개장이 이어지면서 금상점 수가 크게 증가함.

  - 두바이가 중동에서 금 거래의 중심지가 된 것은 관광객 수의 증가와 쇼핑 페스티벌의 개최, 그리고 무세금 정책에 기인함.

     

 ○ 두바이의 일인당 금 소비량은 세계 최고 수준임. World Gold Council에 따르면 두바이 거주자 중에 76%가 금을 소유하며 두바이 전체 인구의 3분의 2 이상이 1년에 적어도 한 차례 이상 금을 구입함.

 

□ 2010년 4월 이후 유럽의 경제위기가 심화되자 UAE 내 금 보유량 늘어나

 

 ○ 그리스 경제위기 심화, 유럽국가의 재정감축 등으로 세계경기의 불확실성이 증대되면서 UAE 내 주요 은행 및 금융기관이 위험을 피하기 위한 수단으로 금 보유량을 늘림.

  - DMCC(Dubai Multi Commodities Centre) 자료에 의하면 두바이의 금 거래량은 2010년 1분기에 전년 동기대비 12.6% 상승한 83조 달러를 기록

     

 ○ 2010년 1분기 동안 UAE의 은행과 주요 거래자들이 지속적으로 금 보유량을 늘려 수입은 급증하고 수출은 감소했음.

  - 2010년 1분기에 금의 수입 및 수출량은 각각 160톤, 90톤을 기록해 전년 동기 140톤 수입, 116톤 수출실적과 비교하면 수입은 14.2% 증가, 수출은 22.4% 감소해 수입, 수출 간의 격차가 증대됐음.

  - 유럽국가의 부채 위기로 UAE 내 투자자들의 불안이 증대되고 주식가격이 하락하면서 투자자금이 안전자산인 금에 집중됨. 금 가격은 2010년 6월 8일 현재 사상 최고치인 온스당 1251달러 50센트를 기록

 

금 가격동향

(단위 : 달러, 온스)

    

자료원 : Goldprice.org

 

□ 두바이의 금 소비는 쇼핑 페스티벌 시즌, 라마단 종료시기 및 크리스마스 시즌에 활발

     

 ○ 두바이의 금 소비자들의 과반수 이상을 차지하는 관광객들이 주로 몰리는 시기에 금 소비도 활발히 일어남.

     

두바이의 주요 금 소비 시즌

기간

비고

1, 2월

유럽관광객 증가, DSF(Dubai Shopping Festival) 개최

6, 7월

GCC 국가로부터 관광객 증가, DSS(Dubai Summer Surprises) 개최

9, 10월

라마단 종료 시점

11, 12월

유럽관광객 증가, 크리스마스, 연말 시즌

자료원 : PKF 컨설팅사 귀금속 산업 보고서(2009.4)

 

  - 특히, 1~2월의 DSF(Dubai Shopping Festival) 기간에 전체 연간 매출의 30%가 이뤄지며, 6~8월의 DSS(Dubai Summer Surprises) 기간과 라마단 종료 후 기간에도 연간 매출액의 30%가 거래됨.

 

□ 두바이의 금 교역은 주로 인도, GCC 국가 및 유럽국가와 이루어져

     

 ○ 2008년 두바이 금제품 수입시장의 규모는 67억 달러에 이르며, 인도에서 가장 많은 15억5000만 달러를 수입함.

  - 이외 말레이시아 등의 인근 아시아 국가와 이탈리아, 프랑스, 스위스 등의 유럽국가로부터 금을 수입함. 반면 2008년 우리나라의 대 UAE 귀금속(HS Code 71131910) 제품 수출금액은 4000만 달러를 기록

     

 ○ 두바이의 금제품 수출은 대부분 재수출의 형태로 이뤄지고, 2008년 금제품의 총 재수출 규모는 18억 달러에 달함.

  - 2008년에 홍콩에 가장 많은 4억5000만 달러를 수출했고 이어 인도, 태국 등 아시아 국가와 인근 바레인, 카타르, 쿠웨이트 등의 GCC 국가 등에 금제품을 주로 수출함.

 

두바이의 금 수입 및 재수출 현황

                                                                                                             (단위 : 달러)

2008년 수입

2008년 재수출

국가

규모

국가

규모

합계

6,773,461,494

합계

1,798,639,778

인도

1,557,159,133

홍콩

456,417,649

말레이시아

1,500,961,988

인도

169,373,315

이탈리아

782,315,290

바레인

154,788,137

싱가포르

434,342,448

미국

123,979,280

홍콩

377,018,351

이탈리아

107,660,715

터키

364,812,123

카타르

105,530,803

인도네시아

306,166,518

쿠웨이트

102,753,631

사우디아라비아

252,989,173

스위스

87,691,437

프랑스

159,262,890

태국

77,189,987

스위스

145,888,723

싱가포르

60,172,392

자료원 : Dubai External Trade Statistics 2008

HS Code : 71131910(금 관련 귀금속 제품)

 

□ 선호제품은 보유 목적과 국적에 따라 상이

 

 ○ DMCC(Dubai Multi Commodities Centre)에 의하면 장식용 금제품의 품목별 선호도는 반지, 귀걸이류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으며, 최근에는 투자목적으로 금괴, 금바, 금주화를 선호함.

 

장식용 금제품 선호도 현황

품목

선호도

반지

45%

귀걸이

22%

목걸이

11%

팔찌

11%

종합 세트

7%

기타

5%

                                  자료원 : PKF 컨설팅사 귀금속 산업 보고서(2009.4)

 

 ○ UAE 금시장에서 유럽인들은 14~18k 사이즈의 금을 선호하는 반면에 아시아인들은 22k의 금을 선호함. 과거 금제품의 주 판매대상은 인도의 장년층이었으나, 최근 18k의 금제품이 아시아와 걸프 지역 청년계층을 대상으로 주로 판매됨.

 

두바이의 금제품

        

자료원 : Gulf News

 

□ 시사점 및 진출전략

 

 ○ 두바이 금 소비자의 50% 이상이 관광객들로서 금 소비는 관광시즌에 주로 이뤄짐. 2010년 4월 이후 유럽의 경제위기가 심화돼 경제의 불확실성이 증대되면서 UAE 내에서 안전자산인 금에 대한 투자가 늚.

     

 ○ 두바이 금 시장은 자체 소비뿐만 아니라 인근 GCC 국가 또는 유럽과 아시아 국가로의 재수출 규모가 크므로 이들 지역의 귀금속류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업체들은 두바이 금 시장에 더 적극적인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음.

  - 제품 제작 시 두바이 금제품 소비자 중 큰 비중을 차지하는 인도 또는 아시아인들이 선호하는 디자인과 두바이의 금제품은 도금 상태와 정도가 한국산과 달라 색깔이 더 누런 특징이 있음을 고려해야 함.

  - 또한, Dubai International Jewelry Week(2010.10.7~10) 등과 같은 전시회에 참가해 국내기업의 브랜드를 적극 홍보해야 함.

 

 

자료원 : GulfNews, DGCX Weekly Views, pkfuae UAE 귀금속 산업 보고서, KOTRA 두바이 KBC 자체조사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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